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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자료
국명: 타지키스탄 공화국 지리 및 기후143,100 평방킬로미터(55,800 평방마일)의 면적에 육지로 둘러싸인 타지키스탄은 중앙 아시아에서 가장 작은 공화국이다. 국토의 반이상이 해발 3000미터(9840피트)나 그 이상의 고도에 위치하고 있다.
중부는 티엔샨의 남쪽 자락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남동부에는 파미르 고원이 우뚝 솟아있다. 파미르 고원 지역에 피크 레니나(Pik Lenina)(7134m/23,400ft)와 피크 코뮤니즈마(Pik Kommunizma)(7495m/24,580ft)를 포함하여 중앙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들이 있다. 타지키스탄의 서부는 두 개의 좁은 구역으로 나뉜 저지대 평원이다.
두 개의 강인 아무르-다리아강(Amu-Darya)과 피안(Pyanj)강이 아프가니스탄과 1200킬로미터(740마일)에 이르는 가장 넓은 국경선을 형성하고 있다. 타지키스탄의 다른 국경은 잘 정의되어 있지 않으며 동쪽으로 파미르 계곡을 통해 돌아가면서 중국과 430킬로미터의 국경을 이루고 있으며 북쪽과 서쪽으로는 키르기스탄과 우즈베키스탄과 나란히 대충 보이는대로 국경을 이루고 있다.
타지키스탄의 산은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처럼 높고 푸른 초원으로 되어 있다. 여름에는 야생화(야생 아이리스와 에델바이스를 포함하여)가 다채로운 색으로 피어나고 흐르는 강물에는 송어가 숨어있기도 한다. 마모트와 피카는 독수리와 수염수리의 먹이가 되고 보기 힘든 흰표범은 울퉁불퉁한 경사진 암벽을 돌아다니면서 야생 염소를 잡아먹기도 한다.
티엔샨 숲의 가문비나무, 노간주나무, 낙엽송등은 시라소니, 늑대, 야생 멧돼지, 불곰의 은신처를 제공한다. 타지키스탄 저지대의 푹푹찌는 여름(7월 평균 최고 섭씨 42도/화씨 108도)날씨는 아주 쌀쌀한 겨울(1월 평균 최저 섭씨 영하 12/화씨10도)날씨로 바뀐다.
10월부터 5월까지 혹독한 눈보라가 산악지대에 몰아치며 밖에서 걸어다니기가 힘들정도로 기온은 섭씨 영하45도(화씨 영하 49도)까지 떨어진다. 초원에서는 강한 먼지바람이 6월부터 10월까지 불어닥친다. 이러한 바람은 5일이나 그 이상 지속되기도 하며 바람이 지나간 후에는 먼지가 가라앉을 때까지는 10일정도가 걸리기도 한다. 역사
타지크인의 기원은 지역은 확실하지 않지만 혈통은 박트리아인(Bactrians)과 소그디아인(Sogdians)에서 시작하는 것같다. BC 1시기에 박트리아인이 현재의 아프가니스탄 북부에 해당하는 지역에 거대한 제국을 형성하고 있었으며 그 당시 동시대 민족인 소그디아인이 7세기에 아랍이 중앙 아시아를 정복할때까지 현재의 타지키스탄 서부지역인 체라프샨 계곡(Zeravshan valley)에서 살고 있었다.
침략자들은 이 지역에 이슬람을 전파했으나 아랍의 지배는 불안한 것이었으므로 다른 페르시아 왕조인 사마니드(Samanids)가 일어서 혼전이 일어나게 된다. 사마니드의 짧은 시대(819-992)는 창조적인 활동을 열광적으로 일으키게 한다. 사마니드 왕조의 수도인 부카라(Bukhara)는 철학자이자 과학자인 아부 알리 이븐 시나(Abu Ali ibn Sina)와 시인인 루다키(Rudaki)-둘다 현재 이란, 아프가니스탄, 타지키스탄에서 자신들의 조상이라고 주장하고 있다-같은 재능있는 인재를 양성하면서 이슬람 세계의 중심이 된다. 10세기말에 투르크 침략자들이 들이닥치게 된다.
