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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GNITION
<정의> ㆍ개인이 사고와 활동을 이해하고 학습할 수 있는 정보를 사용하고 처리하는 것 ㆍ이해, 지식, 판단력, 환경에 대한 인지 ㆍ분리된 인지 결핍의 임상적인 평가와 identification은 복잡하고 어려움
☞cognition 선택이유 ㆍ인지재활케어전문가는 신체적인 접근도 하겠지만 재활치료의 고유영역이라 생각되는 인지 부분에 있어서의 접근이 더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에 의미를 두어서 인지부분에 대한 평가와 방법 을 제시하였다.
1.Orientation(지남력) * attention, memory, perception 3가지가 모두 통합되어야 orientation이 제대로 나타남 (1)person(사람) ㆍ자신- 이름. 나이.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직업. 가족관계. 취미. 좋아하는 일. 싫어하는 일. ㆍ다른 사람- 본인과의 관계. 이름. 직업. 역할
(2)place(장소) ㆍ형태. 위치나 이름. 거리나 방향에 따라 분류할수 있다 ㆍ여기가 어디입니까? 여기가 무슨 시에 속합니까? 여기가 몇층입니까? 여기는 뭐하는 곳입니까? 여기에서는 누가 일을 합니까? 여기에 왜 왔습니까?
(3)time(시간) ㆍ날짜. 연도. 요일. 계절. 하루 중 어느때. 현재 시간 ㆍ지속성. 즉 어던 사건을 기준으로 지금이 과거인지. 미래인지
☞평가 Form은 따로 없다. 임상에서는 주로 interview(질문)을 통해서 검사. orientation board를 만들어서 사용하기도 함
2.Arousal(각성) ㆍ환경으로부터 주어지는 정보를 받기 위해서 준비하는 상태. ㆍ자극이 왔을 때 반응할 수 있는 상태 ㆍ자극에 따라 사람마다 arousal의 차이가 있음. 즉, 자극(stimuli)의 양이나 강도, 자극 방법종류(visual, auditory, tactile)에 따라 달라진다. ㆍ하루 중 언제 arousal이 잘 되는지 check.(사람마다 하루 중 arousal 잘되는 때가 다르 다. 아침잠이 많은 사람은 오후나 밤에 각성이 잘되고 초저녁잠이 많은 사람은 아침에 각성이 잘된다.) ㆍarousal 지속정도(시간)을 check. -어떤 activity시에 arousal을 잘 하는지 check *평가 form은 없다. observation으로 평가
3.Insight(통찰력. 상황판단력) *정의- 어떤 상황을 보는 능력. 판단 능력과 밀접 *종류 ㆍgeneral insight(일반적 통찰력)-자신의 신체에 대해 인식하는 능력 예)왼쪽 어깨에 문제가 있다. 삼키는 것이 어렵다. ㆍspecific insight(특수한 통찰력)-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아는 것
*평가방법 interview(질문지) -왜 병원에 왔습니까? -평소에 쉽게 잊어버리시나요? -무엇을 기억하는 것이 어렵나요? -팔ㆍ다리를 쓰는데 불편하신가요? -보는데ㆍ듣는데 문제가 있나요? -일상생활에 문제가 있나요?
*Insight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 다음의 것들이 필요함 ㆍmetamemory ㆍmetacognition ㆍsituational strategies ㆍself-monitoring strategies ㆍfollows verbal direction ㆍerror detection
4.Attention(집중력) *정의- 어떤 작업을 수행할 때 집중하는 능력 *attention에 문제가 생길수 있는 질환 ㆍbrain injury(두부손상) ㆍmutiple sclerosis(다발성 경화증) ㆍpsychiatric disease: schizophrenia(정신분열증). depression(우울증) . anxiety(불안증). chronic alcoholism(만성알콜중독) ㆍneurodegeneration(신경변성, 신경퇴행) ㆍAlzheimer disease
*driving evaulation의 평가항목 중 하나임 *종류 다음의 5가지가 있는데, 작용기전에는 2가지 이론이 있다. 하나는 이 5가지가 동시에 작용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순서에 의하여 하나씩 작용하는 것이다
1)Detect/React Attention ㆍgross change: 큰 변화를 인식 ㆍsubtle change: 작은 변화도 인식
☞평가방법 -이름을 불렀을 때 쳐다보기 -벨소리ㆍ플래쉬(손정등 불빛)에 반응하기 -여러가지 소리중에서 어떤 한가지 소리 알아맞추기 -빨강ㆍ노랑ㆍ빨강ㆍ노랑ㆍ노랑ㆍ빨강으로 배열된 cube 중에서 순서가 틀린 항목(노란 cube)찾아내기 *평가도구: Digit Repetition Test
2)Select Attention 방해 자극이 있을 때 target을 바로 찾을 수 있는 능력 *평가방법 -여러가지 빨래 중에서 양말 찾기 -여러 색의 cube 중에서 빨강색 cube 찾기 -뒤죽박죽된 서랍 속에서 볼펜찾기
3)Sustain Attention ㆍ지속되는 과제나 반복되는 과제를 계속 수행할 수 있는 능력 ㆍ일반적을 말하는 attention ㆍ방해자극에 관계없이 그 작업을 계속 하는 것 예)군대에서 군인들이 보초서기ㆍ망보기
*평가도구 a. Modified Trail Making Test- sustain attention과 shift attention 모두 평가 b. Stroop Reading Test- sustain attention과 shift attention 모두 평가
*평가방법(질문) -속으로 60까지 세면서 수건 접기 -속으로 60까지 세면서 pegboard 끼우기 -50부터 2씩 더해가면서 물품목록을 check 하기
4)shift atteftion 비슷한 2가지 자극을 교대로 집중하는 능력 변화하는 작업의 규칙을 따라가는 능력
*평가도구 Modified Trail Making Test Stroop Reading Test
*평가방법(질문) -2가지 색깍의 구슬을 교대로 끼우기
5) Divided Attention 서로 다른 2가지 자극에 대해 유지, 집중하는 능력
*평가방법 -운전하면서 대화하기 -TV뉴스 들으면서 요리하기 -전화 받으면서 수첩 정리하기 *치료도 평가방법을 이용한다. 주로 ADL에 관련된 것으로 한다.
