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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강사&중국어 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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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실 스크랩 한국어 문법 교육론
happy girl 추천 0 조회 215 09.06.22 02:15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한국어 문법 교육론 / 강현화 교수


1. 한국어 문법교육


(1) 교사 문법과 학습자 문법의 차이점

① 교사 문법: 교수에 필요한 문법과 교수에 참고가 될 문법에 관심을 가진다.

② 학습자 문법: 교사나 교재 편찬자의 판단에 따른, 혹은 학습자의 판단에 따라 목표

언어의 가장 핵심적인 문법의 내용과 모국어와의 대조적 차이에 의한 관심을 가진다.


(2) 이해 문법과 표현 문법

① 이해 문법: 텍스트의 이해(듣기, 읽기)에 필요한 문법

② 표현 문법: 텍스트의 생산(말하기, 쓰기)에 필요한 문법


(3) 문어 문법과 구어 문법

① 문어 문법: 문어 자료에서의 사용 빈도나 장르에 근거한 것

② 구어 문법: 구어 자료에 기반 하는 구어 표현 덩어리의 교수에 근거한 것


(4) 교수 문법과 참고 문법

① 교수 문법: 교수 현장에서 사용되는 교재(코스북)를 위한 것

② 참고 문법: 자습을 위하고 이해의 폭을 넓히게 하는 것


<문법 교육의 유용론과 무용론>

유용론: 언어는 일련의 분절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언어 학습은 이렇게 부분들이 꾸준히 축적되어 이루어지므로 문법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① 문법은 정치한(fine-tuning) 규벌 언어를 만드는 기준 역할을 한다.

② 문법이란 '문장 제조기'(sentence-making machine)을 역할을 한다.

③ 문법교육이 없으면 언어 오류를 효정 반지 못하여 오용 언어 습관이 고착되어 화석화

(fossilization)한다. 

④ 문법 학습에서 강조된 것을 일상 언어생활 중에 주목, 환기(noticing)하면서 자기 언어 사용 능력을 강화한다.

⑤ 언어학습이나 이해에는 개별문법항목(discrete item)을 필수 학습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⑥ 다양한 계통, 성격의 청소년, 성인 집단에게 언어를 교육할 때는 문법 규칙에 따라 가르치는 것이 효율적이다.

⑦ 학습자의 체질에 따라 언어능력 발전에서 문법 학습에 학습자 기대를 거는 부류가 있다.

⑧ 외국어 학습 시에는 모어(母語) 문법 지식이 유용하다.

⑨ 모어 문법에 대한 이해 학습 자체가 개인의 인지 능력 발달에 기여한다.


무용론: 언어는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습득하는 것이다. 즉 언어 학습은 기능(skill) 학습이 므로 지식은 필요 없으며, 언어 능력은 의사소통 능력이므로 문법보다는 어휘 뭉치 학습이 더 필요하다고 주장.

① 언어 학습은 기능(skill) 학습이므로 문법의 노하우(knowledge-how) 지식은 무용하다.

② 언어 능력은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이지 문법 지식 능력이 아니다.

③ 언어 습득(acquisition)과 학습(leaning)은 다르다.

④ 문법보다도 어휘 뭉치(lexical chunks) 학습이 더 '중요하다 언어 학습에서는 단어보다 크고 문장보다 작은 단위인 어휘 뭉치(일어, 관용 표현 등) 학습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

라서 문법 지식이나 규칙은 별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2. 문법 교육의 내용


1). 문법 단위와 표현 단위


◉ 기능어휘: 조사와 어미

조사: 문장 성분간의 통사적인 관계나 의미적인 관계를 보여주는 것

어미: 문장간의 의미관계를 나타내는 것


◯ 문법 범주: 문장 종결법, 존대법, 시제 표현, 부정 표현, 피사동 표현, 양태, 명사와 동사의 문법화 과정으로 만들어진 표현 단위‥‥


◉ 문법의 표현단위: 형태소로부터 표현단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태


◯ 복합단위 제시의 필요성

예) '먹었더니‥‥‥‥‥‥> '먹+었+더+니'

  '-더-': '과거 회상',

  '-니': '앞의 사실이나 행동이 진행된 길과 뒤의 사실이 그러함을 나타내는' 연결어미.

