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수기능장 ★ |
이 기능장은 걸스카우트로서 꼭 취득해야 하는 기능장으로 이전 연령 단계에서 이미 취득했다면 다시 취득 활동을 하지 않아도 돼요. |
|
|
< 수영 > |
1.
2. 3.
4.
|
수영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을 알아봅시다. 수영을 25m 이상 해봅시다. 수영 후 샤워, 수영복 관리, 샤워장 정리에 대해 알아보고 실천해봅시다. 물에서 갑자기 쥐가 났을 때의 처리법을 알아봅시다. | |
|
|
< 신호장 > |
1.
2.
3.
4.
5.
|
손신호에 따라 움직여 봅시다. (차려, 열중쉬어, 조용신호) 호각신호에 따라 움직여봅시다. (모여, 해산, 위험) 짚이나, 돌, 나무 등 자연물을 이용한 추적기호를 배워봅시다. (이것은 길이다, 이것은 길이 아니다, 이리로,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위험) 핸드폰이나 박수, 손전등을 활용하여 모르스 기호를 SOS 신호를 보내봅시다. 수기를 이용하여 SOS 신호를 보내봅시다. | |
|
|
< 안전장 > |
1. 2.
3.
4.
|
교통안전규칙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리 집에서 안전을 위해 항상 실천하고 있는 것 중 3가지를 말해봅시다. 다음과 같은 위험에 처했을 때 자기 보호법을 알아봅시다.(집 안에 불이 났을 때, 도둑이 침입했을 때, 불량배를 만났을 때, 홍수나 지진이 났을 때, 기상 상태가 급변했을 때, 누군가 기분 나쁜 신체 접촉을 하려고 할 때 등) 화재, 가스, 전기 등의 사고 원인과 예방법, 신고할 곳을 알아봅시다. | |
|
|
< 응급처치 > |
1.
2.
3.
4.
5.
|
급한 환자가 생겼을 때 구조대에 연락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손가락을 베었을 때 피를 멈추게 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머리, 팔, 발목을 삼각건으로 매어봅시다. 가벼운 화상을 입었을 때 처치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불이 났을 때, 강이나 호수 또는 얼음이 덮인 곳에 빠진 사람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
|
★ 공통기능장 ★ |
이 기능장은 취득 내용 중에 이전 연령 단계에서 이수한 활동은 다시 하지 않아도 돼요. |
|
|
< 걸스카우트장 > |
1.
2. 3.
|
걸스카우트 활동은 어떤 활동인지 설명해봅시다. 걸스카우트 운동체의 사명을 외어봅시다. 선서를 영어로 외어봅시다. (연맹 홈페이지에서 English를 클릭하여 영어 선서를 찾아보자) | |
|
|
< 독서가 > |
1.
2.
3.
4.
|
책을 3권 이상 읽고 느낀 점을 간단히 써봅시다. 아주 재미있게 읽었던 책의 제목, 작가, 작가가 태어난 나라에 대해 설명해 봅시다. 한국 고전, 명작 소설, 위인전을 각 1권씩 읽고 그 느낌을 무언극, 그림, 시 또는 무용등으로 표현해 봅시다. 최근 발간된 일간 신문에서 사설 1편을 읽고 서론, 본론, 결론으로 요약해봅시다. | |
|
|
< 뜨개질 > |
1. 2.
3.
|
대바늘이나 코바늘로 코를 떠봅시다. 대바늘이나 코바늘로 머리띠를 만들어봅시다. 대바늘이나 코바늘을 이용하여 1가지 이상의 작품을 만들어봅시다. (모자, 장갑, 목도리, 덧버선, 꽃병받침, 방석 등) | |
|
|
< 민속놀이 > |
1.
2.
3.
|
우리 나라 민속놀이 1가지를 배워서 직접 해봅시다. (제기차기, 사방치기, 팽이치기, 자치기, 비석치기 등) 다른 나라의 민속놀이 1가지를 배워서 직접 해봅시다. 우리 나라의 지역별 전통놀이를 알아보고 1가지를 해봅시다. | |
|
|
< 바느질 > |
1. 2. 3. |
실을 바늘에 꿰어 홈질을 해봅시다. 치맛단이나 바짓단을 꿰매봅시다. 반원들과 함께 반기를 만들어봅시다. | |
|
|
< 세계연맹장 > |
1.
