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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팔트콘크리트 용어
1. 아스팔트
천연 또는 석유의 중유 잔재물로서 얻어지는 역청을 주성분으로하는 반고체 또는 고체의 점착성물질
2. 아스팔트혼합물
조골재, 세골재, 필러 및 아스팔트를 소정의 비율로 혼합한 재료
도로에서 아스팔트포장의 표층 또는 기층 등을 쓴다. 아스팔트 및 골재를 가열하여 만드는 가열아스팔트 혼합물과 액체아스팔트를 상온 으로 사용하는 상온혼합물이 있다. 아스팔트콘크리트라 한다.
3. 아스팔트 추출시험
아스팔트혼합물에 포함된 아스팔트을 추출하기 위한 시험
채취코아등의 공시체에서 삼염화에틸렌 도는 니염화에틸렌등의 용제를 써서 아스팔트분을 추출하고 시험전의 중량차에서 아스팔트량을 구한다.
4. 아스팔트유제
아스팔트를 유화제 및 안정제를 포함하여 수중에 미립자(0.5~0.6㎛)로 하여 분산시킨 갈색의 액체
이것에는, 아스팔트 입자가 플러스에 대전하고 있는 카치온계와 마이너스에 대전하고 있는 아니온계유제가 있다. 또, 이외에는 거의 대전하고 있지 않는 노니온계가 있다. 산포한 후 수분이 증발하여 아스팔트의 성질을 발휘하는 특성을 이용한다
5. 아스팔트포장
골재를 아스팔트로 결합하여 만든 표층을 갖는 포장
일반표층, 기층 및 보조기층에 사용한다.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을 강성포장이라 부르는데 대해서, 아스팔트 포장을 가용성 포장이라고도 한다
6. 안정처리
비교적성상이 약한 안정제를 첨가하여 개량하는 공법
안정처리에는 연약로상의 토질개량을 목적으로 하는 것과 보조기층재료의 수정CBR이나 PI를 개선하는 것이 있다. 시멘트, 석회, 및 역청재료를 안정제로 하여 쓴다.
7. 안정도
안정도시험에 의하여 얻어지는 아스팔트 혼합물의 강도를 말함.
통상 마샬안정도를 나타냄. 광의에는 교통하중에 의한 아스팔트 혼합믈의 유동변형에 대한 지향성을 의미한다.
8. 개질아스팔트
포장용 아스팔트의 성질을 개선한 아스팔트. 60°C 점도를 높인 세미 브라운아스팔트, 타프니스 및 티네시티의 증가에 중점을 둔 고무넣은 아스팔트, 고온시의 유동저항성의 개선에 중점을 둔 열가성수지를 첨가한 아스팔트 등이 있다.
9. 개립도아스팔트 혼합물
조골재, 세골재, 필러, 아스팔트로 되는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로, 합성 입도에 있어 2.36mm 체 통과분이 15 ~ 30%의 범위 것
이 혼합물의 노면은 극히 거칠고, 미끄럼 방지용 혼합물로 사용한다.
10. 하층보조기층
보조기층을 2종류 이상의 층으로 구성할 때의 하부의 층
하층보조기층은 상부의 층에 비해서 작용하는 응력이 적음으로, 경제성을 고려하여 문쇄 절입자등의 입상재료나 안정처리한 현지산의 재료를 사용한다.
11. 커트백아스팔트
아스팔트를 휘발성의 석유와 혼합하여 액상으로 한 것
일반적으로 가솔린을 혼합한 것을 RC, 케로신을 혼합한 것을 MC, 중유를 혼합한 것을 SC라 한다. 이들의 재료규격은 JIS에는 없고, 일본도로협회규격에 의함. 상온혼합식공법, 침투식공법, 프라임코팅, 택코팅등에 사용한다.
12. 가열식아스팔트 혼합물
조골재, 세골재, 필러등에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를 적정량 가해서 가열 혼합한 아스팔트혼합물. 통상의 구스 아스팔트 혼합물외에 구우스 아스팔트, 매스틱아스팔트, 아스팔트안정처리 혼합물, 아스필트 몰탈 등이 있다.
