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상(雜像)
경복궁이나 창덕궁, 남대문 등의 건물 지붕 위에 용두(龍頭)니 취두(鷲頭)니 하는 형상을 올려 놓았다. 건물의 지붕에서 가장 높은 곳을 용마루라 하고 용마루에서 수직으로 내려온 마루를 내림마루, 내림마루에서 45도 각도로 추녀 쪽으로 뻗친 마루를 귀마루라고 한다. 용마루의 양쪽 끝에는 취두나 또는 용두를 올려놓고 내림마루 하단에는 용두를, 귀마루에는 여러개의 형상을 올려놓는데 이것을 잡상(雜像) 또는 상와(像瓦)라고 한다.
잡상이란 여러 가지의 형상을 뜻하고 상와는 기와와 같이 구워서 형상을 만들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라고 생각된다.
잡상은 어느 시기 부터 사용되었을까? 고분벽화에도 잡상이 그려져 있는 건물상은 아직 발견되지 않고 삼국시대와 고려이전의 궁전건물이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그 사용시기를 고려 이전으로 보기는 곤란하다. 서울 남대문(南大門 : 崇禮門)의 잡상으로 보아 조선시대에 들어와 잡상이 설치되었던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나 남대문은 원래 팔작지붕이었던 것이 우진각지붕으로 바꿔졌기 때문에 창건당시부터 잡상이 설치되었던 것이었는지에 대하여는 분명하지 않다. 지금까지 남아 있는 궁전건물은 임진왜란으로 불에 타고 그 후에 중건된 것이다. 목조건물은 화재를 가장 두려워하게 되었을 것이다. 화재를 면하려면 화인(火因)을 없애는 한편 벽사적(僻邪的) 내지는 주술적(呪術的인 방편이 필요하였을 것이다. 잡상의 설치 시기는 중국의 송대(宋代)에 나타난 잡상의 영향을 받아 조선시대에 우리 나라에 들어와 임진왜란이후에 성행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조선시대와 잡상장(雜象匠)에 대한 법전을 보면 조선경국대전 공전(朝鮮經國大典工典)에 잡상장은 와서(瓦署)의 소속으로 4명을 두었으며 와장(瓦匠)은 40명으로 직종을 구분하였다.
잡상은 어떤 건물에 설치되어 있는가? 잡상은 모든 기와지붕 위에 설치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궁전건물과 궁궐과 관련이 있는 건물에 한정된다. 또한 궁전건물 중에서도 양성으로 되어 있는 내림마루와 귀마루에만 배치되고 기와로 마감된 기와마루에는 배치하지 아니하였다. 잡상이 설치되어 있는 건물로는 正殿, 왕의 寢殿, 宮城의 正門, 都城의 城門, 宮闕 안의 樓亭, 王陵, 王妃陵, 園墓의 丁字閣, 宗廟, 成均館, 東闕 등으로 한정되며 民家, 寺院, 書院, 地方鄕校에는 잡상을 설치하지 아니 하였다.
잡상은 무엇의 형상이며 어떤 뜻으로 설치하였을까? 건축은 기능적인 면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사고에 의한 장식을 필요로 한다. 그래서 암막새 숫막새의 와당에 상징적인 조형이 생겨나고 보다 더 높은 상징성을 강조하기 위해 취두, 치미, 용두, 잡상 등을 설치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취두와 치미는 큰 건물의 용마루 양끝에 설치하며 용두는 취두나 치미를 설치하지 않은 작은 건물의 용마루와 취두를 설치한 용마루에서 수직으로 내려온 내림마루에 설치하였다
취두(鷲頭)는 독수리의 머리형상이며 치미는 솔개의 꼬리형상이다. 이 두 날짐승은 하늘을 나르는 새 가운데 가장 강하고 힘찬 것이다. 건물에서 지붕은 하늘과 가장 가까운 곳으로 하늘을 나르는 새 중에 가장 강한 독수리나 솔개를 건물의 용마루에 놓음으로서 모든 재앙과 악귀를 막아 줄 것이라는 벽사적 내지는 주술적인 뜻이 담겨 있으며 왕권의 상징이 되었다. 중국 송대에 편찬된 營造法式에 尾에 관한 글이 있다. "柏梁殿이 화재를 당한 뒤에 월(越)의 무당이 말하기를 바다속에 어규(뿔 없는 용)가 있는데 꼬리로 솔개처럼 물결을 치니 곧 비가 내렸다고 하니 그 형상을 지붕에 만들어서 불의 재화를 진압하였다. -중략- 담빈록(譚賓錄)에 동해(東海)에 어규가 있어 꼬리로 솥개와 같이 물결을 치니 곧 비가 내려서 드디어 그 형상을 옥척(屋脊 : 용마루)에 베풀었다."라고 기술되어 있다. 목조건물은 화재가 가장 두려웠고 화재예방을 위한 주술적인 뜻으로 치미를 용마루에 올려 놓았던 것이 취두로 바뀌고 이러한 연유에서 잡상도 생겼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건축기법에서 살펴보면 용마루는 기와를 여려 겹으로 포개서 쌓고 회삼물을 발라 기와의 마모를 예방하는데 이것을 양성이라고 한다. 양성은 길고 기와가 겹겹이 포개져 있기 때문에 육중한 취두를 올려 용마루가 기울어지지 앓도록 하는 마무리의 기능을 갖고 있으면서 장식적인 효과도 있다. 취두와 치미의 사용시기는 부여서복사지출토치미, 월성기림사출토치미, 경주황룡사지출토치미, 안압지출토치미 등에서 삼국시대(6 ~ 7세기)부터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건축문화에 있어 같은 영향권에 있는 한국 중국 일본의 잡상에 대하여 살펴 보자.
