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절기와 세시풍속 - 선림원 절기학교
상강 霜降
24절기 중 열여덟번째 절기, 서리가 내리는 늦가을 한로(寒露)과 입동(立冬) 사이에 드는 늦가을 절기. 음력으로는 9월 말(末), 양력으로 10월 23일경이다. 서리가 내리기 시작하며 날이 추워지는 만추(晩秋)의 계절. 단풍이 절정에 들고 일년 농사의 가을걷이가 마무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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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강(霜降)의 유래》
상강(霜降)는 한로(寒露)과 입동(立冬) 사이에 들며, 음력으로 9월 말, 양력으로 10월 23 · 24일경이다. 밤기온이 현저하게 내려가 수증기가 지표에 차갑게 엉겨 서리가 내리기 시작한다. 태양의 황경이 210°이며, 한로 뒤 15일째 날로, 상강이 되면 날씨가 맑고 쾌청하며 찬서리가 내리고 산중에는 첫눈이 오는 경우도 있다. 농촌에서는 추수를 모두 마치고 농경지를 갈무리한다. 상강 절기 15일간을 5일씩 끊어서 3후(候)로 나누어 초후(初候)에는 승냥이가 산짐승을 잡고, 중후(中候)에는 초목이 잎을 떨구고, 말후(末候)에는 겨울잠을 자는 벌레며 짐승들이 동면(冬眠)을 준비한다.
《상강(霜降) 절기의 풍습》
추수 농가에서는 일년농사의 마무리를 하는데 상강절기에 가을겆이를 끝내고 겨울맞이를 한다. 조선 후기 정학유(丁學游)가 지은 [농가월령가(農家月令歌)] 중 '9월령(음력)에 한로 상강 절기에 제비는 돌아가고 벼와 콩의 추수에 힘쓰는 농촌 풍습이 전한다.
단풍놀이 상강절기에는 단풍이 절정이어서 바쁜 중에 단풍놀이 등 가을나들이를 한다.국화주 · 추어탕 늦가을의 정취가 가득한 술상이 차려지는데, 가을걷이에 힘든 농부들의 보신과 가을정취를 즐기는 풍류가 깃든다.
둑제(纛祭) 조선시대에는 국가의례(國家儀禮)인 둑제를 지냈는데, 둑제는 대가(大駕) 앞이나 군대의 행렬 앞에 세우는 대장기(大將旗)에 지내는 군기제(軍旗祭)이다. 한양 문밖 뚝섬 자리에 사당이 있어서, 무신 당상관(武臣堂上官)이 헌관이 되어 제사를 지냈다. 둑제에는 악생 23명이 춤을 추고 음악을 연주하며, 방패와 도끼를 들고 춤을 추는 간척무(干戚舞), 활과 화살을 들고 추는 궁시무(弓矢舞), 창과 검을 들고 추는 창검무(槍劍舞)가 있다.납씨가(納氏歌) 둑제에는 춤과 노래를 보르는데, 고려향악 청산별곡(靑山別曲)에 맞추어 납씨가를 부른다.
《상강(寒露) 속담》
한로 · 상강에 겉보리 간다 북부 산간지방에서 보리 동해를 예방하기 위해 한로 때 보리파종을 해야 되며 늦어도 상강 전에는 파종을 마쳐야 한다는 뜻.
상강 90일 두고 모 심어도 잡곡보다 낫다 상강은 10월 하순 경이므로 이보다 90일 전인 7월 하순 모내기는 늦지만, 벼농사가 타 잡곡보다 그래도 낫다는 뜻.
한 해 김치 맛은 상강에 달려 있다 상강에 서리를 맞은 배추와 무는 수분이 많아져 식감이 좋아지기 때문에 생겨난 속담.
가을에는 부지깽이도 덤빈다 가을철에는 바빠서 아무 쓸모없던 것까지도 일하러 나선다는 뜻.
가을판에는 대부인(大夫人) 마님이 나막신짝 들고 나선다 그만큼 가을걷이 철엔 대부인까지 나선다는 말로 추수에 바쁜 농촌을 표현한 것.
《상강(寒露) 절기의 올바른 섭생법》
『동의보감(東醫寶鑑)』에 이르기를 "秋三月 此爲容平 天氣以急 地氣以明 早臥早起 與鷄俱興 使志安寧 以緩秋刑 收斂神氣 使秋氣平 無外其志 使肺氣淸 此秋氣之應 養收之道也 逆之則傷肺 冬爲飱泄 奉藏者少."
"가을 석달은 용평(가을에 만물을 거두어들이고 다시는 성장하지 않는다는 뜻) 이라고 한다. 천기는 급해지고 지기는 밝아진다. 이때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되 닭과 함께 일어나며, 뜻을 편안하게 하여 쌀쌀한 가을의 기분을 완화 시키고, 신기를 수렴하여 추기를 화평하게 하며, 뜻을 밖으로 두지 않아 잡념을 없애고 폐기를 맑게 한다, 이것이 추기에 맞게 거두는 것을 기르는 도이다. 이를 거역하면 폐가 상하고 겨울에 손설(먹은 음식이 소화되지 아니하고 그대로 배설되는 일,또는 그런 설사=손사)이 되어 저장을 돕는 것이 적어진다." 라고 하였다.