13. 간이포장
경 교통로에 적용하는 간이한 포장으로 통상, 표층, 및 보조기층으로 구성 된다. 표층의 두께가 3 ~ 4㎝ 정도인 포장
간이 포장의 구조는, 노상의 CBR등에 근거하여 설계하고 재래의 자갈층 등을 유효하게 이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4. 기준시험
재료나 기계의 사용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배합을 결정하여, 또 관리상에 필요한 기준으로 되는 수치를 얻기 위해 실시하는 사항
15. 기층
상층 보조기층의 위에 있어, 그 요철을 보정하고, 표층에 가하는 하중을 균일하게 보조기층에 전달하는 역할을 갖는 층. 통상, 조립도아스팔트
혼합물의 가열아스팔트 혼합물로 만든다. 기층을 2층 이상으로 만드는 경우에는, 그 최하층을 기층이라 한다. 위의 층을 중간층이라 한다
16. 캡 아스팔트 혼합물
조골재, 세골재, 필러 및 아스팔트로 되는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로, 합성입도에 있어 600㎛ ~ 4.75mm체 입경부분이 10%정도 이내의 불 연속입도로 되어 있는 것. 내마모성, 유동성, 미끄럼 저항성 등을 부여 하기 위해 사용 한다.
17. 교면포장
교량상판상의 포장
통상, 콘크리트상판 및 강상판의 포장으로 대별되며 두께는 6 ~ 8cm가 일반적이며, 기층과 표층의 2층 마무리로 하는 것이 많음. 일반으로 가열 아스팔트 혼합물이나 구우스아스팔트를 쓰며, 개질아스팔트나 특수 결합재료를 쓴 혼합물에 의해 포장을 사용하는 일도 있다
18. 구간의 CBR
조사대상구간중, 동일한 CBR로 설계하는 구간에 있어 각 지점의 CBR(평균 CBR)에서 구하는 CBR의 평균치에서 그 표준 편차를 빼고 구한다
19. 구우스아스팔트 포장
고온시의 아스팔트 혼합물의 유동성을 이용하여 유입, 일반으로 로울러 진입을 하지 않는 가열혼합식공법. 일반적으로 쿠커라고 부르는 가열 혼합장치를 갖춘차로 220 ~ 260℃에 가열교반하면서 운반하고, 구우스 아스팔트피니셔나 인력에 의해 유입함. 강상판포장이나 적설한지역의 마모층등에 사용하는 일이 많다
20. 그루우빙(grooving)공법
포장노면에 폭 3 ~ 5mm, 깊이 3 ~ 4mm의 작은 홈을 15 ~ 25mm 간격으로 통상, 도로연장방향으로 절단하고, 배수를 잘하는 것에 의해, 하이드로프레이닝 현상의 발생을 막고, 노면의 미끄럼 저항성을 높이는 공법
21. 크러셔 런(crusher run)
암석 또는 옥석을 크러셔로 깨뜨린 그대로의 쇄석. 체가름하는 일이 없음으로 입도 범위는 재료에 의해 보통 다르나, 하층보조기층재료로 하여 사용한다
22. K값
평판재하시험에 의해 구하는 지반의 지지력값. 아스팔트포장에는 통상 재하강도에 대한 변위(0.25cm)의 비(kgf/㎠)에 의해 나타냄
23. 공업용 석회
석회석을 원료로 하여 만들어지는 산화칼슘 또는 수산화칼슘을 주성분 으로 하는 백색괴상(생석회) 또는 분말상(소석회)의 재료. 주로 철강이나 화학공업에 쓰나, 포장에는 노상보조기층의 안정처리나 박리방지용 재료로 사용한다.
24. 총 두께(H)
노상상에 설치한 포장단면각층의 총두께. 단, 마모층이나 차단층 및 동상억제층은 총 두께(H)에는 포함하지 않음. 포장으이 구성을 결정 할 경우에는, 설정한 단면의 합계 두께(H')가 목표로 하는 총 두께(H) 1/5이상 하회되지 않도록 한다.