  '-었-': 과거시제를 나타내거나 어떤 행동이 과거에 완결되었음을 나타내는 형태소

  ‘-더니' vs :-었더니' (시제상의 차이가 아닌 화용상의 의미 차이)

◯ '-을 거예요','-을 텐데','-는 바람에'

◯ '-을 수 있다' vs'-을 수야 있다/없다'

예) 영수는 수영할 수 (없지, 있나?, 없어요, 있을까?, 없었습니다)

  모든 식구가 다 모이는 데 내가 빠질 수야(없지, 있나?, "없어요, *있을까?, *없었습니다)

◯ '-는지 모르다' vS '얼마나 ∼∼∼ -는지 모르다'

(예) 가. 김 선생님이 어디에 가셨는지 아세요?

     나, 선생님이 들어와 계신지 몰랐어요.

     다. 영화가 얼마나 재미있었는지 몰라요.

◯ 구, 문장 단위의 표현 단위: 담화의 종류에 따라 굳어져서 한 어휘처럼 쓰이는 경향

(예)안녕하세요?, 제가 보기에는, 앞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원하신다면, 아무 것도 아닙니다, 여기 있습니다, 웬일이세요?, 말이 좋아서



2). 문법 교육의 원리와 방법


◯ 문법 번역식 교육: 정확한 번역에 중점을 두므로 문어를 주로 다루게 되며 정확한 번역을 위한 문법 교육이 언어 교육의 주목적이 된다. 즉, 목표어의 문법 규칙을 정확히 설명하여 학습자들에게 주입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 문법/어휘 학습 → 번역 연습 → 테스트(번역을 통해)

‧ 문법은 언어 교육의 전부였다.

‧ 문법은 복잡하고 상세한 설명을 통한 연역적 제시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그 교육 방법으로 문법 항목들을 독립적으로 암기하고 문장을 번역하는 것이 사용되었다.


◯ 구두 청각식 교육: 상황적 의미나 화용적 의미가 아닌 구조적 의미를 강조함으로써, 목표 언어의 구조를 반영하는 문형 연습을 문법 교육 방법으로 이용하였다. 문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목표어의 문형을 통해서 구조에 익숙해지게 한다. 이를 위해서 대치 연습, 문

형 연습을 집중적으로 반복하게 한다.

‧ 문법은 규칙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하나의 문형(patters)으로 제시되어 이에 대한 반

복 연습을 중시했다. 이거한 반복은 습판 형성을 통하여 외국어를 습득하게 한다고 믿었다

‧ 연역적 제시와 연습보다는 패턴 학습이 중요

‧ 학습자 중심이 아니고 泳사 중심의 학습으로 학습자는 무조건 따라함


◯ 인지주의 교수법: 문장 유형을 기계적으로 암기하기보다는 문법 체계의 작동에 대한 이해에 초점을 두어서 문법 규칙을 설명함으로써 학습자로 하여금 문법 과정을 이해하도록 하

는데, 이 때 사용되는 방법이 의식상승(consciousness-raising)이다.


◯ 의사소통교수법: Hymes가 말하는 의사소통능력은 특정 문맥에서 적절하게 언어를 사용

하고 해석하는 능력을 말하는데 의사소통능력은 다음 문법능력, 담화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책략적 능력의 네 부분으로 구성되며 문법적 능력이란 이중 한 부분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의사소통 중심의 교육애시 문법 교육은 관점에 따라 달리 나타난다.

‧ 언어사용(use) 위주의 교육을 중시하기 때문에 언어의 형태보다는 의미를 중시한다.

‧ 정확성에 관계되는 문법 교육은 언어 교육의 일부로서 전체 체계에서 주변적인 위치에 있다.

 - 기능 중심의 의사소통 교육: 문법 요목이 기능 즉, 요청하기, 소개하기, 계획하기 등과 같은 기능으로 제시.

 - 과제 중심의 교육: 문법 규칙을 명시적으로 교육하지 않으며 과제 중심의 교수요목을

통해 학습자가 목표 언어를 자연적으로 되풀이 활용함으로써 자연적으로 목표 언어를 습

득할 수 있다고 설명


◯ 자연주의적 접근법: 학습자에게 문법 요목을 제지하고 규칙을 설명하기보다는 이해 가능

한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모국어의 문법을 습득했듯이 제시된 자료를 통해

외국어의 문법을 습득한다는 것이다.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문법 교육은 불필요.


