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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족보연구소 원문보기 글쓴이: 봄내인
세와 세손 다르며, 대 와 대손 다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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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世)와 대(代)
驪州李氏 사이버재실 李 星 衡
世와 代는 족보에 始祖를 몇 世 와 몇 代로 지정 했는가에 정해진다. 族譜에 지정 한대로 하면 된다. 驪州李氏 世譜는 世를 기준으로 시조어른을 1世로 시작하였기에 世를 사용하여야 하며 代를 쓸 시에 始祖는 1代이다.
世와 代는 기준이고 기준 世, 代 만 쓴다, 꼭 世孫, 代孫, 世祖, 代祖 나와의 관계계촌을 밝히려면 기준 世, 代에 헤아리는 첫 번째 기준은 제외하고 祖, 孫,을 붙혀 世孫, 代孫, 世祖, 代祖로 표기한다. 즉 世와 代에 1代 빼고, 世孫 代孫 世祖 代祖 칭한다.
국역연수원 교수 成百曉선생 글에서 代와 世는 똑같은 뜻으로 始祖를 1世로 하였다, 그리하여 만일 高祖로부터 자신까지 세어보면 5世가 되는데, 실제로는 고조가 4代祖가 된다. 즉 시조로부터 자신에 이르기까지지 26世라면 시조는 당연히 25代祖가 되고, 자신은 25代孫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世와 代가 달라서가 아니요, 世 뒤에 祖나 孫을 붙였기 때문에 한 代가 줄었음을 알아야 한다.
한학박사이며 大한학자인 부산대학교 명예교수 于溪 李炳赫박사께서도 世와 代는 같다고 하며, 27世(代)를 예, 26世孫(代孫)이고 기준이 된 先祖는 孫에 포함하지 않는다, 26代祖하면 자신이 기준이며 자신은 祖가 아니기에 기준인 자신을 빼야한다. 즉 世와 代는 같은 것이고, 世孫, 代孫, 代祖 이럴 때는, 조(祖)와 孫이 붙으면 기준이 되는 世(代)를 포함시키지 말아야한다. 즉 世(代) 를 뺀 代數 世數를 쓴다.
참고로 驪州李門의 보책 비문 기문 서문을 찾아 世와 代를 같이 쓰고 孫 祖 을 붙이면 기준을 1世(代)를 빼고 본인과의 관계를 밝혔다.
가) 世 祖 용 례
실례1) 驪江世昇3권 40페이지 “星湖 瀷”의 8世祖가 敬憲公 繼孫이라 표기, 8代祖다, 瀷-夏鎭-之安-尙毅-友仁-士弼-公礪-之時-繼孫(敬憲公)
실례2) 백원각중수기문중에 三悅堂公, 晩黙堂公의 6世祖가 執義公 賢孫이라 했다, 6代祖다, 계보는 景蕃-益亨-極-承春-鸞-永孝-賢孫
나) 世 孫 용 례
실례1) 星湖家門世乘記 55페이지 咸陽公 之和를 “敬憲공의 6世孫”하다, 7世(代)다. 계보는 敬憲公 繼孫-之時-公礪-士弼-友仁-尙弘-志和(咸陽公)
실례2) 星湖家門世乘記 128페이지 持平公 之安을“敬憲公의 6世孫”하다, 7世(代)다. 계보는 敬憲公 繼孫-之時-公礪-士弼-友仁-尙毅-志安(持平公)
실례3) 星湖家門世乘記198페이지 剡溪公 潛 을 “敬憲公의8世孫”하다, 9世(代)다.
계보는 敬憲公 繼孫-之時-公礪-士弼-友仁-尙毅-之安-夏鎭-潛(剡溪公)
실례4) 司直公 鸞 의 묘갈에 “13世孫 準九 謹書” 하였다, 14世(代)다.
계보는 鸞-承春-極-兌亨-景茂-東爀-粹然-承慶-益祚-運泰-道新-容泌-鍾和-準九
실례5) 匡山齋派譜 53페이지 “匡山齋의 9世孫 炳魯” 하다, 10世(代)다,
계보는 匡山齋 東章-說-萬慶-志祚-運相-洛新-容五-鍾滿-歡九-炳魯
실례6) 驪興世乘 역서 39페이지 “秀龍의 4世孫이 政堂文學文節公 行” 했다, 5世(代)다. 계보는 政堂文學文節公 秀龍-壁-允琛-天白-行(政堂公)
실례7) 驪興世乘 역서 163페이지 “晩黙堂의 4世孫 忍說堂 益祚”했다, 5世(代)다. 계보는 晩黙堂 景茂-東爀-粹然-承慶-益祚(忍說堂).
