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자의(字意)가 너무 원대하고 거창한 문자는 피한다. |
빈약한 사주팔자에 너무 거창하고 화려한 이름을 사용하면 격과 틀이 맞지 않아 좋지 않은 작명이 된다. 타고난 사주의 기운과 이름이 잘 어울려서 서로의 기운이 잘 소통하는 것이 가장 좋은 작명의 원칙이므로, 이름만 원대하고 화려하게 지으려고 할 것이 아니라, 이름을 사용 할 당사자에게 어울리는 이름을 선택해야 할 것이다. 복(福)자의 경우, 타고난 운명에 복이 많을 때는 무방하나 그렇지 않을 때는 오히려 복을 해친다고 본다. 수(壽)의 경우, 글자의 의미와 반대로 단명할 암시가 있다고 한다. 수(秀)는 원래 빼어나다는 뜻이지만 성명에서는 중간에 꺾이는 운이라 하여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
(2) 10수로 가득차는 수의 글자는 피한다. |
十, 百, 千, 萬, 億, 兆등. |
(3) 짐승이나 식물을 뜻하는 글자는 피한다. |
개 견(犬), 두루미 학(鶴), 돼지 돈(豚), 뱀 사(蛇), 용 용(龍), 거북 귀(龜), 소나무 송(松), 매화나무 매(梅), 난초 란(蘭), 국화 국(菊), 대나무 죽(竹) 등. |
(4) 불길한 의미를 연상시킬 수 있는 글자는 피한다. |
이슬 로(露), 서리 상(霜) 등의 글자는 이슬과 서리와 같이 존재하는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꺼린다. |
(5) 정신세계의 높은 경지를 의미하는 글자는 피한다. |
불(佛), 신(神), 존(尊)등의 글자는 피한다. |
(6) 뜻이 불길한 문자는 피한다. |
오줌 뇨(尿), 독 독(毒), 더러울 오(汚), 죽을 사(死), 병 병(病), 약할 약(弱), 슬플 애(哀), 망할 망(亡), 깨뜨릴 패(敗), 깨질 파(破), 범할 간(奸) 등. |
(7) 양쪽으로 갈라지는 파열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 |
분파(分破)는 분리되어 파괴되는 의미를 말한다. 글자가 하나의 의미로 통합되고 단단히 결속되어야 길한 글자가 될 수 있다. 만약 글자가 나누어지고 쪼개지면 운이 불안정해 지고 분열이 되는 암시가 담겨지므로 이름에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林, 順, 好, 任등.(한 글자정도는 무방하다.) |
(8) 천간 지지에 해당하는 글자는 피한다. |
십천간 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와 십이지지 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등은 사용하지 않는데, 이 글자는 귀신이 붙어다니는 글자라 하여 영동(靈動)하는 위력이 대단하여 함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
(9) 사주의 일주에 따라 피해야 하는 한자 |
사국의 원명은 타고난 선천운이라 한다. 살아가며 사용하는 이름은 후천으로서 사국의 선천운에 과부족을 돕는 것이 목적이다. 그러므로 한자의 발음이 원명의 일주와 충돌하는 것은 매우 흉하여 질병이나 배우자와 불행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사용을 금하는 것이 좋다. 일주(日柱)의 지지와 충극(沖剋)을 일으키는 한자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물론 사주구성을 자세히 살펴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일지가 (子)일생 - (오)字 : 午, 旿, 吾 ... 등 일지가 (丑)일생 - (미)字 : 未, 美, 味 ... 등 일지가 (寅)일생 - (신)字 : 申, 信, 愼 ... 등 일지가 (卯)일생 - (유)字 : 有, 由, 幼 ... 등 일지가 (辰)일생 - (술)字 : 術, 戌, 述 ... 등 일지가 (巳)일생 - (해)字 : 亥, 諧, 海 ... 등 일지가 (午)일생 - (자)字 : 子, 者, 字 ... 등 일지가 (未)일생 - (축)字 : 丑, 祝, 蓄 ... 등 일지가 (申)일생 - (인)字 : 寅, 仁, 引 ... 등 일지가 (酉)일생 - (묘)字 : 苗, 妙, 卯 ... 등 일지가 (戌)일생 - (진)字 : 辰, 眞, 鎭 ... 등 일지가 (亥)일생 - (사)字 : 士, 巳, 師 ... 등 |
첫 자녀와 둘째 자녀가 주의해서 써야 할 한자.
한자의 뜻이 아무리 좋아도 첫째 자녀와 둘째 자녀가 피해야 할 글자가 있는 것이다. 一(한 일), 甲(갑옷 갑), 元(으뜸 원), 上(위 상), 允(맏 윤), 先(앞 선), 大(큰 대), 宗(마루 종), 東(동녘 동), 春(봄 춘), 太(클 태), 泰(클 태), 巨(클 거), 弘(클 홍), 長(길 장), 初(처음 초), 始(비로소 시), 碩(클 석), 乾(하늘 건), 天(하늘 천), 斗(말 두), 國(나라 국) 등의 글자는 그 구성 원리가 처음, 첫째, 으뜸, 시작, 크다 라는 함축된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장남이나 장녀의 이름자에 사용해야지 그 외에 차남 또는 차녀 이하의 이름자에 사용하면 형제· 자매간에 덕이 없고 고난· 고초가 많으며 비록 형이나 언니가 있어도 본인 자신이 맏이 노릇을 하게 되고, 또한 형이나 언니의 운세가 하락하여 그들이 맏이로 태어났어도 장자(長子)구실을 못하게 한다.
이와 반대로 장남 장녀가 後(뒤 후), 末(끝 말), 終(끝 종), 小(작을 소), 二(두 이), 中(가운데 중), 仲(버금 중), 地(땅 지), 坤(땅 곤) 등을 사용하면 가운(家運)을 계승하지 못하고 무미건조한 운세 속에 고생을 많이 한다.
장남, 장여로서 작명 불선자(피하는 끝자) |
地, 坤(곤), 冬, 北, 百, 千, 萬, 億, 班(반), 半, 反, 末, 下, 癸(계), 亥, 水, 了, 終, 二, 小, 次(차), 中, 短, 昌, 花, 愛. 順(순), 風, 九 등 |
둘째 자녀와 그 이하 자녀에 적합한 한자 |
작을 소(小), 적을 소(少), 아우 제(弟), 아래 하(下), 뒤 후(後), 가운데 중(中), 막내 계(季), 버금 중(仲), 버금 차(次), 두 재(再) 등. |
장남, 장여에 적합한 글자(둘째부터는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
으뜸 원(元), 높을 고(高), 먼저 선(先), 클 태(太), 동녘 동(東), 한 일(一 壹), 어른 장(長), 비로소 시(始), 맏 맹(孟), 맏 백(伯), 갑옷 갑(甲), 아들 자(子), 하늘 천(天), 어질 인(仁), 효도 효(孝), 하늘 건(乾), 별 성(星), 하늘 호(昊), 남녘 병(丙), 머리 수(首), 임금 왕(王), 임금 군(君), 머리 두(頭), 기둥 주(柱), 처음 초(初), 윗 상(上), 날 일(日), 큰 대(大), 임금 제(帝), 바를 정(正), 조상 조(祖), 마루 종(宗), 봄 춘(春)등 |
놀림감이 될 수 있는 발음의 이름은 피해야 한다. |
아무리 한자(漢字) 뜻과 수리(數理)가 사주와 잘 부합되어 길(吉)하다 하여도 발음이 주는 어감이 나쁘면 좋은 이름이 못된다. 이름을 부르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느낌과 어감이 좋아야 좋은 이름이 되므로 놀림감이 될 수 있는 자와 불길한 생각과 연상이 되는 글자를 이름자로 사용하 게 되면 사회생활에 큰 불편을 겪게 된다.
周 前 子(주전자) : 주전자라는 뜻으로 놀림감이 된다. 梁 在 基(양재기) : 양은그릇 양재기라는 놀림의 이름이 된다. 趙 眞 娥(조진아) : 진아는 예쁘지만 조씨 성에는 흉한 생각이 든다. 高 長 植(고장식) : 고장나는 법을 느끼게 하는 이름이다. 吳 昌 順(오창순) : 번창한다는 뜻이지만 어딘가 천박한 느낌을 준다. 金 昌 女(김창녀) : 빈천하고 흉한 생각을 일으키게 한다. 金 治 國(김치국) : 평생 놀림을 받게 되는 이름이다. 趙 辰 亨(조진형) : 의미가 흉하고 속된말로 “망친다”라는 이미지가 연상된다.