25. 교통량의 구분
포장의 설계에 쓰는 구분. 5년 후의 대형차 1일 1방향당의 교통량에 의해 L, A, B, C, D로 구분하고 있다. 이 구분에 의해 목표로 하는 등치환산두께(T), 총 두께(H)총 두께를 정하고 있다
26. 골재
모래, 자갈, 쇄석, 슬래그, 기타 이것에 유사하는 입상 재료
골재는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2.36mm체에 잔류하는 골재를 조골재, 2.36mm체를 통과하여 75mm체에 남는 골재를 재골재라 한다
27. 골재의 최대 입경
질량으로 95%가 통과하는 체 중, 최소크기의 체 눈크기로 표시되는 골재의 크기
28. 고무넣는 아스팔트
스치렌부타지엔 공중합물, 천연고무, 크롤프렌 중합물, 스치렌미 소부치렌 공중합물 등을 3 ~ 5% 정도 혼입한 아스팔트
29. 재생가열아스팔트 혼합물
재생골재에 필요에 따라 재생첨가제나 보충제등을 가해, 가열혼합하여 만든 아스팔트 혼합물. 이것에는, 재생조립도아스팔트 혼합물, 재생 밀도아스팔트 혼합물, 재생 아스팔트 안정처리 혼합물등이 있다
30. 재생골재
기존포장을 기계파쇄 또는 열 분쇄하여 만든 골재
31. 쇄석
암석을 크러셔등으로 파쇄하여, 소정의 입도분포로 되도록 체가름한 재료
도로포장의 보조기층이나 아스팔트 혼합물의 골재에 사용, 종류에는 단입도 쇄석, 크러셔런, 입도조정 쇄석등이 있다.
32. 최적아스팔트량
아스팔트혼합물의 사용목적에 따라서 성상이 가장 우수하도록 결정한 아스팔트량 각 혼합물의 최적아스팔트량은 일반적으로 마샬시험에 의해 결정 된다.
33. 세립도아스팔트 혼합물
표층용의 가열아스팔트 혼합물중, 밀립도아스팔트 혼합물보다도 세골재분이 많은 것. 2.36mm체 통과량은, 일반지역에서 50 ~ 65%, 적설한냉지역에는 65 ~ 80%, 아스팔트량은, 전자에는 6 ~ 8%, 후자 에는 7.5 ~ 9.6% 범위에 있다. 일반으로 내구성이 우수하나, 내유동성에 결함이 있는 경향도 있다
34. 세립도 갭 아스팔트 혼합물
갭입도를 갖는 세립도아스팔트 혼합물. 2.36mm체 통과량은 45 ~ 65%로 연속입도의 것과 거의 같으나, 2.36mm ~ 600㎛체 통과량은 비교적 많다. 연속입도의 것으로 내마모성이 우수하다
35. 샌드위치공법
연약한 노상위에 아스팔트 포장를 하는 공법임. 연약한 노상위에 사층 이나 쇄석층을 설치 그 위에 10 ~ 20cm의 빈 배합콘크리트 또는 시멘트 안정처리 등의 강성이 높은 층을 두고, 그 위에 입상재료의 보조 기층, 가열아스팔트 혼합물에 의한 기층, 표층을 설치하는 공법임
36. 씨크리프트공법
아스팔트혼합물의 포설과 다짐에 있어서, 1회 포설두께를 통상의 경우 보다 두껍게, 마무리 두께로 10cm 이상으로 하는 공법, 주로 보조 기층의 시공에 사용
37. CBR
노상, 보조기층의 지지력을 나타내는 지수
직경 5cm의 관입피스턴을 공시체표면에 관입시킨때, 어느 관입량애 있어 사험하중강도와 같은 관입량에 대한 표준하중강도의 비율로 나타냄
38. 다짐도
노상, 보조기층에서 표층, 기층가지의 각 층의 시공에 있어서, 재료의 다짐한 강도를 나타내는 수치. 통상은 재료를 규정의 방법으로 다짐한 때의 건조 밀도를 기준밀도로 하고 현장에서 측정한 건조 밀도기준의 밀도에 대한 비율
39. 차단층
노상토가 지하수와 아울러 보조기층에 침입하여, 보조기층을 연약화하는 것을 막기 위해 보조기층아래에 둔 모래층. 통상은 설계 CBR이 2일 때 두께 15 ~ 30cm 정도의 층을 설치한다. 차단층은 노상의 일부로 포장두께에는 포함하지 않음
40. 수정CBR
보조기층재료의 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JIS A 1211에 표시한 방법에 준하여, 3층으로 나누어서 각 층 92회 다짐했을때의, 최대건조밀도에 대한 소요 다짐도에 상당하는 수치CBR을 말함. 다짐도는 통상 3층 92회 다짐할 때의 건조 밀도의 92%로 한다.
41. 상온아스팔트혼합물
조골재, 세골재들을 아스팔트 유제나 커트백 아스팔트 등과 상온으로 혼합하여 상온(100℃ 이하)으로 포설하는 혼합물
일반적으로 내구성은 약간 약하나 저장이 쉽기 때문에 간단한 포장이나 보수재료로서 사용한다.
