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정규과정 교육과정입니다.
단, 코로나 또는 기관 사정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올해는 꼭 발명교육센터에서 만나요^^
정규과정- 초등 중급과정(초5A)
일차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1 | 2 | 개강식/오리엔테이션 |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안전교육 등 |
2 | 3 | 발명의 이해 | 발명의 이해, 지식재산교육, 도구/기계 안전교육 |
3 | 3 | 발명과 SW | 스크래치의 이해1 |
4 | 3 | 발명과 SW | 스크래치의 이해2 |
5 | 3 | 발명과 SW | 메이키메이키 활용 |
6 | 3 | 발명과 SW | 나만의 SW 산출물 만들기 |
7 | 3 | 발명과 설계 | 발명아이디어와 3D 모델링 |
8 | 3 | 발명과 설계 | 발명아이디어와 3D 모델링 |
9 | 3 | 발명과 문제해결 | 창의성과 AI 인공지능과 코딩 |
10 | 3 | 발명과 문제해결 | 창의성과 AI 인공지능과 코딩 |
11 | 3 | 발명과 목공의 이해 | 각종 공구의 사용법과 나무의 특성을 파악 |
12 | 3 | 나만의 전등 만들기 | 동물의 모습을 이용한 우드등 만들기 |
13 | 3 | 가구 소품 설계하기 | 가구를 설계하고 폼보드를 이용해 모형을 제작하기 |
14 | 3 | 가구 제작하기 | 설계도를 바탕으로 가구를 제작하기 |
15 | 3 | LED 특징 이해 | LED의 특징 및 발명 계기 이해 |
16 | 3 | LED 관련 발명품 | LED를 활용한 상품 찾기/평가하기 |
17 | 3 | LED 아크릴 램프 | LED 아크릴 램프 만들기/개선하기 |
18 | 3 | 발명 작품 발표/평가 | 발명 작품 발표하고 서로의 작품 평가하기 |
19 | 2 | 수료식 및 특강 | 수료식 |
합계 | 55 | 총 이수시간 |
|
정규과정- 초등 중급과정(초5B)
일차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1 | 2 | 개강식/오리엔테이션 |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안전교육 등 |
2 | 3 | 발명의 이해 | 발명의 이해, 지식재산교육, 도구/기계 안전교육 |
3 | 3 | 발명과 목공의 이해 | 각종 공구의 사용법과 나무의 특성을 파악 |
4 | 3 | 나만의 전등 만들기 | 동물의 모습을 이용한 우드등 만들기 |
5 | 3 | 가구 소품 설계하기 | 가구를 설계하고 폼보드를 이용해 모형을 제작하기 |
6 | 3 | 가구 제작하기 | 설계도를 바탕으로 가구를 제작하기 |
7 | 3 | LED 특징 이해 | LED의 특징 및 발명 계기 이해 |
8 | 3 | LED 관련 발명품 | LED를 활용한 상품 찾기/평가하기 |
9 | 3 | LED 아크릴 램프 | LED 아크릴 램프 만들기/개선하기 |
10 | 3 | 발명 작품 발표/평가 | 발명 작품 발표하고 서로의 작품 평가하기 |
11 | 3 | 발명과 설계 | 발명아이디어와 3D 모델링 |
12 | 3 | 발명과 설계 | 발명아이디어와 3D 모델링 |
13 | 3 | 발명과 문제해결 | 창의성과 AI 인공지능과 코딩 |
14 | 3 | 발명과 문제해결 | 창의성과 AI 인공지능과 코딩 |
15 | 3 | 발명과 SW | 스크래치의 이해1 |
16 | 3 | 발명과 SW | 스크래치의 이해2 |
17 | 3 | 발명과 SW | 메이키메이키 활용 |