위에 예로 든 이름들은 모두 이름에 사용한 한자(漢字)의 뜻은 좋으나 천한 느낌과 놀 림감이 될 수 있는 예제들이다. 이왕이면 부르기 좋고 현대적인 감각이 들어있는 세련된 이름자를 사용하고 미래 지향 적인 이미지를 고려하여 이름을 짓는 것이 현대 작명 학의 필수가 아닐까 한다. |
이름은 인생의 모든 시기에 어울리는 이름이어야 한다. |
이름은 어린 시절뿐 아니라 어른이 되어서도 사용하기에 적합한 이름이 되어야 한다. 최근 한글이름 짓기가 유행하면서 귀엽고 예쁜 이름들이 많지만, 아동기에는 어울리는 이름이었으나 성인이 되어 사용하기에는 어울리지 않은 이름들도 있다. 특히 남자의 경우, 학창시절을 거쳐, 군대에서도 이름이 자주 사용되고, 사회생활에서 취업 시나 직장생활 중에 이름을 사용하는 빈도가 높고 중요도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박초롱이라는 이름의 경우 초등학교시절에 외모와 어울리고 귀여운 느낌을 주는 이름이어서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다고 할 수 있으나, 성인이 된 후 군대에서 사용하기에는 거북함이 있고, 직장에서 사용하기에도 거북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럴 경우는 성년이 되어서 새로이 사회활동에 맞는 이름으로 개명해 주는 것이 좋다. |
동자이음어(同字異音語)의 사용을 주의해야 한다. | |||||
동자이음어(同字異音語)는 하나의 한자가 두 가지 음(音)으로 발음되는 것을 말한다. 실제로 동자이음어(同字異音語)가 이름자 안에 있으면 혼돈이 야기되고 사회생활에 곤란을 겪게 되므로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 |||||
更 |
다시 갱/고칠 경 |
奈 |
어찌 내/나 |
度 |
법 도/헤아릴 탁 |
兩 |
둘 량/양 |
梁 |
들보 량/양 |
亮 |
밝을 량/양 |
車 |
수레 거/차 |
柰 |
벗 내/나 |
樂 |
즐길 락/요 |
量 |
헤아릴 양/량 |
糧 |
양실 량/양 |
倆 |
공교할 양/량 |
金 |
성 김/금 |
紐 |
뱆을 뉴/유 |
良 |
어질 량/양 |
凉 |
서늘할 량/양 |
諒 |
믿을 량/양 |
樑 |
들보 량/양 |
力 |
힘력/역 |
麗 |
고을 려/여 |
呂 |
성 려/여 |
易 |
바꿀 역/쉬울 이 |
鍊 |
단련할 련/연 |
戀 |
사모할 련/연 |
禮 |
예도 례/예 |
僚 |
동관 료/요 |
流 |
흐를 류/유 |
劉 |
성 류/유 |
侖 |
뭉치 륜/윤 |
律 |
법 률/율 |
裏 |
속 리/이 |
隣 |
이웃 린/인 |
曆 |
책력 력/역 |
廬 |
생각 려/여 |
侶 |
짝 여/려 |
連 |
연할 련/연 |
憐 |
사랑할 련/연 |
蓮 |
연밥 연/련 |
料 |
헤아릴 료/요 |
龍 |
용 용/룡 |
類 |
같을 유/류 |
倫 |
차례 윤/륜 |
崙 |
산이름 윤/륜 |
栗 |
밤 율/률 |
俚 |
속될 이/리 |
什 |
열사람 십/집 |
旅 |
나그네 여/려 |
勵 |
힘쓸 려/여 |
歷 |
지날 역/력 |
鍊 |
익힐 련/연 |
聯 |
이을 련/연 |
例 |
견줄 예/례 |
了 |
마칠 료/요 |
留 |
머무를 유/류 |
琉 |
유리돌 유/류 |
輪 |
바퀴 윤/륜 |
綸 |
벼리 윤/륜 |
率 |
헤아릴 율/률 |
莉 |
꽃 리/이 |
伶 |
영리할 영/령 |
* 두음법칙을 고려한다면 동자이음어는 훨씬 늘어난다. 즉, 車는 차로 신고할 수도 있으며 거로도 신고할 수 있다.
주의할 것은 龜를 균으로 발음함은 작명에서 인정하지 않으며 說은 세라는 발음으로는 허용하지 않는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 寧의 발음 세 가지에 대해 - 寧은 [영, 녕, 령]으로 발음이 된다. 받침이 있는 말 다음에 쓰일 경우에는 [녕]으로 발음. 안녕, 창녕, 박준녕, 최진녕. 모음 다음에 쓰일 때는 [령]으로 발음한다. 무령왕능, 김수령, 나회령 등. 어두에서는 두음법칙이 적용되어 [영]으로 발음한다. 영식, 영일, 김영희
부르기 좋고 듣기 좋으며 현대적 감각으로 세련미가 있어야 한다. |
현대는 시대의 흐름 상 이름자에 사용하는 한자의 뜻과 의미가 좋아야 하는 것은 기본 이고 현대적인 감각이 잘 담겨있고 자신의 이미지를 한층 돋보이게 하는 이름을 요청 하는 시대다. 자신과 잘 어울리는 독특한 개성이 담겨있으면서 사주와 배합이 잘 되어 있는 이름은 상대방으로부터 호감과 관심을 이끌어 낼 것이며 다른 사람과 차별화를 할 수 있는 가장 원초적이고 근본적인 자신만의 자산이 될 수 있다. |
뜻이 좋고 미래지향적 이어야한다. |
이름자에 쓰는 글자가 밝고 명랑하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가진다면 그 사람의 운명 나날이 발전하고 상승하는 명이 될 것이다. 그렇지 못할 경우는 어딘가 모르게 석연치 않은 구석이 느껴지고 상대방에게 어색하고 오해가 될 만한 이미지로 연상되는 이름이라면 결정적이고 중요한 순간에 큰 일을 그 르치게 될 가능성은 크다. 예를 든다면 이석두(李碩斗), 주병신(朱炳信)의 이름들은 그 의미가 인격자체를 모독 하게 들리거나 발음이 조금만 어긋나게 되도 욕설로 들리기 때문에 좋지 않다. 입사면접을 볼 때나 맞선을 볼 때, 혹은 고객과의 상담을 하게 될 경우 이러한 이름은 상대방에게 신뢰를 전혀 줄 수 없으며 오히려 웃음거리를 제공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은 자명하다. 이름은 자기 존중의 시작이며 인생이 이름에 담긴 뜻과 의미처럼 잘 살게 되기를 바라 는 마음으로 불리기를 원한다면 뜻과 의미가 길하고 미래지향적인 이미지가 담긴 이름 이어야 행복해질 수 있다. |
사주와의 좋은 배합이 되어 큰 에너지의 암시가 발생해야 한다. |
부르기 좋고 세련된 이미지의 이름이나 미래 지향적이고 발전적인 이름들 모두 좋은 이름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지어진 이름이 타고난 사주와 잘 배합이 되는가? 이다. 이름과 작명의 관계는 불가분의 관계이므로 서로를 떼어놓고서는 작명의 원리를 설명 할 수 없다. 좋은 이름은 사주와 잘 배합이 되는 이름을 맞춰서 짓는 이름이다. 따라서 사주의 구성을 잘 살피고 오행의 구성상 부족한 기의 흐름을 먼저 밝혀내어 이름자에 사용하는 글자가 사주 상 부족한 기운을 생 해주는 관계로 이름을 지어야만 좋은 이름이 될 수 있다. |
1) 뜻이 나쁜 불용 한자.
작명에 쓸 수 있는 한자 중에는 대법원에서 정한 인명용한자라도 뜻이 나쁘거나 음(音) 이 나쁜 字는 피해야 한다. 또한 글자의 획수가 너무 복잡하거나 비슷한 글자가 많아서 잘못 읽기 쉬운 글자, 이름의 첫 자가 성(姓)씨와 같은 글자, 부를 때 어감이 이상하거 나 불길한 의미를 연상하게 하는 글자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2) 작용이 흉한 불용 한자
불용 한자(不用漢字)에 대한 의견은 학자들마다 그 견해의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불용 한자(不用漢字)라고 하더라도 사주의 특성에 따라 사용해도 좋은 글자도 있는 것 임을 알아야 한다.
불용 한자(不用漢字)는 옛 성명학의 작명 원리에서부터 비롯된 이론이다.
그러나 시대가 변하고 현대에서는 사용해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 글자도 많이 있다.