◯ 방법의 문제: 의사소통 중심 교육이나 자연주의적 접근 방식에서도 문법의 기능을 전혀

무시한 것은 아니며, 학습자에게 어떻게 문법을 습득 또는 학습시키느냐 하는 방법상의

문제.


3). 문법 항목의 등급화


첫째, 사용빈도를 살펴야 한다.

둘째, 난이도 문제를 살펴야 한다.

셋째, 일반화 가능성을 살펴야 한다.

넷째, 학습자의 기대 문법을 고려해야 한다.

‧ 초급, 중급 전반 과정: 어떠한 문장을 쓸 수 있게 하는 문법을 가르치는 것 문법적 원리를

교수. 주로 많은 예문을 제시

‧ 중급 후반, 고급 과정: 어떠한 문장을 쓸 수 없게 하는 문법을 가르치는 것. 문법적 제약

을 교수. 직접 설명식


<1급> - <6급>


4). 문법과 기능


문법의 의미가 담화에서 추출된다는 것은 어느 상황에서 많이 쓰이느냐 하는 것이다. 이 어

상황을 우리는 외국어 교육의 기능과 연결지을 수 있다.


◯ 지시하기:'-으십시오' 형태를 도입할 수 있다. '-으십시오'는 상대방에게 행동을 명령하는 의미와 함께 행동의 방향이나 종류를 지시하는 의미가 있다. 행동을 명령하는 의미일 때는 윗사람에게 이 표현을 쓰지 못하나, 지시하는 의미를 보일 때는 윗사람에게도 쓸 수 있다.

(예) 여기에서 연세대학교에 가시려면 먼저 1호선 지하철을 타십시오. 그리고 시청 역에서 2호선으로 갈아타십시오. 신촌 역에서 내려서 10분쯤 걸어오시면 됩니다.


 즉, 명령형 종결어미의 기능은 명령보다는 지시의 기능으로 학습자에게 제시할 때 학습자의 오류를 줄일 수 있다. 문법을 개별적으로 학습자에게 제시하기보다는 기능으로 제시함으로써 담화의 맥락을 살릴 수 있고, 학습자에게 문법 형태의 의미를 정화하게 인식시키며, 실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게 한다.


◯ '-겠-'의 의미와 기능

(예)'-겠-과 기능

가. 권유하기· 이것 좀 잡숴 보시겠습니까?

나. 상대방의 의향 물어보기: 밀 드시겠습니까?

다. 즉석에서 추측하기:(사진이나 영화의 한 장면을 보면서)주인공의 주위에는 친구가 많겠      군요. 저렇게 성격이 좋으니 이번 여행은 아주 재미있었겠군요. 주변 경치가 아주 좋은      데요.

라. 공식적으로 일정 알리기: 지금부터 10분 동안 휴식을 갖겠습니다. 10분 후에 모두 자리

   로 돌아와 주십시오./지금부터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

마. 즉석에서 결정하기:(파티를 해야 할 상황에서 각자 할 일을 선택해야 할 때)제가 케이크

   를 준비하겠습니다. 다른 분들은 음료와 과일을 맡아 주시지요.(선택해야 할 품목을 받     은 후에)저는 이것으로 하겠습니다. 색도 그런 대로 무난하고 크기도 적당합니다.


3. 문법 교수의 방법


1) 문법 교수의 원칙(Scott Thornbury 1999)


① 문맥의 원칙(The Rule of Context): 문법은 문맥 속에서 가르쳐야 한다. 또한 문법 형태들을 단독으로 또는 비교하여 가르칠 때에도 의미와 관련짓고 다른 형태와의 의미 차이를

구별해 주면서 설명한다.

② 사용의 원칙(The Rule of Use): 문법교육은 문법 그 자체의 교육이 아니라 학습자의 언어이해를 돕고 실제 언어를 발화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교육이 되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문법 지식을 즉각 의사소통 활용에 적용하도록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③ 경제의 원칙(The Rule of Economy): 연습 시간을 최대화하려면 설명 시간은 간결하고 최소화하여야 한다.

④ 관련성의 원칙(The Rule of Relevance): 문법 지식을 다 가르칠 필요가 없으며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것만 기존 지식과 관련하여 가르쳐야 한다. 학생들이 이미 알고 있는 것에 근거해 관련지어 가르치고, 학습 언어의 문법이 모어 문법과 전적으로 다른 문법이라는 의식을 갖지 않게 하면서 두 언어간의 공통 기반(보편 문법)을 탐구하게 한다.