실례8) 驪興世乘 역서 168페이지 “耕窩公 興祚를 晩黙公의 4世孫”하다, 5世(代)다. 계보는 晩黙堂 景茂-東爀-粹然-承慶-興祚(耕窩公)
실례9) 驪興世乘 역서 224페이지 “處事公 容恪이 護軍의 5世孫”하다, 6世(代)다. 계보는 護軍公 說-嗣慶-學道-運輔-智新-容恪(處事公)
실례10) 參判公 奉祖堂 表上石에 “9世孫 永煥(衡)”으로 표기, 10世(代)다. 계보는 參判公 誠-漢慶-綌-運協-海新-容轍-鍾祿-丞九-弼文-永衡(9世宗孫)
실례11) 驪江世乘3권 43페이지 “敬憲公 繼孫의 8世孫 星湖 瀷 했다, 9世(代)다. 계보는 繼孫-之時-公礪-士弼-友仁-尙毅-之安-夏鎭-瀷(星湖公)
실례12) 驪江世乘4권 2페이지 之時의 8世孫이 孟休 했다, 9世(代)다.
계보는 之時-公礪-士弼-友仁-尙毅-之安-夏鎭-瀷-孟休
실례13) 驪江世乘4권 3페이지 公礪의 6世孫이 “자(滋)”했다, 7世(代)다. 계보는 公礪-士弼-友仁-尙毅-志完-元鎭-滋
실례14) 驪江世乘4권 5페이지 公礪의 7世孫 孟休 했다, 8世(代)다.
계보는 公礪-士弼-友仁-尙毅-之安-夏鎭-瀷-孟休
실례15) 驪江世乘4권 12페이지 士弼의 6世孫 孟休 했다, 7世(代)다.
계보는 士弼-友仁-尙毅-之安-夏鎭-瀷-孟休
실례16) 驪江世乘7권 5페이지 8페이지 少陵公 尙毅 5世孫 重煥(淸潭) 했다, 6世(代)다. 계보는 尙毅-志定-嵩鎭-泳-震休-重煥(淸潭公)
실례17) 龜峰祠 중수기(韓山李氏 수당 李南珪선생 근찬) 敬憲公의 8世孫 星湖 瀷 했다, 8代孫이며 9世(9代)다. 계보는 繼孫-之時-公礪-士弼-友仁-尙毅-之安-夏鎭-瀷(星湖公)
실례18) 驪江慶州派 族譜 序文에 晦齋先生 4世孫(현손) 埰께서 同宗 咸安景茂家에서,,,,계보는 晦齋先生彦迪→應仁(응인)→宜澄(의징)→皦(교)→埰(채)=晦齋선생 4世孫 埰이니, 4代孫이다.
여기서 실례외도 驪州李氏 역대인물지의 世와 代 같은 예를 조사키로 하였다, 인물지는 驪州李氏 上代 三派 인물을 총람으로 발간한 驪州李門에 대표적인 자료집이다, 여기서 世孫을 代孫과 같은 뜻으로 85분의 기고문에 사용하였으며 계보로 보면 世에서 기준의 世를 제외하고 世孫하였다, 즉 世孫과 代孫을 똑 같이 사용했다. 世와 代는 같은 것으로 알 수 있으며, 전국 각 파에서 공히 세와 대는 같이 쓰고, 世孫과 代孫은 같이 쓴것을 알수있다. 驪州李氏 역대 인물지 世와 代 같이 쓴 문장에 世孫을 사용한 記文만 조사한 페이지입니다.(다음페이지)
[예] 星衡 28世
驪州李氏 校尉公파 28世(代), 校尉公의 27世孫(代孫), 19세參判公의 9世孫(代孫), 23世 英母公의 5世孫(代孫), 27世 弼世의 2世(代), 弼世의1世孫(代孫)이라 셈한다.
여기서 驪州李氏 28世(代)라고하며, 꼭 나와의 관계를 명시 할 때는 世孫 代孫을 쓰며 기준 1世를 빼고 나와의 관계를 명시, 누구의 몇 世孫(代孫)이라한다.
