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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입상주[立喪主:상주를 세움] ○아버지가 돌아가시면 남자 상주[喪主]는 큰아들이 되고 ,여자 상주는 어머니가 삼우제 까지하고 그 다음에는 큰 며느리가상주가 된다. ○어머니가 돌아가시면 남자 상주는 아버지가 되고,여자 상주는 큰 며느리가 된다. ○아들이 없으면 딸이 되어 ○실[室]○○○감소고우[敢昭告于],하고 외손이라도 8세가 되면 성복시켜 ,외손○○○감소고우라 한다.
[7]호상[護喪] 자제 중 예[禮]를 잘 아는 사람으로 호상[護喪]을 선임하고 ,사서[司書]와 사화[司貨]를 선출하여 조객록,부의록,등 장부를 마련하여 부고[訃告]를 발솔하게 한다.
[8]내역복 불식[乃易服 不食] ○주부는 화장을 지우고,사치품과 버선을 벗고,머리를 푼다. ○출가한 딸과 양자간 아들은 피발[被髮][머리 푸는 것]하지 않는다. ○부[父]가 사망했을 때는 남자는 왼팔을 ,모[母]가 사망한 경우는 오른팔을 빼고 옷을 갈아입는다.상제는 3년상에는 3일,1년과 9개월 상에는 1일,기타는 두끼를 먹지 않고 물만 마신다.
[9]전[奠] 집례[執禮]가 주[酒],과[果],포[脯],해[해]를 상에 차려 시신의 동쪽 어깨 옆에 올린다. 조식[朝食]과 석식[夕食]을 아침 저녁으로 올린다.
[10]치관[治棺] 관을 준비하되 매장하는 상황과 가정 형편에 따라 석관,목관,[소나무 관 잣나무 관]등을 적절히 선택하고 신주 조성을 한다.
[11]부고[訃告] ●○○씨의 대인 학생[大人 學生 관직이 있으면 관직 표시] ○ 공[公]께서 숙환으로 ○월 ○일 ○시 별세 하셨기에 자이 부고 합니다. ●발인 일시: ●발인 장소: ●장지: 주상[主喪]사자[嗣子]○○ 주부[主婦]부인[夫人]○○○ 사부[嗣婦]○○○ 아들[子]○○○ 딸[女]○○○ 며느리[婦]○○○ 사위[壻]○○○ 호상[護喪]○○○ ○년 ○월 ○일 고인과 상주의 관계에 따라서 아래와 같이 쓴다. ●모친상은, ○○씨의 대부인[大夫人]유인 본관 ○씨 께서 [남편이 관직이 있으면 관직] ●조부상은 ○○씨의 왕대인[王大人]○공께서" ●조모상은 ○○씨의 왕대부인[王大夫人] 유인 본관 ○씨 께서" ●아내는 합부인[閤夫人]유인 본관 ○씨께서" ●남편은 현합[賢閤]본관 씨 께서"
[12]습[襲]과 염[殮] ○습은 옷을 입히는 것으로 고인이 남자이면 남자가 여자이면 여자 근친이 입힌다. ○염은 여미는 것을 말한다. ○준비물로는 :◎웃옷,도포,두루마기,활옷[女],저고리,속적삼 ◎아래옷: 바지,속바지.치마[女]◎수의부속:횡교,장교,대렴금,복건,멱목,도포,띠,허리띠,토시,악수,버선,대님,행전,신.◎기타:오낭[五囊], 솜[충의],베게 ●습전례[襲奠禮] 아침 저녁에 주[酒], 과[果], 포[脯], 해[해]를 집례가 올린다.