2) 문법 교수의 방안


(1) 문법 설명과 학습 활동


 문법 교육의 모형(Ur 1996,2002: 84)


① 문법 구조 인지하기(awareness)

학습자들에게 문법 구조를 제시한 후 간단한 담화 문맥을 제시하여 특정한 형태나 의미를 주목하여 반복 훈련을 하게 한다.

 예: 시제 형태 익히기. 신문 기사를 인고 용언의 과거 시제 부분을 모두 찾으라.


② 지시대로 연습하기(controlled drills)

학습자로 하여금 주어진 지시대로 문장 생성 활동을 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에 의해 사전에 교재가 철저히 준비되어야 한다.

 예: 대조 후 부정문 연습하기

  다음 예문처럼 (ㄱ-ㄹ)을 만들어 보라.

철수는 녹차를 마시지만 커피는 마시지 않는다.

(ㄱ) 좋아한다 - 아이스크림/케이크 (ㄴ) 말한다 - 영어/일본어

(ㄷ) 즐긴다 - 축구하기/테니스하기 (ㄹ) 본다 - 영화/연극


③ 창의적 표현 연습(meaningful drills)

학습자로 하여금 주어진 문장 표현 활동을 하되 창의적으로 한다.

 예: 현재 시제 표현으로 친구의 취미 말하기

    철수는 아이스크림을 좋아한다. 테니스 치기도 좋아한다. 와인도 좋아한다. 폴란드어를

    말할 줄 안다. 등


④ 조건 된 창의적 표현 연습(guided, meaningful drills)

학습자로 하여금 주어진 조건에 따라 활동을 요구하되 다양한 어휘 사용을 통해 창의적 표현을 유도한다.

 예: 가정법 익히기-'만일 내가 백만 달러가 있다면' 무엇을 할 것인지 말하거나 써 본다.


⑤ 자유 작문하기(free sentence-composition)

시청각 자료나 상황적 단서를 주고 학습자가 각자 자유롭게 말하거나 쓰게 한다.

 예: 많은 사람이 다양한 일을 하고 있는 그림이나 사진을 주고 적절한 시제로 표현해

     보도록 한다.


⑥ 이야기 구성하기(discourse composition)

학습자에게 과제를 주고 (주어진 특정 문형을 포함하여 또는 아무 제한 없이) 토론을 하거나 작문을 하게 한다.

 예: 학생들에게 곤란한 상황을 가정하고(가령, 모범생 친구가 커닝을 하는 것을 보았을 때       어떻게 할 것인지) 해결책을 말로나 글로 제시하도록 한다. (이때 가능, 당위, 추측 등       의 양태 표현을 포함하도록 한다.)


◯ 수업 전개에 초점을 둔 문법 교수 학습 모형(Thornbury, 2000)


첫째, 제시 훈련(PPP) 모형이다 교사가 올바른 언어 사례를 제시하고 학습자가 반복 연습하

여 바른 언어 자료를 자율적으로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 모형이다.


┌────────────────────────────┐

│    제시(presention) - 연습(practic) - 생산(production).  │

└────────────────────────────┘


둘째, 과제 훈련(TTT) 모형이다. 의사소통 능릴 함양을 목표로 과제를 제시하여 과제 해결형 언어 습득을 하도록 지도하는 모형이다.


┌─────────────────────────┐

│ 과제(1)[task(1)]-교수 활동(teach)-과제(2)[task(2)].│

└─────────────────────────┘


과제(1): 의사소통형 과제(communicative task)

과제(2): 과제(1)의 반복 또는 유사 과제


셋째, 상호작용 훈련 모형. 일상 대화 혹은 글에 나타난 담화를 이해하는 단계를 거쳐 담화 속에서 교사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문법 요소를 찾고 의사소통 상황을 구연하는 역할 놀이 등을 통해 문법을 학습하게 되는 방법

┌─────────────────────────┐ 

│  담화 이해 - 문법 탐구 - 의사소통 상황에서 구연. │

└─────────────────────────┘ 

문법 탐구: 교사와 학습자 간 상호작용

의사소통 상황에서 구연: 학습자 상호간 훈련


⑦ 문형 연습: 반복 연습, 대체 연습, 변형 연습, 대화 연습, 확대 연습, 대체표의 활용 등이 제시 훈련 모형에 따른 학습 지도 방법이다. <‥‥‥‥제시 훈련 모형


(1) 반복 연습: 기본적인 예문은 주고 익숙할 때까지 되풀이하는 방법이 반복 연습이다.

