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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2 수목 운반 및 가식하기
(LM1405010202_14v2.2,3)
㉠ 수목의 운반 방법
1. 목도에 의한 운반
뿌리분이 작고 이동하는 위치가 비교적 가까울 경우 수간이나 뿌리분을 밧줄 등으로 걸어 사람 어깨에 짊어지고 운반하는 방법이다. 밧줄을 거는 위치는 무게 중심에 조금 무거운 쪽에 건다.
운반 방법에서 1인이 가지의 근원을 직접 손으로 들거나 근원에 밧줄을 걸어서 어깨에 메
는 방법부터 2인이 1조가 되어 메는 2인 운반, 2인이 메고 방향을 조정해 주는 3인 운반
및 4인, 6인, 8인, 10인, 16인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여러 사람이 목도를 해야 하는 교
목은 흔들림이나 방향 전환에 대비하여 나무 끝 부분에도 몇 사람이 달라붙어 조정한다.
(1) 매달아 운반
체인블록에 의한 이동의 경우 이각이나 삼각의 발을 조금씩 진행 방향으로 이동하는 작업을 되풀이하는 것이다. 이때 주의할 점은 뿌리부와 줄기부가 균형이 잡히도록 해 서 이동하도록 한다. 삼각의 경우 적당히 벌어져 있지 않으면 넘어지게 되어 위험하다. 또한 달아 올릴 수 있는 수목의 전 중량을 미리 산정해서 기계의 능력 이상의 것을 달아 올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대체로 4톤 이상의 것을 크레인이나 와이어를 감게 될 줄기의 부분에는 새끼, 가마니, 나무판자를 대어 수피가 손상되지 않도록 충분한 보호 조치를 해준다.
(2) 흙메워 올리기와 눕혀 끌기
파올린 나무를 운반하기 위해서는 우선 뿌리분을 지표의 높이까지 올려놓아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법이 사용된다. 먼저 말뚝 또는 입목을 주변에 박아 이를 지지하여 뿌리분을 돌리면서 끌어올리는 방
법과 파헤친 구덩이 속에 흙을 조금씩 채워 가면서 나무를 이리저리 돌려 뿌리분이
차츰 지표까지 올라오도록 하는 방법, 구덩이 가장자리의 일부를 뿌리분 지름의 1.5배
정도 아궁이 모양으로 파헤쳐 뿌리분을 지표까지 끌어올리는 방법이 있다.
(3) 세워 끌기
수목을 서 있는 그대로 끄는 방법으로 안전하고 이식 후의 활착률도 매우 높다. 그러 나 중심이 불안정하고 넘어지기 쉽기 때문에 숙련을 요하고, 상당한 토량의 굴취가 필 요하고 사용 도구도 많이 소요된다.
(4) 눕혀 끌기
눕혀 끌기는 수목의 높이가 높아서 세워 끌기를 할 경우 넘어질 위험성이 있을 때 맡 구와 굴림대를 깔고 그 위에 나무를 넘어뜨려 운반하는 방법이다.
2. 기계에 의한 운반
수목의 운반에 필요한 반입로가 확보도어 있는 경우에는 크레인차를 이용하여 상차한 뒤 트럭으로 운반한다. 작업이 간단하며 빠르기 때문에 식물의 활착률을 높일 수 있다. 그러 나 뿌리분의 크기를 고려해두지 않으면 도로 교통법상의 저촉을 받아 운반을 못하는 경우 가 발생 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기계에 의해 이식할 경우는 뿌리 감기, 수간 보호 등 양생이 소홀하기 쉽다. 특히, 분을 떨어뜨리거나, 기타 다른 부위에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중량에 대한 판단 이 어긋나면 커다란 사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경험에 의한 중량의 판단을 명확하게 하 여야 한다.
수목을 달아 올릴 때에는 전체 가지의 양과 줄기 상태를 고려하여 밧줄이나 쇠줄을 걸도 록 해야 하는데 이를 소홀히 하게 되면 운반 중 수목이 돌게 되어 수피가 벗겨지게 된다. 특히, 상하로 움직여 보고 확인한 후에 높이 올리는 것이 좋다.
굵고 죽은 가지를 잘라낸 자리가 길게 남아 있는 경우에는 큰 사고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 에 사용되지 않는 이러한 가지는 미리 잘라내도록 한다.
