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瘰癧 韓醫學大辭典 編纂委員會
연주창 임파선염
①림프절에 멍울이 생긴 병증이다. 老鼠瘡 癧子頸 九子疱 頸癧 鼠瘡 鼠串瘡 이라고도한다. 주로 목 귀뒤 겨드랑이 자개미(겨드랑이 오목한곳) 에 생긴다. 멍울이 작은 것을 瘰라고 하고 큰것을 癧이라고 한다. 원인에 따라 풍사로 인해 생기는 것을 풍독 열사로 인해 생기는 것을 열독 부위에 따라 목 양쪽에 생기는 것을 기력 겨드랑이에 생기는 것을 마도라, 목에 돌아 가면서 생기는 것을 반사력, 목과 턱 밑에 생기는 것을 연주력천, 온 몸에 생기는 것을 유주력, 젖과 허벅다리에 생기는 것을 기양력, 형태에 따라 여러개의 멍울이 연달아 생기는 것을 串瘰, 연주나력, 연자처럼 생기는 것을 연자력이라고 한다. 나력의 원인은 폐와 신의 음이 허하고 간기울결로 화가 성하여 담이 생기거나 풍열사독을 받아 생긴다. 몸이 약한 어린아이들에게서 흔히 본다. 초기에 한두개의 콩알만한 멍울이 생기는데 단단하고 아프지도 않고 열도 나지 않는다. 점차 커지면서 연달아 여러개의 구슬을 꿴것처럼 생긴다. 오래 되면 약간 아프고 멍울이 서로 융합되면서 밀어도 잘 움직이지 않는다. 만약 곪아 터지면 멀건 고름이 나오고 속에서 비지 같은 것이 섞여 나오기도 한다. 瘡口는 오랫동안 아물지 않고 瘻孔이 생긴다. 초기에 소간해울 연견화담 하는 방법으로 소요산 과 이진탕을 합한 것을 가감하여 쓰거나 소라환을 쓰며, 곪은 시기에는 투농법으로 위의 처방에 황기 조각자 등을 더 넣어서 쓴다.곪아 터진 뒤에는 폐신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육미지황탕에 사삼 맥문동 등을 더 넣어서 쓴다. 풍열독이 몰려서 생겼을 때는 방풍통성산을 가감 하여 쓴다. 민간요법으로는 하고초나 백두옹 생강을 물에 달여서 식전에 먹는다. 그리고 고삼뿌리3 꿀을1 섞어서 고약을 만들어 붙인다.
*림프절 결핵 만성 림프절염에 해당된다.
②경외기혈인 손목의 안쪽 가로간 금의 가운데에서 3.5치 올라가서 장장근과 요골쪽 수근굴근 사이에 있다.경부 림프 결절 치료에 쓰는데 5푼길이로 자침해야 되고 뜸은 5-7장 씩 뜬다. 串-꿸천 瘻-부스름루
逍遙散 合 이진탕-초기에 소간해울 연견화담 하는 방법
逍遙散-백출 백작약 백복령 시호 당귀 맥문동 각4g 감초 2g 생강3편. 동의보감에 옆구리가 아프고 오슬오슬 추웠다 열이 났다 하며 머리가 아프고 어지러우며 식욕이 부진하 고 명치 밑이 트지근한데, 월경이 고르지 못하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손발바닥이 달 아오르며 유방이 부어 오르는 것 같으면서 아픈데 쓴다. 신경쇠약 만성간염 월경장 애 등에 쓸수 있다. 위의 약을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서 1일 3회 먹는다.
二陳湯-반하(법제)8g 진피 적복령 각4g 자감초2g 생강3편. 동의보감에 담음으로 가슴과 명치 밑이 그득하고 불러오르며 기침하고 가래가 많으며 메스껍고 때로 토하며 어 지럽고 가슴 두근거리는데 쓴다. 급만성 위염 위하수 급만성 기관지염 자율신경실 조증 임신오조 등에 쓸수 있다. 위의 약을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서 1일 3회 먹는 다.
소라환-현삼 진피(초) 천패모 각40g. 동의처방집에 나력에 쓴다. 경부임파절 결핵에 쓸수 있다. 위의 약을 가루내어 바싹 끓여서 정제한 벌꿀에 반죽하여 0.5g 되게 환약을 만든다. 한번에 18-26환씩 1일 3회 식후에 먹는다.-초기에 소간해울 연견화담 하 는 방법.
곪은 시기에는 투농법으로 위의 처방에 황기 조각자 등을 더 넣어서 쓴다.
육미지황탕에 사삼 맥문동-곪아 터진 뒤에는 폐신을 강화하는 방법
방풍통성산가감-풍열독이 몰려서 생겼을 때
민간요법-하고초나 백두옹 생강을 물에 달여서 식전에 먹는다.