5. Sequence(순서) ㆍ순서개념 ㆍ과거->현재->미래, 전->후, A단계->B단계로의 이동 ㆍshift attention 필요
*평가방법 ㆍsequencing card : 시리즈 그림, 시리즈 단어, 빠진 부분 찾기 ㆍADL 이용 ㆍTask, Activity 관찰 *Simple 평가- card 4-5개짜리. 익숙한 그림으로 평가 Complex - card 6-8개짜리. 낯선 그림으로 평가
6.Categorization(분류) 사물, 개념을 비슷한 것끼리 묶는 능력. 분류하는 능력 *평가방법 ㆍ그림카드를 주고 비슷한 것끼리 분류하기 ㆍ냉장고를 거실그룹, 안방그룹, 부엌그룹 중에 어디에 놓는가 ㆍshopping list를 주고 같은 품목끼리 묶기 ㆍ포크, 스푼, 나이프를 모양대로 분류하기, 색깔별로 분류하기, 크기별로 분류하기
7.Thought Organization(사고의 조직화) ㆍ자신의 생각을 조직하고 조리있게 말하는 능력 ㆍ낮은 단계부터 시작하여 높은 단계로 평가
*평가방법 ㆍ잡채요리의 재료는? 만드는 순서는? ㆍ종이가방 만들기의 재료는? 만드는 순서는?
8.Abstract thinking(추상적 사고력) ㆍ원인과 결과 개념을 아는 것(인과관계 개념) ㆍ셈하는 능력 : Calculation Test ㆍ속담, 수수께끼, 격언의 뜻을 아는 것 : Proverb Interpretation Test
9.Memory(기억력) ㆍ나중에 상기시키기 위하여 경험적이고 지각적인 정보들을 저장하고 회상하는 일련의 과정(mental process) ㆍ감각수용(sensory reception) →기호화 하는 것(encoding) →저장(storage) →회상(retrieval)의 네 단계
1)순간기억(immediate recall) :60초안에 주어진 정보를 다시 상기시키는 것 2)단기기억(working memory = recent/primary memory) :다양한 감각자극들에 의해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과 같은 인지적 작업의 수행에 필요한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는 것 3)장기기억(long-term memory = remote memory) :일시적인 형태에서 단기기억을 통해 정보를 저장하고 유지하는 것 ㆍ의미기억(semantic memory): 단어의 의미에 대한 지식 ㆍ삽화기억(episodic memory): 개인적으로 경험되어진 사건에 대한 기억 ㆍ과정기억(procedural memory): 일련의 과정을 기억- 게임의 규칙 등.
*치료 ㆍ내적 기억 전략 계획(Internal memory strategies) ․:첫 번째 글자에 대한 암시(pegging), 장소(loci), 암송(rehearsal) 운율(Rhythm&Rhyme), 연관(association), 분류(categorization), chunking, grouping, visual imagery, 자문자답(PQRST) ㆍ외적 기억 전략 계획(External memory strategies) ․:Checklist, 메모, 달력, 계획서, 일지, 타이머 등
※Attention의 문제 ---> memory의 문제(○) But, Memory의 문제 ---> attention의 문제(X)
10.Problem Solving(문제 해결 능력) ㆍ여러 가지 기능들(attention, memory, organization, abstract thinking)이 통합되어야 함 ㆍ가장 high level의 cognitive function ㆍ작업치료사가 가장 초점을 두어야 할 사항 ㆍtraining이 매우 어려움. 많은 시간이 필요함.
11.Metacognition ㆍThinking Skill을 자신이 인식하고 조절하는 것 ㆍ스스로 monitoring하기 즉, 스스로 인식하여 error를 찾아내고 수정하고 계획하는 능력 ㆍSelf-Initiation(스스로 시작하기) ㆍSelf-Control(스스로 조절하기) ㆍInsight: 자신의 인지능력에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 아는 것 ㆍ어떤 과제를 주고 실시했을 때 환자 자신이 문제를 틀렸다는 것을 알고 스스로 고치려고 하는 것
12.Metamemory ㆍ기억했던 것을 다시 인식하고 기억하는 것. 과제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memory fun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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