뜻이 흉하여 이름에 사용할 수 없는 한자와는 달리 뜻이 흉하거나 불길하지 않고 좋은 의미의 뜻을 내포한 한자들도 불용 되는 한자들이 있다. 어떤 출처나 근거가 뚜렷하지 않은 상태에서 무조건 사용하면 클 불행을 당하는 것처럼
설명하는 것은 한자의 활용에 매우 큰 오류가 된다는 것이다. 불용 한자(不用漢字)를 사용하느냐 마느냐에 대한 논란은 한자 자체에 담긴 의미보다는 사회적인 통념상 인정되는 문제가 더 크기 때문에 불용 한자(不用漢字)를 무조건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은 그 근거가 뚜렷하지 않은 것이며 오히려 개똥도 잘 쓰면 약이되는 것처럼 사주의 구성과 잘 배합이 되는 글자를 사용하므로 써 약이 되는 글자가 있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작명학에서 불용한자로 보는 자(字)들은 아래와 같다.
可(가). 强(강). 乾(건). 犬(견). 久(구). 君(군). 斤(근). 金(금). 年(년). 東(동).
露(로). 鹿(록). 立(립). 卯(묘). 文(문). 培(배). 佛(불). 飛(비). 常(상). 盛(성).
成(성). 昭(소). 申(신). 市(시). 時(시). 巳(사). 信(신). 安(안). 羊(양). 榮(영).
勇(용). 午(오). 玉(옥). 王(왕). 雨(우). 元(원). 猿(원). 孺(유). 酉(유). 留(유).
義(의). 益(익). 精(정). 政(정). 芝(지). 鳥(조). 辰(진). 進(진). 淸(청). 丑(축).
治(치). 態(태). 亥(해). 行(행). 皇(황)
아래 에 있는 한자들은 일반적으로 성명학자들 간에 다소 차이는 있지만 불용한자(不用漢字)로 취급하는 경우가 많다. 반드시 사용해서는 안되는 글자라는 의미는 아니다. 때에 따라서 사주의 구성상 적절하게 사용하므로 서 득이 되는 경우는 얼마든지 많다.
글 자 |
내 용 |
甲(갑) |
빛 좋은 개살구격으로 외화내빈형이고 재물에 고통이 따르고 부부궁이 불길하며, 다소 화급한 성질로 대사(大事)를 망치는 경우가 많아 관재구설이 따르고 질병으로 고생한다. 단, 사주에 용신(用神)이 나무(木)인 경우에 이 자를 이름에 쓰면 상당한 출세와 명예가 따르게 된다. |
江(강) |
풍파가 많으며 고독, 불화, 부부이별이 많아 쓸쓸한 삶을 살게 된다. |
康(강) |
인덕이 없고 모든 일은 실패하며 불구자나 나쁜 질병에 걸릴 우려가 있다 |
介(개) |
성격이 과격하며 부부이별 ,질병, 사고 등으로 인해 고통과 고생이 심하다 |
卿(경) |
풍파가 많다, 부부 이별하고 고독하며, 건강이 좇지 않아 단명 |
慶(경) |
허례를 좋아하고 배우자복이 박하다. |
庚(경) |
오행(五行)상 금(金)에 해당하는 글자로 태어난 날 즉 일주(日主)가 갑(甲)인 사람에겐 특히 불길한 자이다. 대체로 인덕이 따르지 않고 부모 형제 덕이 없고 앞길에 막힘이 많아 실패가 많으며 고독하고 신체 허약하며 교통사고· 수술 등의 흉터를 지니게 되고 가정도 우울하며 삶에 신고(辛苦)가 많다. 단 두뇌는 명석하며 군인·경찰·법률·의학계통에 종사하면 흉을 면할 수 있다. |
桂(계) |
부부 운이 크게 불길하여 생리사별, 고독하고 인덕이 없다 |
坤(곤) |
실패와 불운이 따르며 질병과 사고 등 고통이 따른다. |
光(광) |
성격이 포악해지고 주색으로 몸을 망기 쉽고 두뇌는 명석하나 체질이 약해 신병(身病), 쇠약하고 빛은 눈을 부시게 하므로 시력이 약하고 다소 단명하거 나 불구(不具)수가 있으며 명예는 있으나 재운(財運)에 풍파가 많다. |
鑛(광) |
일에 막힘이 많고 두뇌 회전이 빠르지 못하며 다소 우직 과격한 성품에 재수 (財數)가 매우 유동적이며 안정된 생활이 결여되고 고독 신체 허약하게 된다. |
國(국) |
정신이나 육체에 기가 약하여 모든 일이 쇠약해짐을 나타내고 연속적으로 실패하고 관재구설이 많으며 조난(遭難), 횡액이 빈번하여 단명하기 쉽다. |
菊(국) |
부부 운이 박하고 질병, 사고 등으로 많은 고통 따른다. 성품이 나약해져 용기와 기백이 없으며 일시적인 성공은 있으나 매사가 수포 로 돌아가고 고독, 불운(不運)하며 신체도 허약하게 된다. |
龜(구) |
수리역학(數理易學)에서 무극(無極)에서 시작하는 0을 수(數)의 시초(始初)로 보고 9를 마지막 수로 보아 종말(終末)의 뜻이 있어, 일생에 파란곡절과 위험 한 고비가 많으며 횡액, 단명 등의 액운이 뒤따른다. |
根(근) |
건강을 해치며 부모형제와 자녀의 덕이 박하다. |
今(금) |
하는 일이 실패가 많고 이사와 직장의 이동 많고 부부와 자녀 운이 박하다 |
琴(금) |
관재, 구설, 손재, 파산 등이 따른다. |
錦(금) |
극약(極弱)을 상징하는 글자로 운명적 운세의 흐름이 박약(薄弱)하고 자손의 불길(不吉)을 암시하며, 내적 번민과 빈곤으로 말년에 심하게 고생을 하며 부부 운이 박하고 질병, 사고 등으로 많은 고통 따른다.고독하게 된다. |
貴(귀) |
변덕이 심하고 만사 불통, 부모 형제의 덕이 전혀 없고 천박하다. 가정불화 속에 부부간의 고정(苦情)으로 이별수가 많으며 부귀영화와 수명이 어느 한순간에 흩어지고 조난· 객사(客死)· 단명(短命)한다. |
龜(귀) |
인품은 중후하나 성공이 지체되고 험준하여 박명하고 재물에 풍파가 많다. 단, 사주에 용신(用神)이 물(水)일 때 이 자를 이름에 쓰면 대길하여 의외의 성공과 발복· 발전이 있다. 龜 (거북 귀) |
極(극) |
매사가 극단으로 흐르기 쉬워 타인과 융화가 어렵거나 요사, 빈한 우려 부모 덕이 없으며 생활이 안정되지 못해 방랑, 주거 불안이 오며 높은 곳에 오르면 현기증이 나듯 두통· 정신질환이 있을 수 있다. 여성의 경우에는 남편을 극(剋)하는 경향이 많게 된다. |
吉(길) |
다정한 성품이나 인내성이 부족, 대담치 못하고 실천력이 없으며 업무가 부진 하고 곤궁하다. 주거나 안정되지 못하고 주색(酒色)을 조심해야 하며 가정운이 쇠약하다. 조난(遭難)· 교통사고· 형액(刑厄)을 초래하기 쉽다.차남에게 사용不 |
뜻이 나쁜 불용 한자 | ||||
飢 주릴 기 |
渴 목마를 갈 |
缺 깨질 결 |
寡 과부 과 |
戈 창 과 |
孤 외로울 고 |
苦 괴로울 고 |
欺 속일 기 |
哭 울 곡 |
坑 빠질 갱 |
驚 놀랄 경 |
競 다툴 경 |
傾 기울 경 |
隔 막힐 격 |
枯 마를 고 |
鬼 귀신귀 |
減 감할 감 |
恐 두려울 공 |
拘 개 구 |
犬 개 견 |
壞 무너질 괴 |
怪 괴이할 괴 |
愧 부끄러울 괴 |
窺 엿볼 규 |
姦 간사할 간 |
忌 꺼릴 기 |
棄 버릴 기 |
驥 천리마 기 |
|
|
글 자 |
내 용 |
男(남) |
밭(田)에서 힘(力)을 들여 밭갈이하는 형상 또는 열(十)식구의 입(口)을 위해 힘(力)을 써야 하는 형상이니 항시 눈코뜰새 없이 바쁘지만 소득이 적고 고 독하며, 부부간에 갈등이 많고 자손 근심이 있게 된다. |