다른 민족임에도 불구하고 두 민족은 종교적으로 통합되어 평화롭게 공존하며 페르시아어를 말하는 타지크인은 투르크 문화에 흡수되고 수치계산에 우수한 투르크인은 타지크인에 흡수된다. 두 민족 모두 몽골과 나중에는 타머레인(Tamerlaine)에 의해 정복된다.
15세기부터 타지크인은 부카라 토후국의 종주국이 되며 18세기 중반에 아프간인들이 아무다리아강 남부지방을 삼키기 위해 이주해 온다.러시아 제국이 남쪽을 향해 공격해 옴에따라 성 페테르부르그는 부카라 토후국의 속국이 되고 이것은 곧 현재의 타지키스탄 북부와 서부를 가로질러 효과적인 통치를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현재의 타지키스탄 동부 전체라고 할 수 있는 파미르 고원은 부카라 토후국의 국경으로 정해지고 이웃한 아프가니스탄과 중국이 아무 이의를 제기하지 않아 문자그대로 사람이 살지않는 조용한 땅으로 남게 된다.러시아는 주로 영국령 인도로 갈 수 있는 루트를 열기 위해 이곳을 탐험하는데 열심이었다.
따라서 파미르 고원은 러시아가 짜르를 위해 이 지역을 확보하면서 사실상 우세했던 게임인 키플링의 그레이트 게임으로 불후의 명성을 얻게되는 전략적인 각축장이 되기도 한다. 1917년 혁명에 뒤이어 타지크인들은 두개의 소련 사회주의 공화국(Soviet Socialist Republics (SSRs))의 일부가 된다.
회교도 게릴라들이 4년간의 수치스러운 소련 공산당의 통치에 저항하면서 마을은 파괴되고 사원도 무너지게 된다. 최초의 공식적인 타지크국은 소련 국경 위원회(Soviet Border Commission)가 중앙 아시아를 가로질러 국경선을 정하면서 우즈벡 소련 사회주의 공화국의 보호하에 자치 소련 사회주의 공화국을 형성한 1924년에 형성된다.
1929년 타지크국은 70만명 이상의 타지크인이 여전히 살고 있는 사마르칸트(Samarkand)와 부카라(Bukhara)가 우즈베키스탄에 남게됨에도 불구하고 완전한 연방공화국을 형성하게 된다. 모스크바는 실제로 타지크스탄을 신뢰하지 않았으며 정부의 영향력있는 지위는 러시아의 끄나풀이 차지하고 되고 공업화와 교육에대한 노력은 부진하게 되며 생활수준은 향상되지 않는다.
1970년대 중반에 지하조직인 이슬람 재건당(Islamic Renaissance Party (IRP))이 창설되고 타지크 민족주의에 중점을 두면서 전폭적인 지지를 얻게 된다. 1979년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에 대한 반대시위가 일어났지만 첫 번째 심한 장애는 1990년초 이미 거주지가 부족했던 두샨베에 아르메니아 피난민들이 거주하게 됐다는 소문이 퍼졌을 때였다.
소련 사회공작의 일환으로 폭동과 사살이 일어나게 되고 긴박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게다가 강경조치의 결과로 야당이 생겨나기 시작한다.소련시대에 모스크바와 이슬람 재건당은 오래동안 계속된 파벌에 기초한 긴장속에 압력솥의 뚜껑같은 역할이었다.
타지키스탄의 여러 당(북부의 레닌아바더, 남부의 쿨리아비스와 쿠르간-티우베의 호전적인 파벌, 동부의 가르미스, 산악지대의 파르미리스)은 소련 통치하에서 모두 단속이 된다. 1991년 소련이 붕괴하고 타지키스탄이 독립을 선언했을 때 타지키스탄은 곧바로 내전으로 치닫게 된다.
