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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중국소개 원문보기 글쓴이: 고고
음 식 문 화
1) 중국인들은 왜 음식문화를 중시하는가?
중국의 음식문화는 5천년의 역사 속에서 하나의 국가가 설립되고 왕조가 구축되면서 새로운 풍습과 음식문화를 형성하였다. 이렇게 수천년의 전통을 이어오면서 중화민족 문화의 한 부분으로 형성되어온 중국의 음식문화 안에는 중화인의 사상, 도덕관념, 민족심리, 생활방식, 신앙과 예절이 어우러져 있다. 중국에서는 衣食住 대신 食衣住 라는 말이 보편적으로 쓰일 정도로 중국인들은 식생활 향상에 가장 먼저 신경을 쓴다. 그러나 예로부터 중국인의 음식섭취 목적은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탐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과 장수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의식동원(醫食同源)이라는 용어로 설명할 수 있는데 즉, 의약과 음식은 본래 그 뿌리가 하나라는 의미로 중국에서는 음식으로 몸을 보신하고 병을 예방하여 치료하고 장수한다는 인식이 보편화되었다. 곰, 자라, 고양이, 쥐, 벌레에 이르기까지 독특한 재료를 사용하는 중국요리는 불로장생의 사상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발전해왔다. 또한 동북아시아에서 중앙아시아에 이르는 광대한 영토, 다양한 민족구성은 중국요리가 다채로운 형태와 독특한 맛을 갖게 한 중요한 배경이 된다. 중국인들의 식생활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여행도 재미있을 것이다.
2) 풍성다채의 음식과 요리법
중국 사람들은 하늘을 나는 것 중에는 비행기, 땅위에 있는 것 중에는 자동차만 빼고는 다 먹는다' 라는 말이 있다. 중국에서 식탁에 올려지는 요리의 재료는 종류가 많아서 헤아릴 수도 없고, 먹는 방법도 다양하다. 대체로 色·香·味의 조화를 철저히 이루고 있는 중국요리의 비법은 다음의 다섯 가지 요소에 의해서 결정된다.
첫째, 중국요리에 사용되는 재료는 광범위하면서도 재료 선택이 엄격하다. 상용되는 재료는 약 3천여종이고, 총 재료수는 1만종 이상이다. 재료선택 면에서도 주재료와 부재료의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둘째, 칼질이 정교하고 모양이 다양하며, 크기, 굵기, 두께가 고르다. 어떤 재료는 칼질을 거쳐 살아있는 것과 같은 새, 짐승, 화초 등 아름다운 조각과 같은 형상을 만들어 요리를 예술의 경지에까지 끌어올리기도 한다.
셋째, 중국음식은 불의 강약과 시간조절에 따라 그 요리의 色·香·味가 크게 좌우된다.
넷째, 중국요리의 특징은 날것으로 먹지 않는데 있으며, 반드시 숙식(熟食)을 기본으로 한다.
다섯째, 양념의 배합을 중요시한다. 중국요리의 조미료는 백여종에 달하여 세계적으로도 첫 손가락에 꼽히고 다양한 조미료는 중국요리에 있어서 맛의 조화를 이루어내는 관건이기도 하다.
3)중국의 대표요리
일반적으로 중국 음식의 특징은 '동쪽음식은 맵고, 서쪽은 시고, 남쪽은 달고, 북쪽은 짜다' 라고 말한다. 지역마다 제각기 두드러진 특색을 가진 중국요리는 크게 산동요리, 강절(강서·절강) 요리, 사천요리, 광동요리로 분류하며, 그 밖에 북경지역 요리까지 포함한 각 지역별 요리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 중국의 요리의 특징 및 대표음식
1) 산 동 요 리
맛이 비교적 짜고 담백하며, 느끼하지 않다.
탕(湯) 종류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탕추위(糖醋魚 : 탕수육과 같은 형태로 고기 대신 생선을 사용한 것임)
2) 사 천 요 리
혀를 얼얼하게 하는 독특한 매운맛이 특징이다.
주재료는 육류이다.
위샹로우쓰(魚香肉絲), 꿍바오지딩(宮保鷄丁), 간사오즈위(乾燒?魚)가 유명하다.
3) 강 절 요 리
담백하고 신선하다.
조미료를 많이 쓰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초어(醋魚)를 재료로 하는 서호추어(西湖醜魚)요리가 유명하다.