[글쓴이]驪州李氏사이버재실 재실장 李星衡
驪州李氏 思敬齋 司直公 鸞 의 재실에 “14世孫 弼胄”하였다
14世孫 弼胄조상은 '세(대)'수로 15世(代)이다. 아래는 계보다
①鸞- ②承春- ③極- ④兌亨- ⑤景茂- ⑥東爀- ⑦粹然- ⑧承慶- ⑨益祚- ⑩運泰- ⑪道新- ⑫容泌- ⑬鍾和- ⑭準九- ⑮弼胄
위에 계보에는 司直公의 14世孫 弼胄라고 서각되어 있다,
代孫법으로 헤아리면 15代이고 14代孫이다, 世孫법도 15世고 14世孫이다, 확인하면 알 수 가있을 것이다. 世孫과 代孫이 같다.
世와 代 “이의어”로 주장자에 의하면 司直公의 15世며 15世孫이다,世와 代 “동의어”로 보면 司直公의 15世이고 14世孫이다,
선조님께서는 그렇게 쓰셨다. 이제 선조님이 쓰셨던 용례를 찾아 후손들이 바로 써야 한다.
여주이씨사이버재실 재실장 李星衡
우리가문의 족보 서문에 쓰여진 4世孫 고손
[원문]『「壬辰派譜 卷首曰」辛巳譜曰一世遠祖李直才高麗戶長二世子世貞鄕貢進士乙丑譜曰此是慶州派譜也 其譜曰晦齋先生四世孫(玄孫)埰得見手譜於咸安同宗景茂家則以驪州副戶長直才爲始祖諱世貞上無子字而辛巳譜書子字於世貞上此巳傳寫之誤且念咸安譜本旣非家傳而先生西遷之時撰判書公碣曰鄕貢進士世貞之後此是末年所敍先生行狀墓文俱以世貞爲始祖故今謹以諱世貞爲始祖而略記顚末始是云云.』
[국문]『「임진파보 권수왈」신사보왈일세원조이직재고려호장이세자세정향공진사을축보왈차시경주파보야 기보왈회재선생사세손(현손)채득견수보어함안동종경무가칙이여주부호장직재위시조휘세정상무자자이신사보서자자어세정상차사전사지오차념함안보본기비가전이선생서천지시찬판서공갈왈향공진사세정지후차시말년소서선생행장묘문구이세정위시조고금근이휘세정위시조이약기전말시시운운.』
※晦齋先生四世孫(玄孫)埰
彦迪(11세;1491~1553)→기준 시작 조=己 =1세/1대
→應仁(12세;1535~1593)→1세손(1대손)=자 = 2세/2대
→宜澄(13세;1568~1596)→2세손(2대손)=손 = 3세/3대
→皦 (14세;1590~1652)→3세손(3대손)=증손=4세/4대
→埰 (15세;1616~1684)→4세손(4대손)=현손=5세/5대
[계보]晦齋先生彦迪→應仁(응인)→宜澄(의징)→皦(교)→埰(채)=晦齋선생 4세손 埰
[참고]
※壬辰譜에 쓰여진 내용과 동일한 내용으로 乙丑大同譜 壬寅譜 乙卯譜에 실려있다. (주)1.()안에 「玄孫」이라 쓰여진 것은 1984년보에 옮겨 적으면서 비롯 되었다.(주)2.신사보(1641년), 임진보(1712), 을축대동보(1745), 임인보(1902), 을묘보(1915),
[조사]여주이씨사이버재실 여강경주파 명광이병구
[글]여주이씨사이버재실 재실장 李星衡
驪州李氏 문순공파 하음보에 세손은 대손과 동의어다.
天晟 鎭岑監務 配咸陽朴氏 父原從功 臣大休O 墓高芝山 尤庵宋先 生奉祀孫 宗洙治潭 陽時菊齋 公六世孫 世煥往于 高芝山數 月誠尋而 未見信跡 歔欷而歸 |
천성 진잠감무를이지냈다.배위는 함양박씨인데 아버지는 원종공신 대휴이다.묘는고지산인데 우암송선생의 봉사손 종수가 담양을 다스릴때에 국재공의 六세손세환이 고지산에 가 여러달을 정성껏 찾았으나 믿을만한 자취를 보지 못하고 탄식하며 돌아왔다 |
<①菊齋公(必益)→②宖→③惟吉→④景沆→⑤定相→⑥宗岳→⑦世煥>
위에 족보에는 국재공의 6세손 세환이라고 기록하고 있다,
대손법으로 헤아리면 7대이고 6대손이다, 세손법도 7세고 6세손이다,
확인하면 알 수 가있을 것이다. 세손과 대손이 같다.