중국건축에서 잡상을 설치한 건물은 융흥사마니전(隆興寺摩尼殿 12세기 河北省正定縣 소재), 독락사관음각(獨樂寺觀音閣 984년 재건 河北省 검현 소재), 상화엄사대전(上華巖寺大殿 1140년 金代 재건 山西省大同市 소재), 진사성모전(晉祠聖母殿 1102년 宋代재건 山西省太原市 소재), 현모관삼청전(玄妙觀三淸段 1179년 南宋代 재건 江蘇省蘇州 소재) 서안성종루(西安城鍾樓 明代), 자금성태화전(紫禁城太和殿) 및 태묘대전(太廟大殿 明代 北京 소재), 공자묘대성전(孔子廟大成殿 明代 山東省曲卓 소재), 명장릉능사전(明長陵綾思殿 明擔 北京 소재) 사합원주택(四合院住宅 明代 北京 소재) 등으로 이 밖에도 많은 건물이 있다. 중국건축에서 잡상을 설치한 건물은 우리 나라의 건물과 비슷한 양상으로 보이나 다른 점은 사원과 민가에도 잡상을 설치한 점이다. 중국의 잡상의 명칭은 우리나라와 다른바 우리나라의 대당사부에 해당된 것을 선인(仙人)이라 하고 잡상군을 주수(走獸)라고 한다. 중국건축의 잡상의 명칭을 보면, 1) 선인(仙人 2) 용(龍) 3) 봉(鳳) 4) 사자(獅子) 5) 기린(麒麟) 6)천마(天馬) 7) 해마(海馬) 8) 어(魚) 9)해[소와 비슷한 神獸] 10) 후(吼 : 맹수의 울음소리) 11) 후[원숭이] 이다. 용두는 수두(獸頭)로 표기된다. 물론 잡상의 수는 모든 건물에 일률적인 것이 아니라 건물 규모에 따라 다르다. 잡상 형태는 매우 성세하고 사실적으로 표현되어 있다.
일본건축에서는 치미는 있으나 잡상(雜像)은 설치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우리 나라의 용두에 해당되는 장식물은 귀면(鬼面 : 鬼瓦 오니가와라)으로 되고 귀면위에 도리후스마를 올렸다. 일본의 고대건물 가운데 치미(尾)가 있는 건물로는 당초제사금당(唐初堤寺金堂 奈良소재), 등대사대불전(東大寺大佛殿 2세기 奈良소재) 등이 있고 평등원(平等院 12세기 京都소재)의 용마루에는 새의 형상인 봉황을 올려놓았다. 중세건물인 동조궁(東照宮 17세기)의 정문 용마루에는, 사자상(獅子像)을, 희로성(姬路城)의 천수각(天守閣 16세기 兵庫縣소재)에는 호[범고래]의 형상을 거꾸로 올려놓았으며 이 밖에도 기물(豈物 : 훈)이라는 귀면을 우리 나라의 치미 형상으로 하여 용마루를 장식하였다. 일본의 고건물에는 기와마루의 마감에 있어 중국이나 한국의 건물에서 볼 수 있는 양성을 하지 알고 기와로 마무리 한다.
우리나라의 잡상에 대하여 개별적으로 살펴 보자.
우리나라의 잡상은 서유기(西遊記)에 나오는 三奬法師, 孫悟空, 八戒 등의 명칭을 붙이고 있다. 건축이나 공예의 장식에서 사용되는 문양에는 사신상[靑龍, 白虎, 朱雀, 玄武], 十二支神像, 十長生[해 산 불 돌 소나무 달 불로초 거북 학 사슴], 사군자, 연꽃 등이다. 그럼에도 삼장법사, 손오공 등이 건물의 마루에 등장한다. 불교와 관련된 이야기인데 유교를 통치이념으로 했던 조선조에서 궁전이나 궁궐과 관련이 있는 건물의 지붕 위에 불교적이라고 할 수 있는 서유기의 등장 인물과 짐승들의 형상을 잡상으로 했었던 점이 의문시 되나 잡상들의 개체에 대하여 살펴 봄으로서 그 이해가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1) 대당사부 (大唐師父) : 잡상의 첫순위[맨 앞자리]에 놓인다. 대당사부는 당(唐)나라 때 현장(玄奬)이라는 승(僧)으로 법명이 삼장법사(三奬法師)이다. 삼장법사는 천축(天竺)으로 불경을 구하러 가는 길에 손오공 저팔계 사오정을 데리고 간다. 천신만고 끝에 불경을 구하여 당나라로 돌아오는 이야기를 엮은 소설이 서유기 (西遊記)이다. 대당사부는 실제 인물이었기 때문인지 사람의 얼굴 모습으로 삿갓을 쓰고 있는 형상이다. 창덕궁 인정문에 설치된 잡상에서 실측한 크기는 키[높이]가 0.43m, 어깨폭 0.27m, 전후폭[발과 등] 0.35m이다.(이하 수치는 창덕궁 인정문의 잡상의 크기를 실측한 수치로 다른 건물도 이와 비슷하다.)