㉡수목과 뿌리분의 중량
1. 수목의 중량
W = W₁+ W₂
여기서
W :수목 중량
W₁ : 수목의 지상 부분 중량
W₂ : 수목의 지하 부분중량
수목의 지상부는 수간과 지엽으로 이루어지며, 수간은 흉고 단면에서의 원주로 가정하여 이것을 형상 계수를 곱해서 체적을 구하고, 지엽을 수간 중량에 대해 할증률로 곱해서 구 한다. 정밀한 계산은 다음과 같은 계산법을 사용한다.
(1) 수목의 중량은 지상부와 지하부 중량을 합한 것으로 하며 각각의 수종, 식재 조건, 토양 상태 등에 따라 아래 산출식을 계산한다.
(2) 수간의 단위 체적당 중량 기준은 <표 2-1>의 기준을 적용한다. (3) 수목 지하부 토양의 단위중량은 현장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며, 현장 조사를 실시하 지 않은 경우에는 토양의 종류에 따라 <표 2-2>의 기준을 적용한다. 특별히 지정하지 않으면 1,700kg/㎥를 적용하고, 뿌리를 포함한 분의 단위 중량은 1,300kg/㎥로 한다.
2. 뿌리분의 중량
뿌리분의 용량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뿌리분의 용량 속에는 뿌리와 흙이 포함되지만 뿌리 쪽이 가볍기 때문에 전체 용량에 흙 의 중량을 곱해서 전체 중량으로 산정한다
수행 순서
㉠ 수목의 운반을 위한 준비 작업을 한다.
1. 산지 등에서 작업을 할 때에는 운반을 위한 임시 작업로 및 차량 진입로를 설계도 및 수목 이식 계획에 따라 개설하여야 한다.
2. 근원 지름이 40cm이상인 대형수목을 이식할 때에는 상․하차 및 운반 작업을 설계도서에 명시된 바에 따라 H빔이나 판자 등으로 가설 운반틀을 제작․설치하여야 한다.
3. 운반로 상의 장애물을 운반 전까지 제거하여야 한다.
㉡ 수목을 상차한다.
수목의 상차는 인력에 의하거나 대형목의 경우 체인블록이나 크레인 등 중기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다룬다.
1. 운반 여건 및 수목의 중량에 따라 인력이나 크레인 등으로 적절히 상ㆍ하차하며, 적재할 때 또는 하차 뒤에는 반드시 받침목을 고여 수목의 손상을 방지하여야 한다.
2. 운반도 중 흔들리거나 전복되지 않도록 굴취 수목은 상차 후 차체에 긴밀하게 결속하여야 하
며, 잔가지나 밑으로 처지는 가지 등은 줄로 가볍게 묶어 도로에 끌리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3. 뿌리분은 차의 앞쪽을 향하고 수관은 뒤쪽을 향하도록 적재한다.
4. 수목의 잎을 보호하기 위해 덮개를 덮는다.
5. 도로 교통 법규에 적법하게 적재한다.
(1) 적재 중량은 그 적재정량의 10%를 초과할 수 없다.
(2) 적재 용량에 있어서 자동차 길이의 1/10을 더한 길이, 너비는 자동차의 후사경으로 방향을 확인할 수 있는 범위, 높이는 지상으로부터 3.5m의 높이를 초과할 수 없다.
(3) 분할할 수 없는 화물로서 그 기준에 맞출 수 없는 사유가 있는 경우 안전운행 상 필요 한 허가하여야 하며, 그 길이 또는 폭의 양 끝에 너비 30cm, 길이 50cm 이상의 빨간 헝겊으로 된 표지를 달아야 한다.(야간 운행 시에는 반사체로 된 표시를 달아야 한다.)
수행 tip
• 수목을 옮길 때 장갑과 허리 보호대를 착용하여 안 전사고를 방지한다.
• 운반 과정에서 뿌리분과 세근, 수피, 주지 등이 손
상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 수목을 식재지로 운반한다.
인력 또는 장비를 사용한 굴취 수목의 운반 시에는 뿌리분과 세근, 수피, 주지 등이 손상되지 않도록 유의한다.
1. 차량의 용량과 수목의 무게 및 부피에 따라 적정 수량만을 적재하며 이중적재를 금한다.
2. 가까운 거리는 수목을 선채로 이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운반 속도는 뿌리분의 충격을 방지하고 수목을 보호할 수 있는 속도이어야 한다.
4. 운반 시 뿌리분이 충격을 받아 깨지거나 세근이 절단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필요시 완 충재(흙, 가마니, 마대, 짚 등)를 바닥에 깔거나 뿌리분 또는 수목과 접촉하는 사이에 끼워 충격을 받지 않게 한다.
