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비명 |
qc |
습지도져 |
4이상 |
중형도져 |
5~7 |
자주식 스크레이퍼 |
10~13 |
덤프 트럭 |
15이상 |
◦ 옹벽에 작용하는 토압종류?
수동토압
주동토압
정지토압(지하구조물, 교대구조물)
◦ 수동토압을 이용하는 구조물
옹벽
지하벽 구조물, 교대구조물
흙막이공, 널말뚝공
◦ 옹벽의 뒷채움재
투수재 : 사질토, 다짐하여 전단강도 높임
토압경감대책, 뒷채움 재료의 선정
최대치수 100mm이하
5.0mm체 통과량 25-100%재료
소성지수 < 10
수침CBR >10
투수계수가 큰 흙
◦ 옹벽 전도에 대한 안정대책
옹벽높이를 낮춤
뒷굽을 길게해서 배면상 자중이용
◦ 옹벽 활동에 대한 안정대책
기초저판 하부 shear key설치
말뚝보강, 저면을 크게함, earth anchor
◦ 침하에 대한 안정성 부족시
양질의 재료로 치환
anchoring
기초 저판 확대
◦ 옹벽 뒷채움재를 선택재료로 하는이유?
배수원활
토압감소
◦ 지반이 좋지 않아서 옹벽 전면 채움이 높을 때 전면에도 선택재료로 채워야 하는가?
앞면 : 선택재료 사용
뒷면 : 토압감소 재료선정, 다짐철저
◦ 옹벽 물구멍 시공이 중요한 이유?
배수양호
잔류 수압 감소
◦ 과재하중에 따른 토압 환산방법?
주동토압계수 x 작용하중 : qKa + γHKa
◦ 암거와 라멘에 사용하는 토압과 그 이유는 ?
정지토압 사용
변위허용 불가
◦ 암거 및 라멘구조의 응력해석에서 보는 기준 방향은?
탄성 평형상태로 보기 때문에 정지토압 적용
◦ 암거의 주철근 배력근의 구분 및 hunch의 역할은?
응력 배분
crack방지
◦ 부지조성후 건물시공이 선행된 후 옹벽시공이 불가할시 시공할 수 있는 공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보강토 공법
texsol옹벽시공
rock anchor, earth anchor 시공
◦ 가시설의 strut에 미치는 힘 2가지
휨과 축력을 받는 부재
◦ 지하철에서 사용하는 복공판은 연속보 개념인지 단순보 개념인지
단순보 개념
◦ 지하철 공사시 H-column이 중간타입 곤란시 조치사항에 대하여 설명
rock auger사용하여 미리 천공후 H-column삽입설치
Water jet에 의한 vibro hammer타설
◦ slurry wall시공 주의사항
guide wall의 파괴 변형
굴착 벽면의 붕괴
굴착 용구에 의한 trench 공벽 붕괴
철근 바구니의 변형과 파괴
수중 Con'C타설(재료분리 주의)
interlocking pipe의 인발불능
joint 불량에 의한 누수
◦ 수중 콘크리트 타설시 주의사항
(트레미, Con'C펌프카, 밑열림상자, 포대)
연속타설, W/C 50%이하, 시메트량 370kg/㎥
수중 불분리성 콘크리트(재료분리방지) 사용
트래미관은 콘크리트속에 2m이상 묻히게
정수중, 낙하금지, 수평으로 처감
◦ Boiling, Piping현상
Boiling : 모래지반에서 지하수위 이하 굴착시 내외측의 수위차에 의하여 토사가 분출하여 저면이 물이 끓는 상태와 같이 되며 이를 boiling
Piping : boiling이 발생되면 투수계수가 급격히 증가하게 되므로 지반내에 pipe모양의 물길이 생기어 지반이 파괴되는 현상을 Piping현상.
◦ earth anchor의 변형원인
정착장 부족에 의한 변형
긴장력 부족에 의한 강선이 느슨해짐
grouting재의 강도부족
지반변동 및 지하수상태 변동
강선의 신축작용
◦ earth anchor시공방법
인장재의 가공조립
천 공 - 인장재의 설치
1차 주입 - 2차 주입
양생 - 인장시험
긴장 - 장착
◦ 자유장은 grouting하는게 좋은가?
임시anchor는 강선에는 grouting하는 것보다 grees를 칠하거나 sheath tube를 씌워 주변지반과 강선의 마찰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영구anchor는 자유장에 grouting 실시.
※ 점성도, 팽창성, 블리딩, 압축강도 시험
◦ PC pile prestress주는 이유?
고응력 사용, 균열 저항성 증대
하중증대, 시공시 파손율 감소
본수 절감
◦ 기초공법이 갖추어야 할 조건
안전하게 하중을 지지
침하량이 허용치 초과하지 말 것
충분한 근입심도 유지
시공성이 가능하고 경제적일 것
◦ RC와 PSC의 차이점
RC: Con‘C의 인장강도는 압축강도의 1/10정도밖에 되지 않으므로 인장력이 발생하는 곳에 철근배근하여 인장력에 저항
PSC: RC의 인장측 Con'C는 철근보호하고 전단력에만 저항하므로, 이러한 결점 없애기 위해 미리 Con'C에 압축응력을 주어 인장응력이 발생하지 않게(균열 발행하지 않음) 함.
외력이 작용할 때, 부재내에 인장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prestress를 도입하여 균열을 방지
◦ PC pile취급시 주의사항
- 말뚝의 저장
2개소 이상지지
밖기 지점 30m이내에 저장
- 말뚝의 운반
말뚝을 수평으로 2점이상지지
운반중 큰 충격 없도록
- 말뚝의 타격
축방향력 없게
이음부 철저
◦ Pile시공시 유의사항
말뚝박기 순서준수
편심항타, 두부파손, 부마찰력, 해머적용
이음 확실히, 파일간격
건설공해발생(소음.진동, 기름비산등)
◦ 시험항타 목적
햄머 용량 및 종류 확인
cap, cushion, 가설 기계 및 기구류 설정
이음공법 및 방법
시공정도의 시공속도의 결정
타입심도의 결정
최종관입량 결정
말둑 파손유무 및 제한 타격횟수
지지력 확인
◦ Pile 지지력 공식
- 정역학적 추정방식
terzaghi 공식
meyerhof 공식
- 동역학적 추정공식
hilly 공식
sander 공식
engineering news 공식
- 재하시험에 의한 방식
수직재하시험
수평재하시험
◦ Pile지지력 공식중 가장 신뢰할수 있는 것은 ?
재하시험에 의한 방법
◦ CIP는 차수인가? 지수인가?
지수임.
※ 천공-케이싱-철근망-튜브-자갈-시멘트 풀
◦ 교량의 DB하중, DL하중의 의미는?
DB : 표준 트럭하중
DL : 차선하중
◦ preflex beam 시공
1. beam이나 plate girder에 camber를 주어진 상태로 제작
2. preflexion하중을 설계하중만큼 가함
3. prefexion 상태에서 하부 flanger에 con'c를 타설하고 완전히 양생(400강도)
4. preflexion하중을 제거하면 Con'C는 precompression이 작용하고 원래 camber가 감소된다.
5. 현장에서 설치한 후 slab con'c타설(270강도)하고 마감한다.
◦ preflex beam 특징
공장제작으로 품질, 공기단축, 안전
운반가설시 시공관리 유익
철도교에 유리(큰 세장비, 큰 활하중)
유지보수가 경제적
강성이 크다
◦ 교량 가설공법
MSS
FCM
FSM
PSM
ILM : lift push, pulling방식
◦ MSS시공시 주의사항
동바리 및 비계의 자중에 의한 처점
콘크리트 자중에 의한 처짐
creep, 건조수축, 치시기 온도 30℃이하
친후 7일간 습윤양생 및 영하에 노출안됨.