[13]목욕[沐浴] ○목욕은 죽은 이의 시신을 깨끗하게 씻기고 습[襲]준비를 하는 것이다.향탕수[香湯水: 향나무를 삶은 물]와 애탕수[艾湯水]쑥을 삶은 물로 몸을 씻기고 쌀뜸물은 머리를 감기는데 사용한다. ○머리에서 목까지 머리를 감기고 빗질 하는 것을 목[沐]이라 하고 목부위에서 발끝까지 물수건과 마른 수건으로 씻는 것을 요욕[浴]이라 한다.머리를 감은 사람은 반듯이 관을 털어서 쓰고 [新沐者 必彈冠] 몸을 씻은 사람은 반듯이 옷을 털어 입으라고 하였다.[新浴者 必振衣] <<楚 屈平 漁父詞>>
[14]반함[飯含] ○상주는시신 왼쪽에 주부는 오른쪽에 서 있는다. 이 때 주부는 함[물에불린 쌀이나 동전 몇 개 그리고 버드나무 숟갈]쟁반을 가지고 상주가 있는 옆으로 간다. ○상주는 얼굴을 덮은 수건을 들치고 숟갈로 물에 불린 쌀을 떠서 입 왼쪽과 오른쪽에 그리고 가운데에 넣고 다시 동전이나 구슬을 같은 순서로 넣어준다. ※천자는 9, 제후는 7, 대부 5, 선비 3 번을 넣어준다.주[周]나라에서는 옥[玉]을 하[夏]나라에서는 패[貝]를 썼다.<禮記,雜記下> [15]혼백[魂帛] ○혼백[魂帛]이란 고인의 혼령이 깃들어 있음을 상징하는 것으로 명주나 또는 모시.베로 접고 입관한 후 널 뚜껑을 덮기전에 시체의 우측 아래서 접는다. 실로 동심결을 매어 만들었다.과거에는 힌 상자를 만들어 그 안에 넣어 모시다가 요사이는 사진으로 대체하고 있는 실정이다. ○운구시에는 영거[靈車]앞에 혼백을 모시고 그다음에 제주하지 않은 신주[神主]를 모시고 간다.그리고 돌아올 때에는 신주를 앞에 모시고 그 다음에 혼백을 모시고 온다.
[16]영좌[靈座]설치 ○영좌는 시신 앞에 ,또는 방 한 곳에 병풍을 설치하고 영정[影幀]을 모신다.영정에는 성복례를 한 다음에 검은 리본을 건다. ○영좌의 우측에는 명정[銘旌]을 세운다.
[17]명정[銘旌] ○명정은 죽은 사람의 관직 성씨 등을 기록하여 상여 앞에 들고 가는 기단란 정기를 말한다.죽은자는 형태를 구분할 수 없어서 그 이름을 쓴 정기를 가지고 식별한다. ○명정의 길이는 황제는 9척,제후는 8척,대부는 7척으로 하였다. ○명정은 적색 비단에 고인의 관직 성명을 흰색 글씨로 쓴다. ※[예]남자-學生 某官 某公 之柩 여자-유人 某官 某氏 之柩 ○고례에서는 부인들도 남편에 직급에 따라 봉작[封爵]했음으로 명정에도 당연히 봉작된 명칭을 썼다.원래 유인은 최 말직인 정9품과 종9품의 벼슬아치 부인에게 봉작하는 직첩이엇다.그러나 선비로서 벼슬하지 못한 학생의 부인들에게 유인을 쓰도록 양해 묵인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남편이 벼슬을 하지 못하였을 때 그 부인에게 쓰는 명칭이다. ○명정은 영좌에서는 관[棺]에 오른쪽에 세워 두며 운구 시[運柩時] 에는 대여 앞에서 가고 하관 때에는 관위에 덮는다.
[18]소렴[小斂] ○소렴[小斂]이란 작은 이불로 시신을 싸서 끈으로 묶는 것을 말한다.작은 이불의 크기는 시신을 충분히 둘러 쌀 수 있어야 하고 길이는 시신의 키의 두배 60cm정도는 길어야 한다. 묶는 끈은 먼져 가로[橫絞]로 9매를 깔고 그 위에 긴 끈을 깔며 작은 이불을 그 위에 펴고 시신을 받들어서 편안히 모신다. ○베게를 빼어 내놓고 옷을 접어서 시신 머리를 반 듯하게 고인다.새 솜으로 양쪽 어깨를 채워주고 좌우 양끝을 거두어 맨다. 도 양편 다리를 옷으로 채워서 시체 상하가 반 듯하고 단정하게 한다. ○나머지 의복이 있으면 시체를 덮어 좌로 여미되 고를 매지 않는다.소렴금으로 싼 후 먼져 장포를 묶어 맨 다음 횡포를 결교[絞]하고 이불을 덮어 다시 상에 모신다. ○모두 곡한 후에 상제들은 풀렀던 머리를 다 거두어 매어 괄발[括髮]한다. 남자 상[男子喪]에는 대비녀를 여자 상[女子喪]에는 괴목[槐木]비녀를 꼽는다. 그런 후에 조석전[朝夕奠]을 올리기 시작한다.