4) 광 동 요 리
청담하고 입맛이 깔금하며 약간 달다
중국 내륙의 요리법과 서양의 요리법을 혼합한 요리 · 서차이(蛇菜 : 뱀요리), 롱후떠우(龍虎?)가 유명하다.
5) 북 경 요 리
베이징카오야(北京?鴨 : 북경오리구이)
쑤안양로우(?羊肉 : 매우 얇게 썬 양고기 조각을 물이 부글부글 끓는 화로 속에 넣고 살짝 데쳐서 양념에 찍어 먹는다) '?' 의 뜻이 데치다는 뜻.
* 중국음식은 요리이름에서 대부분 그 요리의 내용을 파악할수 있다.
4) 중국인의 주식과 주요 명절 전통음식
중국인의 주식은 쌀과 밀가루이다.
남방 사람들은 미판(米飯:쌀밥), 니앤까오(年?:중국식 설떡) 등과 같이 쌀로 만든 음식을 즐겨 먹는 반면, 북방 사람들은 만토우(饅頭:소 없는 찐빵), 라오빙(烙餠:중국식 밀전병), 빠오즈(包子:소가 든 찐빵), 화쥐앤(花卷:둘둘 말아서 찐 빵), 미앤티아오(面條: 국수), 쟈오즈(餃子: 밀가루를 반죽하여 엷게 민 다음, 잘게 저민 고기나 야채 따위를 넣어 싼 것) 등과 같은 밀가루 음식을 즐겨 먹는다.
부식으로는 돼지고기, 생선, 닭, 오리, 쇠고기, 양고기와 채소, 콩으로 만든 식품을 위주로 하며, 주식과 부식의 조화와 영양의 균형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아침을 집에서 만들어 먹기보다는 밖에서 사먹는 것이 보통이다. 아침식사로는 요우티아오(油條), 지앤빙(煎餠)같은 밀가루 음식과 죽, 또우지앙(豆醬) 등을 주로 먹는다. 중국에서는 점심식사 시간이 2-3시간이나 되므로 직장과 집이 가까운 사람들은 집에서 간단한 음식을 만들어 먹고 낮잠을 자기도 한다. 저녁식사는 대체로 가족들이 함께 가정에서 식사를 한다. 또한 개혁·개방 이후 중국의 대도시에서는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식생활 문화에도 많은 변화를 가지고 왔는데 그 중의 하나는 대도시에 외식 산업이 성업 중인 것이다.
한편 중국은 설이나 명절이 되면 전통적인 고유음식을 먹는데 중국의 주요 명절 고유음식은 다음과 같다.
-중국의 주요명절 고유음식
춘절(春節)
(음)1월1일
지아오즈(餃子: 물만두)
정월대보름
(음)1월15일
위엔샤오(元宵: 새알심모양의 찰떡)
단오
(음)5월5일
쫑즈(綜子: 찹쌀을 댓잎 또는 갈잎에 세모나게 싸서 찐 찹쌀떡)
중추절
(음)8월15일
위에빙(月餠: 달처럼 생긴 떡과자)
섣달 초여드레
(음)12월8일
라빠조우(臘八粥: 여러 가지 종류의 쌀.콩.과일 등을 넣어 만든 죽)
또한 절기에 따라 입춘에는 봄 떡을 먹고, 입하에는 국수를 먹으며, 입동에는 훈둔(얇게 빚은 일종의 물만두)을 먹는 등 여러 가지 풍부하고 다채로운 음식관련 풍속이 있다.
5) 손님접대
중국인은 '하오커(好客)' 즉 손님 접대를 좋아한다. 만난지 얼마되지 않아서 중국인이 집으로 초대하는 것은 상대방과의 우의를 더욱 발전시키고 싶다는 의미이다.
중국에서는 공석(公席)이나 직장단위의 정식 초청을 할 때는 초청장을 사전에 보내는 것이 관례이며, 일반적으로 사적인 자리는 전화로 알린다. 그러나 어떤 초청이든 하루나 이틀 전에 통보하는 것이 예의이다. 중국인들은 연회에 참석할 때 다른 나라와는 달리 복장에는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는다.