南(남) |
허영심이 많고 배우자복이 박하다 |
女(녀) |
천하고 고독하고 부모형제 덕과 배우자복이 없다 |
뜻이 나쁜 불용 한자 | ||||
奴 종 노 |
怒 성낼 노 |
難 어려울 난 |
惱 번뇌할 뇌 |
腦 머리골 뇌 |
泥 진흙 니 |
亂 어지러울 난 |
|
|
|
글 자 |
내 용 |
德(덕) |
부모형제의 무덕하며 고독하게 되고 업무에 성과가 미진하며, 특히 여성에게 는 부부간에 생리사별(生離死別)이 있고 자손에 따른 근심사가 있게 된다. 조난(遭難)· 피살(被殺)· 자살(自殺)· 단명(短命) 등의 암시를 초래한다. |
大(대) |
살아가는데 심적(心的)고통이 많고 성공하기까지 가시밭길을 걸어야 하며 인 덕(人德)이 약하고 조난(遭難)·형액(刑厄) 등을 암시하는 흉자(凶字)로, 여자 에게 있어서는 생계를 꾸려가야 하는 고통과 가정에 적막이 있으면 특히 장남 (長男)·장녀(長女)가 아닌 차남(次男)·차녀(次女)가 이름에 쓰면 손위 형제· 자매가 무능하고 실패가 많게 된다. |
挑(도) |
끈기가 없고 허영이 많아 만사를 실패하기 쉽고 일신이 고되고 되는 일이 없 고 질병이 떠나지 않는다. 방랑생활 속에 말년이 고독하게 되며, 기녀 이름에 서 많이 볼 수 있다. |
冬(동) |
관재구설, 파직, 이성문제가 발생한다 |
童(동) |
천인에 속하고 과강하여 비난 등 파란을 받기 쉽다. 일시적인 성공은 있으나 끝내 모든 것이 무산되고 하천(下賤)하게 되며 특히 심적 갈등으로 곤고(困苦)함이 많게 된다. |
東(동) |
장남,장여만 사용 |
乭(돌) |
바위도 못되니 약자나 천자가 아니면 단명에 위험. 분별력이 약하고 의협심은 있으나 천박하며 일가 동기간에 덕이 없고 불우 빈 곤하다. 특히 여성은 석녀(石女: 아기를 낳을 수 없는 여인)가 되기 쉽다. |
뜻이 나쁜 불용 한자 | ||||
逃 도망할 도 |
毒 독할 독 |
盜 도적 도 |
斷 끊을 단 |
|
글 자 |
내 용 |
蘭(란) |
변덕이 심하고 이혼, 금전고통, 가족이별. 부부운과 자녀운이 쇠약하고 고독하며 신병(身病)을 앓거나 단명(短命)하게 된다. 1920년대 화류계(花柳界) 여성들이 이름 글자에 많이 썼다. 운세를 비하시키는 자이며, 모든 일에 결과를 쇠패(衰敗)하게 한다. |
蓮,連(련) |
고독하며 과부,무당,화류계,가정운도 불길 |
禮(례) |
사고를 잘 당하며 자만심이 강해 실패가 많다,과부,무당,화류계 |
魯(로) |
우둔하고 질병,재난이 많으며 주색에 빠진다 |
龍(룡) |
허상을 쫒고 허망한 일이 많이 발생한다 |
了(료) |
종말을 의미하므로 흉하다 |
뜻이 나쁜 불용 한자 | ||||
掠 노략질할 략 |
裂 찟어질 렬 |
縮 모자 랄 |
淚 눈물 루 |
漏 샐 루 |
글 자 |
내 용 |
馬(마) |
무주택이거나 떠돌이 신세가 多 천하며 부산하여 하는 일이 공으로 돌아간다. |
末(말) |
과거 막내딸의 이름(末淑<말숙>, 末子<말자>)에 많이 사용한 글자로 어떤 사 물이나 일에 종말 즉 끝남을 의미하기에 육친무덕(六親無德)하여 고독하고 신 체 허약하며 재물이 모이질 않고 흩어지며 부부간에 반목과 언쟁으로 가정에 불편함이 많게 된다. |
梅(매) |
매화는 눈 속에 피는 것이기 때문에 청순가련을 뜻한다. 그래서인지 일신에 장애가 많고 배우자덕을 포함, 인덕이 없어 고독하며 건강 상 여성적 질환을 앓을 수 있다. 과거 화류계에 종사하는 여성에게 많이 볼 수 있었던 자(字)이다. |
明(명) |
온순한 성품에 두뇌 회전이 명석하나 운세에 굴곡이 심하고 금전이 잘 모아지 지 않으며 생활하는데 항시 변수가 많은 운이 유도되어 풍파가 있고 인덕이 없으며 구설이 따르고 질병이 있고 부부 애정운도 박약(薄弱)하다. 특히 건강상 시력과 심장이 약하게 되니 건강이 불리하게 된다. |
命(명) |
의지할 곳 없이 평생 고독과 재액(財厄)이 따르고 생활환경이 불우하게 되며 건강상 문제점이 있어 신체 병약하며 단명을 초래하게 된다. 여성은 남편 덕이 없어 재혼수가 많으며 자식문제로 골치를 앓게 되고 혼전 혼후를 막론하고 생활전선에 뛰어들어 신역이 고되다. 자녀운도 없다. |
武(무) |
부부운 박하며,가정운 좇지 않다 |
黙(묵) |
삶의 기복 심하고 고통이 따른다,허약한 체질이 많다 |
美(미) |
온순 다정하나 소년 시절이 불우할 수 있고 고독하며 일생을 통해 한 번은 크 게 파란곡절을 당하고 부부운도 좋지 않다. 금전이 파산. 또한 건강이 허약하여 수술(手術)수가 있으며 여성적 건강이 약하거나 냉증 (冷症)이 있게 된다. 다만 연예계에 종사하면 인기는 반드시 얻을 수 있다. |
未(미) |
부모 형제의 덕이 없게 되고 고독· 불행을 초래(招來)하는 자(字)로 특히 소 띠(丑年生), 소날(丑日), 개띠(戌年生), 개날(戌日)에 태어난 사람이 이 자를 쓰면 흉이 더욱 증폭된다. 종말을 의미하므로 흉하다. |
敏(민) |
성품이 강직하고 예민하며 인덕(人德)이 적고 노력만큼의 결과가 적으며 정상 일보 직전에서 물러서는 경우가 많게 된다. |
뜻이 나쁜 불용 한자 | ||||
灣 오랑캐 만 |
鳴 울 명 |
盲 소경 맹 |
|
|
글 자 |
내 용 |
法(법) |
성품이 편협적이고 융통성이 없으며 삶을 통해 재해(災害)와 곤고(困苦) 가 많다. 매사가 흐르는 물(水)에 씻겨내려 가듯(去) 일정한 정착지가 없어 생활이 빈약하고 박명해진다. |
炳柄丙秉(병) |
고난, 고통, 교통사고 등 불의의 재난 잘 당한다. |
寶(보) |
부부 이별수 있으며 애정의 번뇌가 심하다 |
福(복) |
복의 반대는 불행이니 과부나 홀아비가 되며 재난이 항상 따라 다닌다. 흔히 지지리도 복이 없고 가난한 집안에서 아기가 탄생할 때 너는 오복 (五福)· 칠복(七福)· 만복(萬福)을 지녀 부디 행복하라는 염원에서 이 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인지 필자가 조사한 바로는 구한말(舊漢末)이후 주로 머슴의 이름 에 많이 나타나는 자로 노력도 하기 전에 그저 하늘의 복만을 구원해서 인지 몰라도 도리어 천박하게 되며 곤궁 속에 금전적으로 실패하는 경우 가 많다. 특히 여성에게는 남편덕이 없게 된다. |
鳳(봉) |
가정불화/독수공방할 수가 있다. 봉황(鳳凰)이라는 새는 상상의 새로 길조(吉鳥)의 상징이지만 성격적으 로 자만하거나 교만해서 매사에 독불장군식으로 대처해 고독하고 성공하 기까지 심한 고생을 한다. 가정도 불화하기 쉽고, 특히 여성에겐 남편을 극(剋)하고 자손을 파(破) 할 수 있어 독수공방(獨守空房)하기 십상이다. |
奉(봉) |
고난, 고통, 고독, 과부나 중이 많다 |
富(부) |
배신을 당하거나 관재구설이 따른다. 천박하고 빈천하기 쉬우며 좋은 일 속에서도 항상 마(魔)가 끼어 복(福) 이 깨지고 뜻밖의 재앙으로 말년(末年)이 쓸쓸하며 재물이 물처럼 새어 나가는 등 경제적 고충이 많게 된다. |
