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1]모닥불(백석).hwp
<학습지1-1> 1. 문학의 개념 [1] 문학 언어와 소통 활동 학번: _____________ 이름 : ____________
1. 내가 좋아하는 예술작품(그림, 음악, 영화) 중에서 인상적으로 떠오르는 것은?
제목 :
이유(그 작품이 나에게 준 영향-마음에 일어난 변화, 새로 알게 된 것들, 삶에 대한 깨달음 등) :
그 작품을 통해 작가가 하고 싶었던 말 또는 그 작품을 만든 이유 :
2. 내가 배웠거나 경험했던 문학작품(시나 소설 등) 중에 인상적으로 떠오르는 것은?
제목 :
이유(그 작품이 나에게 준 영향-마음에 일어난 변화, 새로 알게 된 것들, 삶에 대한 깨달음 등) :
그 작품을 통해 작가가 하고 싶었던 말 또는 그 작품을 만든 이유 :
3. 지금까지 정리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에게 문학이란 무엇인지 정의해보자.
예시 : 문학은 새롭고 영원한 별명 붙이기다. 문학은 참된 거짓말이다. 문학은 할머니 말씀이다. 문학은 즐거운 놀이다
나에게 문학이란 (어떤)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무엇) 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다.
4. 교과서(13쪽)에서는 문학을 무엇이라 정의했는지 한 문장을 찾아 밑줄 긋고, 옮겨 써 보자.
5. 교과서(14쪽)에서 문학의 소통 관계를 설명한 문장 2개를 찾아 밑줄 긋고, 세 문장으로 나누어 써보자.
작가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작품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독자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학습지1-2> 1-[1]-01 모닥불(백석) 학번: _____________ 이름 : ____________
1. 시를 함께 소리 내어 낭송해보고, 끊어읽기에 적절한 마디에 /표를 해보자.
2. 이 시의 1연과 2연에서 내용을 추가해보자.
<1연>
새끼오리도 헌 신짝도 소똥도 갓신 창도 개 니빠디도 너울 쪽도 짚 검불도 가랑잎도 머리카락도 헝겊 조각도 막대 꼬치도 기왓장도 닭의 짗도 개 터럭도 ( )도 ( )도 ( )도 ( )도 타는 모닥불
*그렇게 추가한 이유 :
<2연>
재당도 초시도 문장(門長)도 늙은이도 더부살이 아이도 새 사위도 갓 사둔도 나그네도 주인도 할아버지도 손자도 붓 장수도 땜쟁이도 큰 개도 강아지도 ( )도 ( )도 ( )도 ( )도 모두 모닥불을 쪼인다
*그렇게 추가한 이유 :
3. 여러분이 어른이 되어서 지금 시기를 돌아볼 때(혹은 지금 여러분의 어린 시절을 돌아볼 때), 자신의 역사(성장 과정)를 설명할 수 있는 한 낱말(물건, 장소, 음식, 현상 등)을 떠올려 보고, 3연을 내용을 여러분의 이야기로 변형해보자.
3연 : a.모닥불은 어려서 b.우리 할아버지가 c.어미 아비 없는 서러운 아이로 불쌍하니도 몽둥발이가 된 d.슬픈 역사가 있다.
예시 : a.비빔밥은 어려서 b.내가 c.커다란 양푼에 가족들과 함께 비벼 배부르게 먹었던 d.즐거웠던 역사가 있다.
<기본>
(무엇a.___________________ )은
어려서 b.내가 (어떠어떠했던c.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어떤d._____________________ ) 역사가 있다.
<심화> b.를 우리 가족 중의 한 사람으로 넣어 표현하기
(무엇a.___________________ )은
어려서 (가족 중 누구b.____________)가 (어떠어떠했던c.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어떤d._____________________ ) 역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