일반 가정에서 손님을 초청할 때는 상당히 신경을 쓴다. 우선 요리의 가짓수가 중요한데 홀수는 불길한 조짐을 의미하므로 차리는 요리가 아무리 많아도 이에 대해서는 꼭 신경을 써야 한다.
식사를 초대한 주인은 풍성한 식사와 좋은 술을 대접하는데 중국인들은 음식과 술을 적게 내놓으면 손님들이 배부르게 먹지 못한다고 생각하고, 손님에 대한 성의가 부족하다고 여기므로 질과 양이 풍성한 음식과 술을 손님에게 대접해야 한다고 여긴다.
식탁에서는 친절과 우의의 표시로 음식을 손수 집어 놔준다. 손님의 접시에 음식이 비었을 경우 주인은 좀더 드실 것을 손님에게 권하는 것이 예의이다. 혼자 음식을 먹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실례이며, 상대를 불쾌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담배를 서로 권하는 것도 친밀함의 표시이므로 피우지 못하더라도 권하는 사람의 성의를 최대한 존중하려는 태도를 취하는 것이 좋다.
먹는 순서도 중국요리에서는 중요하다. 대부분 냉채, 야채 볶음요리, 고기 볶음요리 순으로 먹는 것이 일반적이며, 맛도 끝으로 갈수록 맛깔스럽고 고급인 경우가 많다.
주인은 손님과 함께 식사를 천천히 해야 한다. 손님과 함께 식사를 끝마치는 것이 예의지만 주인이 먼저 식사를 마치게 될 경우, 손님에게 "미안합니다. 저는 다했습니다. 천천히 많이 드세요" 라고 말하며, 끝까지 동석한다.
또한 물고기 요리를 준비하게 되면 물고기의 머리는 항상 손님 쪽으로 향하게 한다. 또 생선을 먹을 때는 생선을 절대로 뒤집지 않는다. 이는 배가 뒤집어진다는 생각 때문에 특히 연해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거의 철칙처럼 통한다.
손님을 초대할 때 빼 놓을 수 없는 것이 술과 음료이다. 풍성한 요리와 술상을 차리는 것은 주객(主客)의 사이가 보통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중국에서는 식사 전에 요리와 함께 술을 먼저 마신다. 술잔에 술이 조금만 줄어들어도 중국인들은 가득찬 상태(滿)를 좋아하기 때문에 다시 따른다. 연회를 시작할 때는 일반적으로 乾杯(건배: 깐뻬이=원샷)를 하며, 때론 마치며 乾杯(깐뻬이)를 하기도 한다. 또한, 남은 음식과 술을 가져가는 경우는 초대한 사람을 무시한다고 여겼으나, 최근에는 많이 바뀌는 경향이 있다.
중국 酒의 종류와 그 특징
一. 白 酒
중국의 백주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6대 증류주중의 하나이다. 중국의 백주는 제작과정이 다른 나라의 술보다 복잡할 뿐만 아니라 원료가 다양하고 술의 특징도 다양하며 술 이름도 각양각색이다. 중국의 백주는 초기에는 도수가 매우 높아 67˚, 65˚까지 되었으나 근래에 와서 39˚, 38˚도수가 낮은 백주의 시험제작에 성공하여 90년대에 들어가서는 저알콜의 백주가 주를 이루고 있다.
백주의 명칭은 다양하다. 어떤 술은 원료에 따라 이름을 짓고(예: 高梁酒, 大曲酒, 瓜干酒 등) 어떤 술은 지방에 따라 이름을 지으며(예 茅台, 汾酒, 景芝白酒, 曲埠酒, 蘭陵大曲등) 또 어떤 술은 발효시간과 저장시간에 따라 이름을 지었다(예 特曲, 陳曲, 頭曲, 二曲 등) . 그리고 二鍋頭, 四龍酒 등은 생산공정의 특징에 따라 이름을 지은 술이다.
중국의 백주의 기원은 여러 가지 說이 있다. 한가지는 唐조 때 기원되었다고 하고 다른 한가지는 元조(1271-1368년)에 국외로부터 전해왔다는 기록도 있다. 또 다른 한가지는 元조이전에 기원되었다고도 한다.
※ 백주 향기 유형
지금 중국에서 승인받는 백주의 향기의 유형은 5가지(①濃香型酒 ②淸香型酒 ③醬香型酒 ④米香型酒 ⑤기타 香型酒 등)가 있다. 백주의 향기유형은 주로 생산공정, 발효, 설비 등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醬香型백주 : 茅香型백주이라고도 하는데 茅台酒를 대표로 하는 大曲酒의 유형이다.