分(분) |
자신에게 주어진 복(福)마저 반으로 감소· 소멸되고 이동이 잦고 객지에 서 고생하며 타인의 덕이 별로 없는데다가 배우자 복이 없어 부부 이별 수가 있고 재혼, 독신 등 가정파란이 많고 모아 두었던 금전마저도 뿔뿔 이 흩어진다. |
粉(분) |
바람에 이리저리 흩날리듯 마음에 중심이 약하고 정처없는 불안정한 생 활 속에 애정에 파란(波亂)이 많아 결혼 생활이 순탄치 못하며 배우자와 생 사별 등 파란, 독신자가 많고 항시 경제적 고충으로 삶이 고달프게 된다. |
뜻이 나쁜 불용 한자 | ||||
腐 썩을 부 |
否 아닐 부 |
非 아닐 비 |
負 질질 부 |
放 해로울 방 |
迫 핍박할 박 |
卑 낮을 비 |
佛 부처 불 |
秘 신비로울 비 |
北 북녘 북 |
氷 엄음 빙 |
犯 범할 범 |
病 병 병 |
貧 가난할 빈 |
婢 여종 비 |
背 등 배 |
伐 칠 벌 |
|
|
|
글 자 |
내 용 |
絲(사) |
관재구설이 따르고 재물운이 박하다 |
山(산) |
변덕이 심하고 결혼운이 흉하다. 고지식하고 강직한 성격으로 자기 주장이 너무 강해 남과 융화할 줄 모르고, 산을 오르려면 험준하듯 생애에 고통이 많고 고독하며 일에 시작과 끝이 무미 건조하여 곤궁이 있으며 부부간에 정(情)이 소홀하고 자식 근심이 있다. |
上(상) |
가정불화가 있고 질병으로 고생한다 |
霜(상) |
매사에 속성속패하고 구설이 따른다. 매사에 미결(未決)을 암시하는 자로 속성속패(速成速敗)하기 쉽고 부부간에 구설풍파(口舌風破)와 고정(苦情)으로 불화합하며 재난(財難)이 많게 된다. |
霜(상) |
매사 미결을 암시하며 속성속패하고 구설이 따른다. |
生(생) |
|
石(석) |
부모유산을 탕진하고 단명하다. 일에 좌절이 많아 재물 모으기가 힘이 들고 다소 우직하고 고집이 세며 융화 력이 없어 대인관계에 처세가 불편하다. 자식 농사가 잘 안되고 부부 애정운마저 허약하여 가정에 찬 기류가 흐르는 글자이다. 단, 아호(雅號)에 사용하는 것은 무방하고 오히려 큰 기백을 준다. |
錫(석) |
불화 심하고 재물 낭비 많으며 질병과 사고 많다 |
仙(선) |
가정불화하고 재물복이 없다. 사람(人)이 산(山)에 들어가 신선(神仙)이 되려 하면 세속의 온갖 오욕칠정 (五慾七情)을 버려야 하듯 고독하고 재물이 따르지 않으며, 부부 이별수 속에 갖은 고생을 다하는 자로 특히 여성에게 있어서는 그 흉이 더욱 증가된다. |
雪(설) |
머리는 크나 꼬리는 적은 것과 같이 매사에 완결됨이 없고 업무가 부진하며 일찍이 한쪽 부모를 잃거나 육친(六親)의 덕이 없고, 금전이 잘 모아지지 않 으며 특히 여성은 가정에 적막이 흘러 이별수가 있고 말년이 고독하게 되고 배신을 잘 당한다. |
星(성) |
하늘에 별과 같이 망상가. 고독하고 배우자복이 박하고 단명 |
笑(소) |
뜻밖의 재난이 발생한다 |
松(송) |
투지적인 정신은 있으나 매사가 허무하고 박약하며 금전손실이 많고 실패가 많고 금전적 갈등 속에 건강에 애로가 많게 된다. 불교의 법명(法名)이나 호(號)에 사용하는 자이다. |
壽(수) |
그 옛날 문명의 혜택이 적고 학질· 염병 등으로 남녀노소 죽는 사람이 많을 때 또 자손이 귀한 집안에서 어렵게 자손을 얻어 오래오래 병없이 장수하라고 즐겨 쓰던 자이나 반대의 운(運)을 유도하여 단명하지 않으면 심한 생활고 속에 번민이 많고, 일가 동기간 덕이 없이 고독하며 부부간에 고충이 많다. 건강상 고혈압· 당뇨병· 간 기능 계통에 유의해야 한다. |
淑(숙) |
독선적이고 질병으로 고생한다. 천품(天品)은 고결하고 착하나 고집이 지나치게 강하고 육친(六親)의 덕이 부 족하며 애정사(愛情事)에 번민이 많고, 결혼 후에도 부부간에 의견대립과 이 상의 차이로 이별수가 있으며 고독과 풍파가 겹치게 된다. |
洙(수) |
질병이 많고 좌절과 고통 많이 따른다 |
淑(숙) |
독선적이며 질병으로 고생한다. |
順(순) |
일시적인 성공은 있으나 실패가 따르고 신경이 예민하며 부부지간에 공방수 (空房數:이별을 의미)가 있다. 중년말(中年末)부터 불운 속에 곤궁하게 지내는 수가 많게 되고 배우자 포함 해서 건강상 냉증(冷症)이나 잔병치레 및 관절 계통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
勝(승) |
업무에 중단과 좌절이 많고 대인관계에 하극상의 일을 저질러 인덕과 출세에 손상이 오기 쉬운 자이나 직업이 스포츠 계통의 승부세계에 있는 사람은 도리 어 전도양양하고 승승장구할 수 있다. 부모덕이 박하고 재물복이 없다. |
時(시) |
성공과 실패와 고독, 질병 등 기복이 심하다 |
新(신) |
사치와 허영심이 많을 수 있고 이해력이 약하고 기다리는 인내가 약하여 가정불화가 끊이지 않는다. 성품이 온순하고 사리는 밝으나 고독과 곤고(困苦)가 많으며 새것에는 쉽게 때가 잘 타듯 타인의 중상모략이 종종 있게 되고 풍파도 많으며 신체가 허약 하게 되어 장수(長壽)할 수 없게 된다. |
伸(신) |
인덕(人德)이 없고 노력만큼의 대가가 불충분해 결과가 미진하며 자손(子孫) 을 극(剋)하고 고독이 유도된다. |
實(실) |
깨끗하고 고상한 성품이지만 하는 일이 막히고 끊기는 수가 많아 재물이 모아 지지 않고 고독· 조난의 우려가 있는 불길(不吉)의 연속성이 있는 자이다. 관재구설, 형액이 따르고 이성문제가 복잡하다. |
心(심) |
인정이 없으며 재물복이 박하다. 항시 주변 환경이나 마음에 갈등과 고통이 따르고 자존심(옹고집형)이 강하고 신경이 예민하며 부부 애정이 희박하고 불길해 이별수가 있으며, 신체 허약하 고 인정이 없어서 재물이 흩어지며 매사에 실패가 속출해 말년이 고독하다. |
植(식) |
질병으로 고통, 인덕이 없고 자식운이 박하여 횡액을 잘 당한다 |
뜻이 나쁜 불용 한자 | ||||
散 흩어질 산 |
喪 복입을 상 |
愁 근심 수 |
傷 상할 상 |
殉 순장 순 |
襲 엄습할 습 |
衰 쇠약할 쇠 |
消 사라질 소 |
削 깍을 삭 |
損 덜 손 |
글 자 |
내 용 |
安(안) |
여자로서는 괴걸이 아니면 사용할 수 없다. 그 원인은 여자가 갓을 쓰고 있기 때문에 한 가정을 통치한다는 말은 과부나 독신이라는 뜻으로 판단 |
岳(악) |
악(嶽)의 고자(古字)로 험준한 산령을 넘듯 인생살이가 고달프고 악은 곧 악 (惡: 모질 악)자와 발음이 비슷한 관계로 성명에 이 악(岳)자가 있으면 다소 몰인정하고 잔혹한 면이 잠재해 있고, 부부간에 정이 없어 이별수를 겪게 되 고 변란· 형액(刑厄)· 풍파(風波) 등을 초래한다. |
良(양) |
배짱은 크나 실속이 없고 항시 주거가 불안하며 발전이 없는 자이다. 여성에겐 고독을 유도하며 이성적 갈등 속에 가정이 적막하다. |
愛(애) |
