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기 고장시 응급처치 요령
가. 엔진부의 고장과 대책
(1) 시동이 되지 않을 때
고장개소 |
고장의 원인 |
대 책 |
연료계통 |
○ 연료탱크내에 연료가 없거나 연료콕크가 닫혀 있을 경우
○ 기화기가 막혀 있거나 기화기 내부 불순물로 인해 기화의 기능이 마비 되었을 때
○ 연료계통로 막힘 및 연료불량
○ 크래킹으로 인하여 실린더내에 연료가 과다하여 점화를 반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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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료 보급 및 연료콕크를 열어준다.
○ 기화기를 분해 청소한다.
○ 연료탱크, 스트레이너, 로스청소 및 연료교환
○ 점화플러그를 플러그 캡과 분리 해서 빼고 시동 풀리는 몇번 돌려 플러그 구멍으로 연료를 빼어 준다. 빼어낸 플러그는 완전히 건조시킨 다음 다시 완전하게 조립한다. |
압축계통 |
○ 실린더 내에 오일이 없어 건조하다(오래 시동하지 않고 방치 하여 두었을 경우)
○ 점화플러그의 풀림 또는 파손
○ 헤드 가스켓으 손상으로 실린더 헤드 죄임이 불안전하다.
○ 태핏 간격이 부적절하다. |
○ 점화플러그를 뽑고 헤드구멍을 통하여 오일을 조금 넣어 시동한다.
○ 점화플러그 죄임 및 교환
○ 헤드 가스켓 교환 및 헤드 볼트를 확실하게 조여 준다.
○ 태핏 간격 조정 |
전기계통 |
○ 점화플러그 및 점?코일 등이 이상이 있다.
○ 점화코일에서 상태 및 절연 불량하다.
○ 점화플러그 불량
○ 점화시기 부적정
○ 점화플러그 및 케이블이 물이나 연료에 젖음
○ 펄스코일, 여자코일 단선 및 불량
○ 마그네트 자력 감퇴
○ 콘덴서 불량 |
○ 연결 케이블의 노후 등을 점검하여 수리한다.
○ 점화 코일 교환 및 건조시킨다.
○ 간극조정 및 교환
○ 점화시기 조정
○ 건조시킴
○ 교환
○ 마그네트 교환
○ 교환 |
(2) 엔진이 불규칙하게 작동될 때
고장개소 |
고장의 원인 |
대 책 |
연료계통
압축계통
전기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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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료에 오물 등이 들어가 연료통로 막힘
○ 연료가 불량하다.
○ 압축이 약하다.
○ 점화플러그 간극 불량
○ 점화케이블이 노후
○ 플러그의불꽃이 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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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탱크, 스트레이너, 호오스 청소
○ 좋은 연료 교환
○ 압축계통 점검 수리
○ 간극 조정(0.6~0.7mm)
○ 교환
○ 점화플러그 연결케이블 및 펄스코일, 여자코일, 2차코일 점검후 교환 |
(3) 엔진이 갑자기 정지될 때
고장개소 |
고장의 원인 |
대 책 |
연료계통
전기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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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료 부족 및 연료에 오물섞음
○ 엔진의 과열로 인하여 연료 통로에서 연료가 기화됨
○ 점화계통의 불량 |
○ 연료 보급 및 청소
○ 엔진이 다소 냉각후 새운전
○ 점화장치부, 점검수리 및 교환 |
(4) 엔진이 과열될 때
고장개소 |
고장의 원인 |
대 책 |
연료계통
냉각계통
흡입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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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랭크케이스내의 윤활유가 적다.
○ 점화시기가 부적당하다.
○ 저질 연료를 사용할 때
○ 배기가스 출구가 막힘
○ 공기순환에 장애가 되는 먼지등이 냉각핀에 덮혀 있다.
○ 후라이휠의 냉각핀 파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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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충
○ 점화시기 재조정
○ 양질의 연료로 교환
○ 청소
○ 장애가 되는 부분 청소
○ 교환 |
(5) 엔진이 녹킹현상이 일어날 때
고장개소 |
고장의 원인 |
대 책 |
연료계통
엔진본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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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질연료를 사용할 때
○ 실린더 헤드에 카본이 축적 됨.
○ 점화시기가 부정확하다.
○ 저속운전에서 부하가 걸린다.
○ 베어링 마모 및 파손
○ 피스톤의 마모 및 헐거움
○ 엔진이 과열되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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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양질의 연료로 교환
○ 청소
○ 점화시기 재조정
○ 부하조정
○ 교환
○ 교환
○ 냉각계통을 효율을 저해하는 요소를 제거한다. |
(6) 기화기 통로의 역화
고장개소 |
고장의 원인 |
대 책 |
연료계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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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질연료를 사용할 때
○ 실흡입밸브의 소착
○ 밸브의 과열 또는 엔진내에 뜨거운 카본입자에 위한 폭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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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좋은 연료로 교환
○ 청소, 수리 교환
○ 청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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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본기부의 고장과 대책(1) 중경제초 작업
고장개소 |
고장의 원인 |
대 책 |
작업시 엔진힘이 약하다.