◦ FCM관리상 가장 어려운 점은?
콘크리트 탄성계수
콘크리트 creep변형, 건조수축
tendon의 인장 및 prestress의 손실
segment의 콘크리트의 자중
form traveller의 자중 및 위치이동
key segment의 접합
포장하중 및 활하중
◦ 교량의 처짐과 솟음이란?
- 처짐
Con'C탄성변형, creep변형, 건조수축
prestress의 손실, Con'C자중
traveller의 자중, 위치이동시 처짐발생
- 솟음(camber)
처짐량 계산으로 미리 조정된 상방향 솟음값
◦ 교량 단면 형고비에 대하여 설명
지간장에 따라 다르나 preflex beam이 제일낮다.
지간길이에 비해 beam높이가 제일 낮다.
◦ Back stay란?
현수교에서 main cable의 tower와 정착부 anchorage 사이를 말한다.
토류벽에서 tie rod anchor stay를 말하기도 함.
◦ 교량 상판의(도로) 주철근 양의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
좌측 : 소형차량
우측 : 대형차량
◦ Beam의 주철근이 아래에서 위쪽(상판 아래)으로 배치되었다면 어떤 것을 알수 있나?
연속보의 지점.
◦ T빔이 I빔보다 유리한 이론적 근거는?
σ= M / Z
◦ 스트럽 철근의 중요성과 배근간격은?
사인장 응력을 받는다.
전단력이 많이 걸리는 구간에 촘촘히
◦ cross beam의 역할은?
상판에 대해, 단부형으로 이용,
주빔고정 간격유지
◦ 단순 T빔교와 연속 T빔교의 형고차이는?
단순T빔교가 형교가 높다.
이유는 단순T빔교는 지점이 모멘트가 0이 되기 때문에 +모멘트가 크다.
◦ 교량의 지승이란?
지승 = 슈(shoe)
교량상부 구조로부터의 하중을 하부구조로 전달하는 부분
종류: 1방향, 2방향, 고정, 힝지(hinge)슈
◦ 단순 거더교와 연속 거더교를 비교설명
- 단순거더교
slab두께 두껍다.
반력이 3개
모멘트가 크다
- 연속 거더교
작용 최대 휨 모멘트가 작아 단면 줄일수 있다.
거더높이를 낮게할수 있어 하부공간 이용유리
지진시 교량위험 작다
신축이음수 줄어 유지보수 용이
교통 주행유리
◦ full scale DWG란?
철골제작(현도작업)에 주로 쓰이는 도면.
◦ 고속철도와 (일반철도)의 차이
속도 : 300km/hr (150km/hr)
종단선형 : 25‰ (12.5‰)
곡선반경 : R=7,000m (400m)
터널 : 107㎥ (62㎥)
신호 : ATC (CTC)
◦ asphalt 소성변형 요인?(내.외적)
- 내적인 요인
아스팔트의 불량 : 침입도가 큰 경우
골재의 최대입경 작은 경우
아스팔트 양 많거나, 입도불량
다짐불량이거나, 고온시공
포장 덧씌우기 한지 1년6개월 이하인 경우
- 외적인 요인
고온시 포장체 자체의 온도상승
대형차의 통행이 많은 경우
교통정체가 심한 경우
지형상 고개길, 급커브길, 교차로등
◦ CBR
노상토 또는 보조기층의 두께, 지지력 측정
CBR(%) = 시험단위하중 / 표준단위하중 x 100
※관입량: 표준하중(2.5mm), 시험하중(5.0mm)
◦ 마샬 안정도 시험
설계 아스팔트량 구하기 위하여 하는 시험으로 추정asphalt량에서 ±0.5%간격으로 공시체 5개 제작하여 각 공시체의 공극률, 포화도, 밀도, 안정도 구하여 모든 기준치를 만족하는 asphalt범위내에서 중앙값을 asphalt량(표층:500kg, 기층:350kg)으로 구함
◦ asphalt혼합물 현장도착시 적정온도
현장도착시 : 160℃ 이상
포설시온도 : 110℃ 이상
1차 다짐 : 110-140℃ [macadam roller]
2차 다짐 : 70 - 90℃ [tire roller]
마무리다짐 : 60℃ [tandem roller]
◦ 도로포장에서 연속철근 콘크리트와 무근콘크리트 포장의 차이점
- 연속철근 콘크리트 포장
평탄성 양호
철근부식
중성화 발생
crack 발생 많음
- 무근콘크리트 포장
평탄성 불량
crack발생 적음
보수양호
◦ 암석과 암반 분류
암반 : 불연속면을 포함한 현장의 자연상태의 암.
암석 : 불연속면이 없는 순수한 상태의 암을 암석
흙 : 토립자 + 물 + 공기로 구성
◦ 소단설치
10m이상일 때 7m마다 설치
◦ 풍화토와 풍화암의 구분방법
주상도 파악
재하시험
N치 50을 기준으로 파악
◦ 흙의 동상원인?
지중의 토질(silt)
동상층의 온도조건
지하수 공급에 대한 영향
◦ 동상방지층
치환공법 : 동결심도70% 깊이까지 동상일으키지 않은 재료사용
차수공법 : soil cement 사용
단열공법 : 포장밑에 스티로폴, 기포콘크리트
안정처리 : 화학적 안정처리
◦ open-cut(가시설) 계측관리
지표침하계
지중침하계
지하수위계
간극수압계
토압계
경사계
응력계
하중계
crack gauge
◦ 구조물 침하원인
하부지반연약
구조물 이질지층에 축조
옹벽, 석축, 사면상부 축조시
지중공동과 매설물 영향
구조물 중량 차이
이질 기초형식
인접 구조물 영향
지하수위 변화
근접시공시
액상화 현상
연약층 측방이동
지진
기초시공불량
◦ sand compaction pile
hammer의 충격 또는 진동으로서 casing속에 모래를 쳐넣고 다지기 밀도가 높은 모래말뚝을 형성하고 주위의 지반도 압밀함으로서, 강고한 지반을 구축하는 방법
◦ sand drain공법
연약지층 속에 모래기둥을 박고 토층속의 물을 지표면으로 배수시켜 단시간에 지반을 압밀강화하는 공법으로 pre-loading과 병용하면 효과적
◦ 동다짐
개량하고자 하는 지반 위에 무거운 추를 낙하시키는 작업을 반복하여 지반의 다짐효과를 얻는 방법으로 동적 압밀공법 또는 동적다짐 공법이라고도 함.
◦ 동압밀(다짐)공법
개량심도 D=C.α M H
타격횟수 : 단위면적당 소요에너지 > 타격에너지
단위면적당 소요에너지 = 타격에너지x타격횟수 / 면적
◦ paper drain공법
paper drain공법은 폭 10-15cm, 두께 5-10mm정도의 card board라는 두꺼운 종이를 땅속에 삽입해서 압밀촉진을 도모하는 공법
◦ 양압력이란?
Dam등 수리구조물 본체저면 및 기초지반의 간극이나 균열부에서 임의 단면에 연직상향으로 작용하는 내부수압이다.
◦ 터널방수 방법 종류?
완전방수
부분방수
◦ shotcrete공법 종류?
건식공법
습식공법
◦ shotcrete rebound율?
반발재 전중량
반발율 = --------------- x 100(%)
shotcrete 전중량
내역서 40%, 실제 50%
◦ rock bolt의 역할?
