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산행 72 대금산(大錦山)-437.5m
◈날짜: 2008년 01월03일 ◈날씨: 오전-맑음 /오후-맑음
◈위치: 경남 거제시 연초면․옥포동경계 봉산재 ◈산행소요시간:4시간10분(10:15-14:25)
◈교통:(가고파고속관광)마산역(08:05)→밤밭고개-고성요금소→통영요금소→신현→봉산재(09:10)
◈산행구간:봉산재→대밭삼거리→억새풀평원→배나무골→정골재→대금산→시루봉→상포→58번도로
◈참가한 회원 : 하나산우회 정기산행에 동행
◈특기사항 : 마산시 진전면 양촌온천지구 산수온천랜드에서 목욕
◈산행메모 : 14번도로로 연초면소재지를 지나 옥포동과의 경계 봉산재에서 좌로 가서 옥포고등학교 정문 앞에서 하차한다.
학교를 오른쪽에 끼고 오른쪽으로 돌아가니 아래로 연초면소재지다. 시멘트길로 올라가는데 탐방로는 왼쪽으로 열린다. 널찍한 산책도로다.
오른쪽에 247봉을 끼고 밋밋하게 진행하니능선이 차츰 낮아져서 만난다. 임도가 끝나며 산 갈림길이다(10:29-53).
오른쪽으로 진행하여 247봉에 오르니 길은 출발점으로 돌아간다. 되돌아 길을 만들며 쏟아지다보니 우리길이 아니어서 되돌아오느라 24분간 헛걸음. 갈림길에서 직진하니 비단길이다. 작은 오르내림을 하며 대밭삼거리를 만난다(11:08).
앞쪽 대밭골에서는 나무를 베는 기계톱의 굉음이 가깝게 들린다. 곳곳에 소나무를 잘라 가지런히 쌓아 파란비닐로 덮은 무더기가 산행시작부터 여기저기 보인다.
또 나무를 벤 그루터기도 파란비닐로 덮고 일련번호, 날짜, 작업자의 이름이 적혀있다. 소나무재선충방제작업으로 보인다.
오른쪽으로 진행한다. 정면 오른쪽에 우뚝 솟은 봉이 다가온다.
낮은 봉인데도 왼쪽에 끼고 허리로 돌아가는 산책길이다. 안부에 내려서니 왼쪽에서 올라오는 길이 합쳐지고 몇 걸음 진행하니 오른쪽으로 길이 갈라진다. 막아서는 봉을 오른쪽에 끼고 6분간 치고 오른다.
왼쪽으로 휘어져 작은 오르내림으로 진행하니 나무사이로 멀리 대금산과 시루봉이 보인다.
억새풀평원이정표다(11:46).
억새풀이 있긴 하지만 평원이라는 이름을 붙일만한 정도는 아니다. 여기서 길은 오른쪽으로 휘어졌다가 다시 왼쪽으로 향한다. 바위들의 호위를 받고 있는 의성김씨묘를 지나며 밋밋하게 4분간 올라 오른쪽 대금산을 향하여 3분간 내려가니 임도를 건너며 대나무골표지판이다(12:07).
막아선 봉으로 가파르게 7분간 올라 5분간 내려가니 대밭을 만난다. 밋밋하게 진행하니 임도갈림길이다. 도로를 가로지르니 정골 이정표다(12:21).
대밭골삼거리부터 만났던 이정표들은 대우조선해양산악회․우정알파인클럽에서 세운 거제지맥이정표다. 꼿꼿하게 막아선 소나무 숲길로 올라간다.
10분쯤 오르다 밀감으로 체력을 보충한다. 전망바위에 올라서니 지나온 능선들이 눈 아래로 이어진다.
5분간 오르니 대금산정상이다(12:48-13:10).
왼쪽 아래는 진달래군락지, 그 끝에 중봉산, 오른쪽으로 중봉(시루봉)이 발아래로 볼록하다.
대금산은 해발 437.5m로 신라때 쇠를 생산했던 곳이라 하여 대금(大金)산이라 유래하였으며 산세가 순하고 비단 폭 같은 풀이 온 산을 뒤덮고 있어 크게 비단을 두른 산이라 하여 대금(大錦)산이라고도 한다.
정상에는 산불감시초소, 표지석, 부산-거제간연결도로 조감도가 있다. 대금마을 앞에는 이수도, 멀리 특징있는 연대봉을 보는 순간 가덕도를 찾는다. 거가대교의 교각들도 줄을 지어 모습을 드러냈다.
오른쪽으로 외포항도 한 폭의 그림이다. 대금마을을 지나는 고가도로의 교각 아래로 우리버스가 보인다.
시루봉1.1km이정표를 따라 진행방향으로 내려간다. 之자를 그리며 쏟아지니 길은 억새, 솔숲을 만난다. 임도갈림길을 지나 통나무계단으로 오르니 시루봉이다(13:32-40).
봉수대로 쓰였던 곳인지 지금은 무너졌지만 돌을 둥글게 쌓은 흔적이다. 10분간 쏟아지니 김해김씨묘를 만나고 이어서 임도를 만나는 상포이정표다. 산길로 가로지르니 임도를 또 만났다가 울타리를 넘어 시멘트도로를 찾고 대금산4.1km 이정표가있는 58번도로에 내려선다(14:06).
거제지맥등산로 및 거리표시판에 의하면 거제지맥종주는 명사에서 시작하여 이곳 상포까지 50.45km를 5구간으로 나누어 종주하도록 하였다. 오늘 우리는 제5구간을 종주하였고 거리는 10.2km다. 나머지 종주를 위해 시간을 만들어야겠다.
58번도로 따라 왼쪽으로 고개를 넘어 대금마을 슈퍼무기(주) 앞에서 산행을 마감한다(14:27).
밀감(한소쿠리3천원)만 배낭에 넣고 산행을 해도 문제는 없었다. 산악회에서 제공하는 돼지두루치기, 떡국이 기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