2) 손행자(孫行者) : 孫悟空이라고도 한다. 돌원숭이인데 삼장법사를 따라 천축으로 불경을 구하러 가는 길에 삼장법사를 호위하며 길동무가 되었다. 서유기라는 소설속의 주인공이 되는 조화(造化)의 영물이었다. 손행자는 원숭이의 얼굴 모습을 하고 있으며 삿갓을 쓰고 앞발을 버티고 앉아 있다. 키가 0.35m, 어깨폭이 0.11m, 전후폭이 0.9m이다.
3) 저팔계(豬八戒) : 손오공과 갈이 삼장법사를 따라 천축에 갔던 멧돼지이다. 저(豬)는 돼지이고 팔계(八戒)는 부처님이 가장 싫어하는 여덟 가지의 음식물을 뜻하기도 한다. 얼굴의 모양은 돼지의 형상이며 삿갓은 쓰지 않았다. 키는 0.35m, 어깨폭이 0.13m, 전후폭이 0.23m이다.
4) 사화상(獅畵像) : 사화상(沙畵像)이라고도 한다. ‘獅’자는 사자이고 ‘沙’자는 서유기에서 나오는 사오정(沙悟淨)의 ‘沙’자로 풀이하면 사오정 역시 손오공과 같이 삼장법사를 호위했던 괴물로, 원래는 옥황상제를 모시고 궁전에서 수렴지기를 했다는 짐승이라고 한다. 얼굴 모습은 사자상을 하고 있으며 삿갓은 쓰지 않았다. 크기와 앉은 자세는 저팔계와 비슷하다.
5) 이귀박(二鬼朴) : 우리나라의 용어에는 보이지 않은 단어로 불교의 용어를 빌려 풀이하면 ‘二鬼’는 ‘二求’의 다른 음(音)으로 보아, 二求는 중생이 가지고 있는 두 가지 욕구인데 낙(樂)을 얻으려는 得求와 낙을 즐기려는 命求이다. 생김새는 허리의 앞과 뒤에 뿔이 난 짐승의 형상이다. 크기와 앉은 자세는 다른 잡상과 비슷하다.
6) 이구룡(二口龍) : 입이 둘이어서 二ㅁ龍이라고 했을까? 머리에는 두개의 귀가 나있고 입은 두 개로 보인다. 크기와 앉은 자세는 다른 잡상과 비슷하다.
7)마화상(馬畵像) : 말(馬)의 형상을 하고 있다. 서유기에는 ‘필마온(弼馬溫)’이라 하여 ‘馬’자를 쓴 것과 출세마왕(混世摩王)이라고 하여 ‘摩’자를 쓴 것이 있는데 지금까지 사용된 용어에는 음으로는 같으나 한자(漢字)가 다르게 馬畵, 魔畵, 麻畵 등으로 표기 되어 있다. 크기와 앉은 자세는 다른 잡상과 비슷하다.
8) 삼살보살(三殺菩薩) : 살(殺)은 살(煞)과 같은 의미이며 삼살(三煞)이란 세살(歲煞), 겁살(劫煞), 재살(災煞) 등으로 살이 끼어서 불길한 방위라는 뜻으로 쓰이는 용어이다. 보살은 불교에서 위로는 부처님을 따르고, 아래로는 중생을 제도하는 부처님에 버금가는 성인(聖人)이다. 이 두가지의 뜻으로 해석하면 삼살보살이란 모든 재앙을 막아주는 잡상이라고 생각된다. 잡상에서는 대당사부와 같이 인물상으로 표현되어 있다. 두 손을 합장하고 무릎위에 팔꿈치를 받치고 허리를 꾸부려 앉은 모습이다. 크기는 다른 잡상과 비슷하다
9) 천산갑(穿山甲) : 인도, 중국 등지에 분포된 포유동물의 일종이다. 머리 뒤통수에 뿔이 돋혀 있고 등이 다른 잡상보다울퉁불퉁 튀어 나왔다. 크기와 앉은 자세는 다든 잡상과 비슷하다.
10) 나토두(羅土頭) : 형상은 상와도에 그려져 있지 않다. 나토라는 짐승은 알려져 있지 않으나 ‘나티’의 다른 표기라고 생각된다. 나티는 짐승같이 생긴 귀신으로 작은 용의 얼굴형상 또는 검붉은 곰의 형상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