특히 여성에게 매우 불길한 글자로 여성은 한 사람에게 사랑을 주고받아야지 이 사람 저 사람에게 사랑을 주고 받으면 고귀함이 상실된다. 따라서 이 글자는 부정(不貞)· 음란(淫亂)을 암시하여 일찍부터 이성 관계를 갖는 등 애정생활에 번민이 많게 되고, 부부운에 이별을 유도하거나 간통(姦 通) 등의 흉한 글자이며 부모 형제와도 인연을 박(薄)하게 한다. |
女(여) |
천박할 수 있고 고독과 산재(散財)를 초래하게 되며 부모 형제의 덕이 없고 불의의 재난으로 고생을 면하기 어려우며 배우자 덕이 없어 결혼에 실패하기 쉽다. 남녀 모두 만혼(晩婚)을 해야 하며, 여성은 결혼 후에도 사회 활동 등 직업을 갖는 게 좋다. |
泳(영) |
실패와 좌절 많고 인덕이 없다 |
榮(영) |
근심걱정이 끊이지 않으니 쓰디쓴 경험을 하게 되며 일마다 성취되지 않는다 |
煐(영) |
가난하거나 단명 한다. 그 원인은 꽃뿌리가 불속에 있기 때문 |
英(영) |
남자는 일신에 영화가 있고 자기가 맡은 업무에 두각을 나타내며 출세할 수 있으나 여자는 불길한 운을 유도하는 자로 자존심, 자만심이 강하고 팔자를 세게 만들어 부부간에 갈등을 유발시키고 자녀운이 적으며, 가정이 불화하기 쉽고 항시 삶이 고달프게 된다. 단 사주 상에 식신, 상관이 있어서 배풀 수 있는 미덕이 있다면 이러한 좋지 않은 작용이 줄어든다. 대체로 사회활동을 해도 재수(財數)가 항시 유동적이고 불안하여 금전이 잘 모아지지 않을 뿐 아니라 신체 허약할 수 있다. 특히 여성에게 천박한 운을 주도해 미천한 직업을 갖게 하는 경우가 많다. |
禮(예) |
성품은 영민하나 모든 일에 불성(不成)이 많고 금전적 애로가 많으며, 육친 (六親)의 무덕(無德) 속에 부부간의 정마저 화합치 못해 이별수가 있으며, 조 난(遭難) 객사(客死) 형액(刑厄) 단명(短命) 수술(手術) 등을 암시하게 한다. |
外(외) |
인덕이 없고 하는 일에 실패가 많다, 재물의 낭비가 대단히 심하다 |
玉(옥) |
나 부부파란이 아니면 有 매력은 있는 편이고 두뇌는 명석하나 건강에 문제점이 있고 고독하며 부부 사 이에 불화가 많거나, 요사에 위험이 있고 신경이 무척 예민하고 항시 근심· 걱정이 떠나질 않으며 조난(遭難)· 객사(客死)· 단명(短命)을 초래한다. |
沃(옥) |
재운이 없으며 질병으로 고통, 고독 |
完(완) |
장남, 장여만 사용. 동생이 사용하면 형제부모의 수명이 짧아진다. 부부간에 다정치 못하여 가정에 불협화음(不協和音)이 속출하고 자식에 근심 운이 따르며 교통사고· 신체 허약· 부상 등이 초래(招來) 된다. |
王(왕) |
권좌의 최고봉 자리는 언제나 외롭고 고독하고 일도 많으며 타인에게 구설· 모함도 받고 쇠패(衰敗)와 산재(散財) 속에 일생을 통해 곤란지경이 많다. |
龍(용) |
구렁이가 천년 동안 아무 것도 먹지 않고 오로지 하늘의 맑은 이슬만 먹어야 용이 된다는 전설처럼 성공하기까지 그 누구보다도 고생과 시련이 심하다. 호사다마(好事多魔)에 인덕이 약하고 주위로부터 경쟁· 시샘· 구설이 많으며 스캔들도 종종 있을 수 있다. 개띠(戌年生)나 개일(戌日)에 태어난 사람이 용자를 쓰면 흉이 증폭된다. 단, 용자가 이름에 있으면 인내하기 어려운 숱한 고생을 한 후에 겨우 크게 성공하는 장점도 있으나 대부분 중도에 좌절하는 경우가 많다. |
雨(우) |
구설수가 많으며 평생 고난과 고통이 따른다 |
雲(운) |
바람부는대로 흘러가는 뜬구름처럼 중심이 약하고 구름이 모여 비가 되듯 장 마에 모든 것이 흩어져 버리는 형상처럼 재물이 새어나가고 색정(色情)의 난 (難)이 있어 가정파란, 일생 고생을 면하기 어렵다. 역술인이나 스님의 호(號)에 많이 쓰는 독특한 글자이므로 일반인이 쓰면 좋 지 않다. |
月(월) |
달처럼 중천에 외롭게 떠 있으니 고독을 피하지 못한다. 화류, 도화성을 의미 花(꽃 화), 英(꽃부리 영) 자가 이름에 들어 있다고 하여 전부가 다 미천한 직업을 소유하는 것은 아니나 성명 철학적 통계로 볼 때 이러한 자들은 여성 에게 있어 투박한 인생길을 만들고 애정에 시련을 주며 박복(薄福)한 운을 유 도케 하는 자로 그때 그 시절 月, 花, 英 등의 자를 가명으로 썼든 실명으로 썼든 거리의 여인에게 많았던 것도 성명 철학적으로 볼 때 우연의 일치는 아 니라 하겠다. 달에게 소원을 비는 형상의 무속이 있어서인지 무속인의 호(號)에 많고 옛날 기녀(妓女)의 이름에 많이 볼 수 있는 특징이 있다. |
遠(원) |
부모 형제덕이 없고 타향에서 고생하며 매사에 불화와 대립된 의견으로 고립 되고 좌절· 실패 속에 일에 매듭이 없이 흐지부지 끝나는 관계로 재물 복이 없으며 삶에 파란곡절이 많고 건강에 문제점이 돌출 된다. |
元(원) |
장남, 장여만사용 |
銀(은) |
가정이 불화하고 일생고독하다 |
義(의) |
모든 일이 순조롭지 않고 장애가 끼고 인덕과 배우자 덕이 없어 고독, 불행 |
伊(이) |
고독하다. 일본에서 많이 쓰는 자이다. |
仁(인) |
고집과 편견이 강하고 삶에 시련과 풍파가 많으며 건강운이 좋지 않다. 가정에 적막감이 흐를 수 있고 대외적으로 인덕(人德)이 약하며 특히 이름에 이 글자가 있으면 늦게 결혼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융통성이 없고 금전거래시 손실이 많아 동업(同業)을 절대 삼가야 한다. |
寅(인) |
성급한 자 多,형벌이나 중병에 위험이 有, 특히 차남에게는 절대 凶 |
日(일) |
장남, 장여만 사용/ 매사에 장애가 따르고 불치병으로 고생한다. 성품은 청수(淸秀)하나 모든 일을 헤쳐 나가는데 장애가 많고 부부운, 재물운 이 약하며 포부, 이상은 광대하나 실현되지 않고 항시 고독감이 따르며 육친 무덕(六親無德)을 초래한다. |
뜻이 나쁜 불용 한자 | ||||
慾 욕심낼 욕 |
艶 탕스러울 염 |
疑 의심할 의 |
惡 악할 악 |
殃 재앙 앙 |
怨 원망할 원 |
辱 욕될 욕 |
泣 울 읍 |
哀 슬플 애 |
畏 두려워할 외 |
違 어길 위 |
抑 누룰 억 |
嗚 슬를 오 |
誤 그르칠 오 |
迂 굽을 우 |
誘 꾈 유 |
刃 칼랄 인 |
厄 재앙 액 |
疫 염병 역 |
餓 주릴 아 |
傲 거만할 오 |
弱 약할 약 |
淫 음탕할 음 |
搖 흔들 요 |
壓 누를 압 |
僞 거짓 위 |
陰 그늘 음 |
|
|
|
글 자 |
내 용 |
子(자) |
장남, 장여만 사용,賤(천)하지 않으면 부부파란이 多. 사주에 물(水)이 없을 때는 사용해도 좋으나 그 외엔 흥(興)과 패(敗) 가 교차하여 재액(災厄)이 많고, 가정에 불화가 자주 일어나며 부부 이 별수가 있고 매사에 곤액(困厄)이 따른다. 특히 말띠· 양띠 또는 말날(末日)· 양날(羊日)에 출생한 사람이 子를 쓰면 흉이 더욱 증폭되어 만사가 불길(不吉)하다. |
長(장) |
장남, 장여만사용 |
宰(재) |
관재수 |
在(재) |
관재수, 실패 |
載,栽,哉(재) |
고난, 고통, 이동 등 변동이 많다 |
占,點(점) |