세와 대 “이의어”로 주장자에 의하면 국재공의 7세며 7세손이 세환이다,
세와 대 “동의어”로 보면 국재공의 7세이고 6세손이다, 선조님께서는 그렇게 쓰셨다. 이제 선조님이 쓰셨던 용례를 찾아 후손들이 바로 써야 한다
여주이씨사이버재실 재실장 李星衡
晦齋先生 10世 祖
[여주이씨 회재선생 계보]
十世祖 世貞→宗衍→稛→培→允芳→春彦→權→崇禮→壽會→蕃→彦迪
侍講院 官印이 찍혀있고 玄孫이 登載된 것으로 보아 歿後80-100년경에 侍講院 발행 公文書로 보임. (嘉靖元年 中宗十七年 壬午 先生三十二歲二月。除世子(後仁宗)侍講院說書 1553(명종8년)卒,1574(선조 7년)文集
[이하 세와 대 보충설명]
世貞부터 文元公(彦迪)까지 11세(11대)이며, 10대손 또는 10세손이며, 世貞은 문원공의 10대조 또는 10세조이다. 代祖나 世祖는 같고 主格(基準)문원공의 윗대부터 센 것을 알 수 있다.
여주이씨 문헌을 찾던중 世子侍講院 발행 회재선생 世系圖가 있어 발취하여 보내니 자료로 활용 바랍니다.
안동권문 진해 권 태 현
代와 世 동의어
함안조씨는 족보에 代로 사용하였고 여주이씨는 족보에 世 로 사용하였기에 세와 대는 똑 같은 뜻이다.
世 와 代 동의어 | |||||
咸 安 趙 氏 |
驪 州 李 氏 | ||||
족보대로 |
시조의 후손 |
12대 려 의 |
족보대로 |
시조의 후손 |
12세 영효의 |
1대:정(鼎) |
0 |
11대조 |
1세: 인덕 |
0 |
11대조/세조 |
2대:간(幹) |
1대손/세손 |
10대조 |
2세: 원걸 |
1세손/대손 |
10대조/세조 |
3대:단석(丹錫) |
2대손/세손 |
9대조 |
3세: 효온 |
2세손/대손 |
9대조/세조 |
4대:시우(時雨) |
3대손/세손 |
8대조 |
4세: 교 |
3세손/대손 |
8대조/세조 |
5대:석화(錫和) |
4대손/세손 |
7대조 |
5세: 수해 |
4세손/대손 |
7대조/세조 |
6대:렬(烈) |
5대손/세손 |
6대조 |
6세: 겸 |
5세손/대손 |
6대조/세조 |
7대:희(禧) |
6대손/세손 |
5대조 |
7세: 윤방 |
6세손/대손 |
5대조/세조 |
8대:지흥(之興) |
7대손/세손 |
4대조 |
8세: 고 |
7세손/대손 |
4대조/세조 |
9대:천계(天啓) |
8대손/세손 |
3대조 |
9세: 심 |
8세손/대손 |
3대조/세조 |
10대:열(悅)- |
9대손/세손 |
2대조 |
10세: 백견 |
9세손/대손 |
2대조/세조 |
11대:안(安)- |
10대손/세손 |
1대조 |
11세: 현손 |
10세손/대손 |
1대조/세조 |
12대:려(旅) |
11대손/세손 |
려 본인 |
12세: 영효 |
11세손/대손 |
영효본인 |
파 조 중 시 조 개 념 | |||||
12대:려 1대 |
휘 려 의 |
8대조 |
12세:영효 1세 |
휘 영효의 |
8대조/세조 |
13대:동호 2대 |
1대손/세손 |