쿨리아비 당원인 이마마리 라크마노프(Imamali Rakhmanov)가 1992년 이후로 대통령이 되지만 특히 이슬람-민주당의 연합으로 야당이 삐걱거리게 된다. 쿨리아비 세력은 쿠르간-티우베(Kurgan-Tyube)나 가름 계곡(Garm valley)에 연결된 사람들에게 주의를 돌려 인종 청소의 축제를 벌이게 된다. 그러한 과정에 전투에서 2만에서 5만명이 죽게되며 50십만명의 난민이 생기게 된다.이마마리 라크마노프 대통령과 이슬람 야당 지도자인 사이드 압둘로 누리(Sayid Abdullo Nuri)간에 1997년 6월 평화조약이 체결되었지만 긴장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다.
러시아가 아프가니스탄과의 국경을 보호하기를 주로 원하기 때문에 라크마노프는 러시아가 지배하는 독립국가연방(CIS)세력의 지원을 받고 있다. 수많은 타지크 반란자들이 아프가니스탄 북부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국경은 넘어서 반란이 계속되고 있다. 라크마노프 정부는 권력을 분배하는 것을 꺼리고 있으며(야당이 1994년 선거로 불법이라고 선언된다) 개혁에는 관심이 없다.
선거가 1999년에 있을 예정이지만 라크마노프는 선거가 실제로 치뤄질지 여부에 대해 모호한 입장이다. 두샨베의 서방 외교관들은 상황이 더 나아지기전에 많은 부분 더 악화될 것이라고 관측하고 있다. (번역주: 수정요망!!) 경제국민 총생산: US$54억 문화타지키스탄의 페르시아에 근거한 과거역사에서 가장 추앙받는 인물은 10세기의 철학자이자 과학자이면서 의학사에서 가장 중요한 책 두권의 저자인 알리 이븐 시나(Abu Ali ibn Sina)와 사마니드 시대에 부카라의 궁전시인이던 루다키(Rudaki)이다.
타지크인들은 또한 현재는 이란이지만 타지키스탄과 같은 제국에 속해있던 시대에 태어난 페르시아의 민족 서사시인 사-나메(Shah-nameh)(왕들의 책)의 작곡자이자 시인인 피르다우시(Firdausi)와 루바이야트(Rubaiyat)의 명성을 지닌 오마르 카얌(Omar Khayyam)을 존경한다.타지키스탄이 1929년에 우즈베키스탄에서 분할되었을 때 새로운 국가 상태는 문화적인 유산을 그대로 방치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새로운 소비에트 질서는 현대적인 드라마, 오페라, 발레를 도입하면서 모든 예술장르를 대체하기 시작한다. 정책은 일찍이 문화분야에 대한 배당금을 지불했으며 1940년대는 타지크 극장의 황금시대로 간주된다.
소련에서 명성을 얻게되는 것은 미르조 투르순자데(Mirzo Tursunzade)와 사드리딘 아이니(Sadriddin Ayni)같은 타지크 소설가와 시인들이며 사드리딘 아이니는 타지크어에서 모든 아랍어적인 표현과 이슬람에 대한 내용을 없애려고 한 그의 캠페인 때문에 지금은 민족 문화의 파괴자로 더 많이 기억되고 있다.
독립이후 민족의 정체성을 고양시키려는 시도에서 일부 문화적인 면에서 소생이 되기도 한다. 타지키스탄에서 가장 인기있는 생존 작가인 타이무르 줄피카로프(Taimur Zulfikarov)의 성공은 고대 페르시아 스타일의 작법을 흉내낸 그의 능력에서 기인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민족주의자의 감정에 호소하게 된다.
대부분의 타지크인이 무슬림(수니)이지만 그들은 대체로 그렇게 호전적이거나 엄격하지 않다. 이슬람적인 정서를 이용하는 것이 중앙 아시아의 다른 어떤 공화국보다도 타지키스탄에서 더 강한 정치적인 힘을 가지고 있으며 농촌지역에서 대부분의 타지크인이 선호하는 반-유목민의 생활양식은 여전히 중앙의 종교적인 권위에 적합하지 않기도 하다.
많은 나이든 타지크 남자들은 여전히 누벼서 만든 긴 자켓과 무릎길이의 부츠, 수가 놓아진 모자를 쓰고 다닌다. 모든 세대의 여자들은 줄무늬 바지와 함께 현란한 색상의 금실로 된 긴 드레스와 색을 맞춘 머리 스카프를 선호한다.시민 반란이 일어나고 경제적으로 혼란한 요즘에 타지크인의 저녁식사 테이블에서 종종 고기를 대신해 야채가 올라온다.