다음은 교사가 예문을 말하면 학습자들이 반복적으로 '-보입니다'라는 구문으로 바꾸어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경우이다.

(예) 교사: 기분이 좋습니다.

학습자: 기분이 좋아 보입니다.

교사: 요즘 건강합니다.

학습자: 요즘 건강해 보입니다.


교사: 걱정이 있습니다.

학습자: 걱정이 있어 보입니다.

교사: 나이가 어립니다.

학습자: 나이가 어려 보입니다.


(2) 대체 연습: 대체 연습은 학습하고자 하는 부분 예를 들면, 문장 성분 일부, 문법 항목의

일부 등을 대체하면서 문장 전체가 익숙할 때까지 연습하는 방법이다. 어휘를 바꾸어 본다든지, 표현을 바꾸어보도록 연습한다.

(예)교사: 언제 차가 많이 밀립니까?

학습자: (      )에 차가 많이 밀립니다.

학습자1: 출퇴근 시간에 차가 많이 밀립니다.

학습자2: 추석 귀성 길에 차가 많이 밀립니다.

학습자3: 주말에 차가 많이 밀립니다.

학습자4: 금요일 저녁에 차가 많이 밀립니다.


교사. 요즘 무슨 과일이 잘 팔립니까?

학습자:  요즘 ( )이/가 잘 팔립니다.

학습자1: 요즘 사과가 잘 팔립니다.

학습자2: 요즘 바나나가 잘 팔립니다.

학습자3: 요즘 배가 잘 팔립니다.

학습자4: 요즘 감이 잘 팔립니다.


(3) 변형 연습


(4) 대화 연습


(5) 확대 연습: 문장은 만들어 연습할 때 문장 성분 중 한 가지를 넣어서 문장을 만들게 하다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출 알려주는 정도를 줄여나가는 방법으로 학습자의 자율성을 넓혀가도록 하는 방법이다. 다음에 제시한 사례처럼 '가 -> 나 -> 다'순으로 학습자의 표현 활동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지도하는 방범이 확대 연습 방법이다.

(예)가. 여기는 서울역 입니다.

      학습자1: 신촌에 가려면 (      )?

      학습자2: ( )에서 내려서 ( )호선으로 갈아타세요.


나 지금 잠실역에 있습니다.

      학습자1: ( )에 가려면 (      )?

      학습자2: ( )에서 내려서 (      ).


다 지금 시청역에 있습니다.

      학습자1 공항에 (      )?

      학습자2: (              )


(6) 대체표의 활용


(7) 지시대로 연습하기(controlled drills) 학습자로 하여금 주어진 지시대로 문장 생성 활동을 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수업시간에 익혀야 할 중요한 문법 위주로 반복과 응용이 이루어지는 학습 활동이다. 청화식 교수법에서 많이 사용된 방법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가 사전에 교재를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 대조 후 부정문 연습하기

다음 예문처럼 (ㄱ-ㄹ)을 만들어 보라.

     철수는 녹차를 마시지만 커피는 마시지 않는다.

          (ㄱ) 좋아한다-아이스크림/케이크  (ㄴ) 말한다-영 어/일본어

          (ㄷ) 즐긴다-축구하기/테니스하기  (ㄹ) 본다-영화/연극




문제 해결의 유의미적 연습 <---- 과제 훈련 모형


(1) 문법 구조 인지하기(awareness): 학습자들에게 문법 구조를 제시한 후 간단한 담화 문맥을 제시하여 특정한 형태나 의미를 주목하여 문법 구조를 찾아내도록 한다.

 (예) 시제 형태 익히기: 신문 기사를 읽고 용언의 과거 시제 부분을 찾아보도록 한다.


(2) 창의적 표현 연습하기(meaningful drills) 학습자로 하여금 주어진 문장을 응용하여 다양

한 방식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창의적으로 구사하게 한다. 창의적 표현 연습하기는 '문장 확장하기' 방법으로 응용 연습하게 할 수도 있다. 이 방법을 통하여 배우고자 하는 문법 표지뿐만 아니라 다양한 표현을 익힐 수 있다.