濃香型백주 : 瀘香型백주, 五糧液香型백주라고도 하는데 瀘州特曲, 五糧液酒를 대표로 하는 大曲酒의 유형이다.
米香型백주 : 蜜香型백주이라고도 하는데 桂林山牌三花酒를 대표로 하는 小曲酒의 유형이다.
淸香型백주 : 汾香型백주이라고도 하는데 汾酒를 대표로 하는 大曲酒의 유형이다.
기타 香型백주 : 混合香型백주라고도 하는데 大曲酒의 유형이다. 위의 4개 유형을 제외한 모든 술은 모두 이 유형이다. 대표로 하는 백주로는 董酒, 西鳳酒이다.
二. 黃 酒
黃酒는 중국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술 종류의 하나로서 중국 술 문화역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黃酒는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하여 중국인들이 즐기는 술중의 하나이다. 또한 1988년 중국에서 紹興酒를 국가의 연회용 술로 정했을 정도로 품질도 인정받고 있다. 황주의 제조는 夏, 商, 周시기에 벌써 대량 생산되었으며 6000여년의 역사가 있다. 黃酒는 중국의 대표적인 술 종류의 하나로서 다른 술에 비해 독특한 점이 있는데 이것은 신체건강을 고려하여 제작한 술이라는 것이다. 黃酒의 주요성분은 알코올과 물 외에 맥아당, 포도당, 초산 , 단백질이 분해된 아미노산 등 유기물질과 무기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때문에 黃酒는 높은 영양가치를 갖고 있다. 黃酒는 마시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보조치료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黃酒를 차가운 것을 그대로 마시면 소화를 도울 수 있고 마음을 진정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黃酒를 뜨겁게 마시면 혈액순환을 촉진할 수 있고 허리가 아프고 손발이 저려나며 풍습성 관절염 치료에 효과가 좋다. 끓는 黃酒에 계란 하나를 풀어 넣고 홍탕을 놓고 작은 불로 끓여서 주기적으로 마시면 신경 쇄약 등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중국의 黃酒는 종류가 많은데 원료, 술을 빚는 방법에 따라 3개 종류로 나눈다. 즉 紹興酒, 粟美黃酒(예 山東 卽墨老酒)와 紅曲黃酒(浙南, 福建, 台灣 등 지역의 술)이다.
1. 紹興黃酒
紹興黃酒는 干(달지 않음)黃酒에 속하고 산지는 浙江성의 紹興市이다. 紹興酒의 생산은 200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淸조 康熙년간 사이 紹興酒의 제조규모가 확대되면서 光緖년간(약 1900년)에 와서는 년간생산량이 6만 톤에 달하였다. 紹興酒는 품질이 좋아서 1910년이래 6차나 국제 금상을 받았다. 중국이 건립된 후 국가의 지원하에서 생산량은 16만 톤에 달했으며 그 품질도 많이 개선되었다. 加飯酒는 품질이 좋고 오래 저장하면 그 특색이 더욱 독특하기에 紹興酒중에서 제일 유명한 술이다.
2. 山東黃酒
山東黃酒는 卽墨老酒라고도 하는데 중국 북방 黃酒의 주요한 대표이다. 卽墨老酒는 山東성의 제일 오랜 전통적인 유명한 술의 하나로서 유구한 역사를 갖고 있다. 山東黃酒는 중국국내에 잘 팔릴 뿐만 아니라 일본, 싱가포르, 로마니아 등 나라에도 수출하고 국내외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3. 福建黃酒
福建黃酒 중에서 비교적 유명한 술은 老酒, 回半酒, 五月紅, 璟醬酒, 玉液酒이다. 福建老酒는 24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福州술 공장에서 생산하는데 여러 차례 중국 우수품질酒로 선정되었다.
4. 蘭陵美酒
蘭陵美酒는 260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다. 이 술에는 인체에 필요되는 18가지 아미노산 및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마시면 인체의 건강에 매우 이롭다. 1915년 巴拿馬국제 박람회에서 금상을 수여 받았으며 1987년 상해에서 거행된 "중국 제1차 黃酒節"에서 일등상을 받았다.