★瘰癧 방약합편
諸瘡門 部門의 증이다. 연주창 頭部임파선결핵이다
連珠瘡-림프샘의 결핵성 부종인 갑상선종(甲狀腺腫)이 헐어서 터진 부스럼.연주(連珠).
瘰癧-결핵성 경부 림프선염'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한의학사전
림프선염(lymph腺炎)-세균이나 독소의 침입으로 림프절에 생기는 염증. 목, 사타구니, 다리
따위에 잘 생기는데 외부에서 만져도 알 수 있다.-의학사전
하고초산 중통155
★瘰癧 경희한방임상처방
해설-일명 三禁湯
少陽病 半表半裏 胸脇苦滿 혹은 往來寒熱 혹은 微熱 혹은 無熱 혹은 食慾不振 舌白苔 嘔吐 혹은 便秘 혹은 下痢 혹은 淋巴腺腫脹 腹痛 頭汗 四肢苦煩熱 神經質 黃疸
적응증-感冒 毒感 肺炎 肺結核 肋膜炎 痲疹 瘧疾(虛熱 風瘧)淋巴腺炎 扁桃腺炎 耳下腺炎
中耳炎 乳嘴突起炎 瘰癧 肝癰 黃疸 膽囊炎 膽石 脇痛 胸痛 口舌炎(肝熱) 胃炎 胃痛
盜汗 神經質 노이로제 婦人褥熱(열입혈실) 嘴-부리취 褥-요욕
小柴胡湯 경희한방임상처방
★나력 경희한방임상처방
해설-本方은 祛風 破瘀 消腫 鎭痛 시킨다.
적응증-發背 疔瘡 小兒上部疱瘡 魚仁 橫痃 痰核 나력 淋巴腺腫 등 證이다. 疱-천연두포
용법-분말하여 술로 만든풀로 丸을 녹두대 크기로 만들어 매회 30-50알을 복용하는데
공복에 데운술로 복용한다. 노약자는 량을 감소한다. 痃-힘줄당기는병현
문헌-경희의료원 外科 13方考
처방-加味湯 경희한방임상처방
★나력(임파선염)
사역산
★나력 경희대 방제학 박성규교수
비파핵 겉 껍질을 제거하고 햇볕에 건조한다 고운 분말을 만들어 뜨거운 술로 반죽하여 환부에 붙인다
★나력이 터진 것 나력 경희대 방제학 박성규교수
荔枝肉을 으깨어 환부에 붙인다
★나력 경희의료원 제1내과 김영철 교수
하고초산
나력을 잘 치료하는데 몰린 기운을 헤쳐지게 하고 궐음경의 혈을 보하는 작용이다
하고초24g 감초4g
위의 약들을 고루섞어서 한번에 8g씩 찻물에 타서 먹는다
또는 십전대보탕에 향부자 원지 패모를 넣어 복용하면 나력과 마도창으로 추웠다 열이 나는 것이 낫는다 그러니 좋은 약이다
★나력(連瘡珠)
(1) 감자와 큰실말
감자의 적당한 양을 칼로 깎고는 껍질을 강판에 갈아서 이의 10분의 1정도의 밀가루를 섞는다. 여기에 큰 실말(해초)을 불에 그슬러서 가루를 내어 전체가 검은 빛을 띨 정도로 섞어 반죽한다. 이것을 종이에 펴서 나력의 멍울 진부분에 붙여 준다. 마르면 새 것으로 바꾸어 붙인다. (하루 3번) 이렇게 하면 멍울이 차츰 삭아진다. 큰실말을 구하기 어려울 때는 녹미채를 대용으로 써도 효험에는 변함이 없다. 그러나 이미 화농할 정도로 악화된 것에는 효험이 있다.
(2) 백렴(白斂 : 가위톱풀)
백렴의 줄기와 잎을 함께 3돈에다 감초를 약간 섞고 2홉의 물로 반이 될 때까지 달여서 작은술잔 한잔정도를 하루에 한번씩 복용한다. 또 잎을 불에 그슬러 찧은 것을 밥풀과 반죽하여 멍울에 붙이면 특효가 있다.
(3) 우렁이
우렁이를 깨끗이 씻고 껍질체로 구워서 가루를 낸다. 이것을 참기름으로 반죽하여 멍울에 붙여 주면 대부분의 멍울은 살아진다.
(4) 살모사가루
살모사를 검게 구워서 가루를 낸다. 5세의 어린이 이면 귀이개에 5숟갈 10세면 10숟갈을 6개월 정도 계속해서 먹인다. 어른은 0.1g을 하루에 3번 복용하도록 한다.