(예) 교사: 영희는 아이스크림을 좋아한다.

학습자1: 영희는 아이스크림이 콜다.

학습자2: 영희는 디저트로 아이스크림을 언제나 선택한다.

학습자3: 영희는 디저트로 아이스크림을 언제나 먹는다.

학습자4: 영희는 아이스크림이 없으면 못 산다.

학습자5: 영희는 선물로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받았을 때 가장 기뻐한다. 등


(3) 제시된 조건으로 창의적 표현 연습하기(guided, meaningful dei틴): 한 문장의 일부를 조건으로 제시하고 문장을 완성해 보도록 한다.


(예)'-것이다'의 문법표지를 익히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한 문장의 일부를 조건으로 제시한 후 문장을 완성하게 한다.

  내가 운전면허를 따게 되었을 때, .............

  내가 운전면허를 따면, ...............

  내가 차를 사게 되었을 때,...........

  내가 차를 사면, ...........


⑧ 문제 해결 방안 모색하기: 해결해야 할 과제의 상황과 문제 항목을 제시한 후 제시된 문법 항목을 이용하여 문제 해결 방안을 표현하게 한다.


(예) 해결해야 할 과제와 관련된 상황: 우리는 평범한 가정이며 화목한 가정을 이루고 있다. 우리에게는 11살 아들과 4살 딸이 있다. 그런데 아들이 2년 전부터 도벽이 생겼다. 아들에게 용돈을 많이 주는 편이고, 주말이면 함께 놀아주기도 하는데 아들이 왜 도둑질을 하는지 모르겠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활동>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하는 것이 좋다, -해야 한다' 등을 사용하여 표현하도록 한다.


(예) 배가 난파되어 무인도 섬에 도착하게 되었다. 다음 어구를 이용하여 휴대전화로 구조를 요청해야 하는 상황을 조별로 이야기해 본다. 학습자 활동 시 '-거나','-하자마자','-커녕' 등 어구는 교사나 학습자의 필요에 따라 배운 것을 노래로 다양하게 제시 할 수 있다.


⑨ 어휘를 통한 창의적 표현 : 학습자로 하여금 주어진 조건에 따라 활동을 요구하되 다양한 어휘 사용을 통해 창의적 표현을 유도한다.


(예) '만일 내가 10억원이 있다면', '만약 로또에 당첨이 된다면'등의 조건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여 구체적으로 말하거나 써 보도록 한다. 이때 교사가 관련된 그림을 소개하면 도움이 된다. 또는 학습자가 표 천하고자 하는 바를 그림으로 직접 표한한 후 말이나 글로 설명하게 한다.


⑩ 정보의 공백 채우기

잡지나 신문의 광고를 교사가 준비한다. 예를 들면, 세제 광고도 좋고, 휴대전화 광고, 공익

광고도 좋다. 문구가 많지 않은 광고를 준비하여 2인1조의 학습자들에게 나누어준다. 광고를 보고 광고 문구를 만들어보게 한다.


⑪ 물건 제시하기

가르치는 현장에 실물 차원의 사물이나 그럼, 사진을 가져와서 꾸민다. 교실에 있는 사물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서로 의사소통 활동에 참여하게 함으로써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대화 규칙들과 여러 표현을 시도해 보도록 한다. 실물을 제시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낱말 카드로 대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통편에 관련된 주제로 수업을 할 경우 지하철 노선표나 방향을 나타내는 낱말 카드를 교실 벽에 붙여놓고 이를 활용하도록 한다. '-가려면, -하자마자, -로 갈아 타세요' 등과 같은 표현을 함께 연습하도록 한다.