2. 3.
|
세계연맹 배지를 그려보고 그 의미를 알아봅시다. 세계연맹 노래를 배워서 불러봅시다. 아태지역 노래를 우리말과 영어로 불러봅시다. | |
|
|
< 외교관 > |
1. 2.
3. |
3나라 이상의 말로 인사를 해봅시다. 가장 가고 싶은 나라를 지도에서 찾아보고 그 나라의 국기를 알아봅시다. 외국어로 나를 소개해봅시다. | |
|
|
< 컴퓨터 > |
1.
2. 3.
|
워드프로세서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고, 친구에게 그림이 들어간 편지를 써봅시다. 이메일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컴퓨터관련 국가공인자격증을 1개 이상 취득해봅시다. | |
|
|
< 환경 > |
1.
2.
3.
|
환경보전을 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봅시다. 환경보전 활동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봅시다. (야외 활동이나 행사 때 등) 환경오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 |
|
|
|
|
★ 선택기능장 ★ |
이 기능장은 자신이 원하는 기능장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취득하면 돼요. |
|
|
< 가족봉사 > |
일주일에 3번 이상 가족들을 위해 봉사해 봅시다.(설거지, 방 청소, 구두닦기, 세탁, 욕실 정리, 동생 돌보기, 심부를하기 등) | |
|
|
< 게임 > |
1.
2.
|
실내외에서 할 수 있는 게임을 배워 대집회에서 지도해봅시다. 친구들과 게임 1가지를 창작해서 직접 해봅시다. | |
|
|
< 골프 > |
1.
2.
3. |
골프의 자세와 골프 경기에서의 안전규칙을 알아봅시다. TV 등을 통해 골프 경기를 관전해보고 우리 나라의 골프 선수에 대해 알아봅시다. 실제로 골프공을 쳐봅시다. | |
|
|
< 공예 > |
1.
2. |
공예를 배워 작품 1가지를 만들어봅시다. (매듭, 구슬, 지점토, 유리, 박, 종이, 닥종이, 가죽, 한지, 철사공예 등) 우정의 선물을 만들어 봅시다. | |
|
|
< 과학자 > |
1.
2. |
과학관, 과학관련 전시회나 상설전시관을 찾아 견학해봅시다. 견학하고 난 후 보고서를 작성해봅시다. | |
|
|
< 관광가이드 > |
1.
2.
|
우리 지역이나 차 지역 중에서 외국인에게 안내할 만한 곳을 찾아봅시다. 하루 동안 외국 대원에게 민박을 제공한다면 어떻게 안내 할 것인지 그 계획을 짜봅시다. | |
|
|
< 관찰 > |
자연에서 관심이 가는 것 중 1가지를 정해 1주일 이상 관찰하고 관찰일지를 작성해봅시다.(꽃, 곤충, 나무, 물고기, 애완동물, 별자리 등) | |
|
|
< 네일아티스트 > |
1.
2.
|
네일 아티스트가 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나의 손톱의 건강 상태와 바른 관리법에 대해 말해봅시다. | |
|
|
< 댄스스포츠 > |
1.
2.
3.
|
관심 있는 댄스 스포츠의 기본동작을 배워봅시다. 댄스 스포츠를 실제로 해본 소감을 말해봅시다. 댄스 스포츠 공연을 TV 또는 실제로 보고 소감을 말해봅시다. | |
|
|
< 동물보호 > |
1.
2.
|
키우고 싶은 애완동물 하나를 정해서 이 동물을 키우는 법, 훈련시키는 법 등을 조사해봅시다. 멸종해가는 우리 나라 동물을 조사해보고 그 보존 방법을 알아봅시다. | |
|
|
< 또래상담가 > |
1. 2.
|
친구들의 고민을 들어봅시다. 친구들과 학교생활을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해봅시다. | |
|
|
< 리포터 > |
1.
2. 3.
|
리포터의 바른 자세에 대해 알아봅시다. 리포터가 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라디오나 TV프로그램 1가지를 정해서 모니터를 한 후 소감을 써봅시다. | |
|
|
< 마술사 > |
1. 2. |
마술사가 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마술을 2가지 이상 배워서 실연해봅시다. | |
|
|
< 만화가 > |
1.
2. 3.
|
걸스카우트를 소개하는 4단 만화를 그려봅시다. 나의 모습을 만화로 표현해봅시다. 만화로 우리 가족이나 우리 대를 소개해봅시다. | |
|
|
< 메이크 업아티스트 > |
1. 2.
|
메이크업 아티스트에 대해 알아봅시다.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사해 봅시다. | |
|
|
< 문화재지킴이 > |
1.
