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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 도 자 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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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포 일시 |
2012. 7. 26(목) 총 12매(본문 3, 붙임 9) | |||
담당 부서 |
자동차정책과 |
담 당 자 |
∙과장 박경철, 사무관 이준권 ∙☎ (02)2110-8690, 8700 | |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성능평가실장 김규현, 안전평가팀장 이재완 ∙☎ (031)369-0330, 0331 | |||
보 도 일 시 |
2012년 7월 27일(금) 조간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통신․방송․인터넷은 7.26(목) 11:00 이후 보도 가능 |
첨단안전장치로“교통사고 절반줄이기”효과 기대
- 대형 교통사고 상황에서 운전자 대신 화물차 스스로 급제동 -
□ 국토해양부(장관 : 권도엽)는 교통사고 예방효과가 뛰어난 각종 첨단안전 장치에 대하여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시연회를 실시하였다.
ㅇ 이번 시연회는 2009년부터 현재까지 66.5억원을 투입, 첨단안전 자동차의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을
통하여 얻어진 성과물들이다.
* 첨단안전장치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1단계) : 사업기간('09.12.~'12.7), 사업비(66.5억원),
전담기관(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주관(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참여(현대자동차,
서울대학교 및 자동차부품연구원 등)
□ 대형 승합 및 화물자동차를 각각 시속 80km로 운전하던 도중 전방에 고장으로 정지해 있거나
서행하는 자동차를 운전자가 미처 발견하지 못하여 충돌하게 되는 위험한 상황에서
ㅇ 운전자를 대신하여 자동차가 급제동함으로써 대형 충돌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자동비상제동장치를
선보였다.
ㅇ 자동비상제동장치는 시속 15km 이상에서 최고 속도까지 레이더 센서로 전방 상황을 모니터링해서
운전자 대신 위험상황에 적절히 대응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ㅇ 이번 시연회에서 확인한 바와 같이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 쉬운 상용(승합․화물)에 적용할 경우 운전
중 부주의로 인한 교통사고 사상자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ㅇ 이외에도 차로이탈경고장치, 사각지역 감지장치, 추돌감응 능동형 머리지지대, 긴급구난체계
(자동응급통화시스템) 등 첨단안전 장치를 시제품과 함께 소개하였다.
□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사상자수는 ‘전좌석 안전띠 매기’ 등 다각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2011년도에 5,229명이 사망하고 143만여명(경찰청, 34만여명)이 부상을 당했다.
ㅇ 2009년도 인구 10만명당 사망자 순위는 OECD 회원국 32개국 중 30위로 매우 저조한 수준으로
지속적인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의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 유엔 자동차관련 자료 등에 따르면, 첨단안전 장치에 의한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효과는 자동비상
제동장치 18%, 차로이탈경고장치 12%, 긴급구난체계 10% 등으로 매우 우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ㅇ 미국, 유럽 및 일본을 중심으로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효과가 우수한 첨단안전 장치 개발․보급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 국토해양부는 그동안 자동차 사고시 충격을 흡수해 주는 공간과 안전띠나 에어백 등 사고시 피해를
경감시키고 사상자를 줄이기 위한 자동차 안전 정책을 주로 시행해 오고 있으나
ㅇ 최근 들어 지능형 기술이 융합된 첨단안전 장치가 개발되고 있어 사고예방, 충돌완화 또는 충돌회피
등의 기능이 있는 첨단안전 기술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2017년까지 총 147억원의
연구개발비를 추가로 투입 할 예정이다.
□ 국토해양부(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관계자는
ㅇ 금번에 시연한 자동비상제동장치 및 차로이탈경고장치는 국제기준 제정 동향 등을 고려하여
대형버스 및 화물자동차에 대하여 '15년부터 의무화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 할 예정이며,
* EU는 '13년부터 의무화 예정
ㅇ 앞으로, 교통사고 감소 기여도와 기술 수준에 따라 첨단안전 장치를 개발하고 보급을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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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국토해양부 자동차정책과 이준권 사무관(☎ 02-2110-8700)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 1>
IT 융합 첨단안전 장치(예)
□ 자동비상제동장치(AEBS, Automatic Emergency Braking System)
ㅇ 주행차선 전방에 위치한 자동차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경고를 주고, 경우에 따라 자동 제동함으로써
충돌을 완화하거나 회피하기 위한 장치
ㅇ 성능요건 : 작동속도(15km/h 이상 ∼ 최대속도)
- 정지물체 : 20km/h 이상 감속
- 10km/h 이상 이동물체 : 충돌없이 감속
ㅇ 사망자 감소효과 우수(18%)
□ 차로이탈경고장치(LDWS,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ㅇ 주행중인 차로의 차선을 인지하여 졸음운전 등 운전자 의지와 무관한 차로 이탈에 대해 경보를
줌으로써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
ㅇ 성능요건 : 작동속도(60km/h 이상 ∼ 최대속도)