5. 운반 시간이 장시간 소요될 경우 바람에 의한 증산과 강우로 인한 뿌리분의 토양 유실 방 지를 위해서 필요시 물에 적신 거적(보습재)이나 천막지 등으로 뿌리분을 덮어주어야 한다.
6. 운반 중 회복 불능한 손상을 입거나 가지가 부러져 원형이 심하게 손상된 수목은 동종 규 격품으로 교체하고, 경미한 가지 부러짐 등에 대해서는 감독자의 지시에 따라 조치한다.
7. 적재 수량의 일반 기준은 <표 2-3>과 같다.
수행 tip
• 운반 수목을 운반하기 위해서는 적재 수목의 중량 을 경험 또는 계산에 의해 산출하여 적절한 장비를 활용하여 적재하고 운반해야 한다.
• 수목 운반 시 도로 교통 법규에 위배되는 경우 분 할 할 수 없는 내용이므로 사전에 운반 허가를 얻 어야 한다.
㉣ 수목 하차 후 식재지 가식장 또는 정식 장소로 반입한다.
2-2. 수목 가식
㉠가식의 목적
굴취해온 나무는 현장의 여러 가지 조건이나 사정으로 즉시 식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식재할 나무를 노천에 그대로 노출시켜 방치하는 것은 활착에 매우 큰 영향을 끼 치므로 일단 가식을 하고 관리하면서 식재해 나가야 한다.
㉡ 가식장의 선정
공사에 지장이 없는 현장 내부나 가까운 곳에 자리하도록 한다. 가식 장소로 알맞은 곳은 그 늘이 많이 지는 곳, 배수가 잘 되는 곳, 식재할 때 편리하게 운반할 수 있는 곳, 바람, 비, 사 람 등의 피해나 주변의 여러 가지 위험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곳 등이다.
1. 가식장 선정 기준
(1) 가식장 부지는 사업 시행 구간에서 선정하며, 유휴 부지 확보가 곤란한 경우 인근 경 작지 등을 선정할 수 있다.
(2) 타 공정에 지장이 없으며, 토지 이용이 발생하지 않는 장소, 조경공사에 반영하는 시 점까지 수목을 존치할 수 있는 장소를 선정하여 재이식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3) 가식 수목의 수량에 따른 소요 면적이 확보되어야 한다.
(4) 수목의 반입 및 식재를 위한 반출 시 운반 거리 최소화, 작업 장비의 접근성, 자연재 해에 대한 안정성 등을 감안하여 위치를 선정하여야 한다.
2. 가식장 내 토양 조건
가식장지역 토양의 적합도를 판단하고 조치하여야 한다. 특별히 정한 바가 없는 경우 토 질은 점토 15~35%, 모래 65~85%의 사질양토 또는 점토 35% 이상, 미사 45% 이하의 양토 로서 배수가 잘 되는 곳이어야 하고, 배수가 불량한 장소를 이용할 경우 배수 시설을 설치하도록 한다. 부적합 시 감독자와 협의하여 객토, 토양개량제 처리, 적정 암거의 설치, 양질의 토사로 성토 등을 검토하여야 한다. 필요시 가식장의 토양 관련 검사 및 시험 결과를 첨부하여야 한다.
㉢ 가식 방법
땅의 표면을 약간 파낸 다음 뿌리분이나 수관이 서로 맞닿게 놓은 후 주변의 흙을 파서 뿌리
분을 덮고 충분히 관수한다. 가식장 주변은 배수로를 설치하여 비가 많이 내려도 피해가 발
생하지 않도록 하고, 큰 나무는 가지주(지주목)을 설치한다.
수행 순서
㉠적합한 가식장을 선정한다.
가식장 선정 기준 및 토양조건을 검토하여 적합한 장소에 가식장을 선정한다.
㉡ 가식장 조성 계획을 수립한다.
설계도서에 따라 가식 장소를 선정하고, 가식장 조성 계획을 수립한다. 가식장 조성계획에는 이식 수목의 수량과 포지 소요 면적, 포지 조성 계획 및 유지 관리 계획이 포함되어야 한다.
㉢가식장 포지 조성 계획을 수립한다.
가식 수목의 관리 및 향후 반출의 편리성을 감안하여 수종별, 규격 및 수량에 따라 식재 구 간을 구획하고 운반로를 계획하여야 한다.
