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특별활동
창체 시간이 있습니다. 그때는 담임 선생님께서 받으신 부서로 같이 가면 됩니다.
저는 생활 걷기반이여서 학생들과 학교에서 목동까지 걸어가서 목동에 있는 공원에서 놀다 왔습니다^^
당구반, 영화감상반 등등 많은 부서들도 있다는 것 알아두세요~~
2. 조례/종례
조례와 종례를 잘 주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계십니다. 선생님께서 해보실래요? 하세요.
하시기 전에 조례, 종례 해봐도 될까요? 이런 말은 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조례와 종례를 3째주부터 진행했습니다. 먼저 조례시간에 들어가면 독서 지도하고, 전달사항을 전달합니다.
30분부터 독서시작인데 제가 받은 반은 15분부터 독서진행이 되었습니다. 조용히 시키고 책을 가져왔는지 검사를 합니다.
그리고 45분이 되면 전달 사항을 전달합니다.
저는 먼저 명언을 이야기해주었습니다. '독수리는 마지막 성공을 거둘 때까지 온 생명을 바쳐 노력한다.'
학생들이 독서를 하고 있다가 전달사항 전달할게요. 하면 다 쳐다봅니다.
그 때 독수리는 마지막 성공을 거둘 때까지 온 생명을 바쳐 노력한다는 명언이 있어요, 그런데 여러분들도 성공하고 싶지 않아요?
그리고 어떤 삶을 살아야겠다 계획하고 있지 않아요? 우리도 독수리처럼 우리가 꿈꾸는 그 성공을 거둘 때까지 어떤 학생은 기타,
어떤 학생은 피아노 등등 자신의 분야, 성공을 위해 온 생명을 바쳐서 노력해 봅시다! 라고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학생들이 좋아해주었고, 명언을 이야기해주고 전달사항을 전달합니다. 그리고 수업 준비 열심히 하고 오늘 하루 화이팅 하라고
이야기 해주고 나왔습니다.
그리고 종례는 길면 학생들이 싫어합니다. 좋은 선생님이 되려면 미리 전달사항 파악하고 2가지면 2가지 3가지면 세가지 딱 전할
이야기만 하고 끝냅니다.
저는 종례 들어가서 조용하게 만들고, 학생들이 앉자마자 지각자 일으켜세워서 지각한 사람 남아서 청소하라고 이야기해주고,
전달사항 2가지만 전할께! 첫번째, 00하기, 두번째, 00하기 종례 끝! 하고 반장에게 인사를 시키고 끝냈습니다.
그리고 청소 종례가 따로 있습니다. 저희반만 그런지 모르겠지만, 청소를 다 했다고 하면 검사하고 청소한 학생들끼리 또 모여서 청소 종례로 인사를 하고 갑니다.
학생들이 차렷! 배꼽 손! 인사하면 인사하고 창문확인하고 출석부 챙겨서 불끄고 나오시면 됩니다.
3. 상담
상담은 담당 선생님께서 이야기하시면 해야합니다. 저는 선생님께서 상담을 하라고 하셔서 했지만, 같이 간 교육실습생은
상담하지말라고 하셨다고 합니다.
* 좋은 글, 좋은말은 긴 것보다 짧고 굵게 이야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술 고등학교라서 열심히 하는 친구들도 있지만 공부에 관심을 두지 않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공부에 대해 꿈에 대해 이야기 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예술고등학교이고, 연기.실용음악,실용무용,미술 각자의 전공이 있지만 다른 꿈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도 있다는 점 알아두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