7대조 |
13세:란 2세 |
1세손/대손 |
7대조/세조 |
14대:연 3대 |
2대손/세손 |
6대조 |
14세:승춘 3세 |
2세손/대손 |
6대조/세조 |
15대:정언 4대 |
3대손/세손 |
5대조 |
15세:극 4세 |
3세손/대손 |
5대조/세조 |
16대:식 5대 |
4대손/세손 |
4대조 |
16세:익형 5세 |
4세손/대손 |
4대조/세조 |
17대:임도 6대 |
5대손/세손 |
3대조 |
17세:경번 6세 |
5세손/대손 |
3대조/세조 |
18대 7대 |
6대손/세손 |
2대조 |
18세:동식 7세 |
6세손/대손 |
2대조/세조 |
19대 8대 |
7대손/세손 |
1대조 |
19세:성 8세 |
7세손/대손 |
1대조/세조 |
20대 길동9대 |
8대손/세손 |
길동본인 |
20세:한경 9세 |
8세손/대손 |
한경본인 |
驪州李氏 사이버재실 재실장 李星衡
權兌鉉 보학연구가 글
世.代 異義(5代祖-6世孫法)論에 敎典처럼 引用하는 世代解說文이 있는데 그 虛構性(허구성)을 지적하면
가) “父子가 世로는 2世이고 代로는 1代라” 하나, 過去 大家族時代에는 祖,子,孫이 한집에 살았는데 이를 三代同堂 혹은 三世同居라 하였고 또 三世한의원=三代한의원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나) “世와 代가 嚴然히 區別되어 있다”는데 1968년에 간행된 韓甲洙 著 ‘바른말 고운 말’ 외에는 韓,中,日 어느 字典,사전(辭典)에도 世와 代는 같다고 되어있지 다르게 풀이 한데는 없으며, 移民 2世라 하다가 근자에 와서는 移民 2世代라 하는데 둘 다 移住者의 아들을 뜻하는 것이며 創業者의 아들이 繼承한 것을 2世經營 혹은 2世代經營이라 하는바 世와 代를 합쳐 한單語로 쓰는데 世와 代가 뜻이 다르면 ‘世=世代’가 成立될수 없을 것입니다.
또 世를 안 쓰고 代로 쓴 族譜도 많이 있습니다.
다) “高祖가 世로는 五世祖이나 가까운 先祖에게는 世를 쓰지 아니하므로 五世祖(高祖)는 四代祖라 한다.”하는데, 儒家에서 金科玉條로 삼는 朱子家禮(抄解)先祖祭編에 ‘高祖之父爲五世祖’(고조의 아버지가 5세조가 된다)라 明示되어 있을 뿐 아니라 五代祖를 五世祖, 高祖를 四世祖라 한 用例는 많이 있지만 高祖를 五世祖, 十代祖를 十一世祖라 한 用例는 별로 보지 못했습니다.
또 世.代 異義의 根據가 전연 없습니다.
(가) 世.代 異義의 근거를 ‘代不及身’이라 하는데 宗報(陵洞春秋)편집인 權五焄씨도 世와 代의 해설에서 “근래에 지어낸 말”이라고 說破했듯이 韓․中․日어디를 찾아도 出典이 없으며 開化期이전의 용례(用例)도 없습니다.
(나) 世.代 異義論이 개화기 이후의 新學說이라면 天動說을 대체한 地動說과 같이 이에 준(準)하는 전거(典據)가 없을 뿐 아니라 自己를 자기의 1世孫으로 세는 수리적 모순(矛盾)을 극복(克服)할 수 없습니다.