42. 상층 보조기층
보조기층을 2종류이상의 층으로 구성 할 때 상부의 층
입도조정공법, 역청안정처리공법, 시멘트 안정처리공법등에 의해 축조 한다.
43. 시일코우트
기설포장면에 역청재료를 살포하고 그 위에 골재를 산포하여 1층으로 마무리하는 공법. 시일코우트에는 표층의 수밀성 증가, 노화 방지, 미끄럼방지 및 균열방지 등의 목적으로 사용한다. 시일코우트를 2 ~ 3층으로 시공한 것을 아마코우트라고 한다
44. 침투용 시멘트 밀크
공극이 큰 입도 배합의 아스팔트혼합물층에 특수한 시멘트밀크를 침투 시키는 반강성포장에 사용하는 시멘트계 그라우트재
시멘트, 포졸란 및 고운 모래 등을 주성분으로 하여, 수지에멀존, 고무 라텍스 등의 특수첨가제
45. 침입도
상온부근에 있어 아스팔트의 경도를 나타내는 지수
침입도시험에 의해 구한 침의 관입깊이를 1/10mm단위로 나타낸 값
이 값이 작을수록 경한 아스팔트인 것을 의미한다
46. 수침 휠 트랙킹 시험
아스팔트혼합물의 박리성상을 시험하기 위해 수중에서 하는 휠 트리킹 시험. 통상, 60℃의 수중에서 휠트래킹 시험을 하여 박리율을 측정한다
47. 수침마샬시험
아스팔트혼합물의 박리현상을 시험하기 위해, 수중에 일정기간 수침한 혼합물에 대해서 하는 마샬시험. 통상 마샬시험에 의한 값과 비교하기 위해 한다
48. 스티프네스
일반의 탄성체에 있어 영율 또는 탄성계수에 상당한다. 아스팔트 및 아스팔트혼합물의 재료 정수. 아스팔트 및 아스팔트 혼합물의 성상은, 재하시간에 의해 영향되기 때문에, 온도가 낮고 재하시간이 짧을수록 크게 한다.
49. 스트레이트아스팔트
원유의 아스팔트 분을, 되도록 열에 의한 변화를 일으키지 않고 증유 하여 제거하는 것. 산화, 중합, 점착성, 방수성이 풍부함. 줄눈재 등 특수목적용을 제외하는, 결합재로 사용한다
50. 침투용 시멘트 밀크
습윤시의 노면을 주행하는 차의 타이어가 미끄러져 교통사고를 일으킬 위험이 있는 장소에 미끄럼 방지를 목적으로 하여 시행하는 특별한 대책
미끄럼 방지대책에는 개립도 또는 갱입도의 아스팔트혼합물을 섞는 공법
골재의 정부 또는 일부를 경질골재를 쓰는 공법. 노면에 경질골재를 산포절착시키는 공법 및 그루밍등의 여러 가지 공법등이 있다
51. 조강슬래그
철강슬래그의 하나로, 주철에서 강을 제조 할 때에 발생하는 부산물
규격에 적합하는 것은 파쇄하여 보조기층용, 아스팔트혼합물 골재로 이용한다. 조강슬래그중에는 팽창성 반응 물질이 남아있는 경우가 있음으로 에이징(철강슬래그를 옥외에 야적하여 안정시키는 조직)을 충분히 행한 것을 사용한다
52. 정제트리니덧드 아스팔트
중미 카리브해의 트릿니드섬에서 생산되는 천연아스팔트를 정제한 것
산출장소가 55만㎡의 아스팔트로 이루어진 호수임으로 레이크 아스팔트 (TLA)라 부른다. 성분은 40%의 스트레이트아스팔트와 가스, 물, 광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이것에는 물, 휘발유 및 협잡물을 제거한 것이 정제스 트리니덧드 아스팔트이다.
53. 설계CBR
아스팔트 포장의 두께를 결정할 경우에 쓰는 노상토의 CBR
노상토가 비슷한 구간에서 도로연장 방향과 노상의 깊이 방향에 대해서 구한 몇 개의 CBR의 측정치에서 그들을 대표하도록 결정한 것이다
54. 석회석안정처리
노상토가 소석회 또는 생석회를 가해서 스테빌라이저등을 사용 혼합 안정처리공법. 노상토가 비슷한 구간내에서, 도로연장방향과 노상의 깊이방향에 대해서 구한 몇 개의 CBR의 측정치에서 그들을 대표하도록 결정한 것이다.