5. 大連黃酒
大連술 공장에서 생산한 大連黃酒는 술도수가 12。이고 영양가치가 높다.
6. 山西黃酒
山西黃酒의 특징은 알코올의 함량이 높고 (일반적으로 20%이상을 차지) 함당량은 12%정도이다.
7. 丹陽黃酒
丹陽黃酒는 江蘇성 丹陽 술 공장에서 제조한 제품으로 역사가 1500여년이나 된다. 1984년 중국酒 품질대회에서 금상을 수여 받았다.
8. 紅酒
홍주는 黃酒 종류에 속하는데 중국남방 福建, 台灣, 浙江 등 지방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다.
9. 水酒
水酒는 알코올함량이 1-2。이며 색이 연하고 맛이 담백하다. 처음 마실 때는 맛을 느낄 수 없어 익숙하지 않지만 자주 마시면 그 독특한 맛을 느낄 수 있다.
三. 保 健 酒
1. 竹葉淸酒
竹葉淸酒는 역사가 깊고 품질이 좋으며 독특한 풍격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山西省 杏花村 汾酒공장에서 생산하는 竹葉淸酒가 가장 품질이 좋은 제품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금 山西竹葉淸酒는 구라파, 아시아 각 국에 널리 판매되고 있다. 연 수출량은 천톤을 넘는다. 竹葉淸酒는 10여 가지의 중국약재를 넣어 제작한 술로서 자주 마시면 신체에 매우 이롭다.
2. 金波酒
金波酒는 14가지 중국 약재를 넣어서 제작하였는데 도수는 40。이고 당분 농도는 10。이다. 金波酒는 신체에 이로우며 자주 마시면 장수할 수 있다고 한다.
3. 阿膠酒
阿膠酒는 유명한 보약술이다. 阿膠酒는 중국중의학원과 제남시 平陰장미술공장에서 1988년에 宋대의 "和劑局方"의 전통 보약 밀방에 의거하여 공동으로 연구 제작하였다. 阿膠酒는 현지의 阿膠을 주요 원료로 하여 인삼 등 20여종의 중국 약재를 배합하여 제작하였다. 중국의학계와 영양학 전공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이런 술은 약성이 술을 통하여 인체에 전해지기에 흡수되기가 쉬워서 일종 고급보양음료라고한다.
4. 五加皮酒
五加皮酒는 역사가유구한 浙江의 유명한술이다. 五加皮酒는 중국 약재를 가공하여 제작한 술이며 적색과 백색 두 가지로 나눈다. 지금의 五加皮酒는 20여 가지의 중국약재를 배합하여 제조하였으며 인체에 매우 이롭다. 유관 과학연구 인원들의 감정에 따르면 만일 매일 한잔씩 五加皮酒를 마시면 담결석, 암 등 질병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한다.
5. 麥飯石保健酒
맥반석에는 10여가지 인체에 유리한 광물질과 미량 원소가 함유되어 있다. 맥반석으로 제조한 麥飯石保健酒는 보건, 미용, 장수 등에 매우 큰 작용을 한다. 그리고 여러 가지 질병을 고칠 수 있다.
6. 味美思葡萄酒
중국의 味美思는 張裕牌烟台 味美思를 대표로 한다. 이는 상등 백포도주로서 20여종의 귀중한 약재가 함유되어 있으며 고급 보신용 술이다. 이 술에는 각종 비타민과 영양물질이 함유하였으며 신체에 매우 이롭다. 味美思의 알코올함량은 15-20%사이이고 甘형과 干형으로 나눈다. 甘형은 甘포도주로 빚은 것으로서 紅, 白 두가지로 나뉘며 당분을 함유한 양은 14-16%이다. 干형은 干白포도주로 빚은 것으로서 함당량은 0.5%이다.
7. 花紛蜂蜜酒
花粉蜂蜜酒는 江西高安현 술 공장에서 연구제작한 것으로 0.19㎎/100㎖의 비타민 및 풍부한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다. 蘇軾蜂蜜酒. 江西萍鄕市에서 蘇東波의 술을 빚는 방법과 현대기술을 결합하여 이 술을 만들었는데 여기에는 11가지의 아미노산과 그리고 풍부한 비타민과 단백질 등을 함유하고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등 작용을 한다.