[19]대렴[大斂] 집례[執禮]는 대렴에 쓰일 옷과 이불,전제[奠祭]의 기구를 준비한다.자손 모두가 손을 씻고 시신을 대렴 상으로 옮긴다음 먼져 베게를 치우고 이불을 덮되 먼저 발을 덮고 ,다음은 머리.그리고 외쪽 오른쪽 순서로 한다. 먼져 세로로된 5매들을 묶고 다음에 가로로 1매듭을 묶는다.
[20]입관[入棺] ○시신을 모실 때는 반드시 조심해서 기우는 일이 없게하고 또 비어있는 곳은 옷을 말아 채워 꽉 차게 하여 움직임이 없도록 한다.그리고 관 뚜껑을 덮는다.
[21]성복례[成服禮] ○성복[成服]:상주[喪主]와 주부[主婦] 그리고 모든 복인이 정해진 상복을 입는 것을 성복[成服]이라 한다.자식은 어버이 죽음을 받아드리기 어렵기 때문에 대렴과 성복을 같은날에 하는 것이 예의에 어긋난 일이라 하여 대렴 다음날에 하였다. 아버지 상에는 참최복[斬衰服]에 대나무 지팡이 어머니 상에는 재최복[齋衰服]에 오동나무 지팡이를 짚는다. 오복지친[五服之親]은 각기 해당하는 상복을 입는다.[상관,효관,수질,요질,상장 등] ○성복레의식 집레가 향을 피우고 술을 올린다.상제들은 자리에 나아가 복[服]이 많은 순서대로 서서 곡[哭]을 하고 절을 한 후 의식에 따라 남자는 관의 동쪽에 여자는 관의서쪽에서 동향하여 서로 조문한다.그리고 자손들 중 여자는 할머니 어머니께 인사하고 다시 할아버지께로 옮겨 무릎을 꿇고 슬픔을 다한다.남자는 할아버지 계신곳으로 가서 슬픔을 다하고 다시 할머니 계신곳으로 가서 인사한다. 성복날에 주인 형제가 비로서 죽을 먹기 시작한다.
[22]상복[喪服] 상복은 고인에 대한 슬픔과 근신하는 뜻으로 거친 옷을 입는 것이다 고인을 잊지 않기 위하여 입는 상복은 재질과 만드는 방법에 따라 그리고 입는기간에 따라 오복[五服]으로 나누어진다. ○오복지친[五服之親] ●참최복[斬衰服]:거친 삼베로 단을 꿰매지 않는다. ●재최복[齋衰服]:거친 삼베로 단을 꿰맨다. ●대공복[大功服]:성긴 삼베로 짓는다. ●소공복[小功服]:굵은 삼베로 짓는다. ●시마복[시麻服]:가는 삼베로 짓는다. ○상장[喪杖] ●저장[저杖]:대나무 상장[喪杖]을 말하며 아버지 상에 짚는데 천원지방[天圓地方]의 뜻에 따라 하늘의 상징으로 안팎으로 둥굴다. ●삭장[削杖]:오동나무나 버드나무 상장[喪杖]으로 어머니 상에 짚는데 아버지 죽음에 대한 슬픔과 같다는 뜻에서 동[同]자와 같은 음을 가진 오동나무[桐]나,류[類]와 같은 음을 가진 버드나무[柳]로 만듦. ●양자[養子],출가 여인에 상복:남의 후사로 양자 간 남자이거나 남에게 시집간 여자는 그 생가의 친족을 위하여 모두 한 등급을 감해서 상복을 입는다.본 생가에서도 그렇게 한다. ●마음으로 입는상복[心喪三年] [1]스승을 위해서 [2]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어머니를 위해서 [3]계모를 위해서 [4]내쫓긴 어머니[出母]를 위해서 [5]개가[改嫁]한 어머니를 위해서 [6]자모[慈母:서모 중 나를 젖 먹여 키운 사람]을 위해서
[23]전[奠],상식[上食] ●전[奠]매일 새벽에는 조전[朝奠]을 일모 후[日暮後]에는 석전[夕奠]을 주인 이하 모두 상복을 입고 곡을 하고 올린다. 집례는 소[蔬],과[果]포[脯],해[해]를 진설하고 축과 분향 술을 올리며 주인이하 모두 재배하고 슬프게 곡을한다. ●상식[上食]:식사 때마다 조식 시에는 아침 상식을 일모 전에는 저녁 상식을 전례[奠禮]와 같이 하되음식과 시저[匙箸]와 술을 딸라 올리고 그리고 탕국을 올렸다가 슝늉으로 바꾸어 드린 후 철상[徹床]한다.