죽의 일종인 이집트콩 삼사스는 콩, 우유, 나물로 만든 스프로서 보편적이다. 투훔 바락(Tuhum barak)은 참기름으로 코팅하여 계란으로 채운 맛있는 라비올리 요리이다.차카(Chakka)는 나물을 섞은 두부같은 것으로 납작한 빵과 같이 먹으면 맛이 그만이다. 고기(일반적으로 양고기)를 먹을 수 있는 경우, 가끔 투쉬베라(tushbera)(찐 가루반죽경단)으로 만들어 식초나 버터와 함께 또는 그냥 제공된다. 대부분의 타지크인들은 화려한 파티보다는 조용히 마음으로 지낸다. 공휴일에는 새해(1월 1일), 국제 여성의 날(3월 8일), 노동절(5월 1일), 승리의 날(1945년 5월 9일 러시아에 대한 2차 세계대전의 종전을 기념)이 있다.나우리즈('새로운 날들') 봄축제는 가장 큰 명절이다.
이 축제는 옛-이슬람 춘분이나 만물의 소생을 축하하는 것을 이슬람적으로 응용한 것으로 전통 게임, 음악, 연극 페스티벌, 거리예술, 다채로운 박람회등이 열린다. 음력에 따라 날이 정해지는 중요한 무슬림 공휴일에는 일출부터 일몰까지 단식을 하는 달인 라마단을 포함하여 라마단의 종료를 축하하는 아이둘피트르(Eid-ul-Fitr)(또는 오로조 아이트 (Orozo Ait)), 여유있는 사람들이 동물을 도살하여 친지나 가난한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성찬제인 아이둘아자(Eid-ul-Azha)가 있다. 여행자 정보비자: 비자는 공항과 타지키스탄 국경을 통과할 때 발급되지 않는다. 국경 통제는 거의 없지만 빈번하게 내부 검문소가 있으며 두샨베외의 곳으로 이동할 생각이라면 완벽한 서류를 소지하고 있어야 한다. 최근에는 모스크바와 본에 있는 타지크 영사관에서 비자를 받을 수 있다. 비자없이 타지키스탄에 도착한다면 두샨베에서 외무부의 이민국에서 발급받을 수 있을 것이다.
여행자가 방문하거나 통과할 타지키스탄의 모든 도시가 여행자의 비자에 명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국경에서의 긴장과 밀수덕분에 군대는 외국인이 나타나는 것을 반기지 않으며 공무 관계자가 여행자의 서류에 완전히 만족하지 않는다면 여행자는 아마도 타지키스탄을 떠나야 할 것이다.
시간대: GMT/UTC + 5시간 보건위생: A형 및 E형 간염, 고산병, 콜레라, 디프테리아, 티푸스, 파상열, 남부지역에서 약간의 말 라리아 위험. 물에서 노는 것은 안전하지만 현지인이 마셔도 좋다고 해도 물은 마시지 말라! 경비 및 환전통화: 타지크 루블 (R) 일반경비:
두샨베와 호잔(Khojand)외에서는 서비스가 거의 없으며 비용은 예상치못할 정도로 많이 든다. 개략적인 가이드에 따르면, 중급호텔에서 트윈실에 묵으며 저렴한 식당과 거리 가판대에서 식사를 해결하고 버스와 기차로 여행한다면 일일 비용이 하루에 미화 $25-40불 정도가 들 것이다.
기차, 거리카페, 시장, 트럭 운전사용 호스텔을 이용하는 알뜰한 여행자라면 하루에 미화 $10미만으로 들 것이다. 외국인은 가끔 현지인이 지불하는 것보다 더 많이 지불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것을 피할 방법은 별로 없다. 수입맥주와 초코렛바같이 용돈을 금방 소비하는 것들에 주의해야 한다.