가을은 음력 7, 8, 9월에 해당하며, 절기 상 입추(立秋.양력 8월 8일)에서 상강(霜降.양력 10월 23일경)까지이다. 7월을 맹추(孟秋)라 하며 입추(立秋)와 처서(處暑) 두 절기가 속하고, 8월을 중추(仲秋)라 하며 백로(白露)와 추분(秋分) 두 절기가 속하고, 9월을 계추(季秋)라 하며 한로(寒露)와 상강(霜降) 두 절기가 속한다.
《상강(寒露) 절기 음식》
국화주 · 추어탕 · 고춧장아찌 · 깻잎장아찌 · 무우나물 · 배추국
상강절기에는 단풍과 어울려 국화향기가 그윽하다. 민간에서는 상강절기 즈음에 국화주를 곁들인 추어탕으로 보신한다. 한번쯤 서리를 맞은 고춧잎과 고추, 깻잎으로 장아찌를 담그는데 늦가을 가을걷이에 수화하는 고추와 깻잎은 향이 진하고 오랫동안 보관하며 먹을 수 있다. 김장을 준비하여 심은 배추와 무우로 배춧국과 무우마물을 하여 추수울력의 밥과 새참을 낸다.
생활속의 선도수행 - "상강" 절기수행 - 가을철 생활선도 24절기에 따라 올바르게 양생하는 법은,
절기에 따른 올바른 섭생법은 태양의 운행과 같은 주기로 생활하는 것이다. 가을은 오행(五行) 중 금(金)에 해당하는데, 금(金)는 수렴하는 기운이 강하다. 금(金)는 인체의 오장(五臟) 중 폐(肺)와 대장(大腸)을 관장하고, 맛으로는 매운맛이다. 가을은 음력 7, 8, 9월에 해당하며, 입추(立秋)에서 상강(霜降) 까지이다. 음력 7월을 맹추(孟秋)라 하며 입추(立秋)와 처서(處暑) 두 절기가 속한다.(立秋 양력8월8일경). 음력 8월을 중추(仲秋)라 하며 백로(白露)와 추분(秋分) 두 절기가 속한다. 음력 9월을 계추(季秋)라 하며 한로(寒露)와 상강(霜降) 두 절기가 속한다. 음력 7월 15일 추석을 중추가절(仲秋佳節)이라하는 것도 이러한 절기에서 비롯한다. 가을이 되면, 천지(天地)의 소리는 상성(商聲)을 내고 율(律)은 이칙(夷則)으로 바뀐다. 여름철의 화기(火氣)인 심장의 기운이 주인자리를 내놓고 폐의 금金 기운이 주관을 하게 된다. 쓴맛을 줄이고 매운맛을 늘려서 힘줄과 피를 보양함으로써 심장과 간, 비장, 위장의 힘을 길러주어 풍사 (風邪)가 침범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 사람의 건강은 오행(五行)의 조화(調和)에 달려 있다. 가을이 되면 천지는 금(金)의 기운을 받게 되니, 천지만물은 성장을 멈추고 기운을 안으로 돌리며 장차 다가올 겨울에 대비하여 버릴 것과 취할 것을 가리게 된다. 식물들은 잎을 줄이고 수분을 저장하며, 동물도 양분을 저장하여 겨울에 대비하며, 사람 또한 봄, 여름의 활동에 대한 결과가 나타므로 자연히 상과 벌을 받는 형국에 이른다. 가을의 금기는 밖으로 향하는 기운을 내부로 돌리게 되며 죽이고 잘라내는 숙살지기(肅殺之氣)의 기운을 띠게 되므로, 수행자는 지난봄과 여름의 잘, 잘못을 되돌아보아 버릴 것을 가차(假借) 없이 버려야한다. 선교 수행대중의 선풍(仙風)을 숭상하는 청정수행으로 선교신앙의 향기가 세상에 널리 전해지기를 기원한다. 선교 수행자 선제(仙弟)들의 선풍(仙風)은 일심정회하는 수행의지의 발현이며 선교(仙敎) 교화선(敎化禪)의 향기이다.
_ 선교총림선림원 취정원사님 『생활선도 이야기』 중 발췌. *저작권관련, 무단사용을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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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림원 절기학교에서는 상강 절기를 맞이하여,
선교에서는 가을의 절기가 주관하는 폐(肺)를 건강하게 하는 "절기체조"와 "선도공법" 수련으로 이어집니다. 선교 수행대중은 취정원사께서 교유하신 선교수행 선도(仙道) 대중포덕 "24절기 선도수행" 선교 교화선 수행은, "24절기 절기백과" 에서 24절기 표, 24절기의 유래, 24절기날짜와 입절시각, 절기체조와 수행을 상세히 공부하며 실천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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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 : 민족종교 선교총본산 선교총림선림원] seongyokorea@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