암반과 일체화되어 지보작용
rock-bolt에의한 서스팬션 작용
rock-bolt에 의한 빔작용
암반 파쇄방지
◦ 조절발파공법
line drilling
pre splitting
smooth blasting
cushion blasting
◦ ABS공법?
acqua blasting system
발파공을 천공하여 장약을 충전 후 물을 충전하고 표면을 봉쇄하여 발파시킴
발파공이 천공에 등분시되어 굴착예정선으로 굴착
◦ 팽창성 파쇄공법
암반에 천공하여 팽창약제를 주입하여 약제의 팽창력에 의해 암반균열 유도하여 굴착하는 공법
◦ Lugeon시험
기초 암반의 균열상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암반을 천공한후 주수압 시험을 실시.
◦ Con'C초기균열 원인?
거푸집 부등침하
몰탈 누수
침하균열
plastic균열
거푸집 변형
동바리 조기제거
온도균열
◦ dam의 core 시공 방법
포설두께 : 15-40cm
성토면구배 : 2-5% 배수목적
core부분 우선시공
OMC ±3%다짐
한랭기 작업 중단
우기시 sheet덮어 침투 방지
다짐 tamping roller 사용
◦ Dam의 grouting
consolidation grouting : 앝게 많이 지반개량
curtain grouting : 차수, 깊게 2열시공
rim grouting : 좌우안 보강차수
contact grouting : 암반과 dam접촉부 차수
◦ 안벽설계기준
수압, 파도, 파랑등 외력에 대하여 안정하도록 설계
◦ 항만 고려시 3요소?
항내의 정온도
항만의 용이도
건설비, 경제성
◦ 굵은골재 최대치수를 규정
단면 최소치수 1/5
철근 간격 3/4
◦ 잔골재율(s/a)을 모래(s)와 자갈(g)로서 식으로 나타내면?
s/a = [ S(용적) / S(용적)+G(용적)] x 100(%)
◦ 잔골재율의 대소에 따라 굳은 콘크리트에 미치는 영향은?
잔골재율(大) → 콘크리트 강도저하 및 모래량 증가, 단위수량 증대
◦ 현장배합은 왜 필요한가?
콘크리트 작업시에 발생하는 제반조건이 설계조건과 상이하기 때문에 현장조건에 맞는 현장배합으로 수정해야 한다.
시방배합시는 표면건조내부포화상태, 잔골재는 5mm체 통과, 굵은골재는 5mm체에 잔류하는 것으로 하나 실제 투입된 골재의 함수량과 입도는 시방배합과 차이가 있음.
◦ 모래의 조립율 2.3-3.1은 어떻게 나오나?
각체에 잔류하는 시료의 중량 백분율의 합을 100으로 나눈값.
※ 굵은골재 : 6-8
◦ 피로강도
재료에 하중을 반복하여 가하면 그 횟수가 많음에 따라서 피로강도가 작아진다.
이것을 재료의 지침 또는 피로라하며, 특히 정,부의 하중을 번갈아 반복하면 이와같은 현상이 현저히 커진다.
◦토목섬유 용도
고분자 합성 섬유로 제조하여 필터(부직포), 배수용, 침식방지용, 보강용, 차수용, 재료분리용으로 사용
◦ AE-Con'C치는 이유?
미세한 기포를 연행(생성)하여 시공성 향상 및 동결융해에 대한 저항성을 증대
3-5% ± 1% (6%초과시 급격한 강도저하)
장점 : 단위수량 감소
내구성, 수밀성 증가
시공연도 향상, 깬자갈 사용에 유리
재료분리, Bleeding현상 감소
단점 : 공기량 증가따른 강도저하(3~6%)
철근의 부착강도 저하
거푸집 측압 증가
◦ Con'C 열화
Con'C 내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열화작용으로는 동결융해, 중성화, 알카리골재반응, 염해, 건조수축등에 의하여 콘크리트 기능저하
◦ 시방배합시의 골재상태?
잔 골 재 : 표면건조내부포화상태 5.0mm체 전부통과
굵은골재 : 표면건조내부포화상태 5.0mm체에 전부 남는 골재
1㎥를 기준으로 한 배합
◦ 기온이 -15℃로 급강 하였을 때 현장소장이 인식부족으로 보온조치 안했을때?
먼저 보온양생을 실시
동해로 인한 콘크리트 품질시험 실시
기준강도 미달또는 균열이 발생되면 철거 후 재시공 실시
◦ 시방배합 순서
1. 재료선정
2. 배합강도 결정
품질변동 고려 할증계수α(1.15)
3. W/C 비 가정 (55%이하를 표준으로함)
배합강도, 내구성, 수밀성 고려
4. 굵은골재 최대치수결정
부재 최소치수의 1/5
철근 최소 수평순간격의 3/4
※ 일반구조물 20, 25mm
큰 구조물 40mm
5. slump치 결정
다짐방법, 부재단면, 철근배근상태 고려
6. 공기량 [4.5±1.5%]
작업성, 내구성 고려(3-6%)
7. 단위수량 결정
slump치이 굵은 골재 최대치수 따라 결정
8. 잔골재율 s/a결정
(잔골재의 용적) / (전체골재의 용적)
9. 1㎥당 소요골재 산출
※ 최소 W/C비 결정(55%이상이면 수밀성저하)
◦ 유동화재란?
비빈 Con'C 에 분산성능이 높은 유동화재를 현장, 현장+B/P, B/P에서 첨가, 교반하여 된 비빔 Con'C의 품질을 유지한 체 일시적으로 시공성을 증대시킨 Con'C
◦ Con'C 단위중량
무근 Con'C : 2.3t/㎥
철근 Con'C : 2.4t/㎥
◦ 아스팔트 혼합물 재료배합(구성비)
골재 : 87%
채움재(filler) : 6%
아스팔트 : 7%
◦ Con'C 비빔에서 종료까지 시간
25℃미만 : 2시간
25℃이상 : 1.5시간
◦ Mass Con'C 품질관리
- Pre-cooling
Con'C 1℃ 하강: 시멘트8℃, 물4℃, 골재2℃
골재 : 1-4℃송풍, chiller plant, 그늘막
물 : 냉각수 사용(비비기 끝나기전에 녹음)
Cement : 급냉하면 안됨.
- Pipe cooling
간격 :1.5m, 25mm, 200~300m
통수량 : 15ℓ/min
기간 : 적정온도가 될 때까지
냉각후 grouting
- 팽창콘크리트, 균열제어 철근
◦ Con'C타설시 주의사항
비빈후 90분이내 타설(하절기)
배근, 거푸집, 배관등 타설전 검사
거푸집 살수하여 습윤상태유지
낙하고 1m이하
다짐 충분히
타설순서 준부
거푸집 내 횡방향
◦ Mold제작법
거푸집 조립
거푸집에 Con'C 넣음
3층 25회 다짐
제작후 24-48시간 양생후 거푸집 제거
capping - 수중양생 20±3℃
일축압축강도 시험
◦ 굳지않은 Con'C성질 종류?
workability(시공연도)
consistency(반죽질기)
Plasticity(성형성)
finish ability(마감성)
mobility(유동성)
vicosity(점성)
pump ability(압송성)
◦ 골재의 비중
2.5 -2.7
◦ slump와 압축강도의 관계
반비례 한다.