55. 세미브로운아스팔트
스트레이트아스팔트에 공기를 불어넣은 조작(브로인)을 가하는 것에 의해 감온성을 개선하고 60℃점도를 좁혀 내유동포장용재료로 하여 제조한 개질 아스팔트
56. 시멘트 아스팔트유제안정처리
현지재료 또는 노상재생보조기층의 안정처리공법의 하나로, 시멘트와 아스팔트 유제의 상승효과에 의해 각 단위체에 의한 안정처리보다 안정성 내구성을 증가토록 한 안정처리공법. 주로 노상재생 보조 기층의 안정처리에 사용한다
57. 시멘트안정처리
현지재료 또는 이것에 보층재료를 첨가한 것에 수%의 시멘트를 첨가 혼합하여 최적함수비 부근에서 다짐하여 보조기층을 만드는 공법
시멘트량은 일축압축시험에 의해 결정하나, 일반적으로 아스팔트 포장 상층 보조기층의 일축압축강도 30Kg/㎠의 경우, 시멘트량은 3 ~ 5% 정도 이다
58. 석회석안정처리
합성입도에 있어 2.36mm체 통과분이 20 ~ 35%의 범위인 것
아스팔트 포장 기층의 대부분은 이 혼합물이 쓰인다.
59. 내구성
골재에 대해서는 동결융해작용에 대한 안정성, 또 넓은 풍화, 침식, 마모 작용에 저항하는 골재의 성질. 아스팔트 포장에는 박리나 균열에 대하여 깨짐이 일으키기 어려운 성질을 말함.
60. 내마모대책
타이어체인이나 스파이크 타이어에 의한 노면의 마모가 심한 장소에, 마모 경감을 위해 시행하는 특별 대책
대책으로서는 아스팔트량, 골재의 경함, 아스팔트의 종류, 혼합물의 종류등을 검사한다.
61. 내유동대책
온난지역의 중교통로에 있어 하절기의 유동을 방지하기 위해 시행하는 특별한 대책. 일반적인 아스팔트 혼합물에는 노면에 바퀴자국이 생기기 쉬운 경우, 입도나 사용하는 아스팔트를 개선하고, 교통량, 주행속도, 기상조건등에 적합한 배합으로 되도록 한다
62. 택코우트
역청재료 또는 시멘트콘크리트판등을 쓴 하층과 아스팔트 혼합물에 의한 상층들을 결합하기 때문에 표면에 역청재료를 소량 산포한것
일반으로 아스팔트 우제를 0.3 ~ 0.61/㎡산포하여 사용 커트백 아스팔트,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를 사용하는 것도 있다
63. 타프니스 티네씨티
고무 넣은 아스팔트의 점탄성물질의 파악(把握)력, 점질력을 나타내는 지표
64. 치환공법
연약한 지반을 모래 등으로 치환하는 공법
65. 착색포장
미관상 또는 교통의 안전대책상, 도로의 기능을 높이기 위해 착색한 포장. 칼라포장과 같은 의미. 착색에는 유색골재를 쓰는 것과 결합재를 안료로 착색하는 것이다.
66. 중간층
아스팔트포장에 있어 기층을 2층으로 나눈 경우의 위의 층.
표층과 기층의 사이에 있음으로 이 명칭이 있다. 콘크리트포장에
있어서는 보조기층의 상부에 설치한 아스팔트혼합물의 층을 말함.
67. 규격관리
공사의 시공에 있어서 설계도서에 표시한 형상크기에 합격하도록
규격을 관리하는 것. 일반으로, 도로포장의 경우에는 기준높이, 폭,
연장, 평탄성등에 대해서 관리하는 것.
68. 철강슬래그
철강의 제조과정에서 생산되는 부산물.
규격에 적합하는 것은 파쇄하여 보조기층용, 아스팔트 혼합물용 골재로 이용한다. 주철제조과정시 고로에서 생성하는 고로슬래그와 강을 제조 과정에서 발생되는 제강 슬래그가 있으며, 물성이 다르므로 사용에 있어서 적정성을 충분히 파악하는 것이 필요함.