⑫ 조사하기: V-(으)ㄴ 지


⑬ 추측하기


⑭ 말 잇기



2. 급별 교수 모형


3. 문법 연습의 유형



3. 문법 교육의 단계


도입(warm up) - 제시(Presentation) - 연습(Practice) - 사용(Use) - 마무리(follow up)


<도입 단계>

본격적인 학습으로 들어가기 전에 학생들에게 심리적인 안정과 수업에 흥미를 갖도록 준비를 하고 수업으로 넘어가기 위해 자연스럽게 그날의 내용을 이끌어 낸다. 학습할 문법 항목을 교사가 자연스럽고 부담스럽지 않은 상황에서 학생이 인식할 수 있게 하는 단계이다. 유의적인 질문을 통해 학습 항목으로 유도하는 방법이 사용될 수 있는데 학생들은 무의식중이지만 학습할 내용에 대해 자연스럽게 접근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자연스러운 상황을 만드는 필수의 기법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제시 단계>

그 날 학습할 내용과 목적을 제시하고, 이후 연습 단계에서 그 날 학습할 내용을 본격적으로 집중해서 교육한다. 학습자에게 그 문법 구조의 형태와 의미를 인식할 수 있도록 그 형태를 제시하고, 본격적인 연습 단계로 가기 전에 그 문법 항목에 대한 설명을 하는 단계이다.


<연습 단계>

문법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제시 단계에서 이루어진 단기 기억을

장기 기억으로 옮겨서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 단계에서 필요한 교수 원리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첫째, 구조적연습(structural drill)과 유의적인연습(meaningful drill)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다양한 연습 유형을 개발해야 한다.

셋째, 연습은 문법 항목이 형태, 의미, 사회적, 담화적 기능의 어떤 면을 가지고 있는지 무

엇이 중요한지를 검토하고 이에 맞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통합적 교수요목>

                              주말에 뭐 할 거예요?

제목 : 주말에 뭐 할 거예요?   A: 와! 금요일이다!

배경 : 교실                      수미씨, 주말에 뭐 할 거예요?


주제 : 주말 계획     .          B: 내일 백화점에 선물 사러 갈 거예요. 일요일이 친구

기능 : 계획 이야기하기             생일이에요.

문법 구조 : -(으)ㄹ 거예요.     A: 그래요? 영진씨는 주말에 뭐 할 거예요?

                               C: 내일은 친구하고 산에 갈 거예요.

                               A: 그러면 일요일에는 시간 있어요?

                               C: 네, 있어요.

                               B: 어머, 지금 몇 시예요?

                               A: 한 시 오 분이에요. 왜요? 약속이 있어요?

                               B: 네, 한 시 반에 친구하고 약속이 있어요. 영진씨,

                                  민호씨. 주말 잘 보내세요.

                               A,C: SP, 미리씨도 주말 잘 보내세요.

                               A: 영진씨, 일요일 오후에 테니스 치러 갈래요?

                               B: 테니스요? 네, 좋아요


<사용 단계>

앞으로 연습할 것들을 과제로 통합해서 실제로 사용해 본다. 사용 단계의 연습은 학습자들에게 실세계의 상황을 자료로 제시하고, 언어 구조가 아니라 의미에 사용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의사소통적 언어사용으로서 기여해야 한다. 따라서 이 단계에서는 정확성에 집중한 오류 수정도 많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 정확성에 집중한 오류 수정이 많으면, 학생들로 하여금 심리적 압박감으로 의사소통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게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습자의 실제 생활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고 각각의 학습 요소들이 통합된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사용 단계는 마무리 단계로 이어지거나 통합될 수 있다.


<마무리 단계 >

학습한 내용에 대해서 정리하는 단계로 사용 단계와 자연스럽게 통합될 수도 있다. 학습자는 학습한 내용에 대한 인식을 정리해 볼 수 있다 이 단계에서 학습한 것을 실생활에서 의사소통능력으로 이끌 수 있는 자신감을 얻도록 해야 한다.



의사소통적 문법 연습 - 상호작용 훈련 모형


(1) 자유 작문하기(free sentence-composition) : 영화 장면을 제시하고 그 다음 장면에서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지 추측하여 소집단별로 이어쓰기를 한다. 이어 쓴 내용을 토대로 발표하거나 역할 놀이를 실연하도록 한다. '∼할 것이다'와 같은 구문을 사용하도록 한다.