◦ Con'C 허용균열폭
0.2mm ※변형률 : 0.003
◦ Con'C 염화물 함유량
RC : 0.3kg/㎥이하
무근 : 0.6kg/㎥이하
◦ 레미콘 반입시 Con'C 현장 품질관리 시험? [KS규정]
slump시험 [50㎥마다]
Con'C 압축강도(W/C비[55%이하]에 의해 좌우됨)
[20~150㎥마다, 1일 1회이상]
공기량(3~6%) 운반진동으로 1/4~1/6감소됨
[50㎥마다]
온도 : 10~30℃이하 [50㎥마다]
※ 양생시 온도 30~60℃
염화물 함량시험 [0.3kg/㎤이하]
◦ 주철근
설계하중에 의하여 그 단면적이 정해지는 철근
◦ Con'C운반법
레미콘, 버켓, 슈트, 손수레
dump truck(slump 2.5cm이하 도로RCCP포장)
※ roller compact concrete pavement
◦ 가외철근
콘크리트 건조수축, 온도변화, creep기타의 원인에 의하여 콘크리트에 일어나는 인장응력에 대비하여 가외로 넣은 철근
◦ 간격제(피복두께)
철근, 긴장제, 쉬스에 덮개를 가지게 하거나 그 간격을 정확하게 유지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
Con'C강도보다 강성큰 재료사용
◦ 사인장 철근
전단철근(45°), 스트럽
◦ 정철근
슬래브 또는 보에서 정(+)의 휨모멘트에 의해서 일어나는 인장응력을 받도록 배치한 주철근
◦ 부철근
슬래브 또는 보에서 부(-)의 휨모멘트에 의해서 일어나는 인장응력을 받도록 배치한 주철근
◦ 쉬즈
PS콘크리트의 post tension 시공시 PC강선 설치위한 구멍을 형성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원형 덕트
◦ 쉬즈관 grouting재의 역할
긴장재 녹방지
긴장재 Con'C일체화
◦ 철근의 이음방법
겹이음
30cm이상
용접 이음, 볼트이음, 트레밋 용접
항복강도 125% 이상
가스압접
산소 아세틀린 중성염가열, D19이상
sleeve joint
◦ 철근배근 좁게하였을떄 문제점.
굵은골재 최대치수 적어짐
강도가 저하됨(W/C[55%이하]비에 좌우됨)
재료분리 발생
slump커야함
단위수량, 단위시멘트량 증가(잔골재율 증가)
◦ 암반의 압축강도가 인장강도보다 큰이유?
비 균질성이므로
균열이 존재
공극이 존재
◦ 지하철상부 0.2mm균열
철근장착길이
겹이음위치
배근불량
뒷채움 하중
◦ 용접종류
맞대기, 겹대기, T이음, 단부이음, 모서리이음
electro slag용접
피복Arc용접
Co2 Arc용접
Submerged Arc용접
◦ 볼트이음
마찰이음, 지압이음, 인장이음.
◦암반사면 파괴형태
원형파괴, 평면파괴, 쐐기파괴, 전도파괴
◦ 강형교 유지관리 사항
부식, 피로, 좌굴, 주요점검부위, 기타
◦ 비파괴 검사법
육안검사(VT)
초음파 탐상법(UT)
방사선투과시험(RT)
와전류시험(ECT)
자분탐사(MT)
액체침투(LT)
◦ 용접결함요인
모재의 열팽창
소성변형
냉각과정의 수축
모재영향
잔류응력
용접순서
환경
◦ 응력부식 대책
grouting, epoxy도장, 잔류응력제거, 응력분산, 표면홈제거, 단면보강
※ 높은 응력을 받는 PS강재등이 급속하게 녹스는 현상
◦ PSC grouting품질조건
적정반죽질기, 팽창율(알루미나)10%
bleeding 3%
28일강도 200이상
염화물 0.3kg/㎥이하
W/C 45이하
포틀렌트 시멘트, 혼화재
시험 : 블리딩, 팽창성, 점성도, 압축강도
◦ 교란시료를 이용하는 시험
입도, 액성, 소성, 비중시험
◦ 불교란시료를 이용하는 시험
압밀, 전단강도, 흙의 조직관련
◦ N값의 보정
rod길이, 토질상태, 상재압에 대한 보정
◦ Cone 관입시험
cone선단 관입력
qu(cone지수) = -------------------
cone 저면적
주행장비에 대한 지지력 산정
◦ 말뚝의 이음법
장부식, 충전식, 볼트식, 용접식
◦ 부주변마찰력 저감법
표면적 적은말뚝, Pre-boring(모래나 콩자갈로 채움), casing, 표면에 역청제, 경량재로 뒷채움.
◦ prepacked말뚝
CIP(천공-케이싱-철근망-튜브-자갈-시멘트풀)
PIP
MIP
◦ 안전사고종류
추락, 전도, 충돌, 낙하, 비래
◦ asphalt포장 순서
distributer(TC,PC) - asphalt plant - D/T -
asphalt finisher(포설) - macadam roller -
tire roller - tandem roller
◦ B/P장 Con'C비비는 시간
강제식 : 1분
가경식 : 1.5분
◦ Dam양압력 대책
배수공, 차수grouting, blanket설치, 계측관리, contact grouting.
◦ 교면포장
가열아스팔트(5-8cm)
구스아스팔트,
고무혼입아스팔트
에폭시수지(0.3-1.0)
◦ 강상판 교면표장법
(교량slab부착성, 휨응력저항,
우수침투방수, 염화물침투방수
표면처리 - 접착층 - 방수층 - tack coating - 교면포장 - 줄눈부
◦ 아스팔트 석분(filler)효과?
cement량감소, 내구성향상
inter-locking, 고밀도asphalt
차수성, 재료분리방지
박리현상방지, 지표수 침입방지
열화방지, 시공성증대
강도증대
◦ 아스팔트 포장구성
표층, 중간층 : 1일 5cm, 타설순서
기층 : 시멘트, 역청안정처리하여 강성확보, finisher, 다짐확보
보조기층 : 하천골재, 혼합골재, 기층을지지, 그레이더, 다짐장비
◦ Con'C포장순서
B/P - D/T - 포설sprayer - slip form paver - 다짐진동roller - 마무리(평탄) -
줄눈 cutting - 줄눈제 시공
◦ 아스팔트 포장파손 형태?
거북등
단부
줄눈균열
시공균열
반사균열
밀림균열
러팅
함몰
공공구조물 설치부 함몰
포트홀
라벨링, 블리딩, 골재마모
◦ 콘크리트 포장파손 형태?
줄눈부파손
우각부균열
대각선균열
세로.가로균열
단차
펌핑
blow-up
스케일링
스폴링
골재마모
◦ 상수도관 재질
PS흄관, 주철관, 강관
◦ 공기량 1%변화시 Con'C 강도변화
28일 강도는 3.6 ~ 4.1% 변화됨
◦ 아스팔트 혼합물 품질조건(가열아스팔트)
공극률 3~10%
마샬 안정도 500kg이상
흐름값 10~40/100mm
◦ 배합설계절차
재료선정 - 강도결정 - W/C비 - 굵은골재최대치수 - slump - 공기량 - 잔골재율 - 단위수량, 시멘트량, 잔골재량, 굵은골재량, 단위혼화재량,
◦ 혼화재 종류?
플라이애쉬, 고로슬래그, 알루미나시멘트, 착색제
◦ 혼화제 종류?