1. 가식수목의 관리 및 향후 반출의 편리성을 감안하여 수종별, 규격 및 수량에 따라 식재구 간을 구획하고 운반로를 계획하여야 한다.
(1) 가식장 위치도 및 접근로 계획
(2) 가식장 내 포지 조성 계획도 각 포지에는 번호를 부여하고, 길이는 부지의 형상 및 가식수목의 수량에 따른 접근성 에 따라 조정
(3) 배수 및 관수 시설 계획도 우기 시 가식장 전체 부지 침수 방지 계획 및 침사지 포함
(4) 이식 수목 계획 배치도 가식 수목의 규격 및 수량을 감안하여 포지별 수목의 가식 위치를 계획
(5) 포지 소요 면적은 아래의 기준에 확보한다.
㉣ 설계도서 및 가식장 조성 계획에 따라 가식장을 조성한다.
1. 설계도서 및 가식장 조성 계획에 따라 가식장을 조성하되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조성한다.
(1) 유지관리 및 작업에 지장이 없도록 주작업로 4.0m, 보조작업로 2.0m로 개설하고, 주 작업로를 따라 배수로 설치, 필요시 암거배수시설 및 빗물받이를 설치한다.
(2) 폭 10m의 포지(가식 구간)와 폭 5m의 운반·접근로 및 배수로를 설치한다.
(3) 중앙통로의 배수로는 윗폭 1.7m, 바닥폭 1.4m로 하고, 간선 통로의 배수로는 윗폭 1.5m, 바닥폭 1.3m로 조성한다.
(4) 운반로 교차점에는 흄관(¢250㎜~¢500㎜)을 설치하여, 우수 배제가 원활히 이루어지 도록 하여야 한다.
(5) 가식장 전체의 우수 배제는 가식장 외부의 우수처리에 연결하고, 토사 등의 유출을 방지하여야 한다.
2. 포지 내부는 강우 시 배수로 방향으로 표면수가 유출될 수 있도록 약간의 경사를 주어 내부에 침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리하여야 한다.
3. 포지에 설계도서에 따른 토양 개량제를 살포하고 깊이 15㎝ 이상 경운하고 면을 고른다
4. 운반로는 관수 및 약제 살포 등 가식 기간 중의 관리를 위한 작업로로 활용한다.
5. 가식 수목 간에는 원활한 통풍을 위하여 충분한 식재 간격을 확보한다.
6. 가식장은 관수 등 가식 기간 중의 관리를 위한 작업 통로를 설치한다.
7. 가식 수목의 뿌리분은 충분히 복토하여 분이 공기 중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8. 가식 후에는 뿌리분 주변의 공기가 완전히 방출되도록 충분히 관수한다.
9. 가식장의 외주부 수목은 가지주 혹은 연결형 지주를 설치하여 수목이 바람 등에 흔들리 지 않도록 한다.
㉤ 반입 수목을 관리한다.
1. 이식 수목 반입에 따른 가식에 문제가 없도록 가식 위치, 작업 여건 등을 사전에 확인 하여야 한다.
2. 가식장의 수목 반입 시 가식장 수목 배치 계획에 따라 반입 수목을 확인하여 해당 수목 의 가식 장소에 가식되도록 하여야 한다.
3. 식재 부지 내에서도 수목의 규격 및 형상에 따라 장비의 접근을 감안하여 충분한 작업 공간이 확보되도록 위치를 선정하여야 한다.
4. 반입된 수목에 대하여는 이식 수목 대장에 따른 이식수목 표찰을 확인하고, 가식 수목 관리 대장에 가식 위치와 관리 번호를 기록하여 유지하여야 하며, 가식장 수목 배치 도 면에 표기하여야 한다.
5. 하절기에는 감독자의 지시에 따라 수목 증산 억제제 살포, 전정 등의 조치를 취해야 하
며 동절기에는 동해 방지를 위해 거적, 짚 등을 이용하여 보온 조치한다.
㉥가식 수목 운반 후 가식장을 정비한다.
1. 운반로 및 배수로는 항상 초기 조성 시의 형상을 유지하도록 보수하여야 한다.
2. 식재지 내에는 배수 불량에 따른 침수 구간이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 시 원활한 표면 배 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수행 tip
• 동결된 지반 또는 강우 시 가식장 조성 작업을 하 여서는 안 된다.
• 가식하려고 하는 수종을 감안하여 계획을 세운다.
• 가식장은 현장의 여건을 감안하여 적절한 장소에
선정하고, 조건별 수목이 잘 활착될 수 있도록 조
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