8. 酸棗酒
酸棗는 중국의 북방지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야생 과일나무의 과일로서 풍부한 영양물질 예를 들면 단백질, 지방, 포도당, 果糖, 칼슘, 린, 철, 사과酸 등이 있다. 이것을 원료로 제작한 이 술은 풍부한 영양물질과 原과일의 향기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이 술은 인체에 매우 이로우며 암, 고혈압 등 질병을 방지할 수 있다
중국인의 사고방식과 사상
1. 중국인의 사고방식.
1) 국민성과 역사, 지리와의 관계에 대한 간략한 고찰
중국인은 예로부터 많은 특징을 가진 국민이었다. 중화사상을 바탕으로 자긍심이 매우 강하고, 제도보다는 인관 관계(關係)를 우선시 한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제도가 아닌 '關係'가 일을 한다는 말이 있다. 특히 중국인을 사귀려면 제일 먼저 " 신뢰"를 형성하는 게 중요하다. 서양인이 중국인을 비하시키는 데 주로 사용하는 말의 하나가 유교의 영향으로 인해 '체면 을 매우 중시한다'는 것이 있다. 또 우리의 생각으로는 쉽게 이해할 수 없는 것으로 '자신의 이익과 관계가 없거나 친구 사이가 아니면 무관심하다'는 것이다. 인정이 많은 우리로서는 쉽게 알아들을 수 없는 것이다. 외적 환경이나 외모보다는 실력과 실용을 중시하며, 결과를 보고 판단한다.
중국의 역사와 지리는 그들의 국민성에 조금이나마 영향을 끼쳤다. 장구한 역사 속에서 그들은 내란을 비롯해 이민족의 침입을 많이 당했다. 그래서, 쉽게 상대방에게 마음을 내어 주지 않는다. 그리고,(3)체면 중시 사상에서 설명이 있을 것이지만 역사적 배경에 의해서 명분을 중요시하고 체면을 중시하는 사상이 널리 유포되었다. 역사에 의해 지배 계층은 근 만년 가까이 지배의 위 치에 있으면서 생긴 특성으로서 지배 계층은 귀족 의식, 예의 의식, 중화사상, 인내력, 절개를 중시하는 편이고, 피지배 계층은 전제정치 하에서 시달려 오면서, 농사나 자신들의 앞날을 전적으로 황제나 그들을 다스리는 관리들에게 의존함에 따라 일반 계층 은 소극적이고 체념적 성향을 지니며, 이기주의, 이치에 밝게 되었다.
지리도 그들의 국민성에 영향을 끼쳤는데, 그걸 보면, 황허강 이북의 사람들은 정통 한족이라는 자부심이 강하다. 그래서, 한 예로 북경인은 학벌이 높고 권력욕 및 명예욕이 많으며 예의를 존중하는 편이다. 황허강 이남의 민족, 아니 양자강 부근의 민족 은 바닷가와 가까이 있어서 아주 무역이나 상업에 밝다. 한 예가 상해인인데, 상해인은 국제적인 감각이 발달되어 있으며, 머리 회전이 빠르고 실용적이며 외관과 디자인을 중시한다. 그리고, 산동인은 몸집이 크고 성격이 단순하며 사람을 사귈 때 처음에는 경계하지만 일단 친구가 되면 의리가 변하지 않는다. 한편, 절강인은 계산이 빠르고 저축율이 높으며 추진력이 강하나 손해보는 장사는 절대 하지 않는다.
사천 지방과 복건 지방은 험난한 산지를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개척 적이고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그래 서, 복건성은 원래 산악 지역에 거주하여 가난하지만 근면하고 부지런하다.
동북3성은 술을 좋아하며 성격이 직선적이고 적극적이다.
2) 관습
음식 문화에서 식사 초대는 최고의 호의이므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으며, 초대에 참석시 주인과 안내의 인도에 따르는 것이 예의 이다. 초대시에는 반드시 주인에게 감사 표시를 해야 한다.