69. 천연아스팔트
천연에 산출하는 아스팔트의 총칭
凹지에 호수와 같이 차있는 레이크아스팔트, 석회암이나 사암에 스며든 롯크 아스팔트, 모래에 스며든 샌드 아스팔트, 또 천연석유가 암의 틈 에서 열변성을 받아서 되는 브라운아스팔트 상의 아스팔트타이트가 있다
70. 동결지수
0℃이하의 기온과 시간의 합을 년간을 통하여 누계한 값
71. 동상억제층
동결을 고려하지 않고 구한 포장설계두께보다, 동결깊이에서 구한 치환깊이의 족이 큰 경우, 동결방지를 위해 그 차만큼 노상을 일으키기 어려운 재료나 단열상의 재료로 치환한 부분
72. 투수성포장
노면의 배수를 조장하기 위해 투수성을 향상시킨 포장
투수성포장의 투수계수는 1.2 ~ 1.4×10㎤/sec정도의 값으로 되어 있다
주로 보도포장, 운동장트랙포장에 많이 사용된다.
73. 등치환산두께(TA)
아스팔트포장의 보조기층에서 표층까지의 전층을 모두 표층, 기층용
가열아스팔트혼합물로 만들었다고 가정한 경우에 필요한 두께
74. 등치환계수
포장을 구성하는 어느층의 두께 1cm가 표층, 기층용 가열아스팔트 혼합물의 몇cm에 해당하는 가를 표시한 값
75. 등적안정도(DS)
아스팔트혼합물의 유동저항성을 표시한 지표
휠 트레킹시험에 있어 공시체가 1mm변형하는데 필요한 차량의 통과
횟수를 나타냄
76. 등점도
절대점도를 그 시료온도에 있어 밀도로 나눈 값. 단위는 스트크스(St, ㎠/sec). 등점도를 측정하는 데는 일반으로 모세관형 점도계를 사용한다
77. 특수결합재료
골재입자를 결합하기 위한 재료로 아스팔트포장에 사용하는 통상의 아스팔트계 재료 이외의 유기질결합재료의 총칭
78. 연약노상
아스팔트포장이나 콘크리트 포장 등에서 자연지반을 노상토로 한 구간의 CBR이 2미만으로 되는 노상
이 경우 양질의 재료에 의한 치환이나 석회 또는 시멘트에 의한 안정 처리, 또는 빈배합콘크리트나 시멘트안정처리에 의한 층을 포장하는 샌드위치 공법 등이 있음.
79. 열가소성수지넣은 아스팔트
폴리에틸렌, 에틸렌 초산비닐 공중합물, 폴리프로피렌, 이틸렌에칠 아크리레트공중합물등의 열가소성수지를 2 ~ 10%정도 혼입한 아스팔트
아스팔트에 열가소성수지를 혼입하는 것에 의해 아스팔트 혼합물의 내 유동성이 향상된다
80. 배합설계
사용예정의 재료를 사용, 소량의 재료강도가 얻어지도록 아스팔트양이나 안정제의 양을 결정하는 행위
아스팔트 혼합물의 경우는 마샬시험, 시멘트안정처리나 석회안정처리의 경우는 일축 압축시험, CBR 시험에 의해 배합 설계를 한다
81. 박리시험
아스팔트 피막이 골재표면에서 박리하는 위험이 있는 경우는 방지를 목적으로 하여 시행하는 대책
소석회 기타의 박리방지제를 첨가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82. 박리방지대책
아스팔트 피막이 골재표면에서 박리 위험이 있는 경우는 그 방지를 목적으로 하여 시행하는 대책
소석회 기타의 박리방지제를 첨가하는 방법이 일반적이다
83. 반 강성 포장
공극이 큰 입도배합의 아스팔트 포장을 시공후 그공극에 시멘트를 주체로 하는 침투용해 시키는 공법
반 강성 포장은 아스팔트포장의 가요성과 콘크리트포장의 강성 및 내구성을 복합적으로 활용하고져 하는 것이다.