18 | 3 | 발명과 SW | 나만의 SW 산출물 만들기 |
19 | 2 | 수료식 및 특강 | 수료식 |
합계 | 55 | 총 이수시간 |
|
정규과정- 초등 고급과정(초6)
일차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1 | 2 | 개강식/오리엔테이션 |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안전교육 등 |
2 | 3 | 발명의 이해 | 발명의 이해, 지식재산교육, 도구/기계 안전교육 |
3 | 3 | 환경과 발명 | 환경오염의 발생 원리 이해 |
4 | 3 | 발명기법 이해 | 스캠퍼 기법을 활용한 발명 |
5 | 3 | 공기청정기 발명 | 나만의 공기청정기 발명/ 개선 |
6 | 3 | 발명 작품 발표/평가 | 발명 작품 발표하고 서로의 작품 평가하기 |
7 | 3 | 발명과 목공의 이해 | 각종 공구의 사용법과 나무의 특성을 파악 |
8 | 3 | 나만의 전등 만들기 | 동물의 모습을 이용한 우드등 만들기 |
9 | 3 | 가구 소품 설계하기 | 가구를 설계하고 폼보드를 이용해 모형을 제작하기 |
10 | 3 | 가구 제작하기 | 설계도를 바탕으로 가구를 제작하기 |
11 | 3 | 발명의 이해(롤링볼) | 롤링볼 원리이해 |
12 | 3 | 발명의 이해(롤링볼) | 롤링볼 설계하기 |
13 | 3 | 발명의 이해(롤링볼) | 나만의 롤링볼 만들기1 |
14 | 3 | 발명의 이해(롤링볼) | 나만의 롤링볼 만들기2 |
15 | 3 | 발명과 설계 | 발명디자인과 3D 모델링 & 프린팅 |
16 | 3 | 발명과 설계 | 발명디자인과 3D 모델링 & 프린팅 |
17 | 3 | 발명과 문제해결 | 발명 문제해결과 빅데이터 AI 인공지능과 코딩 |
18 | 3 | 발명과 문제해결 | 발명 문제해결과 빅데이터 AI 인공지능과 코딩 |
19 | 2 | 수료식 및 특강 | 수료식 |
합계 | 55 | 총 이수시간 |
|
정규과정- 중등 중급과정(중1A)
일차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1 | 2 | 개강식/오리엔테이션 |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안전교육 등 |
2 | 3 | 발명의 이해 | 발명의 이해, 지식재산교육, 도구/기계 안전교육 |
3 | 3 | 발명과 공작 | 공작기계를 이용한 발명품 만들기 |
4 | 3 | 발명과 공작 | 공작기계를 이용한 발명품 만들기 |
5 | 3 | 발명과 공작 | 공작기계를 이용한 발명품 만들기 |
6 | 3 | 발명과 공학 | 미니 드론으로 발명하기 |
7 | 3 | 발명과 공학 | 미니 드론으로 발명하기 |
8 | 3 | 발명과 공학 | 미니 드론으로 발명하기 |
9 | 3 | 발명과 공학 | 미니 드론으로 발명하기 |
10 | 3 | 발명과 메이커 | TinkerCad로 발명품 모델링하기 |
11 | 3 | 발명과 메이커 | TinkerCad로 발명품 모델링하기 |
12 | 3 | 발명과 메이커 | TinkerCad로 발명품 모델링하기 |
13 | 3 | 발명과 특허 | 삼성-애플의 특허분쟁 |
14 | 3 | 발명과 특허 | 삼성-애플의 특허분쟁 |
15 | 3 | 발명과 지식재산 | 발명 아이디어로 지식재산 이해하기 |
16 | 3 | 발명과 지식재산 | 발명 아이디어로 지식재산 구체화하기 |
17 | 3 | 발명과 지식재산 | 발명 아이디어로 지식재산 발표하기 |
18 | 2 | 수료식 및 특강 | 수료식 |
합 | 52 | 총 이수시간 |
|
정규과정- 중등 중급과정(중1B)