은행에는 심지어 환전대가 없을수도 있지만 여행자 호텔에서는 가끔 환전할 수 있다. 금액이 작은 돈을 확보하기가 힘들지만 많은 잔돈을 따로 떼어둘 수 없으므로 큰 금액의 현지 통화 뭉치를 내보이는 것을 피해야 한다. 실제로 타지키스탄의 많은 곳에서 물리적으로 돈이 부족하므로 루블화를 공급하고 환율이 적당하다면 체류기간동안 필요한 돈을 충분히 바꾸기 바란다.
파미르 고원에서 '경제'는 물물교환 체제로 가동된다. 신용카드는 아무 쓸모가 없게 되기 딱 좋은 물건이다.팁은 대부분의 현지인의 회교적인 호의에 반하는 것으로 여겨지며 심지어 그들의 기분의 상하게할 수도 있다. 상점에는 고정가격이 정해져 있지만 시장에서는 가격 흥정을 할 수 있다. 여행 시기여름은 지독하게 덥고 겨울은 혹독하게 추우므로 봄(3월에서 6월)과 가을(9월에서 11월)이 타지키스탄을 방문하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다. 겨울을 겪어보기로 결심했다면 많은 국내선 비행기가 결항되며 겨울동안 많은 식당이 문을 닫기 때문에 음식을 구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주요 여행지높은 산과 나른하게 나무가 늘어선 거리, 동양풍으로 장식된 건물들이 들어서 있는 멋진 배경과 함께 두샨베는 멋지게 보이는 도시이지만 사실 엄청나게 손상된 곳이다. 역사적으로 고립된 두샨베는 낮에는 지루하고 밤에는 위험한 오지라고 할 수 있다.
규모가 큰 바라카트 시장(Barakat market)은 두샨베에서 모든 활동의 중심이지만 특별히 흥미로운 것은 없다. 두샨베에는 많은 다른 임시적인 시장이 있지만 낡은 신발 한 켤레, 표지없는 책, 해체된 세탁기 모터같이 집에서 찾은 무엇이든지 약간의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은 모두 내다 팔려고 하는 사람들의 행렬로 북적댄다.
두샨베에는 두곳의 흥미로운 박물관이 있으며 도자기, 카펫, 보석, 악기같은 타지크 예술을 보여주는 전문 민족 박물관(Museum of Ethnography)과 역사, 자연사, 예술에 대한 재미있는 전시물을 보유하고 있는 타지키스탄 통일박물관(Tajikistan Unified Museum)이 있다. 두샨베에서 가장 멋진 내부장식이 되어있는 아이니 오페라 발레 극장(Ayni Opera & Ballet Theatre)에서 공연을 보는 것도 좋다.
호잔('호-잔'으로 읽음)은 북부 타지키스탄의 중심지로 이 나라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이다. 호잔은 또한 타지키스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중의 하나로 2300년이상 전에 알렉산더 대왕이 세운 곳이다.
페르가나 계곡(Ferghana Valley)으로 들어가는 입구로서 13세기초에 몽골이 호잔을 망각의 도시로 밀어버리기 전에 이곳은 크게 번성하였으며 그 풍요로움으로 궁전과 웅장한 모스크사원,성당을 짓게 된다. 1929년 호잔시가 페리가나 계곡의 나머지 지역과 분리되어 타지크 소련 사회주의 공화국에 속하게 됐을 때(페리가나 계곡의 다른 지역은 우즈벡 소련 사회주의 공화국에 통합된다)
좀 더 소박하게 호잔시가 재건되면서 소련의 속임수에 희생된 중앙 아시아 역사의 고생을잘 겪어내게 된다.팬산맥(Fan Mountains)뒤에 안전하게 있으면서 호잔시는 타지키스탄의 내전으로 인한 약탈을 피할 수 있었으며 여행을 하는데 항상 안전하다.
호잔시는 타지키스탄의 공업 생산품의 2/3를 생산하면서 가장 부유한 지방으로 남아있다. 스펙터클한 여행지가 별로 없는 편안하고안락한 도시이지만 쾌적한 강과 푸른 공원덕분에 하루나 이틀정도 묵어가기에 좋은 곳이다.