부모덕이 없고 부부간 불화가 따른다. 흔히 몸이나 얼굴에 점을 갖고 있는 특징으로해서 `점박이'니 `점순이' 니 하며 다소 천박하게 사용하는 글자로 관상학에서도 면무호점(面無好 點)이라 하여 얼굴에 있는 점치고 좋은 점이 없다 하였다. 성명학에서도 이 자를 사용하면 부모 형제간에 덕이 없고 건강이 약하 며, 재난·관재(官災)·부상 등과 함께 부부간의 갈등과 이별을 유도하게 되어 있으며 출세길이 막히게 된다. |
田(전) |
입이 10개이니 말이 多 |
貞(정) |
성공이 지속적이지 못하고 인덕이 없어 고난이 따른다. |
晶(정) |
관재구설이 따르고 배우자복이 박하다. |
竹(죽) |
실패와 좌절을 당하고 일생이 고독하다. 겉은 화려하나 속이 비어 있는 형상으로 실속 없는 생활이 지속되고 자 존심만 강하고 아집 속에 융화력이 없어 인덕(人德)도 없고 고독하며, 가정에 수심이 많아 애정운도 적막하게 된다. |
仲,中(중) |
중도 좌절 |
地(지) |
무릇 삼라만상(森羅萬象)의 모든 사물(事物)이 흙에서 태어나 흙에서 사장되어 버리듯 삶의 변화가 많아 신역(身役)이 고되고 노력한 만큼의 성과가 돌아오지 않으며 재화(災禍)와 조난(遭難)을 당하기 쉬우며 성 공운에 막대한 방해를 준다. 기초가 약하고 재액이 많이 오므로 쓰지 않는 것이 좋다. |
枝(지) |
가정이 불화하고 고독하다. |
鎭(진) |
실패 |
眞(진) |
진짜의 반대는 가짜이니 하는 일마다 헛일이 되어 불행하다 |
珍(진) |
만사가 중도에 어긋나며 여자의 경우 과부수가 허다하다 |
뜻이 나쁜 불용 한자 | ||||
藏 감출 장 |
障 막힐 장 |
塵 끌 진 |
止 그칠 지 |
占 점칠 점 |
折 꺽을 절 |
絶 귾을 절 |
征 칠 정 |
懲 지계할 징 |
雜 섞일 잡 |
爭 다툴 쟁 |
刺 찌를 자 |
戰 싸움 전 |
|
|
글 자 |
내 용 |
昌(창) |
고독,구설수,색정의 번뇌가 많다 |
天(천) |
부모덕이 없고 빈한하며 성공이 미약하고 매사 잘 이루어지지 않으며, 특히 여자의 이름자에 있으면 남편운이 없어 재혼을 하는 수가 많고 고 독과 불행을 초래한다. 賤人(천인)이 아니면 夭死(요사)에 위험이 有. |
川(천) |
글자의 모양이 분산하는 것이니 만사가 흩어진다 |
鐵(철) |
가난한 데다 고독까지 겹치며 남에게 천대를 받는 불행한 글자이다. 성품은 영리하고 민첩하나 성질이 난폭하기 쉽고 업무에 손재(損財)와 재난이 따르며 모든 일이 불성(不成)되기 쉽다. 특히 공부운이 약하고 생각없이 처신을 해 화근을 자초하는 자이다. |
初(초) |
성품이 단정하고 청아하나 고난과 고독을 면할 길이 없으며 매사에 시 작만 있지 끝이 없이 결실이 없는 허무한 자로 불행(不幸)· 불운이 유 도된다. |
忠(충) |
의리가 많고 박애정신은 있으나 하는 일에 고난, 고초가 많고, 생사 (生死)의 극난(極難)을 몇 번 넘겨야 하며 조난(遭難)· 단명(短命)을 초래한다. |
뜻이 나쁜 불용 한자 | ||||
針 바늘 침 |
沈 잠길 침 |
焦 그을릴 초 |
錯 억긋날 착 |
債 빗질 채 |
塹 부끄러울 참 |
|
|
|
|
글 자 |
내 용 |
泰(태) |
장남, 장여만사용 |
뜻이 나쁜 불용 한자 | ||||
痛 아플 통 |
貪 탐할 탐 |
墮 떨어질 타 |
怠 게으를 태 |
濁 물흐릴 탁 |
歎 탄실한 탄 |
投 던질 투 |
奪 빼앗길 탈 |
退 물러갈 퇴 |
耽 즐길 탐 |
鬪 싸움 투 |
汰 씻을 태 |
|
|
|
글 자 |
내 용 |
平(평) |
온순하고 다정다감한 성격이나 주도면밀하지 못해 경솔하며, 매사가 중도에 좌절되기 쉬워 재물에 실패가 많으며 삶에 역경이 많아 흥왕(興旺)된 인생과 거리가 멀고, 건강상 잔병치레· 위장 장애· 간 기능 저하 등을 겪을 수 있다. |
風(풍) |
행복도 부귀도 짧고 각종파란 속에서 살아간다. 글자 그대로 풍류를 즐기니 주색(酒色)에 빠지기 쉽고 마음의 중심이 약해 항 시 변동· 변화를 좋아해 제대로 성취하는 일이 없다. 특히 여성의 이름에 이 자가 있으면 남성보다도 더 심한 고생과 고초를 겪게 된다. |
弼(필) |
남녀공히 풍류를 즐기기때문 가난을 면키어려운 명자라 하였고 그 원인은 활궁속에 100자가 들어있다. |
뜻이 나쁜 불용 한자 | ||||
波 물결 파 |
罷 마칠 파 |
被 입을 피 |
敗 패할 패 |
片 조각 편 |
|
廢 폐할 폐 |
|
|
|
글 자 |
내 용 |
鶴(학) |
너무나 청수하여 남이 알아주기는 해도 재물이 없어 가난하게 된다. 항시 외롭고 고독이 따르며 불시에 생각지도 않은 불행이 엄습하고 백원 벌면 이백원 나가는 형상이어서 금전 고통이 따르고 매사에 배운 지식과 능력을 활 용치 못하며 여자는 홀로 되는 경향이 많다. 호(號)나 법명(法名)에 쓰이는 자이다. |
香(향) |
부부운 나쁘며 고독,고통,인덕없다 |
海(해) |
병고 아니면 천직등 각종파란이 심하다. 잔잔한 바다도 일시에 파도가 치고 풍랑을 일으키듯 인생살이에 고난과 풍파 가 반복되고 재물이 새어나가며 특히 여성은 고단한 삶 속에 애정운과 자녀운 이 쇠약하다. 불교의 법명(法名)이나 호(號), 연예인의 이름으로는 좋다. |
幸(행) |
고통이 많고 실패가 많으며 주색으로 건강을 해친다. 모든 것에 기초 부족으로 물거품이 되기 쉽고 살아가는데 시비(是非)가 많게 되며 부상 수술 등의 횡액 속에 가슴 조이는 일이 많게 되고 천박할 수 있다. |
華(화) |
남녀공히 악평,생에 각종 파란이 심하다. |
花(화) |
賤(천)하게 놀거나 한 남편과 행복할 수 無. 아름다운 꽃은 쉽게 꺾이고 시드는 것처럼 일찍 이성에 눈을 떠 사랑에 고초 와 실패를 겪기 쉽고 주관이 약해 마음에 흔들림이 많게 된다. 재물복이 약하며 고독· 구설· 이별· 허영· 과소비 등을 유발시키는 글자로 과 거 화류계(花柳界) 여성 이름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자이기에 여성에게 심히 불길한 글자이다. |
鎬(호) |
인덕 없고 주색 등으로 부부 갈등이 있다. |
好(호) |
여자(女)와 남자(子)가 서로 마주 보는 형상이니 바람기가 내포되어 있고, 매사 실속 없는 생활 속에 주거 변동과 직장 이동이 많아 생활 터전이 불완전 하며 무슨 일이든 속성속패(速成速敗)하고 시종일관할 수 없게 만드는 자다. |
虎(호) |
대개 단명한 사람이 많으며 그렇지 않으면 가난하다. 사자는 떼를 지어 행동하지만 호랑이(범)는 혼자 행동하듯 자만심이 강하고 과격하며 좌충우돌(左衝右突)하는 성격으로 일에 매듭이 없으며, 병약하거나 단명하기 쉽다. 특히 여성은 남편을 내쫓는 형이 되어 과부수이며 원숭이띠(申年生), 원숭이 날(申日), 닭띠(酉年生), 닭날(酉日)에 태어난 사람이 호(虎)자를 쓰면 세상 을 원망하는 일이 많이 생기고 매사가 일장춘몽(一場春夢)이 된다. |
孝 (효) |
성품은 충직(忠直)하나 부모 형제의 덕이 없고 가정적 적막 속에 운이 하락되 어 고생을 한다. |