AE제, 감수제, 유동화제, 급결재, 초지연제, 방수제, 기포제, 발포제, 방청제, 공극충전, 모르타르용 혼화재
◦ 열화원인 및 대책
염해, 중성화, 온도, 알카리골재, 동결융해, 건조수축, 진동충격, 마모, 파손, 설계, 시공상원인
◦ Con'C 표면결함
Honey comb, 백화
dusting, air-pocket
얼룩색차이, cold-joint
plastic균열, 건조수축균열
침하온도 소성침하
철근부식, 거푸집연결
피복두깨
◦ 터널천공기계
jumbo drill, crawler drill, hand leg drill
◦ 기계경비
기계손료: 감가상각비, 정비비, 관리비
운전경비: 연료비, 유지비, 운전노무비, 소모성 부품비
조립해체비
운송비
◦ 골재조립율
콘크리트경제적인배합, 골재입도균등, 골재사용적부판단, 수량, 시멘트, 건조수축, 품질, W/C비, 강도내구성, 재료분리
◦ 과다짐
습윤측 너무많은 energy다짐, 흙입자 깨짐, 전단파괴 발생, 흙분산, 강도저하
over roller, 한층다짐두께 많음, 화강풍화토
◦ 옹벽의안정
활동 = 기초저면의 마찰저항력 / 수평력합계 > 1.5
전도 = 저항모멘트 / 전도모멘트 > 2.0
침하 = 지반의 극한지지력 / 지반최대반력 > 3.0
◦ 자립형 가물막이 유의사항
수직도유지, 수밀성, 벽체지반밀착, 세굴대책, boring, heaving, 속채움제, 벽체변형방지, tie-rod설치, 지수벽설치
◦ 경량Con'C강도
240kgf/㎠이하
단위중량 잔 골 재 : 1.12tonf/㎥
굵은골재 : 0.88tonf/㎥
◦ 유동화 Con‘C slump범위
21cm이하
slump증가율 10cm이하
◦ 고강도 Con'C
W/C 50%이하
단위수량 180kg/㎥이하
slump 15이하, 유동화재 사용시 21cm이하
◦ SEP기능
해상항타, 해상측량, barge, 해저굴착, 해상정밀 요하는작업, 조류영향없음, 육상과 동일작업, 정밀성향상, 시공조건, 안전성.
◦ 방파제종류
경사제 : 사석, 인공사블럭
직 립 : caisson, block, cell-block
혼 성 : "
◦ 혼성방파제
기초공: 터파기-지반개량-사석투하-사석고르기-수중다짐
하부경사제: 세굴방지공-경사제사석설치-비탈덮기-경사제 상부고르기
상부공 : 월류파방지벽-속채움-상하부전단키-신축이음
◦ 부선거에 의한 케이슨
caisson양생 - 수심12m해안까지 예인-부선거 정박-서서히 침투
◦ grouting개량목표
Con'C댐(1-2Lu)
fill,arch(2-5Lu)
중력(5-10Lu)
curtain groutng : Con'C, fill dam
◦ 예민비
예민비 = 교란되지않은 시료 압축강도
교란된 시료 압축강도
◦토목섬유 종류?
지오 텍스타일
지오 멤브레인
지오 그리드
지오 셀, 지오네트, 지오파이프
◦ 도로에서 사용되는(특히 노상) 다짐시험방법
CBR시험 방법
※ 실내다짐시험의 종류 5개(A,B,C,D,E)중 C,D,E로 시험.
proof rolling
PBT
동탄성계수
◦ 현장다짐상태가 불량한데, 들밀도 시험결과 합격이다. 감독자가 검토할일?
CBR, PBT, proof rolling으로 검측실시
재료의 동일여부
시험방법의 적정성 여부
실내 다짐시험의 적정성여부
◦ cantilever옹벽은 정정인가 부정정인가?
정정구조
N= R-3-h = 3-3-0 = 0
◦ creep 영향주는 것
W/C
시멘트량
온도
응력
습도
재령 : 3개월에 50%, 1년에 80%
◦ PC강선 마찰감소제
그리스, 파라핀, 왁스
긴장시 쉬즈와 PC강선 마찰저하
긴장후 빠른 유속으로 제거
◦ 정지토압(Ko)가 적용되어야 하는 구조물?
지하벽, 암반위옹벽, 토류벽, 라멘
◦ 옹벽에서 헌치 철근의 역할?
모서리부의 응력집중에 대한 균열방지
모멘트가 가장 큰부분에 인장력 부담
가외철근
◦ 암거구조물 주철근 계산방법
◦ 암거의 주철근 배근도, 배력근 헌치
◦ 헌치철근은 안쪽 주철근을 굽힘 가공하면 되지 않는가? 왜? 별도의 보강이 필요한가?
가외철근
균열방지
헌치부분이 떨어져 나감.
◦ 개수로 관수로의 차이점
개수로 : 중력에 의해 흐른다
관수로 : 자유수면 없음, 압력에 의해 흐른다.
◦ 3경간 연속보
△ ㊉ △ △ △
부정정차수 : 2차 부정정
N=R-3-h = 5-3-0 = 2
※ 중앙에 hinge를 2개주어 겔버보로 만들어 안정하게 할수 있음.
◦ 배합설계에서골재의 함수상태
표면건조내부포화상태
◦ sheet pile시공시 점토와 사질토중 어느것이 쉬운가?
사질토(진동햄머 사용)
◦ Ripper란?
dozer의후미에 정착, 풍화암 굴착장비
◦ Con'C 타설시 거푸집이 받는하중
연직 하중
횡방향 하중
Con'C측압
특수하중(경사)
◦ 택지개발과 구획정리차이
택지개발 : 관주도형, 주택공사
구획정리 : 민간주도형
◦ 도로에서 사용하는 다짐시험방법은 A,B,C,D,E중 어떤 것 사용하나?
C,D,E
구분 |
방법 |
램머 (kg) |
몰드 지름 |
층수 |
낙하고 |
타격 횟수 |
표준 다짐 |
A |
2.5 |
100mm |
3 |
30 |
25 |
B |
2.5 |
150mm |
3 |
30 |
55 | |
수정 다짐 |
C |
4.5 |
100mm |
5 |
45 |
25 |
D |
4.5 |
150mm |
5 |
45 |
55 | |
E |
4.5 |
150mm |
3 |
45 |
92 |
◦ 다짐에서 K치는?
평판재하시험의 지지력계수
하중강도(kg/㎠)
K = --------------- = kg/㎤
침하량(cm)
◦ 다짐, 압밀을 단적으로 말하면.
다짐: 흙속의 공기를 배출하는 것
압밀 :흙속의 과잉간극수를 소산
◦ 고함수비 성토재료 취급
가능하면 사토
토질개량의 조치취한후 사용
건조-안정처리-성토시 중간충에 filter설치 -습지도져 사용(trafficability확보)
◦ 성토표준구배는
일반흙 : 1:1.5
모 래 : 1:2
점 토 : 1:3
◦ 다짐의 들밀도 시험기구, 방법, 표준사
시험방법 : 모래치환법, 고무막법, 핵밀도기
표준사 : 캐나다 오타와산, 주문진산
※ 시험빈도 : 상부500㎥, 하부1,000㎥
◦ 시공기면(FL) 선정방법
공기
경제성
시공성
◦ 피압지하수
지하수층의 상하에 불투수층이 존재하여이 불투수층에 의해서 압력을 받고 있는 지하수
◦ Sounding(원위치 시험)이란?
rod 끝에 설치한 저항체를 삽입하여 관입, 회전, 인발등에 대한 저항으로 토질의 상태, 성질, 강도등을 측정하는 것으로서 현장에서 직접 전단강도를 추정하는 원위치 시험.
◦ SPT(split spoon sampler)
63.5kg의 햄머로 76cm높이에서 자유낙하 시킬 때 sampler가 30cm 관입될 때의 타격 횟수를 N치라 한다.