호잔의 판치샨베 시장(Panchshanbe Bazar)은 특이한 볼거리, 들을거리, 냄새로 공세하는 전형적인 중앙 아시아의 시장이다. 쉐이크 마살 아드-딘(Sheikh Massal ad-Din)의 소박하고 비교적 현대적인 모스크, 메드라사(이슬람 학교), 모설럼(영묘) 역시 방문할 만하다. 잘 알려지지 않은 여행지현지에서 밤-이-두냐(세계의 지붕)으로 알려진 파미르 고원은 일단 여행자가 이곳에 이르게 되면 그렇게 불리는 이유를 쉽게 알 수 있다. 파미르 고원은 남쪽으로 카라코람과 히말라야, 서쪽으로 힌두쿠시, 키르기-중국 국경에 버티고 서있는 티엔샨을 포함하여 세계에서 가장 높은 몇몇 지형이 퍼져나가는 중심점이라고 할 수 있다.
높고 광범위한 계곡망은 산봉우리를 포함하여 7000미터(23,000피트)에 퍼져있지만 가장 높은 부분인 파미르 고원은 사람들이 살기에는 너무 높은 곳이다. 대신 경사지와 계곡에 마르코폴로양, 보기힘든 흰표범같은 좀더 강한 동물들이 서식하고 있으며 심지어는 진짜 볼수없는 '거대한 설인'까지 산다고 한다.
높은 고도의 계곡에 거주하는 파미르인은 다양한 파미르 방언을 사용하며 이슬람 시아파의 한 분파인 이스마일교도(Ismailis)이다. 파미르인은 어떤 모스크나 성직자, 주중 종교상의 축제일도 없다. 이스마일교의 정신적인 지도자는 스위스태생의 사업가이자 말사육자인 아가 칸(Aga Khan)으로 파미르인들이 살아있는 신으로 존경하는 사람이다.
파미르인이 내전에 패배한 측을 지원했고 정부의 지원도 실제로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궁지에서 굶주리면서도 현재의 지역을 제공한 것은 아가 칸의 자선덕분이다.같이 조리할 두 개의 감자가 없다고해서 천성적으로 서로 나누기를 좋아하는 파미르인의 호의를 줄어들게 하지는 않는다.
파미르 고원지역의 여행은 교통과 식량의 절대적인 부족과 같은 장애로 고생을 하게 되므로 여행자는 이곳을 여행하는 동안 파미르인의 호의를 틀림없이 경험하게 될 것이다. 산악루트를 따라 오지의 농장이 여러곳에 있으며 이곳에서 임시변통의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기도 한다.
여행자에게는 맨바닥의 공간과 껄껄한 양가죽 담요, 뜨거운 쉐르차이 한 대접, 염소젖과 같이 마시는 차, 소금과 버터가 제공될 것이다. 파미르 고원지역에는 어떤 상점이나 먹을 곳이 없으므로 주인이 호의를 베풀기위해 마지막남은 닭한마리를 잡은 것을 알게 되어 그 불편함을 피하고 싶다면 자신에게 필요한 모든 물품을 가져가기 바란다.
파미르 지역의 중심도시는 코록(Khorog)(인구 2만2천명)으로 고모-바다크샨(Gorno-Badahkshan) 자치지역의 수도이다. 코록은 해발 2000미터(6560피트)높이로 굽이치는 군트강의 경사지를 따라 불규칙적으로 위치하고 있다. 두샨베에서 코록까지의 비행은 가장 유쾌한 것의 하나로(타지크인 비행사에 대한 여행자의 믿음정도에 따라 무서운 것이기도 하다) 여행자는 행운(또는 불운)을 갖게 될 것이다.
45분간의 비행동안 비행기는 산악계곡을 따라 비행하게 되며 비행기 날개끝이 암벽의 그림자속으로 너무 가까이 날아가므로 여행자는 눈사태가 일어나기라도 하면 절로 기도를 하게 될 것이다. 너무 긴장된다면 최근 몇 년동안 단 한 대의 비행기만이 추락했으며 그것도 아프가니스탄의 로켓발사로 폭격당했다는 사실로 스스로 위안을 삼으면 된다.