84. 표준배합
각종 아스팔트 혼합물의 특성을 얻기 위해 표시된 기준으로 되는 골재 입도의 범위 및 아스팔트의 배합
통상 표준배합의 골재중앙입도를 목표로서 마샬시험치가 규격을 만족 하도록 아스팔트량을 배합설계로 정하는 경우가 많음
85. 표층
아스팔트포장에 있어 최상부에 있는 층
표층은 교통하중을 분산하여 하부에 전달하는 역할 외에 안전하고 쾌적한 주행이 되도록 적당한 미끄럼 저항성과 평탄성이 요구된다. 또 일반적으로 치밀하고 불투성이 것이 아니면 안된다
86. 품질관리
재료의 품질 특성이 시공중에 항상 설계도서에 표시된 규격을 만족 하도록 적정한 시험등을 하는것에 의해 관리하는 것
결함(부실)을 미연에 막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87. 필러
75mm체를 통과하는 광물질 분말
통상 석회암을 분말로 한 석분 등이 이것에 상당한다. 필러에는 아스팔트 외관의 점도를 높이고 혼합물의 공극을 충진하는 작용이다
88. 포옴아스팔트포장
가열한 아스팔트를 가압수증기 등을 사용 포장으로 하여 믹서내에 분사하여 골재와 혼합하여 제조한 가열아스팔트 혼합물을 사용한 포장
89. 프라임코우트
입상재료에 의한 보조기층 등의 방수성을 높여 그 위에 포설하는 아스팔트 혼합물층과 친교를 잘하기 위해 보조기층상에 역청재료를 살포한 것
90. 블리이딩
아스팔트포장표면이 포장후 또는 공용시(특이하게)에 열에 의하여 원형으로 부풀어 올라가는 형상. 강상판에 남은 수분이나 유분, 콘크리트 상판에 포함한 수분이 온도상승에 의해 기화하여 그때에 발생하는 증 기압이 원인으로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구우스아스팔트와 같은 매스틱제 혼합물이나 세립도아스팔트 혼합물 등 치밀한 혼합물에 많이 발생한다
91. 전 두께 아스팔트포장
노상토의 전 층에 아스팔트혼합물을 쓴 포장
이 포장은 두께를 얇게 함으로 굴삭토량이 적다. 시공시간이 단축된다
물의 침입에 의한 보조기층지지력의 저하가 없는 특징이 있다
92. 프루프 로울링
노상, 보조기층의 다짐이 적당한가 어떤가. 또 불량장소가 있는가 어떤가를 조사하기 위해 시공시에 쓴 전압기계와 동등이상의 보충다짐 효과를 갖춘 로울러나 트럭 등으로 다짐종료표면에 수회 주행하는 조작
93. 평균 CBR
노상의 연직 방향으로 지지력이 다른 몇 개의 층으로 되는 경우에, 노상면에서 하향1m의 충전체로 어느 정도의 CBR에 상당하는가를 계산한 값
94. 평판재하시험
보조기층이나 노상의 지지력을 평가하기 위해 하는 시험
일반적으로 직경30cm의 원반에 잭키로 하중을 걸어 하중의 크기와 침하량에 K값을 구한다
95. 윌 트래킹 시험
아스팔트혼합물의 내유동성을 실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하는 시험
소정의 크기의 공시체상을 하중조정한 소형의 고무차륜을 반복하여 주행시켜 그 때의 단위시간당의 변형량에서 동적안정도(DS)를 구한다
96. 포장용석유 도로 포장
원유에서 얻어지는 스트레이트아스팔트. 침입도가 40 ~ 120것
97. 핫트 조인트
가열아스팔트 혼합물의 포설로 2대 이상의 아스팔트 피니셔를 병주시켜 아스팔트혼합물이 열이 있는 중에 다짐한 경우의 종이음
98. 보행자용 도로포장
보도, 자전거전용도로, 보행자전용도로, 공원내의 도로 및 광장등의 주로 보행자가 사용하는데 제공된 도로
99. 화이트베이스
아스팔트 포장의 기층으로 사용하는 콘크리트상판
100. 마모층
적설 한냉지역에 있어 마모방지나 일반지역에 있어 미끄럼 방지를 목적으로 하여 표층의 위에 설치하는 2 ~ 4cm의 아스팔트 혼합물의 층
101. 마샬시험
아스팔트혼합물의 안정도 등 혼합물 특성치를 얻기 위한 시험
직경 약 10cm, 높이 약 6.3cm의 원통몰드를 사용하고 공시체를 몰드에서 다짐하여 60℃ 수증기에서 일정시간 수침시킨 후 꺼내어 궁형몰드에 넣고 하중을 걸어 공시체가 파괴될때까지의 최대하중(안정도)과 그때의 변형량(프로우치)을 구한다
102. 밀립도 아스팔트 혼합물
가열아스팔트 혼합물 중 합성입도에의 2.36mm체 통과량이 35 ~ 50% 것
표층용가열아스팔트 혼합물로 하여 가장 일반적으로 쓴다
103. 밀립도 갭 아스팔트 혼합물
밀립도아스팔트 중 혼합물에 입도가 얇은 아스팔트혼합물로 600㎛ ~ 4.75mm의 입경의 골재를 거의 포함하지 않는 것
104. 명색포장
빛의 반사율이 큰 명색골재를 사용하여 노면의 밝기를 크게 한 아스팔트 포장
105. 라벨링 시험
포장의 내마모성을 실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하는 시험
시험기기의 종류에 따라 왕복챤형, 회전챤형, 회전스파이크 타이어형의 3종류의 방법이 있다
106. 입도조정공법
적당한 입도가 얻어지도록 2종류이상의 재료를 혼합하여 포설하고 다짐하는 공법
주로 상층보조기층의 시공에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제조공장에서 입도를 조정재로 입도조정쇄석을 사용하는 것이 많음
107. 입상보조기층공법
크리셔런, 모래, 자갈등의 입상재료를 포설하고 다짐하는 공법
주로 하층보조기층의 시공에 적용한다
108. 이론최대동결깊이
동상에 대한 대책을 검사할 경우의 기준으로 되는 동결깊이
동상을 일으키기 어려운 균일한 조립재료에서 되는 지반의 최근 10년 간에 생긴 최대의 동결깊이를 말함.