※ 지지력 계수(K) 구함
◦ 겉보기 비중
골재의 건조중량
겉보기비중 = -------------------
표면건조포화상태의 체적
◦ 진비중
흙입자 중량
진 비중 = -------------------
(흙입자 + 물) 체적
◦ 토질의 분류법
CL = 압축성 적은점토
SM = 실트질 모래
◦ 흙의 slaking(비화) 현상
고체상태의 흙 + 물 → 점착력 상실
◦ 흙의 bulking(팽창)
고체상태의흙 + 수분 → 팽창
◦ 흙의 성질 판단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전단강도
내부마찰각
점착력
◦ 사질토의 전단특성
상대밀도
dilatancy : 체적의 증감
quick sand: 분사현상
boiling 현상, piping 발생
액상화(포화 사질토)
전단저항각
◦ 점성토의 전단특성
예민비
thixotropy현상
leaching현상(염분)
동상현상, heaving현상
압밀침하
부 주변마찰력
점착력
◦ 기술사가 흙을 만지면서 감지하는 것?
함수비, 포화도, 비중, 흙의분류, 단위중량, 상대밀도, 유해물 함유량의 한도
◦ 기계화 시공의 장점
안전성 향상, 경제성, 시공성 향상
공기단축, 공사비절감, 품질관리 용이
◦ 토공운반기계의 적정 운반거리
bulldozer : 70m이내
scraper : 70~500m
dump truck : 500m 이상
◦ 들밀도 시험공식
현장γd [현장의 건조밀도]
상대다짐도 = ----------- x 100%
실내γd max [실험실의 최대건조밀도]
◦ 점성토에 Φ(마찰저항각)이 있는가?
없다.
◦ No.200체
체눈의 크기 : 0.074mm
흙의 입도분석기준체
잔류 : 체가름시험
통과 : 침강시험
◦ 풍화암의 N치는?
50이상
◦ 산사태의 원인?
지표면 경사각 증대
함수량증가
지진, 진동, 발파 충격
건물, 불, 눈, 우수등 외력
굴착에 의한 흙의 제거
지하공동
균열중의 수압
◦ 산사태 대책공법
배토공, 압성토
치환, 다짐, 동결, 소결공법
옹벽공, 말뚝공, soil nailing, anchor
rock bolt, rock anchor
◦ 공내수평재하시험
시추공내에 고무튜브, 강판으로 하중을 가하여 공경의 변화, 침하량으로 지반강도와 변형특성을 구하는 원위치 시험
◦ sampling이란?
boring시 시료채취
(교란시료, 불교란시료)
◦ 암버럭 성토
돌부스러기로 공극채워 interlocking효과
최대입경 60cm이하, 시험성토후 결정
다짐장비 : 무거운 진동roller
마지막층은 soil cement, filter설치
암재료는 외측, 기타재료는 내측
다짐두께는 1층은 최대입경의 1~1.5배
◦ 점성토 연약지반 처리공법
치환 : 강제치환, 동치환, 굴착치환
압밀 : preloading, 압성토
탈수 : SD, PaperD, Pack Drain
배수 : deep well, well point
고결 : 생석회말뚝, 동결, 소결, 약액
◦ 사질토 연약지반 처리공법
진동다짐: vibroflotation
다짐 : sand compaction pile
폭파다짐
전기충격공법
약액주입공법(SGR+LW+JSP)
동압밀공법
◦ 연약지반이란?
상부구조물을 지지할수 없는 상태의 지반
◦ 연약지반의 두께에 따른 대책공법
3m이내 : 치환공법
단기압밀, 공기짧을 때: SD, PD, PackDrain
공기충분 : preloading공법
◦ 생석회 안정처리공법
CaO(생석회)+H2O → Ca(OH)2+280kcal
흙속에 생석회를 넣어 물과 반응시키면 체적이 1.5배 증가하고 함수비는 저하됨면서 연약지반 개량함
◦ 절토부 지반 처리대책
凹凸은 평균 15cm이하
凹 부분에 물 고이지 않도록 배수시설후 소정재료로 뒷채움 다짐
배수시설 설치로 침투수로부터 보호
토사부분은 상부 15cm를 함수비 조절후 다짐실시
◦ 토공기계의 작업량 산정식
3,600ㆍqㆍKㆍfㆍE
shovel계 Q = ------------------ (㎥/hr)
Cm
※ f=1/L
60ㆍqㆍfㆍE
bulldozer Q= -------------- (㎥/hr)
Cm
※ f=1/L
60ㆍqㆍfㆍE
dumptruck Q= -------------- (㎥/hr)
Cm
※ f=1/L
◦ 옹벽토압의 종류와 크기는?
수동토압(Pp) > 정지토압(Po) > 주동토압(Pa)
◦ 토압이론의 종류
rankine 토압이론
coulomb 이론
보시네스크(Boussinesq) 이론
레브한(Rebhann)정리
◦ 주동토압
1 ψ
PA = ---γH2KA KA = tan2(45 - ---)
2 2
◦ 수동토압
1 ψ
PP = ---γH2KP KP = tan2(45 + ---)
2 2
◦ 정지토압
1
Po = ---γH2Ko Ko = 1 - sinψ
2
◦ 옹벽의 안정조건
전도에 대한 안정 ≥ 2.0
활동에 대한 안정 ≥ 1.5
기초지반의 지지력에 대한 안정 ≥ 3.0
◦ 옹벽의 종류
cantilever 옹벽(역 T형) ; 4~6m 정정
중력식 옹벽 : 2~4m
뒷부벽식 옹벽 ; 부정정 6~10m
보강토 옹벽 : 10m이상
◦ Cantilever옹벽의 BMD는 몇차곡선?
◦ 뒷 부벽식 옹벽의 주철근도
◦ 옹벽이 파괴원인
전도, 활동, 침하, 배수불량
뒷채움 재료불량
줄눈 시공 잘못
◦ 옹벽 배수방법?
배수층(filter) 설치
물구멍(ψ 100mm)설치
종단방향 유공 배수관 설치
◦ 옹벽 뒷채움 재료 구비조건
최대치수 100mm
CBR > 10
No.4체 통과량 25~100%
No.200체 통과량 0~25%
투수계수 큰 것, 소성지수 < 10
◦ 옹벽 뒷채움재료를 점토로 사용하면 어떤 문제점이 발생하는가?
인장균열이 발생한다. 크기= 2C√Ka
◦ 옹벽 배수공의 설치 의미는?
토압, 수압의 감소목적 → 붕괴방지
◦ 암거 및 라멘구조에서 사용하는토압?
정지토압
파괴되지않은 탄성변형상태
◦ 옹벽의 활동에 대한 대책
저판폭 크게한다
저판에 맨후면에 전단key설치
Earth anchor 시공
◦ 옹벽 전도우려시 대책
높이를 낮게한다
저판폭 크게한다
토압, 수압경감(filter, 배수처리)
옹벽의 안정검토
earth anchor 보강
◦ 옹벽이음
시공이음 : 전단력 적은곳, 압축력과 직각
신축이음 30m이상일 때 30m이하의 간격
수축이음 : 9m이하
◦ 옹벽 뒷채움 재료 선택재료 사용하는 이유?
배수가 좋게, 수압, 토압감소
◦ 부벽식 옹벽 설계방법?
옹벽높이 7.5m이상에서는 경제적이다
앞부벽 : 직사각형 단면의 켄틸레버보로 설계
뒷부벽 : 전면벽은 플렌지, 부벽을 복부로 하는 T형 단면보로 설계
◦ 옹벽을 anchor로 보강시 구조적 검토방법은?
앵커와 벽체의 전단영역이 중첩되지 않게 충분히 이격시킨다.
◦ 보강토 공법
성토시 흙속에 흙의 인장강도를 증대시켜 사면 붕괴 방지목적으로 보강재를 혼입시킨 공법을 말한다.
보강토 옹벽 : 전면판 + 보강재 + 뒷 채움흙
토목섬유 : 지오텍스타일, 지오그리드, 지오멤브린
texsol공법(연속장 섬유 보강토 공법)
◦ 소련등 극한지방에서 pile을 시공시 대책
동결깊이가 깊으므로, pre-boring후 SIP등을 시공
◦ pile항타의 목적
연약지반 → 상부구조물의 하중을 암반까지 전달 → 지지력을 크게 함.