M41번 파미르 하이웨이인 코록에서 오슈까지의 루트는 정신이 아찔하고 긴장으로 움찔하는 곳으로 엄청나게 구불구불하게 U자형으로 굽은길에서 현기증나도록 돌아가는 형편없는 비포장도로로이틀간 728킬로미터(450마일)를 달리게 된다.
파미르 하이웨이는 얼어붙은 진흙길로 위험하고 깊은 바퀴자국을 남기면서 대부분의 구간이 산사태나 눈사태로 붕괴되어 있으므로 쉽게 통과할 수가 없지만 파미르 고원과 4655미터(15,270피트)의 아크-바이탈길(Ak-Baital pass)을 통과하여 가면서 보는 경관은 그야말로 장관이다. 파미르 하이웨이를 따라 어떤 숙박시설도 없으므로 이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레저스포츠주요 하이킹 지역의 대부분에 무장한 사람들이 배회하고 있으므로 파미르 고원지역에서 피해갈 수 있는 있는 곳에 대해 현지인의 말을 듣는 것이 좋다. 키르기스탄-타지키스탄 국경을 따라 알라이(Alay) 지역의 서쪽 끝부분인 팬산맥은 내전과 동떨어진 곳으로 접근하기에 안전하다.
장비를 구하기 어려우므로 자신의 장비를 가져가는 것이 좋지만 트레킹을 하는 가장 안전한 길은 가이드와 함께 믿을만한 여행사를 통해 가는 것이다. 가장 좋은 트레킹 시즌은 6월과 9월 사이이며 어떤 경우라도 악천후에 대한 대비를 해야 한다. 타지키스탄으로 가는 길타지키스탄 국제항공사(Tajikistan International Airlines)가 런던과 델리에서 두샨베까지 매주 운항을 한다. 에어로플로트사(Aeroflot)는 모스크바와 두샨베간에 일주일에 수차례 운항한다. 두샨베에서 카라치, 델리, 알레포, 아부다비까지 비정기적인 전세기가 연결되기도 한다.
타쉬켄트에서 두샨베나 호잔까지의 지선과 함께 모스크바에서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을 통과하는 철도노선이 있다. 매일 버스가 두샨베와 타쉬켄트, 사마르칸트를 연결 운행된다. 국내 교통편두샨베, 호잔, 코록간에 유일한 정기항공 서비스가 제공된다. 두샨베와 호잔간에는 기차가 없으며 여행자는 덜컹거리는 버스를 타야 한다. 다른 버스가 쿠르간-티우베(Kurgan-Tyube), 쿨리압(Kulyab), 피안(Pyanj)과 아이바즈(Ayvadz)까지 멀리 남쪽으로 운행되지만 이러한 버스를 타는 것이 현명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현지인의 조언을 구하기 바란다.
동쪽으로는 콤소모라바드(Komsomolabad)까지 약 100킬로미터(60마일)정도까지 운행된다. 기름과 부속이 부족하여 많은차량이 길에서 시간을 허비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장기간의 힘든 버스탑승과 잘못된 버스연결, 토하는 아이들에 대한 대비를 하기 바란다. 버스가 별로 탐탁치 않다면 자동차와 운전사를 렌트할 수도 있으며 택시와 일반 시민이 가끔 도시간에 여행자를 태우기도 한다. Journey to Khiva (Phillip Glazebrook지음)과 Apples in the Snow; A Journey to Samarkand (Geoffrey Moorhouse지음)은 독립전날 중앙 아시아의 여행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Moorhouse의 책은 미국에서 On the Other Side; A Journey Through Soviet Central Asia로 출판되었다.
The Silk Road: A History (Irene Frank 및 David Brownstone지음)는 BC 2세기에 중앙아시아를 가로질러 가기 시작한 카라반 루트에 대한 역사와 지도를 잘 묘사하고 있다.Central Asia; A Traveller's Companion (Kathleen Hopkirk지음)은 이 지역에 대한 간단한 역사배경을 다룬 책이다.
The Great Game (Peter Hopkirk지음)은 유럽과 아시아에 걸쳐 영국과 러시아간의 19세기 냉전 역사에 대한 아주 읽을만한 책이다.Kim (Rudyard Kipling지음)은 냉전동안 지배에 대한 유명 작가의 고전 대작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