뜻이 나쁜 불용 한자 | ||||
魂 넋 혼 |
毁 헐 훼 |
割 해로울 할 |
險 험할 험 |
禍 재화 화 |
凶 융할 흉 |
害 해할 해 |
血 피 혈 |
岐 산길험 할 |
|
患 근심 환 |
荒 거칠 황 |
黑 검을 흑 |
形 형벌 형 |
|
글 자 |
내 용 |
一(일) |
독자(獨自), 독신(獨身)의 외로움 속에 어느 한 분야에 일위(一位)가 되기 위 해서는 각고의 노력으로 수많은 경쟁자를 물리쳐야 하듯 매사에 고단함이 많 고 주위의 시비· 모략이 분분하게 된다. |
二(이) |
하나가 분리되어 둘이 되는 형상으로 주어진 복이 반으로 감소되고 육친무덕 (六親無德)속에 부부운과 건강운마저 불길해진다. |
三(삼) |
王(임금 왕)자에 기둥(一)이 빠진 격이니 왕이 없으면 구심력을 잃어 신하가 제각기 흩어져 분열이 되는 형상으로 일시적인 성공은 거둘 수 있으나 분열이 심하고 구설수가 많아 그 성공의 생명력이 짧고 재물이 흩어지고 분산되며 말 년이 쓸쓸하게 되는 등 하락운이 초래된다. |
四(사) |
발음상 죽을 사(死)와 같은 관계로 이름에 쓰면 조난(遭難)· 단명(短命)· 수 술(手術)· 안과 질환(眼科疾患) 등의 흉운(凶運)이 뒤따른다. |
五(오) |
주관이 뚜렷하지 못하고 약하여 타인과의 승부에서 패(敗)하기 쉽고 주변에 적이 많으며 수술· 병약· 고난· 고초 등을 유발케 한다. |
六(육) |
부모 형제의 덕(德)이 없어 살아가는데 경제적 고통과 고생을 겪게 되며, 많 은 좌절과 고초를 겪고 나야 겨우 성공하는 자이다. 특히 재물과 인연이 적은 관계로 많은 금전을 모으면 그것을 좋은 일, 즉 자 선에 써야지 혼자 모두 가지려 하면 재(財)가 살(殺)을 낳는다(財生殺)하여 일시에 병마(病魔)와 우환이 넘치게 된다. |
七(칠) |
하는 일마다 실패와 좌절이 많고 금전적 풍파가 속출하며 일에 매듭이 없다. 특히 성격에서 우리가 쓰는 말로 칠칠치 못하다는 식으로 다소 주도면밀하지 못하고 거칠고 하는 업무나 일에 빈틈이 많다. 흔히 고전 드라마의 머슴 이름에 칠복(七福)이란 이름이 많이 나오는데 칠자 는 부모 형제의 덕이 없다. |
八(팔) |
글자 모양 자체가 좌우로 갈라지고 퍼진 형으로 의지와 인내는 강해 일시적 출세와 성공은 있으나 그 생명력이 짧아 영화(榮華)를 오래 지키지 못하며, 특히 초년 고생이 심하고 부부간의 정(情)이 소원하다. |
九(구) |
수리역학(數理易學)에서 무극(無極)에서 시작하는 0을 수(數)의 시초(始初)로 보고 9를 마지막 수로 보아 종말(終末)의 뜻이 있어, 일생에 파란곡절과 위험 한 고비가 많으며 횡액 등의 액운이 뒤따른다. 가난하거나 농촌출신이면 무방, 그 외는 단명, 천대받는 등 위험이 有 |
千(천) |
선친의 덕이 없고 타향에서 고생하며 구설· 관재(官災)· 부상· 수술을 유도하 며 초혼에 실패하기 쉬운 관계로 늦게 결혼해야 하고 여성은 나이 차이가 많 은 남성을 만나야 다소 안정을 얻을 수 있다. 단, 성으로 쓰이는 경우는 상관없다 |
萬(만) |
꽃은 피나 열매를 맺지 못하는 형상이니 매사에 결과가 무산되고 노력의 대가 가 없으며 남자는 정력(精力)이 약할 수 있고 여자는 난산(難産)하기 쉽다. 차면 기운다는 말과 같이 富에서 貧/上에서 下로 좋은데서 나빠지는 흉명 |
글 자 |
내 용 |
春(춘) |
잠깐 지나가는 봄에 비유하여 일에 의지가 약하고 막힘이 많으며 특히 여성에 게 있어 화려함은 있으나 허영이 있고, 애정운이 쇠약하여 배우자복이 없으며 혼전혼후를 막론하고 생활 전선에 뛰어 들어야 하는 고달픔이 있게 된다. 단, 남성은 명예로 출세하는 자가 많다. |
夏(하) |
여름엔 온갖 해충(害蟲)이 기승을 부리듯 업무에 파란곡절이 많고 뜻하지 않 는 사고나 주색에 빠지기 쉽고 매사에 결실이 없으며 특히 수족(手足)에 상처 를 입을 수 있다. 과부,화류계 이 자가 이름에 있는 사람은 운전시 교통사고가 많으니 각별히 신경을 써 운전에 조심해야겠다. |
秋(추) |
쓸쓸히 떨어지는 낙엽처럼 고독하고 일시적인 성공은 있으나 곧 정상의 자리 에서 밀려나게 되며 부부간에 정(情)이 부족하게 된다. |
冬(동) |
북풍한설(北風寒雪) 눈보라의 겨울엔 산천초목(山川草木)이 얼어붙듯 끈기와 자신감의 결여로 일마다 실패가 많고 가정에도 냉기가 흘러 보이지 않는 부부 갈등 속에 이별수 까지 있으며 고생· 부상· 수술 등을 야기시키며 특히 여성 에겐 생식 부위에 질환이 있을 수 있다. |
본명이 김창수(金昌洙)이신 고(故) 김구(金九) 선생님의 애국과 독립을 위해 자신의 삶마저 저버리고 노력하신 그 험준한 인생길이 결코 우연은 아니라 생각한다. 지금까지 열거한 자 이외에도 上(위 상), 下(아래 하)는 복을 감소시키고 방향을 나타내는 東(동녘 동), 西(서녘 서), 南(남녘 남), 北(북녘 북)의 글자도 가급적 사용치 않는 것이 좋다.
오행상(五行上) 東은 木, 西는 金, 南은 火, 北은 水로 사주에 부족한 오행을 보충할때 東과 南은 이름자에 사용해도 무방하나 西와 北은 운을 하락시킨다.
또한 천간(天干)을 나타내는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와 십이지(十二支)를 뜻하는 子, 丑, 寅, 卯, 辰, 巳, 午, 美, 申, 酉, 戌, 亥 등을 역학의 지식없이 함부로 쓰면 파재(破財)· 단명(短命)· 이별을 유도하고 운세를 그르칠 수 있으며, 낮에 태어난 사람이 星(별 성)자를 쓰거나 月(달 월)을 이름에 쓰면 일에 실패가 많고 매사에 기회를 놓쳐 부귀와 거리를 멀게 한다.
또 一(한 일), 甲(갑옷 갑), 元(으뜸 원), 上(위 상), 允(맏 윤), 先(앞 선), 大(큰대), 宗(마루 종), 東(동녘 동), 春(봄 춘), 太(클 태), 泰(클 태), 巨(클 거), 弘(클홍), 長(길 장), 初(처음 초), 始(비로소 시), 碩(클 석), 乾(하늘 건), 天(하늘 천),
斗(말 두), 國(나라 국) 등의 글자는 그 구성 원리가 처음, 첫째, 으뜸, 시작, 크다 라는 함축된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장남이나 장녀의 이름자에 사용해야지 그 외에 차남 또는 차녀 이하의 이름자에 사용하면 형제· 자매간에 덕이 없고 고난· 고초가 많으며 비록 형이나 언니가 있어도 본인 자신이 맏이 노릇을 하게 되고, 또한 형이나 언니의 운세가 하락하여 그들이 맏이로 태어났어도 장자(長子)구실을 못하게 한다.
이와 반대로 장남 장녀가 後(뒤 후), 末(끝 말), 終(끝 종), 小(작을 소), 二(두 이), 中(가운데 중), 仲(버금 중), 地(땅 지), 坤(땅 곤) 등을 사용하면 가운(家運)을 계승하지 못하고 무미건조한 운세 속에 고생을 많이 한다.
|
첫댓글 피해야한자도 너무많이 작명이 쉽지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