◦ slurry wall은 무엇인가?
bentonite의 안정액을 사용해서 지반을 굴착하고 철근망 삽입후 콘크리트를 타설해서 지중에 철근콘크리트 연속벽체를 형성하는 공법
◦ slurry wall의 slime처리방식
air jet, water jet, suction pump, mortar
◦ Tie rod
2겹 sheet pile에서 내부채움 토사에 의한 전도 방지
strut의 반대개념
◦ earth anchor 자유장 길거나, 짧으면?
길면 : 변위량 커져 붕괴
짧으면 : 인장력낮고, 지반변위에 대한 앵커능력 부족
◦ 지하터파기시 가장중요한 것?
토압, 수압, boilng, heaving
◦ strut시공시 도면 검토사항
층고와 strut의 높이
가설재 투입구
야적장
계단, 구조물과의 간섭관계
토사 반출구
좌굴파괴 검토
◦ SCW(soil cement wall)공법
차수성 높다
다축 auger로 토사굴착시 auger선단으로부터 cement milk, bentonite액을 주입하여 1열 벽을 조성하고, 열을 연속적으로 겹치게 시공해서 완성된 콘크리트 벽체를 지중에 연속해서 만드는 공법
◦ 강관pile의 장ㆍ단점
장점 : 등강성, 폐합단면, 단면2차 모멘트 크다, 사항에 유리, 수평 진동에 강하다, 이음이 쉽다.
단점 : 부식
※ 부식대책 : 두께증가, 도장(세라믹코팅), 콘크리트 피복, 전기방식
◦ 부주변 마찰력
연약지반 등에서 말뚝을 박을 때 지반의 침하량이 말뚝 침하량보다 상대적으로 커서 말뚝을 아래로 끌어내리는 힘.
◦ 지하철 open-cut시공방법 순서?
줄파기(인력) : 지장물, 지하매설물
약액주입 : 배면지수
H-pile(엄지말뚝)
T-4로 천공후
진공햄머로 압입
굴착작업 : 토류판 + 띠장 + 버팀대
◦ 지하철 균열시 문제점
수밀성 저하 → 누수 → 시설물 부식
전동차진동 → 균열발전 → 붕괴되어 대형사고 유발
◦ 관로보호 공법
자갈기초
침목기초
사다리 기초
말뚝기초
콘크리트 기초
sand cushion
지반개량
◦ Pile타입법
진동햄머
타격공법 : drop, steam, diesel, vibro, 유압
압입공법
Jet공법
중굴공법
Pre-boring 공법
◦ 지하연속벽 시공시 지하수 대책
굴착시 공내수위를 지하수위보다 2m높게해서 공벽붕괴 방지한다.
bentonite안정액의 품질관리가 대단히 중요
◦ benoto에 사용되는 crane
crawler crane 45ton이상 + 굴삭기
◦ 현장타설말뚝 종류?
benoto
RCD공법 (모래지반에 사용)
earth drill공법
◦ 시공중boiling, heaving방지대책
sheet pile근입깊이 깊게박기
공내수위를 지하수위보다 2m 높게
grouting 시공(저면)
토류벽 배면에 grouting
◦ 배토말뚝과 비배토말뚝
배토말뚝 : 말뚝을 타입하면 주변지반과 선단지반이 말뚝내로 밀려서 배토 됨.
비배토말뚝 : 현장타설 말뚝과 같이 굴착, 말뚝 설치시 주변지반과 선단지반에서 배토가 이루어지지 않는 말뚝임.
◦ 전단력에 저항하는 철근
수직스트럽, 경사스트럽, 절곡철근
◦ RCD이 공벽붕괴방지 원리
정수압 0.2kg/㎠(지하수위+2m) 유지
◦ 말뚝의 침하 3가지
말뚝자체의 압축침하
주변지반침하에 의한 말뚝침하
성토하중에 의한 침하가 있다.
◦ Benoto에서 casing인발시 철근공상이유?
철근망 변형
철근망 세우기 잘못
spacer(철근의 간격재)설치 잘못
공의 수직도 불량
casing 인발시(오실레이터)
slime처리 미비
◦ Guide wall의 역할
중장비에 의한 토류벽 상부의 지반붕괴방지
공사 기준면 역할
안정액의 저수조
우수 유입 방지턱
◦ 콘크리트중 염화물 함유량 기준
0.3kg/㎥(RC구조물)
0.6kg/㎥(감리와 협의하여 사용능한 범위)
◦ 해사의 제염방법
강우 : 옥외에서 강우맞힘
살수 : 해사두께 80cm깔고,스프링쿨러로 세척
수중침척: 모래1㎥에 물6㎥으로 6번 세척
주수: screening할 때 주수
혼합 : 강모래 80%, 해사 20%
제염제 사용
◦ 배합의 표시방법 배합표
굵은골재최대치수 |
slump |
공기량 |
W/C |
s/a |
단위 재료량(1㎥당) | ||||
물 |
시멘트 |
잔골재 |
굵은 골재 |
혼화재 | |||||
|
|
|
|
|
|
|
|
|
|
◦ Con'C 골재의 계량허용치
물, 시멘트 : 1%
혼화재 : 2%
골재, 혼화제 : 3%
◦ D29,ψ29개념 차이
D29 : 이형철근 공칭지름 29mm
ψ29 : 원형철근 공칭지름 29mm
SD35 : 이형철근 항복강도35kgf/㎟
(deformed bar)
SR35 : 원형철근 항복강도35kgf/㎟
(round bar)
◦ 피로파괴
콘크리트나 강재가 교통량등의 정적하중보다 작은 장기반복하중을 받아 파괴 하는 현상
◦ Pair가 무엇인가?
concrete강도와 철근의 강도가 균형을 유지할 때 구조물의 crack이 방지되고, 두재료의 성질차이가 잘 부합된다는 이론
◦ 1MPa(메가 파스칼)은?
압력, 강도의 단위
1MPa = 10kg/㎠
◦ Cold joint처리대책
시공불량에 의한 콘크리트속의 갈라진 틈새
경화전 :water jet, air jet, chipping
경화후 : chipping, 표면흡습, 물로씻고 타설
◦ Concrete 중성화
강알카리성인(PH 12) Con'C가 대기중의 탄산가스(CO2)와 콘크리트중의 알카리가 반응 중성화되어 철근이 부식되고 균열이 발생
Ca(OH2) + CO2 → CaCO3 + H2O
※ 중성화시험법 : 페놀프틸렌 지시약
◦ 염해
CL-이온의 침입으로 철근의 부동태막이 파괴 → 녹발생 → 체적증가 → 철근이 부식 → 콘크리트 균열증 → 열화촉진
◦ 알카리 골재반응
콘크리트중의 알칼리 금속(Na, K)과 골재중의 실리카등이 반응하여, 규산소다, 규산칼륨이 생성되고 그 때의 팽창압에 의해 콘크리트에 균열발생 (3kg/㎥이하)
◦ 콘크리트 구조물 균열원인(단부, 중앙부)
단부
정착길이부족
스트럽 간격이 넓은 경우
스트럽을 폐합시키지 않았을 경우
중앙부
이음부 위치불량, 철근간격불량
주철근 부족
되메우기 하중과다
concrete creep, 온도수축, 건조수축
◦ 수영장, 정수장, 수조의 배근
복철근(수압 및 부력에지지)
부력과 수압에 의한 정부모멘트 번갈아 받음
◦ 포장콘크리트의 줄눈
세로줄눈 : 차선위 4.5m
가로 신축줄눈 : 60 ~ 480m
가로 수축줄눈 : 6m
시공줄눈 : 시공마무리
◦ 과소철근보
평형철근비 이하
콘크리트가 압축 변형(변형률: 0.003)하기 전에 철근이 먼저 인장파괴되며, 철근은 항복후 상당기간 연성을 가지고 있다.