우리 나라와 많이 다른 부분의 하나가 음주 문화와 흡연에 관한 것이다. 중국에서는 첨잔하는 관습이 있어 그만 마시고 싶을 경 우에는 잔을 엎어 놓던지 의사를 명확히 하는 것이 좋으며, 잔을 돌리는 습관은 없다. [술에 취한다]는 것은 곧 이미지의 실추로 인식된다. 담배는 중요한 사교의 수단이며 초면에도 자연스레 담배를 권하며 이야기를 나누므로 비흡연자라도 예의상 상대방이 권하는 담배는 받는 것이 좋다. 이처럼 중국인들에게 있어서 담배는 서로의 대화와 인사의 매개물로 간주하며, 담배를 돌려 피움 으로써 공유감과 소속감을 느끼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교통 문화에 관한 것으로는 우리가 책에서 보아서 아는 것으로 자전거가 있다. 이 자전거는 가까운 거리나 통근 수단으로 이용 하고 특히 북경의 경우 3명당 2대꼴로 소유하고 있다. 가장 일반적인 대중 교통 수단으로는 기차가 이용되고 있다. 항공의 이용 시엔 공항에서 직접 항공권 구하기는 힘드므로 여행사나 판매소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3) 체면(面子)중시 사상
중국인과 대면 중에 특히 조심해야 할 점은 절대로 중국인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거나 약점을 들추어 중국인의 목슴 만큼이나 중 시하는 "面子(미옌즈:체면)를 상하게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중국인의 체면 중시 사고는 과거 중화사상에 젖어 있던 향수 와 함께 사회주의 혁명에 의한 평균주의 사고 방식에 의해 심화되었으며 각 국에 거주하는 화교들의 집단거주의 형성 등에서 찾 아 볼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체면 중심 사상이 왜 생겨났는지 잘 모르는데 그것은 역사적인 배경을 보면 알 수 있다.
중국은 주·춘추 전국시대를 통해 이 명분중심사상·체면 중심 사상이 발생하였다. 패자(覇者)가 되고자 하는 많은 무인들 은 천자를 옹립하는 목적으로 천자의 수호(守護)라는 명분을 외쳤다. 그리고, 그 후의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계속 민중을 지키 고, 국가를 편히 한다는 명분을 내세웠으며, 명·청 시대에는 외세를 물리친다는 명분이 있었다. 이런 역사적인 배경 속에서 만 년 가까이를 지속해 온 그들의 사상 속에는 명분을 중시하고 체면을 중시하는 사상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다.
4) 현세주의적 경향
중국인들은 세상 모든 일을 인간 중심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추상적인 개념까지도 인간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서 이해하는 이러한 사고방식은 근대 서양에서 취하는 태도와는 달리 편의주의적 이며 실용주의적이다. 중국의 민족성이 상식적이고, 중국인 들이 연구하는 학문은 실천 중심이라는 점은 고대 중국의 제자백가 및 공자, 맹자 사상에서 찾아 볼 수 있다.
5) 중화사상.
주(周)의 문왕(文王)이 은(殷)을 멸망시키고 건국할 당시에는 호경을 수도로 하는 서주였으나, 주(周) 유 왕(瑜王)에 이르러 북방 민족에 의해 뤄양(洛陽)으로 수도고 천도함으로써 동주(東周)가 되었다.
중화사상이라는 말은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사상이며 모든 것이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전세계에 퍼져 나간다고 믿는 중국의 민족 사상이다.
중화사상이라는 말은 <삼국지>등에서 처음 나타났다. 과거의 한족(漢族)은 이 사상을 통해 자기 민족의 우월성을 자랑해 왔다.
과거 한족이 황허강 유역에서 농경 생활을 하면서 문명을 개척해 나갈 무렵 그 주위에는 여러 민족이 살고 있었다. 한족은 다른 민족과 접촉하면서 자신들의 문화를 발달시켰는데, 문화가 무르익은 서주(西周)시대. 중국은 자신을 중화(中華), 동쪽의 우리 나라를 동이(東夷), 서쪽의 민족을 서융(西戎), 남쪽의 민족을 남만(南蠻), 북쪽의 민족을 북적(北狄)이라 하였다.
에 이르면서 주위의 민족들에 대한 문화적 우월 의식을 가지고 스스로를 선민(選民)이라고 믿었고, 굳건한 중화사상을 가졌다. 당시 중국의 통치자들은 하늘의 아들이라는 천자(天子)로 칭함으로써 우월 의식을 더욱 고취하였다. 중화사상은 그 배후에 이민 족을 천시하는 개념을 지니고 있었기 때문에 화이(華夷) 사상이라고도 한다.