- 감지차선 : 국내 도로 직․곡선 차선(점선, 실선, 도로 표지병 포함)
- 이탈속도(횡이탈 속도) : 0.8m/s 이하 이탈 시 작동
(0.8m/s 초과 횡이탈 속도는 운전자의 의지가 개입되었다고 판단)
ㅇ 사망자 감소효과 : 12%(European Commission, Ricardo Research 연구결과)
* 자동차안전도평가 항목에 포함하여 LDWS 기본 장착시 가점부여(’13년부터)
□ 사각지역 감지장치(BSD, Blind Spot Detection)
ㅇ 자동차의 측·후면 사각지역에 접근하는 자동차에 대한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장치로 충돌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장치
ㅇ 2007년도 전체 충돌사고 중 차선 변경 및 합병과 관련된 충돌사고 9% 발생(출처 : NHTSA General
Estimates System)에 대하여 사고감소 기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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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고 영역 |
자동차장착 전개도 |
□ 추돌감응 능동형 좌석(머리지지대)
ㅇ 후방추돌을 감지하여 목 상해 감소에 기여
ㅇ 목상해(NIC, Neck Injury Criteria)의 약 40% 경감
□ 긴급구난체계 (e-call, Emergency call)
ㅇ 교통사고 발생시 사고 상황(시간, 위치 및 사고 유형 등)을 자동으로 구난센터에 전송하여 신속한
구난을 돕는 장치
- 자동차에 설치된 센서에 의해 자동 혹은 탑승자가 수동으로 무선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최소한의
사고정보 데이터를 전송
ㅇ 연간 교통사고 사망자 5~10% 감소효과
- 사고에 대한 신속처리로 2차사고 예방
- 연간 250억 유로 비용절감(유럽자동차 경제분석연구회)
<첨부 2>
자동비상제동장치(AEBS) 관련 주요 사고 자료
(AEBS 장착시 방지 가능)
ㅇ (2006. 10. 3) 서해대교 29중 추돌 참사
- 아침 7시 50분쯤 안개가 자욱한 서울방향 서해대교 지점 3차선을 달리던 12톤 화물차가 전방의
1톤 트럭을 추돌한 후, 잇다른 29중 연쇄 추돌로 화재와 함께 11명 사망(중경상 50여명)
ㅇ (2007. 1. 13) 경부고속도로 5중 추돌
- 낮 12시50분 쯤 경부고속도로 상행선 서울요금소 1.1km 전방 버스전용차로를 달리던 고속버스
(졸음운전)가 앞서가던 스타렉스 승합차를 추돌하며 전방의 연쇄 추돌을 야기하여 교회신도 등
10명 사망(중경상 21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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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2009. 4. 16) 영동고속도로 관광버스 사고
- 오전 9시반쯤 영동고속도로 이천 나들목 부근에서 초등학생 34명 태운 관광버스가 차선 도색중이던
5톤 화물과 추돌하여 운전사 1명 사망(초등학생 김모군 등 5명 중경상)
ㅇ (2010. 4. 19) 서울-춘천고속도로 6중 추돌사고
- 오후 2시쯤 서울-춘천고속도로 서울방향 마곡터널 입구에서 관광버스(졸음운전)가 앞서가던
그랜저를 추돌하며 전방의 연쇄 추돌을 야기하여 그랜저 탑승자 등 5명 사망(중경상 10명)
ㅇ (2012. 5. 1) 운전중 DMB 시청하다 자전거 선수단 추돌
- 오전 9시50분쯤 경북 의성군 국도 25호선 도로에서 25톤 화물 트럭이 앞서가던 스타렉스 차량을
추돌하며 전방의 상주시청 소속 사이클 선수단을 덮쳐 선수 3명 사망(중경상 4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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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 3>
상용차 자동비상제동장치(AEBS) 사고감소 효과
ㅇ 유럽연합(EU) 연구결과
- 자동비상제동장치 도입시 유럽연합 전체에서 매년 자동차사고로 인한 사망자수를 8,000명,
중상자수를 20,000명 이상 감소시킬 수 있음
- 사고방지를 위한 eSafety 발표자료에 의하면 독일 보험협회 자료를 인용하여 자동비상제동장치에
의해 사상자 관련된 추돌사고의 28% 예방 가능
(Study by German Insurance Association (GDV), Demonstration von Notbrems und
Auffahrwarnsystemen am PKW, 2009)
ㅇ 미국 고속도로안전청(NHTSA) 연구결과(DOT HS 810 910)
- 자동비상제동장치에 포함된 전방추돌경고기능(Foward Collision Warning)에 의해 대형 승합 ․
화물자동차에 의한 추돌사고의 20.6% 감소효과 예상됨
(해마다 4,800건에 해당하는 추돌사고 방지 가능)
ㅇ 일본 국토교통성 연구결과(Macro Accident Data Japan 2005)
- 대형 트럭에 의해 유발되는 사고 중 55%는 앞차에 대한 추돌사고이며,
- 대형 트럭 관련 추돌사고에서 치사율은 승용차의 12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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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 4>
첨단자동차 안전성평가기술 연구개발(개요)
□연구개요
ㅇ (연구목적) 교통 사상자를 획기적으로 줄이기 위하여 IT 융합을 통한 안전성이 뛰어난
첨단안전자동차의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ㅇ (연구개요)
- 전담기관 :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 사업기간 : 2009.12.29 ~ 2017.06.28(7년 6개월)
- 연구책임자 :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 이재완
- 참여기관 : 현대자동차, 서울대학교 등 12개 기관(1단계)
- 총연구비 : 28,500백만원(정부 : 21,300백만원, 민간 : 7,200백만원)
(단위: 백만원)
구분 |
1단계 |
2단계 |
3단계 |
합계 | |||||
09년 |
10년 |
11년 |
12년 |
13년 |
14년 |
15년 |
16년 | ||
연구비(합계) |
1,031 |
3,272 |
4,582 |
4,541 |
5,734 |
3,867 |
2,660 |
2,813 |
28,500 |
정부출연금 |
770 |
2,450 |
3,430 |
3,400 |
4,300 |
2,900 |
2,000 |
2,050 |
21,300 |
민간 |
261 |
822 |
1,152 |
1,141 |
1,434 |
967 |
660 |
763 |
7,200 |
□연구 로드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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