균열, 처짐등 파괴전에 징후가 나타난다.
◦ 평형철근비
인장철근의 항복과 콘크리트의 파괴(변형률: 0.003)가 동시에 일어나는 철근비
취성파괴 방지, 가장 이상적인 설계 시공
◦ 복철근 보(보의 상부에 철근배치 이유)
압축측에 철근보강하여 강성을 높인다.
보 단면을 제한할 때 복철근보
유효높이 제한할 때
정, 부 모멘트가 번갈아 사용될 때
◦ 같은 철근 단면에서 철근의 굵기는 어떤 것이 좋은가?
가는 것을 다발로 배치하는게 균열방지에도움
시멘트의 접착면적 커서 부착강도 증가
◦ D35이상의 철근을 압접하는 이유?
시방서에 겹이음 금지
힘의 전달에 문제 있음
자중커서 결속선으로 지지 어려움
압접부 항복강도 철근의 125%이상
◦ 경강과 연강
경강 : 연신률적음, 취성파괴 5,000kgf/㎠
연강 : 연성률 큼, 연성파괴, 용접가공 유리
2,400~3,500kgf/㎠
◦ RC구조물 성립되는 이유?
철근과 콘크리트 부착강도 크다
콘크리트속 철근 녹슬지 않음
열팽창 계수 같다.
철근 인장강하고, 콘크리트 압축에 강함
◦ RC구조물 장.단점
장점 : 내수성, 내화성, 형상, 치수 자유로움
단점 : 무겁다, 균열발생, 검사ㆍ개조 어려움
◦ 강재의 탄성계수(Es)
철근 Es = 2,000,000kgf/㎠
◦ 변형률의 단위
무차원
◦ 탄성계수 단위
kgf/㎠
◦ W/C비 결정방법(55% 이하)
- 시험에 의하지 않을경우
215
W/C = -----------
f28 + 210
61
W/C = ----------- 중 적은값
f28/k + 0.34
- 시험에 의할 경우
W/C비를 45, 50, 55%로 하여 공시체 제작
시험하여 fck28 - C/W 그래프 작성
그래프에서 배합강도에 해당되는 W/C비구함
◦ 설계법에 따른 하중의 종류
허용응력설계법 : 실제로 작용하는 하중
강도 설계법 : 사용하중 x 증가계수(α)
◦ 골재의 함수상태
기건함수량 유효함수량 표면수량
흡수량
◦ 사용성과 안전성
사용성 : 구조물 안전에는 이상없으나, 사용하는 데 지장있음
처짐이 작을 것, 진동이 작을 것
균열이 허용한계 이내의 폭
허용응력 설계법에서 사용
사용하중 W = D + L
안전성 : 구조물 강도가 외력에 저항하는 정도
구조물의 강도가 작용하는 모든하중(사하중+활하중+기타하중)에 대하여 충분할 것
강도설계법에서 사용
극한하중 U = 1.5D + 1.8L
※ 내구성 : 안전한 상태에서 본래의 기능을 오래도록 발휘하는 특성
◦ Deep beam(깊은보)
보의 높이가 지간에 비하여 보통보다 크고, 보의 폭이 지간보다 매우 작은보
◦ 잔골재율(s/a)
5mm체를 전부 통과
전체 골재량에 대한 잔골재량의 절대 용적비 x 100
◦ 콘크리트 강도를 좋게 하려면
W/C비 적게(most important) : 55%이하
잔골재율(s/a) 적게
굵은 골재 최대치수 크게
시공철저(배합, 운반, 치기, 마무리, 양생)
◦ Cement가 콘크리트중에 너무많으면?
수화열 과다 → 온도균열이 커진다
강도저하
◦ W/C가 크면 강도는?
55%이상되면 강도저하됨.(강도에 가장큰영향)
◦ 굵은 골재 최대치수가 크면 강도는?
대부분 커진다.
※ 물단위량 줄어듬, W/C 줄어듬, 강도증가
◦ 극한 한계상태(ULS)란?
전도, 좌굴, 과도한 변형으로 구조물이나 구조요소가 파괴되거나, 안정성이나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한계상태
◦ 사용성 한계상태(SLS)란?
과도한 균열, 변형, 진동으로 구조물이나 구조요소가 사용하기에 부적합하거나 내구성을 상실하게 되는 한계상태
◦ ㎥은 무슨단위인가?
C.G.S단위
◦ 설계기준강도와 배합강도는 같은가?
NO.
◦ 설계기준강도
설계자가 정한 강도로서 구조계산에 반영한 재령 28일 압축강도
◦ 배합강도
설계기준강도가 발현되도록 설계기준강도에 강도증가계수(1.15)를 곱하여 배합시의 기준이 되는 강도
◦ 잔골재율과 굵은골재최대치수와의 관계
일반적으로 s/a가 클수록, 굵은 골재 최대치수는 작아진다.
◦ 잔골재율(s/a)와 단위수량의 관계
잔골재율 작으면 단위수량 감소
◦ 단위량의 모래와 자갈은 어느상태의 중량?
표면건조 내부포화상태
◦ 잔골재율이 작으면 타 재료 및 강도는?
단위수량 감소
단위시멘트량 감소
단위 모래량 감소
단위 굵은골재량은 증가
강도 증가
◦ 현장배합의 왜 필요한가?
입도 보정
표면수 보정
◦ 무근 콘크리트 포장의 굵은골재 최대치수?
40mm이하
◦ 고강도 콘크리트 양생법(증기)
고온, 고압 증기양생
타설후 2~3hr후 시작
온도상승은 시간당 20℃ 이하
최고온도 60℃ [12시간 지속]
거푸집 해체시기 : 외기온도와 콘크리트 온도 비슷할 때
◦ 배력철근의 역할
응력을 분포시킬 목적으로 정철근 또는 부철근과 직각방향으로 배치한 보조적인 철근
◦ slab에서 상ㆍ하부 철근 간격유지하는 이유?
구조물의 단면력 확보(휨모멘트, 전단력)
◦ 온도철근의 역할?
콘크리트 노출면 표면의 온도변화, creep, 건조수축에 의한 균열 제어
◦ 철근 검측항목
간격, 이음, 덮게, 갈고리, 구부리기, 결속,
절단상태, 정착길이와 부착길이
◦ 철근 덮개란?
최외단 철근의 바같표면에서 콘크리트 표면까지의 거리
◦ slab에서 철근 배근은 어디까지 연장하나?
휨모멘트 변곡점을 지나 정착길이 만큼 연장
※ 변곡점 : 모멘트가 ⊕에서 ⊖로 변하는지점
◦ 철근 배근시 길이가 2~3cm부족시?
겹이음 길이 확보
갈고리 붙여 정착
◦ 정착길이란?
철근의 끝이 Con'C로부터 빠져 나오는 것에 저항하는 성질이며 부착력에 좌우된다.
인장응력을 콘크리트에 충분히 전달할수 있게 철근을 콘크리트에 묻어주는 것임.
※ 압축철근에 갈고리 사용안함
◦ 철근의 항복강도
연강 : 2,400~3,500kgf/㎠
◦ 철근의 항복강도 제한하는 이유?
fy = 5,000kgf/㎠이상 사용금지
취성파괴를 방지
가공이 어렵다
용접에 의한 강도저하
콘크리트에 균열 많아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