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그린에이스
 
 
 
카페 게시글
농산물 직거래 장터 스크랩 5분 마케팅
유기농 짱 추천 0 조회 39 08.03.12 08:10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저자 김훈철,장영렬
출판사 컴온북스
출판년월 : 2005년 09월 10일


마케팅은 이제 상식이다

매스티지 마케팅, 불황 늪 빠진 백화점 살리는 구세주
백화점 등 유통업에서도 매스티지 열풍은 뜨겁다. 각 업체마다 매스티지를 주요 테마로 선정해 마케팅에 나서고 있다. 패션, 보석, 가전, 화장품, 식품 등 매스티지 관련 매장을 새로 오픈하고 수시로 이벤트도 여는 등 매출확대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비즈니스 2005. 08. 22

이통업계 “프로슈머 마케팅” 바람
“내가 원하는 휴대전화기로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최근 이동통신업계에서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바람을 반영하듯 ‘프로슈머(prosumer) 마케팅’ 바람이 거세다.
-○○세계일보 2005. 04. 19

신문기사 내용의 일부다. 이러한 기사는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신문의 경제면에 수시로 등장한다. 이 기사에서 ‘매스티지’가 뭔지, ‘프로슈머’가 뭔지를 알아야 신문의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다. 이는 비단 신문 뿐만이 아니다. TV 경제뉴스나 아침 출근길에 듣는 라디오의 프로그램에서도 자주 들을 수 있다. 또한 실업자를 면해보려고 찾아가는 창업 세미나나 은퇴 후 푼돈으로 뭔가 해보려고 참석하는 실버지원 프로그램에서도 미케팅 기법은 자주 거론된다. 그뿐만 아니라 야채가게 아저씨는 물론이고, 미장원 아줌마도 마케팅을 안하면 장사가 안된다고 고민하는 판국이다. 이제는 마케팅 기법을 모르면 경제뉴스를 보거나 듣기 힘들게 되었다. 마케팅은 이제 상식이다.


마케팅은 살아서 움직이며 계속 생성된다.

게릴라, 엠부쉬, 심비오틱, 프레스티지, 그린, 래디컬, 매스티지, 럭셔리, 스포츠, 컬처, 모바일, 바이럴, 버즈, 엔터테인먼트, 컬트, 펀, 프로슈머, 니치, 이모셔널, 커뮤니티, 멤버십, 키덜트, PPL, 데이, 웨더, 스타, 컨버전스, CRM, 온라인, 공익, 에리어, 숫자, 블라인드, 블로그, 코쿤, 로고, 하이브리드, 키즈, 맘, 다이렉트, DB, 라이프스타일, 네트워크, 이메일, 실버, 싱글, 웰빙, 타임, 퍼스널, 사이버, 디, 리, 넷센티브, 사운드, 캐즘, 유비쿼터스...

바로 생각나는 것을 나열해 본 것이다. 마케팅 변천사를 통해서 보면 셀 수 없이 많은 마케팅이 살아서 움직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앞으로도 사회현상이나 트렌드에 의해 계속해서 생겨날 것이다. 특히, 사회변화가 가속될수록 마케팅 기법의 생성도 가속화 될 것이다. 지금, 화성 탐사선이 화성에 착륙하여 탐사를 하고 있고, 우주 여행권이 판매되고 있는 세상이다. 이렇게 급변한다면 곧 자고 일어나면 하나씩 생겨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딱 5분만 투자하면 당신도 마케터가 될 수 있다.

우리 주변은 온통 바쁜 사람뿐이다. 어린이는 학교 끝난 후 학원 몇 개 다니느라고 바쁘고, 주부는 집안일에다 자녀 뒷바라지, 그리고 온갖 모임에 나가느라고 바쁘다. 직장인은 직장인대로 회사일 끝 마치면 자기계발 하려고 어학학원에 가고, 몸매관리 하려고 헬스클럽 다니느라 눈코 뜰새없이 바쁘다. 이런 와중에서는 마케팅 공부할 시간을 도저히 뺄 수 없다고 항변한다. 충분히 이해가 된다. 그리고 서점에 가보면 마케팅 기법 하나하나가 한권의 책으로 나와 있어 전부 읽기에는 엄두도 나지 않는다. 그렇다고 포기할 수도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우리 생활 속에서 일반상식이 되어 TV 퀴즈문제에 까지 나오고 있을 정도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는 걱정하실 필요가 없다. 이 책을 옆에 두고 궁금하거나 필요 시에 딱 5분만 시간을 투자하여 수시로 활용하면 당신도 마케터가 될 수 있다.


22권의 마케팅책이 1권의 책으로

이 책은 여러 가지 마케팅 기법 중에 기존에 잘 알고 있는 것은 제외하고, 새롭고 중요한 것 중에서 22가지를 선별하였다. 각 기법별로 그 기법의 어원 및 사전적인 정의를 먼저 알기 쉽게 설명했다. 그리고 그 마케팅 기법의 활용법을 성공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했으며, 마지막으로 그 마케팅 기법을 실무에 활용할 경우의 성공 포인트를 제시했다. 따라서 처음부터 끝까지 순서대로 읽을 필요는 없다. 옆에 두고 사전식으로 활용할 수도 있고, 필요하거나 알고싶은 기법을 그때그때 읽어도 좋다. 그리고 시간이 많을 때는 처음부터 정독을 하면 많은 마케팅 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책을 많은 분들이 읽어 마케팅 기법의 달인이 되었으면 한다. 또한 일상생활의 상식이 된 마케팅을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어 만두가게 아저씨나 미용실 아줌마도 장사가 잘 되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이 책은 성격상 100% 창작물이 아니라 나와있는 마케팅 기법을 정리해 놓은 것이다. 따라서 많은 부분이 기존의 서적이나 참고문헌, 뉴스를 인용하거나 참조하여 구성하게 되었음을 밝혀둔다.



1. 매복시켜라_엠부쉬 마케팅
2. 입에서 입으로 번지게 하라_버즈 마케팅
3. 열광하는 팬으로 성공하라_컬트 마케팅
4. 고객의 정신까지 만족시켜라_문화 마케팅
5. 고객수를 줄여라_디마케팅
6. 감성코드를 읽어라_감성 마케팅
7. 노는 재미가 있어야 마음도 지갑도 열린다_엔터테인먼트 마케팅
8. 직접 써보고 사게 하라_체험 마케팅
9. 공짜 선물로 고객을 창조하라_공짜 마케팅
10. 즐거움을 팔아라_펀 마케팅
11. 녹색바람을 일으켜라_그린 마케팅
12. 기습적으로 치고 빠져라_게릴라 마케팅
13. 신분 상승 욕구를 자극하라_명풍 마케팅
14. 명성과 실속을 매치 시켜라_매스티지 마케팅
15. 엄지족을 잡아라_모바일 마케팅
16. 남이 아직 모르는 낙시터를 찾아라_니치 마케팅
17. 생산적 소비자를 주시하라_프로슈머 마케팅
18. 상식을 파괴하라_래디컬 마케팅
19. 칠전팔기로 다시 성공하라_리마케팅
20. 그라운드는 전쟁이다_스포츠 마케팅
21. 종족을 찾아 그들에게 집중하라_종족 마케팅
22. 바이러스를 유포하라_바이러스 마케팅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