2.
|
우지 지역사회의 문화재를 찾아 그 역사를 알아봅시다. 그 문화재를 지키기 위해 우리 대에서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해봅시다. | |
|
|
< 민속춤 > |
1. 2.
|
외국 민속춤을 1가지 이상 배워봅시다. 우리 나라 민속춤을 1가지 이상 배워봅시다. | |
|
|
< 민요 > |
1. 2.
|
지역별 민요를 조사해봅시다. 우리 나라나 외국 민요 1가지를 익혀봅시다. | |
|
|
< 바둑 > |
1.
2.
3. |
우리 나라의 바둑 기사에는 누가 있는지 알아봅시다. TV 또는 대국하는 곳을 찾아 바둑 게임을 관전해봅시다. 바둑 두는 법을 익혀봅시다. | |
|
|
< 발관리사 > |
1. 2.
|
발 관리사에 대해 알아봅시다. 발 관리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사해봅시다. | |
|
|
< 사고예방 > |
1.
2. 3. |
가스와 전기의 올바른 사용법을 알아봅시다. 사고가 났을 때의 대처법을 알아봅시다. 소화기와 방독면 사용법을 익혀봅시다. | |
|
|
< 사진작가 > |
1.
2.
|
대활동이나 행사와 관련된 사진을 찍고 사진첩을 꾸며봅시다. 디지털카메라의 사용법을 익혀 사진을 찍어 컴퓨터에 저장해봅시다. | |
|
|
< 손재주 > |
1.
2.
|
다양한 재료로 생활용품이나 축하카드 등을 만들어봅시다. 수예(자수, 십자수, 스킬, 퀼트)를 이용해 생활용품을 만들어봅시다. | |
|
|
< 수상활동 > |
1.
2.
|
수상 활동의 종류를 알아보고 1가지 이상 배워봅시다. (카누, 카약, 보트, 수상 스키, 윈드서핑 등) 수상 스포츠 중 1가지를 선택해 경기 규칙을 알아보고 관전해봅시다. | |
|
|
< 수집가 > |
1.
2.
|
관심 있는 품목 1가지를 선택해서 수집해봅시다. (우표, 열쇠고리, 동전, 배지, 패치, 인형 등) 수집한 물건들을 전시하여 대원들에게 소개해봅시다. | |
|
|
< 스노보드 > |
1.
2.
3. |
스키와 스노보드의 차이점을 알아봅시다. 스노보드의 경기 규칙에 대해 알아봅시다. 스노보드를 타봅시다. | |
|
|
< 스케이트 > |
1.
2. 3. |
스케이트 타는 법, 안전 규칙, 스케이트의 바른 보관법을 알아봅시다. 스케이트를 타봅시다. 스케이트 경기를 관전해봅시다. | |
|
|
< 스키 > |
1.
2. 3. |
스키 타는법, 안전 규칙, 스키의 바른 보관법을 알아봅시다. 스키를 타봅시다. 스키 경기를 관전해봅시다. | |
|
|
< 승마 > |
1.
2. 3. |
승마 시 주의사항과 준비물을 알아봅시다. 승마의 요령을 배우고 실제로 해봅시다. 승마를 해본 후의 소감을 발표해봅시다. | |
|
|
< 애견미용사 > |
1. 2.
|
애견 미용사에 대해 알아봅시다. 애견 미용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조사해봅시다. | |
|
|
< 에너지 > |
1.
2.
|
연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해보고 실천사례를 발표해봅시다. 전기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해보고 실천사례를 발표해봅시다. | |
|
|
< 여행가 > |
1.
2.
3. 4. |
내가 여행하고 싶은 곳을 조사해봅시다. 여행할 때 필요한 준비물 목록을 작성해봅시다. 가족 여행을 계획해보고 실천해봅시다. 가족 여행 후의 소감을 써봅시다. | |
|
|
< 연사 > |
1. 2. |
효과적인 연설법에 대해 조사해봅시다. 1분 동안 '나'를 소개해봅시다. | |
|
|
< 연주가 > |
1.
2.
|
악기 1가지를 정해서 연주법을 배워봅시다. 대원들이나 가족 앞에서 음악 1곡을 연주해봅시다. | |
|
|
< 염색 > |
1. 2. |
염색의 종류에 대해 알아봅시다. 티셔츠나 손수건에 염색을 해봅시다. | |
|
|
< 요리사 > |
1. 2.