일차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1 | 2 | 개강식/오리엔테이션 |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안전교육 등 |
2 | 3 | 발명의 이해 | 발명의 이해, 지식재산교육, 도구/기계 안전교육 |
3 | 3 | 발명과 공작 | 공작 기계를 이용한 발명품 만들기 |
4 | 3 | 발명과 공작 | 공작 기계를 이용한 발명품 만들기 |
5 | 3 | 발명과 공작 | 공작 기계를 이용한 발명품 만들기 |
6 | 3 | 발명과 공학 | 미니 드론으로 발명하기 |
7 | 3 | 발명과 공학 | 미니 드론으로 발명하기 |
8 | 3 | 발명과 공학 | 미니 드론으로 발명하기 |
9 | 3 | 발명과 공학 | 미니 드론으로 발명하기 |
10 | 3 | 발명과 메이커 | TinkerCad로 발명품 모델링하기 |
11 | 3 | 발명과 특허 | 삼성-애플의 특허분쟁 |
12 | 3 | 발명과 특허 | 삼성-애플의 특허분쟁 |
13 | 3 | 발명과 메이커 | TinkerCad로 발명품 모델링하기 |
14 | 3 | 발명과 메이커 | TinkerCad로 발명품 모델링하기 |
15 | 3 | 발명과 지식재산 | 발명 아이디어로 지식재산을 이해하기 |
16 | 3 | 발명과 지식재산 | 발명 아이디어로 지식재산로 구체화하기 |
17 | 3 | 발명과 지식재산 | 발명 아이디어로 지식재산로 발표하기 |
18 | 2 | 수료식 및 특강 | 수료식 |
합 | 52 | 총 이수시간 |
|
정규과정- 중등 중급과정(중2)
일차 | 차시 | 주 제 | 교육 내용 |
1 | 2 | 개강식/오리엔테이션 |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안전교육 등 |
2 | 3 | 발명의 이해 | 발명의 이해, 지식재산교육, 도구/기계 안전교육 |
3 | 3 | 발명과 메이커 | LED 원목 스탠드 발명하기- 스케치 그리기 |
4 | 3 | 발명과 메이커 | LED 원목 스탠드 발명하기- 구상도 그리기 |
5 | 3 | 발명과 메이커 | LED 원목 스탠드 발명하기- 재료표 작성하기 |
6 | 3 | 발명과 메이커 | LED 원목 스탠드 발명하기-부재 재단 |
7 | 3 | 발명과 메이커 | LED 원목 스탠드 발명하기-부재 사포질하기 |
8 | 3 | 발명과 메이커 | LED 원목 스탠드 발명하기-구멍뚫기 |
9 | 3 | 발명과 메이커 | LED 원목 스탠드 발명하기-조립 및 마감하기, |
10 | 3 | 발명과 메이커 | LED 원목 스탠드 발명하기- 발표 및 공유 |
11 | 3 | 발명과 창의 | 소형 선반 공작 기계를 이용한 발명품 만들기 |
12 | 3 | 발명과 창의 | 소형 선반 공작 기계를 이용한 발명품 만들기 |
13 | 3 | 발명과 창의 | 레이커커팅기를 활용한 발명품 만들기 |
14 | 3 | 발명과 창의 | 레이커커팅기를 활용한 발명품 만들기 |
15 | 3 | 발명과 공작 | 목재를 활용한 우드스피커 만들기 |
16 | 3 | 발명과 공작 | 목재를 활용한 우드스피커 만들기 |
17 | 3 | 발명과 공작 | 목재를 활용한 우드스피커 만들기 및 발표 |
18 | 2 | 수료식 및 특강 | 수료식 |
합 | 52 | 총 이수시간 |
|
카페 게시글
♣♣2023년 공지사항♣♣
2022학년도 고양발명교육센터 정규과정(중,고급반) 교육과정 안내입니다.
발명샘 지영
추천 0
조회 638
22.04.06 10:02
댓글 0
다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