[24]조문[弔問 弔喪과 問喪] ●성복례 이후 조문을 한다.조상[弔喪]은 고인의 대하여 그 죽음을 슬퍼하여 인사를 하는 것이고 문상[問喪]은 상주에게 상을 당한 것에 대하여 위로의 인사를 드리는 것이다. [1] 조문요령 조객은 "뜻하지 않게 어른께서 세상을 져 버리시어 그 애통과 사모함을 어찌 감래 하겠습니까 ?" 라고 문상을 하면 주인은" 아무개는 죄역이 심히 깊어 무거운 화가 어른께 미쳤습니다 높으신 뜻으로 부의와 위문을 해 주시니 슬픈 감회를 이길 수 없습니다" 라고 답변을 한다. [2]조객은 "사람의 운명은 길고 짧음이 있는 것이니 슬퍼하신들 어찌 하겠습니까 ?원컨데 효도의 뜻을 억제하시고 예와 제도에 따르소서 "하며 인사하고 상제에 대하여 인사하는 것을 조문이라 한다. [3]고인이 여자인 경우에는 상주에게만 위로 하는데 이를 문상[問喪]이라고 한다. ●왕[王]또는 부상[父喪]-천붕지통[天崩之痛] ●남편 상-붕성지통[崩城之痛] ●처의 상-고분지통[叩盆之痛] ●형제의 상-할반지통[割半之痛] ●자녀의 상-상명지통[喪明之痛] [4]상제와의 절 ●절을 하지 않는 경우:당내[堂內]간 연하자인 경우에는 곡만 하고 절은 하지 않는다.[哭而不拜] ●절을 하는 경우:당내간이 아니고 적[敵]이상에 상[喪]인 경우 ●尊[21세 이상], 長[11세 이상] 敵[10세 내외], 少[11세 이하], 幼[21세 이하][凡死者是適以上즉拜],<가례집람25쪽> [5]조문시의 유의할 점 ●복장은 현란한 색을 피한다. ●향[香]은 삼상향[三上香]을 하고 영좌 앞에 켜놓은 촛불에 향불을 붙혀서는 안 된다. ●성냥이나 라이터로 향에 불을 붙혀 올린다. ●꽃을 놓을 경우에는 꽃봉우리가 조문객 앞으로 향하게 하여 정중하게 놓는다. ●낮은 항아리에 꽃을 꽂는다. ●조문을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놀라서 죽은자 ,압사한 자,그리고 물에 빠져 죽은 자의 상이다.<禮記 檀弓>
[25]분상[奔喪] ●조문[弔問]은 멀리서 상을 당하였음을 들어서 알 게 되는 것을 말한다. ●분상[奔喪]은 먼 곳에서 친상[親喪]의 소식을 듣고 정신없이 서둘러 상가로 가는 것을 말한다. [1]처음 어버이 상을 전해 들으면 듣는즉시 곡을 한다. [2]의복을 바꾸어 입고 길을 떠나서 길을 가는중에도 슬픔이 일면 곡을 하고 동리나 집이 보이면 또 곡을 한다. [3]문에 들어가 관앞에 나아가 재배하고 ,다시 상복을 갈아입고 자리에 가서 곡한다. [4]만약 장사를 지냈으면 먼져 묘소로 가서 곡하고 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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