(다) 성균관의 홈페이지<자주 하는 질문>에 世.代 異義(6世孫法)의 근거는 代不及身이며 代不及身의 근거로 說文의 “父子相對亦一代”를 인용하였는데 許慎撰 段玉裁註 說文解字에 父子相對亦一代라는 말이 없습니다. (曲學阿世라 지적하였더니 10여년 게재하여 오던<자주 하는 질문>欄 全體을 폐쇄하였습니다. 2007. 9월)
世와 代 기준도표 | |||
차 례 순서 |
기준과 관계 |
己 와 관계 |
차례와 己 관계 |
1세(대) 기준 |
기준본인 |
27대조/세조 |
27세손/대손 |
2세/대 |
1세손/대손 |
26대조/세조 |
26세손/대손 |
3세/대 |
2세손/대손 |
25대조/세조 |
25세손/대손 |
4세/대 |
3세손/대손 |
24대조/세조 |
24세손/대손 |
5세/대 |
4세손/대손 |
23대조/세조 |
23세손/대손 |
6세/대 |
5세손/대손 |
22대조/세조 |
22세손/대손 |
7세/대 |
6세손/대손 |
21대조/세조 |
21세손/대손 |
8세/대 |
7세손/대손 |
20대조/세조 |
20세손/대손 |
9세/대 |
8세손/대손 |
19대조/세조 |
19세손/대손 |
10세/대 |
9세손/대손 |
18대조/세조 |
18세손/대손 |
11세/대 |
10세손/대손 |
17대조/세조 |
17세손/대손 |
12세/대 |
11세손/대손 |
16대조/세조 |
16세손/대손 |
13세/대 |
12세손/대손 |
15대조/세조 |
15세손/대손 |
14세/대 |
13세손/대손 |
14대조/세조 |
14세손/대손 |
15세/대 |
14세손/대손 |
13대조/세조 |
13세손/대손 |
16세/대 |
15세손/대손 |
12대조/세조 |
12세손/대손 |
17세/대 |
16세손/대손 |
11대조/세조 |
11세손/대손 |
18세/대 |
17세손/대손 |
10대조/세조 |
10세손/대손 |
19세/대 |
18세손/대손 |
9대조/세조 |
9세손/대손 |
20세/대 |
19세손/대손 |
8대조/세조 |
8세손/대손 |
21세/대 |
20세손/대손 |
7대조/세조 |
7세손/대손 |
22세/대 |
21세손/대손 |
6대조/세조 |
6세손/대손 |
23세/대 |
22세손/대손 |
5대조/세조 |
5세손/대손 |
24세/대 |
23세손/대손 |
4대조/세조 |
4세손/대손 |
25세/대 |
24세손/대손 |
3대조/세조 |
3세손/대손 |
26세/대 |
25세손/대손 |
2대조/세조 |
2세손/대손 |
27세/대 |
26세손/대손 |
1대조/세조 |
1세손/대손 |
28세/대 나 1세/대 |
27세손/대손 |
나 /0 |
나 /0 |
29세/대 2세/대 |
28세손/대손 |
1세손/대손 |
1대조/세조 |
30세/대 3세/대 |
29세손/대손 |
2세손/대손 |
2대조/세조 |
31세/대 4세/대 |
30세손/대손 |
3세손/대손 |
3대조/세조 |
32세/대 5세/대 |
31세손/대손 |
4세손/대손 |
4대조/세조 |
33세/대 6세/대 |
32세손/대손 |
5세손/대손 |
5대조/세조 |
34세/대 7세/대 |
33세손/대손 |
6세손/대손 |
6대조/세조 |
35세/대 8세/대 |
34세손/대손 |
7세손/대손 |
7대조/세조 |
작성/驪州李氏 사이버재실 재실장 李星衡 |
제 목/ 世 와 代 발행인/ 이성형(李星衡)여주이씨사이버재실장 편 저/ 이성형(李星衡) 전 재/ 이주엽(李柱燁)성균관전의 성백효(成百曉)한국고전번역교육원 이우성(李佑成)전 성균관대학교 교수 이병혁(李炳赫)부산대학교 교수 권태현(權兌鉉)보학연구가 발행일/ 2008년5월3일 재발행/ 2008년12월25일 전 화/ 011-843-2543 발행소/ 함안군 杜谷山堂 |
출처 : [직접 서술] 직접 서술
출처 : Naver 지식검색창에 아이디 leesh2543님이 2009녀 1월 22일 올린 글
첫댓글 윗글을 참고하여 보면 본카페에 가입당시 자기소게란에 몇세손이라고 기록하게 되어있고 각파별 소게란에는 자기소게란에기록된 세손수을 참고하여 몇세라고만 기록을 올리고 계시니 어딘가모르게 잘못된점이 있쓸가하여 운영자님께 이글을 올림니다.....
자기 소개란에 몇세손이라 기표 한 것은( 본래는 세수라 칭하였으나) 가입 하시는 분 일부가 잘 이해를 하지 못하기에 몇세손이라 칭 하였으며, 세,대에 관해서는 두가지 설이 있으나 위 여주이씨의 주장이 모두 옳다고도 볼수 없는바 본 운영자는 세=대,?세손=?대손(5세손=5대손=5세)으로 보고 기록 한 근거임.(우리 족보<정묘보:1747년>와 진성이씨 족보, 문집등에 근거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