1. 호리병의 숯가루 : 홍콩에서 발간된{食物療驗方}을 보면, 호리병박(조롱박)을 씨와 함께 통채로 숯처럼 태워 (그릇에 넣고 뚜껑을 닫은 채 태운 것) 가루로 해서 식사 때마다 10분전에 차숟깔 하나씩을 먹는다. 모든 복막염에 잘듣는다.
2. 돼지허파와 다시마 : 아직 터지지 않은 연주창에, 돼지허파 한 쌍을 잘게 찧어 깨끗이 씻고 다시마(돈布) 160g과 함께 질그릇에 넣어 물을 부어 푹 끓여 허파와 국물을 3,4회에 나누어 먹는다(中). * 초기라면 허파 두쌍으로 완치된다고 한다.
★나력(連瘡珠) 중국단방(中國丹方)
(1) 돼지쓸개
숫돼지의 쓸개 10개를 동기(銅器)에서 푹고아 고약처럼 되면 종이에 발라 환부에 붙이면 특효를 본다. 산돼지 쓸개면 더욱 좋다.
(2) 토란
생토란을 잘게 잘라 햇볕에 말려 가루로하여 환을 지어 매일 2돈씩 먹는다. 10일이면 효과를 본다.
(3) 두꺼비와 돼지밥통
큰 두꺼비를 3일동안 맑은 물 항아리에 넣어두어 그 독기를 뺀다음 이것을 숫돼지 밥통(물기를 넣지말고 대나무 칼로 오물을 긁어낸다)에 넣어 푹 끊인 다음 두꺼비는 버리고 돼지밥통만 먹는다.
(4) 연주창 시초에 댓진
담배대 속의 까만 진을 환부에 바르면 3일안에 낫는다.
(5) 진물이 나오는 연주창에 두꺼비
검은 색 두꺼비의 창자를 버리고 불에 구워 말려서 참기름에 개어 바르면 특효를 본다. * 쇠붙이에 닿지 않게 해야함.
(6) 은행나무 잎
진 무른 연주창에 은행나무잎을 식초에 하루밤 담그었다가 붙여 준다. 하루 한번씩 갈아붙인다. 대효(大效)가 있다.
(7) 고름이 그치지 않은 연주창에 계란
계란 1개를 젖은 쌀속에 묻어 반나절동안 찐다. 찐 계람의 노른자만 꺼내서 그릇에 넣고 까맣게 볶아 가루를 내어 고름을 닦고 고름구멍에 넣어둔다. 3번이면 낫는다.
1. 두부 간수 : 고질화된 연주창에 간수두부만 물을 질그릇에 넣고, 된 불로 끓여 되직하게 일단 식혔다가 다시 뭉근한 불로 풀처럼 만들어 환부에 바르면 잘 듣는다. 마르면 다시 발라 준다. 오래 계속하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中).
2. 평지( : 油菜) : 흔히 있는 평지의 새싹을 절구에 짓찧어 찐덕한 고약처럼 되면 환부에 처매고 하루 한 번 갈아 붙인다. 여러번 하면 자연히 낫는다.
(8) 뿌리가 깊은 연주창에 천남성
큰 천남성의 가루를 식초에 개어 여러번 발라주면 큰 효과를 본다.
(9) 박쥐의 소분(燒粉)
살아있는 박쥐를 불에 구워 숯처럼 되면 가루로 내어 참기름에 개어 환부에 붙인다. 뿌리깊은 담핵(痰核)도 4-5차례면 낫는다.
(10) 겨울철에 붙어 있는 복숭아 나무잎
겨울철에도 나무에 붙어있는 복숭아잎을 따다가 식초에 담가두어 식초가 완전히 밴 다음 꺼내서 환부에 붙여둔다. 마르면 갈아 붙인다. 10여 차례만 하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
(11) 측백나무씨와 계란
뿌리가 깊이 박힌 연주창에는 측백나무씨(栢子라함)를 계란과 절구에 넣고 곰게 찧어 연주창 위에 붙여준다. 속효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터지지 않은 연주창 이라야 한다. 측백씨 대신 잣을 쓸수도 있다.
(12) 담종에 벌집과 계란
살속에 덩어리가 생겨 여기 저기 옮겨다니는 증세에 큰 벌집(꿀벌보다는 말벌의 것이 듣는다) 1개를 구해서 계란 1개와 함께 물로 끓여 국물이 진하게 되면 벌집은 버리고 계란과 국물을 먹는다. 어떤 약보다도 잘 듯는다고 한다.
1. 계란 껍질과 기나피(規那皮) : 계란 껍질(또는 굴껍질)을 곱게 가루로 해서 기나피 가루와 8대 1의 비율로 섞어, 한 번에 찻숟깔 하나씩 하루 세번 먹는다. 매일 계속하면 반드시 효과를 본다.(美).