춘추 전국 시대를 거쳐 진·한·당대에 이르러서는 중화사상이 극을 이루고 있다. 그들의 문화유산이 충분히 그들이 중화사상을 가지게 끔하고 있는데 진의 만리장성, 한의 서역길(실크로드) 개척. 서역길은 한무제때 장건에 의해 개척되었다. 당시는 흉노 의 침입을 막기 위해 월지국과 동맹을 맺기 위해 장건을 파견했으나, 흉노에 의해 장건이 포로가 되고 17년간의 탈출을 시도해 성공한 장건의 이야기를 들은 한무제가 개척.
, 당의 세계 제국이 그것이다. 특히, 한과 당은 세계적인 대제국으로서 한의 서역길 개척으로 동·서의 교역이 처음으로 이루어 져 로마의 사신을 받아들였고, 당의 장안은 당시 이미 백만을 넘어서는 세계 최대의 도시였으며, 종교 또한 국제적인 제국답게 다양한 종교. 네스토리우스교, 기독교, 불교, 라마교, 조로아스트교 등 거의 모든 종교가 유포되었다. 그들은 예교가 없는 이민족을 성인의 도에서 벗어난 금수로 취급했다. 그래서, 중국의 천자가 모든 이민족을 덕 화(德化)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6) 중국의 종교
중국인들은 문화혁명이 끝난 1976년에 진정한 신앙의 자유를 보장받을 수 있었다. 1982년의 헌법에는 「어떠한 국가기관·사회 단체 또는 개인도 공민(公民)에게 종교의 신앙 또는 종교의 불신앙을 강제로 제압해서는 안되며, 종교를 믿는 공민과 믿지 않는 공민을 차별해서도 안된다.」라고 규정하였다. 따라서 이 이후 불교·회교·기독교(구교·신교)·도교의 각계대표들은 조직을 재건하고, 출판물을 발행하면서 종사자와 연구자를 양성하는 데 힘쓰고 있다.
중국의 종교를 크게 나누어 보면, 여러 가지 다양한 사상이 파생된 토착적인 원시종교, 과연 종교냐 하는 논란도 있지만 종교적 요소 및 색채가 뚜렷한 유교, 중국에서 발생한 유일한 종교인 도교, 외래종교인 불교·회교, 티베트의 라마교, 보다 후대에 중국에 전래된 기독교 등으로 나눌 수 있다.
※ 중국인의 종교관
중국인들의 종교관은 천지 우주간에 있어서 사람의 위치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중국인에게 천인합일은 최고의 이상이며 인간이 그것과 조화를 이루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보았다.
그래서 종교에서도 중심은 사람이다. 즉 중국에서의 종교란 인간과 인간간의 관계에 불과하다. 사람이 사람을 믿고 섬기는 것이 다. 앞의 사람은 살아 있는 사람이고 뒤의 사람은 죽은 사람, 곧 조상인 셈이다.
중국 사람들에게 있어 조상은 가족과 죽은 자와의 관계를 말한다. 그래서 늘 조상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데 재미있는 것 은 혹 병이라도 나면 먼저 조상의 위패부터 살피곤 했다. 위치가 잘못되었는지, 불효를 했는지를 반성했던 것이다.
인간간의 조화는 더 나아가 자연과의 조화로 안전하게 되는데 여기에는 천(天)·지(地)·신(神)·귀(鬼) 등 초자연이 모두 해당된다. 특이한 것은 중국인의 귀신 관념은 인본주의(人本主義)라는 데에 있다. 유가의 성현이든 도교의 신선이든, 아니면 불교의 보살이나 귀신 등은 모두가 인격화되어 있다. 그래서 사람과의 관계가 한층 밀접해지며 부탁도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중국 사람들이 귀신을 대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인간관계의 연장에 불과하다. 이는 기독교에서 하나님을 창조주로, 예 수를 구세주로 받들면서 사람은 예배만 가능할 뿐 그 이상은 불가능한 것과는 다르다.
이처럼 중국에서의 종교란 조상, 즉 인간을 섬기는 종교가 일찍부터 뿌리를 내렸으므로 우리가 말하는 종교는 그다지 성행하지 않고 있다. 가장 성행했다는 불고도 그들이 주장하는 내세관이나 윤회론이 조상 섬기는 것과 흡사했으므로 수용이 가능했을 뿐이 다. 그래서 중국에서 기독교는 별로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