3.
|
요리를 1가지 이상 배워봅시다. 한국요리, 중국요리, 일본요리, 서양요리의 특징을 알아봅시다. 가족들에게 자신이 만든 요리를 대접해봅시다. | |
|
|
< 우리대 > |
1.
2.
|
우리 대의 발대 연월일과 우리 대를 도와주시는 분들에 대해 알아봅시다. (육성위원장, 육성위원, 대장, 부대장등) 우리 대와 우리 대의 자랑거리를 소개해봅시다. | |
|
|
< 우리악기 > |
1.
2.
3.
|
우리 나라 전통악기의 종류를 조사하여봅시다. 우리 나라 전통악기 1가지를 배워서 연주해봅시다. 우리 나라 전통음악 연주회를 관람해봅시다. | |
|
|
< 우리음식 > |
1. 2.
|
우리 나라 각 지방 음식을 알아봅시다. 우리 나라의 전통 음식 중 1가지를 만들어봅시다. | |
|
|
< 우리춤 > |
1.
2.
|
우리 춤의 종류를 알고 기본동작을 배워봅시다. 음악에 맞춰 우리 춤 1가지를 추어봅시다. | |
|
|
< 우주인 > |
1.
2. 3.
|
최초의 우주선과 우주인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주복의 기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리 나라의 인공위성에 대해 조사해봅시다. | |
|
|
< 운동가 > |
1.
2.
|
내가 좋아하는 운동의 규칙을 알아보고 관전해봅시다. 전국 규모의 경기를 TV나 인터넷 혹은 실제로 관전해본후 그 소감을 써봅시다. | |
|
|
< 원예 > |
1. 2. |
1종류 이상의 채소를 심고 가꾸어봅시다. 1종류 이상의 화초를 심고 가꾸어봅시다. | |
|
|
< 인라인스케이트 > |
1.
2.
3.
|
인라인스케이트를 탈 때 필요한 준비물을 알아봅시다. 인라인스케이트를 탈 때의 주의사항을 알아봅시다. 인라인스케이트를 타보고 소감을 말해봅시다. | |
|
|
< 자원봉사자 > |
1.
2. |
내가 할 수 있는 자원봉사 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실제로 봉사 활동을 2회 이상 해봅시다. | |
|
|
< 자전거 > |
1.
2. 3. 4. |
자전거 탈 때의 바른 복장과 안전 규칙을 알아봅시다. 올바른 자전거 관리법을 알아봅시다. 1km 이상 자전거를 타봅시다. 원, 지그재그, 급정거를 익혀봅시다. | |
|
|
< 작가 > |
1.
2. 3.
|
우리 나라 작가 중 1명을 선택해 그의 작품을 읽어봅시다. 작품을 읽은 후 독후감을 써봅시다. 시, 수필, 소설, 시나리오 등을 한 편 써봅시다. | |
|
|
< 장기 > |
장기 두는 법을 배워서 직접 해봅시다. | |
|
|
< 재활용 > |
1.
2. |
알뜰시장에 물건을 기증하고 필요한 물건을 구입해봅시다. 상설 알뜰시장에 대해 조사해봅시다. | |
|
|
< 창조 > |
1.
2.
|
교본에 나와 있는 기능장 이외에 내가 해보고 싶은 기능장을 정해봅시다. 그 기능장 취득을 위한 활동을 스스로 정한 다음 해봅시다. | |
|
|
< 측정 > |
1. 2.
3.
|
눈을 감고 1분간의 시간을 측정해봅시다. 평지에서 자신의 보폭으로 10m의 거리를 측정해봅시다. 나의 신체를 측정해봅시다.(한 뼘 길이, 가장 긴 손가락 길이, 가장 짧은 손가락 길이, 운동화 신은 발 길이, 양팔을 벌린 길이, 한팔 길이, 100m 뛰는 속도 등) | |
|
|
< 푸드 코디네이터 > |
1.
2.
|
푸드 코디네이터는 어떤 직업인지 알아봅시다. 푸드 코디네이터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 |
|
|
< 플라워아트 > |
1. 2.
3.
|
플라워 아티스트에 대해 알아봅시다. 생화나 조화를 이용하여 꽃다발을 만들어봅시다. 생화를 오래 보관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 |
|
|
< 홈패션 > |
우리집에 필요한 소품을 1가지 이상 만들어봅시다. (스탠드커버, 부엌용 장갑, 방석, 쿠션, 앞치마, 꽃병받침 등)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