2. 대구(大口)의 껍질 : 대구라는 고기의 껍질를 벗겨 앓는 부위(즉 연주창)에 처매두면 잘 낫는다(美). * 한번 해보고 어딘가 차도를 보면 계속해야 한다.
★연주창(連珠瘡)
연주창에 벌집:
큰 벌집 한 모서리를 뜯어 내어 이것을 고운 가루로 내어 작은 숟갈로 2-5개 정도로 1회분으로 하여 1일 세 번 먹으면 된다. 약간 볶아서 먹어도 좋다. 또 하루 분을 4홉의 물로 3홉이 되게 달여 3회로 나누어 마셔도 좋다. 그 효능은 놀랍다고 한다(일본).
나력 누창. 연주창에
수닭의 똥:
수닭의 마른 똥을 기와에 놓고 볶은 뒤 가루로 하여 돼지 기름에 개어 바르면 된다. 오래 계속하면 매우 효력이 있다.
1. 만능고약인 지네고약:
즉 큰 지네 8마리(작은 것은 20마리), 목별자 24개를 참기름 600g에 3일간 담갔다가 뭉근한 불로 달여 연기가 나기 시작하면 찌꺼기를 건져 내고 다시 황단(黃丹) 160g을 넣어 나무가지로 계속 저어 아주 끈끈해지면 병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해 두고 쓴다. 찌꺼기를 잘 걸러내야 발라도 아프지 않다. 헝겊에 발라서 쓴다.
2. 꿀풀의 단방:
꿀풀의 꽃.잎.대궁 30g을 3홉의 물로 달여 반이 되면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좀 양이 낳아도 좋다. 또 꿀풀의 뿌리만 20g을 3홉의 물로 달여 반이 되면 세 번에 나누어 마신다.
임파선이 부었을 때에 사과. 식초: 사과를 송두리째 으깨어 식간에 식초를 타서 바르면 효과를 본다고 한다.
임파선염에 벌집:
큰 벌집 한 모서리를 잘라 내어 이것을 잘라 내어 이것을 가루로 만들어 작은 숟갈로 2-5개 정도로 1회분으로 하여 하루 세 번 먹으면 된다. 페니시린보다 낫다는 사람도 있을 정도다.
임파선이 부운 때
팥-팥을 곱게 가루로 하여 식초나 무우즙에 개어 환부에 붙이면 잘 낫는다.
임파선 결핵 또는 임파선이 부은 때
오디-뽕의 열매(오디) 1말을 찧어 즙을 짜고 끓인 물 2되를 넣고 저어 다시 즙을 짠 뒤 전 번 즙과 합쳐 토기에 담아 약한 불에 물엿처럼 될때까지 달여 사기 그릇에 담아 밀봉 한다. 이것을 매일 3-4차례 식간에 큰 숟가락으로 하나씩 끓인 물에 풀어 오랫 동안 먹으면 효력이 있다. * 이 고약을 문무고(文武膏)라 한다.
연주창에
밤꽃-밤꽃과 꿀을 찧어 고약을 만들어 외부에 바르면 된다. 그리고 밤꽃 삶은 물을 내복하 면 된다.
절망적인 증세에 주광 요법을: 두 개의 탄소봉에 전기를 통하여 그 두 끝을 접촉시켰다 약간 떼면 강렬한 광선을 발사하는데 이것으로 환부와 관계된 지압급소에 3분-5분씩 쐬면 의사도 포기한 중증까지 치료된다.
1. 다시마와 꿀풀: 다시마 40g, 꿀풀(夏枯草) 20g을 함께 진하게 달여 자주 마시면 초기의 연주창의 경우 아주 잘 듣는다. * 꿀풀은 하고초라 하며 좋은 이뇨제이고 임질의 특효약이다. 우리나라 시골 어디에나 있다.
2. 냄새 나는 연주창에 백옥단(白玉丹): 이 백옥단은 연주창이 터져 냄새가 나는 경우에 전적으로 쓰이는 묘약이다. 즉 생석회(生石灰) 한덩이를 물에 적시고 오동나무 기름으로 잘 반죽해서 환부에 발라주는 것이다.
★나력 三角鍼法 慶熙大 韓醫大 鄭民鉉
임파절결핵
治方1
①소해 천정(뜸) 예풍 백노
②족삼리 견정 주첨 절골(뜸)
*腋下는 加 족임읍 현종
③위중하 1촌 跟平
④간유 격유 腫脹節內에 火針
⑤백노 천정 예풍
⑥腫脹筋內에 火針
治方2
신주 간유 비유 천추 관원 족삼리
*肘尖-팔꿈치를 굽혀 그 첨단에 취한다
*主治-나력 옹정 낫기 어려운 종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