작업상태가 불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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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행 변속을 고속으로 하였다.
○ 작업을 너무 깊게 하였다.
○ 로타의 방향이 반대로 조립되었다.
○ 경작지가 너무 견고하다.
○ 작업기 좌우가 바뀌었다.
○ 작업 깊이가 낮다.
○ 주행변속을 고속으로 하였다.
○ 로타의 방향이 반대로 조립되었다.
○ 칼날이 마모되었다.
○ 미경지가 남는다.
○ 회전속도가 맞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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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질에 따라 변속을 저속으로 하여 사용한다.
○ 5~12cm로 깊이 재조정 작업한다
○ 회전방향 확인하여 수정 조립한다.
○ 비온 뒤나 적당한 수분 때 작업
○ 좌, 우 교환
○ 규정깊이로 조정한다.
○ 변속을 저속으로 하여 사용
○ 회전방향 확인하여 수정 조립
○ 새 칼날 교환
○ 확인하여 중간칼을 취부한다.
○ 고속 작업시에는 로타리 속도도 빠르게 하고 저속작업시에는 로타리 속도 느리게 |
(2) 심경작업
고장개소 |
고장의 원인 |
대 책 |
작업시 엔진이 정지된다.
작업시 배토가 잘되지 않는다.
편심경 작업이 잘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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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륜깊이 조정불량
○ 칼날과 체인케이스에 돌이 끼었다.
○ 주행 변속을 고속으로 하였다.
○ 작업기 반대 방향 조립됨
○ 로타리 변속이 저속이다.
○ 경작지가 너무 여물다.
○ 흙에 수분이 많을 때
○ 윗카버 및 옆카버 조정불량
○ 회전속도가 맞지 않는다.
○ 작업기 반대방향 조립됨
○ 미륜 깊이 조정 불량
○ 칼날이 마모 되었다.
○ 흙에 수분이 많을 때
○ 작업기 반대 방향 조립
○ 회전속도가 맞지 않다.
○ 커버 조정 불량
○ 핸들 위치조작불량 및 미숙
○ 체인케이스에 흙퇴적(습지대) |
○ 토물에 따라 적당한 깊이 조정
○ 확인하여 제거
○ 저속으로 변경 작업
○ 방향확인 수정 조립
○ 확인하여 고속으로 조립
○ 비온뒤나 적당한 수분을 함유시 작업
○ 적당한 수분 함유시 작업
○ 작업방법에 따라 알맞게 조정
○ 1500rpm 이상으로 작업
○ 방향확인 수정 조립
○ 토질에 따라 적당한 깊이 조정
○ 새칼날 교환
○ 적당한 수분 함량시
○ 방향 확인 수정 조립
○ 연결체인 케이스 조립상태 확인
○ 카버는 최대로 올려 조정
○ 알맞은 각도(15~30도)로 작업
○ 확인하여 털어준다. |
(3) 복토작업
고장개소 |
고장의 원인 |
대 책 |
작업되지 않는다.
작업상태가 불량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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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차폭이 좁다.
○ 미륜깊이 조정불량
○ 작업기 좌, 우가 바뀜
○ 회전속도가 맞지 않다.
○ 지면이 고르지 못하다.
○ 미륜 깊이 조정불량
○ 작업기 속도가 저속이다.
○ 차폭이 좁다.
○ 심경 작업시 커버조정 불량
○ 중간칼이 부착되어 있다.
○ 거름의 량이 과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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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이어를 최대로 넓힌다.
○ 작업량에 알맞게 재조정
○ 회전 방향 확인후 재조립
○ 연결체인케이스 고속 조립
○ 응용하여 한쪽으로 밀어 넣는다.
○ 작업량에 알맞게 조정
○ 연결체인케이스 고속으로 변경
○ 타이어를 최대로 넓힌다.
○ 복토를 예상하여 알맞게 조정
○ 확인하여 분해제거
○ 심경의 깊이에 알맞게 투입 |
(4) 두둑성형작업
고장개소 |
고장의 원인 |
대 책 |
두둑성형 불량
직진불량
엔진에 과부하발생
경사지작업이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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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양깊이 갈이 작업 불량
○ 나선로타 폭조절이 맞지 않음
○T형 지지대 조립불량
○ 높이 조절대가 맞지 않음
○ 나선로타 회전수가 맞지 않음
○ 고속에서 작업
○차륜폭 조정 불량
○ 자체중량이 가볍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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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양깊이 길이 15cm 이상 실시
○ 성형판 폭보다 6~10cm 더 넓게하여 조정한다.
○ T형 지지대를 로타리 프레임 하단에 밀착되게하여 고정
○ 높이 조절대를 작업이 용이하게 하여 조정
○ 나선로타 회전수를 저속으로 맞춤
○ 저속에서 작업(주행속도)
○ 차폭은 두둑폭과 같이 맞추고, 경사지에서는 윗쪽 바퀴를 고랑에 넣어서 작업할것
○ 작업시 핸들을 약간들어 주면서 작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