시청각 자료나 상황적 단서를 주고 학습자간 각자 자유롭게 말하거나 쓰게 한다. 다양한 사

청각 자료나 상광 단서를 마련한 후 제비뽑기를 통해 조별로 선택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많은 사람이 다양한 일을 하고 있는 그림이나 만화, 사진 등을 주고 교사가 제시하는 문법 요소를 사용하여 표현해 보도록 하거나 이어서 이루어질 사건 등을 표현해 보도록 하면서 늑정 문법 요소나 어휘를 사용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2) 이야기 구성하기(discourse composition): 소집단별로 과제를 주고 특정 문형 사례를 제시한다. 각 소집단에서 한 사람씩 돌아가면서 앞사람이 한 이야기를 받아 이어가기를 통해 이야기를 구성하게 한다. 여러 가지의 문형 사례 중 제비뽑기를 하여 자신이 선택한 문형을 사용하여 이야기 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예) 학습자들에게 곤란한 상황을 가정하고(가령, 지하철에서 내릴 떼 가방을 놓고 내렸을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자취집 화장실의 변기가 고장이 났을 때 어떻게 할 것인가? 등) 해결책을 말로나 글로 제시하도록 한다. 이때 가능, 당위, 추측 등의 문법 표지를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3) 문법 게임: 교사가 제시하는 그림, 만화 보거나 음악을 듣고 학습자들은 이야기를 상상해 보면서 표현하고자 하는 내용을 모색해 보도록 지도한다. 학습자들이 상상한 이야기를 표현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문법 항목이 포함되어 있는 문장은 교사가 미리 준비한다.

 교사는 미리 문법 항목이 있는 10개의 문장을 한 바구니에 넣어 두고 학습자가 필요한 문장이나 문법 항목을 선택하여 사용하도록 유도한다. 예를 들면, 봄소식과 관련된 배경 음악을 준비한다. 또 문장 카드로 다음과 같은 예들을 준비한다. '꽃씨를 화분에 심자마자, 기도하는 마음으로 정성스럽게 물을 주었는데, 흙을 뚫고 연두색 싹이 나왔을 때, 빨간 꽃봉오리가 맺혔습니다. ‘

‘결혼시켜야 할 아들이 있었습니다. 울음을 터뜨리고 말았습니다. 나비야 정말 고맙구나.

친구들에게 자랑을 했습니다. 말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좋은 신랑이 되겠습니다.'와 같이 종이 카드를 만들어 준비한다. 문법항목이나 문장 중에서 학습자들이 반드시 사용해야 할 것과 변형해서 사용해도 좋은 것을 구분하여 교사가 학습자들에게 제시하여도 좋다. 문장 카드를 숨겨두고 찾도록 하는 방법을 병행해도 좋다


<문법 게임을 이용한 수업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들 스스로 문법이 어떤 것인지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둘째, 학습자들이 안 사실을 교사가 접근하여 쉽게 정리해 줄 수 있다.

셋째, 심각한 문제를 놀이의 문맥으로 해결하여 재미있게 문법을 공부할 수 있다.

넷째, 학습자들의 집중을 높일 수 있다.




4. 문법 교육의 평가


어휘 및 문법 영역의 평가 항목<남기심 외, 2002>


① 한국어의 수준별 어휘 및 문법의 이해 능력

② 어휘 및 문법(구문과 문형,활용, 문법적 기능어의 용법) 구사의 정확성 및 적절성의 평가

③ 표준적 문장의 구성 능력의 평가

④ 한국어의 언어 구조에 관한 지식의 평가

⑤ 어휘 및 문법의 문화적, 역사적 배경에 관한 이해도의 평가

⑥ 한자 및 한자어의 이해 및 구사 능력의 평가


현재 한국어능력시험이나 국내 기관에서 주로 사용되는 문법 시험의 내용


① 문법에 맞는 문장 고르기

② 알맞은 조사 쓰기 또는 고르기

③ 문법에 맞게 쓰인 문장 고르기

④ 문장 바꿔 쓰기: 문제의 요구에 맞추어 주어진 문장을 다시 쓰게 하는 것

⑤ 틀린 문장 골라서 고치기: 글 속에 바로 쓰인 문장과 틀린 문장을 섞어서 제시하고,

   틀린 문장을 찾아 고치게 하는 방법

⑥ 문형을 골라 주어진 어휘로 상황에 맞는 문장 만들기: 상황에 적절하게 문장을 만들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방법

⑦같은 문법 고르기: 보기에 주어진 문장에서 사용된 특정 문법과 같거나 유사한 문법적

   표현을 찾는 방법

⑧적당한 연결어미 쓰기 또는 고르기: 주어진 두 문장을 의미에 적절하게 연결하는 연결

   어미를 직접 쓰거나 답지에서 고르는 방법

⑨문장 연결하기: 주어진 두 개 이상의 문장들을 의미에 맞게 적절하게 연결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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