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림원절기학교
24절기와 세시풍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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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명 淸明
청명(淸明) _ 24절기 중 다섯번째 절기. 하늘이 맑아지고 농사일이 바빠지는 농번기의 시작.
《 청명(淸明)의 유래 》
청명(淸明)은 24절기 중 다섯번째 절기(節氣). 춘분(春分)과 곡우(穀雨) 사이에 들며, 음력 3월, 양력 4월 5일경으로 한식의 하루 전날이거나 한식과 같은 날이어서 “한식에 죽으나 청명에 죽으나 매일반”이라는 속담이 생겨나기도 했다. 대부분 4월 5일 식목일과 겹치게 된다. 농가에서는 청명을 기하여서 농번기가 시작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바쁜 시기이다.
《 청명(淸明) 절기의 특징 》
청명(淸明) 한식(寒食)에는 조상 무덤을 보수하고 성묘하는 시기로 여긴다. 한식(寒食)은 동지(冬至)로부터 105일째 되는 날로 설날 · 단오 · 추석과 함께 4대 명절에 해당한다. 지역적으로는 한반도 북쪽지역이 남쪽지역에 비해 한식을 더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다. 중국 춘추시대 제나라 사람들은 한식을 냉절 또는 숙식이라고도 불렀다.
《 청명(淸明)의 풍습 》
가래질 청명(淸明) 무렵에는 논밭둑의 손질을 하는 가래질을 시작한다. 다음 절기 곡우(穀雨) 무렵 못자리판을 만들어야 하므로 청명 · 곡우 무렵이면 서둘러 일꾼을 구하고 일년 농사의 계획을 세워 부지런히 움직였다.
사화(賜火) 《동국세시기》청명조(淸明條)에 “대궐에서 느릅나무와 버드나무에 불을 일으켜 임금에게 바치고 임금은 이 불을 정승, 판서, 문무백관과 360 고을의 수령에게 나누어주는데 이를 "사화(賜火)"라 한다.
한식(寒食) 수령들은 한식(寒食)에 다시 새 불, 신화(新火)를 백성에게 나누어주게 되는데 묵은 불을 끄고 새 불을 기다리는 동안 밥을 지을 수 없어 찬밥을 먹는다고 해서 한식(寒食)이라는 말이 유래되었다. 온 백성이 임금이 내린 새 불을 씀으로써 하나로 결속되는 겨레의 의미를 되살리는 계기가 되었다.
《조선왕조실록》에는 "청명절(淸明節)에는 아침에는 바람이 없다가 오후가 되면 바람이 비로소 일기 시작하는데, 오후에는 불을 쓰지 않는것이 옳다" 하였다. 또한 봄(春)에는 느릅나무(楡)로 버드나무(柳)를 비벼서 불을 얻고, 여름(夏)에는 대추나무(棗)로 은행나무(杏)를 비벼서 불을 얻으며, 가을(秋)에는 갈참나무(柞)로 느릅나무(楡)을 비벼서 불을 얻으며, 겨울(冬)에는 느티나무(槐)로 박달나무(檀)를 비벼서 불을 얻는다 하였다.
불은 꺼지기 쉬운 것이어서 뱀이나 닭껍질로 만들어 습기나 바람에 강한 불씨통(장화통, 藏火筒)에 담아 팔도로 보냈는데 불이 꺼지지 않도록 은행이나 목화씨앗 태운 재에 묻어 운반했다. 최남선(崔南善)은 한식의 풍속을 고대의 종교적 의미로 해석하여, 해마다 봄에 신화(新火)를 만들어 구화(舊火)를 금지하던 예속(禮俗)에서 나온 것으로 보았다.