109. 역청안정처리
현지산 재료 또는 이것에 보충재료를 첨가한 것에, 아스팔트 등을 혼합하여 보조기층을 축조하는 방식
상온혼합식, 현장혼합식과 플랜트혼합식이 있으나 현재에는 표층 및 기층용 아스팔트 혼합물과 같은 재료, 방법에 의하여 가열플랜트혼합식이 대부분 이다
110. 역청재료
탄화수소의 혼합물로 상온에서 고체 또는 반고체의 것을 역청이라 하며 역청을 주성분으로 한 재료
아스팔트, 아스팔트 유재, 커트맥아스팔트 등이 이것에 해당 된다
111. 노상
포장을 지지하고 있는 지반 중, 포자의 하면에서 1m의 부분
112. 노반(보조기층)
노상의 위에 설치한다. 아스팔트혼합물층이나 시멘트 콘크리트판에서 하중을 분산시켜서 노상으로 전하는 역할을 하는 층
일반적으로 상층보조기층과 하층보조기층의 2층으로 나눈다
113. 60℃ 점도
역청재료의 60℃에 있는 점도
세미블로운 아스팔트 내유동성을 기준으로 규정하고 있다
114. 로울드아스팔트포장
모래, 필러, 아스팔트로 되는 아스팔트 몰탈에 30 ~ 50%의 단입도 쇄석을 가해서 가열아스팔트 혼합물을 제조하고 그것을 포설하고 다짐 하는 공법
통상, 프리코우트한 쇄석을 치핑하여 안정성을 높임과 이울러 미끄럼 저항성을 확보 한다
115. 골재의 흡수율
표면 건조포화수 상태의 골재에 함유되어 있는 전 수량의 절대 건조 상태의 골재무게에 대한 백분율
116. 체가름 시험
고체의 입도분포를 구하기 위하여 1조의 표준체를 사용하여 체가름하여 각 체를 통과한 량을 백분율로 나타내는 값(KS F2502 골재체가름시험)
117. 골재의 표면 건조 비중
표면건조 포화수 상태의 골재의 무게를 같은 용적의 물 무게로 나눈값
KS F 2504 및 KS F 2503
118. 골재의 표면 건조 포화상태
골재의 표면수가 없고 골재입자의 내부의 틈이 물로 채워진 상태
119. 골재의 표면수
골재의 표면에 묻어 있는 물이며, 골재에 함유된 모든 물에서 골재의 입자 내부의 물을 뺀 것
120. 표준체
KS A5101(표준체)에 규정한 그 물체
121. 골재의 조립율
80, 40, 20, 5, 2.5, 0.6, 0.3, 015mm 그 물체의 1조를 사용하여 체가름 시험을 했을때 각체를 통과하지 않은 전 시료의 무게 백분율의 합을 100으로 나눈값
122. 골재의 함수율
골재입자 내부의 공극에 함유되어 있는 물과 표면수 합이 전량 절대 건조 상태에 대한 무게 백분율
123. 워커빌리티
콘시스텐시에 의한 작업의 난이한 정도와 균일한 질의 콘크리트를 만들기 위하여 필요한 재료의 분리에 저항하는 정도로 나타내는 아직 굳지 않은 콘크리트의 성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