《 청명(淸明) 절기의 올바른 섭생법 》
《동의보감(東醫寶鑑)》에 이르기를 "春三月此謂發陳天地俱生萬物以榮夜臥早起廣步於庭被髮緩形以使志生生而勿殺予而勿奪賞而勿罰此春氣之應養生之道也逆之則傷肝夏爲寒變奉長者少"
봄철 3달은 발진(發陳) 이라고 한다. 천지 간에 생기가 다 발동하여 만물이 소생하고 번영한다. 이때는 밤에 일찍 자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뜰을 거닐며 머리를 풀고 몸을 편안하게 늦추어 주며 마음을 유쾌하게 하며 생겨나는 만물에대해서는 그 생장을 도와주고 죽이지는 말며 주기는 하면서 빼앗지는 말며 상은 주되 벌은 주지 말아야 한다. 이것이봄철에 맞게 양생하는 방법이다. 이것을 거역하면 간(肝)을 상하고 여름에 가서 철이 아닌 추위가 와서 자라게 하는힘[奉長]이 적어진다 하였다. 절기에 따라 올바르게 양생하는 법은 태양의 운행과 같은 주기로 생활하는 것이다. 봄은 오행(五行) 중 목(木)에 해당한다. 목(木)은 성장하는 기운이 강하다. 목(木)은 오장 중 간(肝)을 관장하고, 맛으로는 신맛이므로 봄철 나물을 새콤하게 무쳐먹는 것은 목기(木氣)를 보충하여 원기를 회복하는 의미이다.
《 청명(淸明) 절기 음식 》
진달래화전 · 청명주 · 쑥버무리 청명(淸明)의 대표적인 절기음식으로는 "진달래화전" 이 있다. 청명절(淸明節)에는 전국에 분홍빛의 진달래가 곱게 피어나는데 찹쌀로 빚은 "청명주(淸明酒)"와 진달래화전, 어리고 부드러운 쑥으로 만든 "쑥버무리" 를 절기식(節氣食)으로 먹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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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仙敎)의 청명(淸明) 절기의례(節氣儀禮)
선교(仙敎)의 청명(淸明節) 수행의례(修行儀禮)
선교(仙敎)의 교화선(敎化禪), "선도공법(仙道功法)" 산중수련(山中修鍊)
· 2018 청명 일시 : 4월 5일 목요일 오전 5시 13분
· 선교 청명절 치성 : 4월 5일 오전 10시 / 선교총림선림원 왕지교당
· 선교 "선도공법" 선가선(仙家禪) 산중수련 입산.
민족종교 선교(仙敎)는 선교창교(仙敎創敎) 22주년(周年) 청명절(淸明節)을 맞이하여, 선교종정(仙敎宗正) 취정원사(聚正元師)님의 훈도(訓導)에 따라 민족의 영산 지리산 선교수련원에서 "仙道功法山中修鍊" 를 개최합니다. 일정과 수련내용에 관한 공지는 선제들의 개별공지로 발송됩니다.
※ 환국선도(桓國仙道), 천지인합일 선인무예 "선도공법(仙道功法)" 공식사이트
선도공법 https://www.seongyokorea.net
환국선도(桓國仙道) http://blog.naver.com/maha9203
선도공법(仙道功法) http://seondogongpeop.tistory.com/
* 산중수련은 취정원사님의 훈도에 따라 규율을 중시합니다.
* 공지사항을 숙지하고 심신재계하여 입산(入山)하시기 바랍니다.
선교(仙敎), 생활속의 선도수행
· 선교(仙敎)에서는 24절기 중 다섯번째 절기 청명(淸明) 절기에 맞는 선도수행법을 전수한다.
1. 환인하느님께 올리는 정화수도성과 청명법회
2. 청명의 유래와 세시풍속 공개강의
3. 생활속의 선도수행 청명 절기체조 전수
4. 청명절기음식 공양과 선가선수행
· 선교총림선림원 _ 생활속의 선도수행 "청명"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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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청명절에는 민족종교 선교의 청정수행으로 속세의 진욕을 정화하고 스스로에게 포성(布省)하는 일에 정진하기를 바라며, 나아가 선제님들의 정화수도성과 생활속의 선도수행이 사회를 정화하고 포덕교화하는 선교신앙의 길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일심정회합니다...()
[선교총림선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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