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요령
자동차 사용설명서를 한번쯤 읽어본다.
A/S항목 및 기간등을 알아둔다.
소모품 관리주기에 따라 소모품교환
단 오일교환주기는 평균 5,000Km적당하며
차령에 따른 오일소모 차량은 정비사에 조언따라
그 시기를 가감한다.
자동차는 움직이는 물체이므로 주변환경에 따라
자연마모 및 반복작용으로 부품이 손상되는 것이므로
소모품 교환주기에 따라 교환 하는 것이 좋다.
엔진관리요령
오일은 5,000km마다 자주 교환하시는 것이 좋다.
신차에는 첨가제는 삼가시고 노후차량에 사용
연료휠타는 20,000km마다 교환
오일휠타는 메이커 순정부품사용을 권장
엔진청소는 자주 한다.
냉각수 관리
부동액은 2년 50,000km주행후 교환
서머스타트는 평균 60,000km주행후 교환
온도관련센서는 평균 80,000km 주행후 교환
부동액은 한통주입보다는 50%비율 혼합사용
환경오염 치명적 1L 정화시 10,000L소요
밋션관리요령
수동밋션
오일교환주기는 25,000KM주행후 교환
클러치 오일은 평균 25,000KM 주행후 교환
오페라, 마스타 실린더는 누유시 바로교체
클러치 감각이 무거우면 삼바리, 디스크 교체시기임
케이블 방식차량은 케이블 교환을 우선하여 교환
삼바리, 디스크 교환시 밋션 리테이너 동시교환
자동밋션
오일교환주기는 평균 30,000km 이나 운전습관, 도로 사항에 따라 변하므로 유색으로 확인이 정확하다.
유색이 황갈색 및 적갈색이면 교환
신형차종은 오일이 특이 하므로 교환시 주의요망
서비스 보증기간이 3년 60,000km 정도로 순정품사용
오일 교환시 사용으로 100% 교환을 추천
수동으로 교환시 3회 이상 반복 작업을 권장
오일 교환후 2분간 공회전후 유색이 신유 색상이면 좋다.
등속 조인트 관리요령
급출발 및 출발 하면서 핸들조작
핸들조작후 출발시 부트파손으로 인한 구리스누출로 소음발생 및 수명단축을 초래함
엔진오일 교환시마다 점검표 작성보관
카센타가 3급정비업으로 허가되어 정기 점검표 작성의 무화
점검표 및 작업일지에 따른 피해보상규정 신설
에어콘 관리요령
미사용시기 가끔 작동하여 준다.
에어콘가스 부족시 누출 부위를 수리후 재충전
가스 수명은 영구적이므로 인위적 및 진동등으로 누출시 수리요망
드라이탱크는 4년 정도 사용후 교환
항균휠타는 15,000km 사용후 교환
신차는 4년까지는 점검이불필요하며 드라이탱크
교환시 재충전
적정압 및 주의온도에 따라 변동하므로 보출으로 인한 수명단축보다는 장기간 사용 적당 참고로 냉장고는 보충 안한다.
벨트류 관리요령
일반벨트는 평균 수명이 30,000km 정도 사용후 교환 교환품은 차내비치하여 비상용으로 구비
타이밍 벨트는 평균 70,000km정도에서 점검후 교환요망
교환시 워터 펌프, 텐션베아링, 리데나 동시교환요망
운행중 단선시 헤드 및 엔진까지 손상되어 수리비 과중됨.
현가장치관리요령
요철구간통과시 서행운행
급커브 고속운행 삼가
쇽업쇼바 고장시 타이어 편마모 연관됨
활대반도 이음 및 로워볼 주기적 교환
충전장치관리요령
휀벨트 교환후 적정장력유지
과다 장력으로 인한 워터 펌프, 발전기 손상초래
평균 80,000km로 전압체크후 신품으로 교환요망
배터리 잦은 방전은 발전기 수명단축초래
배터리는 평균 수명 2년정도로 정비사 의견에 따라 교체요망증상으로 액부족시 교환이 바람직
보충액 보충시 액비중저하로 수명은 조금 길어지나 발전기 부하로 수명단축됨
일반적으로 델코배터리로 교환요망
일반배터리보다 수명이 길다.
배터리 관리
단자부식 발생시 부식부위를 청소 구리스를 바른다.
수명은 보통 2년으로 미리 교환 하시는 것이 좋다.
주간운행보다 야간운전이 많은 차량은 일찍 교환
잦은 방전은 수명단축을 초래하므로 정비업소 방문하여 완충전실시
액부족시 보충은 비중저하로 겨울철 배터리 액동결현상 및 저전압발생
신품장착되어 있는 배터리는 2년정도 사용후 교화
정품보다는 델코베터리 권장
배터리 윗면에 출고 연도 확인 요망
활인점 구입품중 장기보전으로 인한 수명이 저하된 제품이 발생될 수도 있다.
신품이라도 적어도 1년이상 보관시 재충전 하시는 것이 좋다.
또한 장기보전 배터리는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점화계통관리
점화플러그는 평균 25,000km 주행 후 교환
점화플러그 로도 엔진상태 파악이 되므로 정비사 조언에 따라 엔진수리요망
점화배선은 정품사용을 권장하며 보통 50,000km 주행후 교환요망
배선에 흰색을 띠는 부위발견시 전기 어스 되는 것으로 바로 교환요망
배전기켑
역할 : 고압코일에서 발생된 전기를 점화프러그로 분배하는 역할
장기간 사용시 고전압에 의한 카본축적으로 인한 전압 배분율이 낮아 엔진부조 현상 및 물기둥으로 엔진 멈춤현상발생
교환시기 50,000km 주행후 교환
배전기 로우터도 함께 교환
브레이크 계통관리
전브레이크
전브레이크 패드는 보통 교환주기는 30,000km
마모시기는 브레이크 작동시 소음발생
사이드 램프 전등
엔진룸에서 브레이크 오일레벨 저하시 교환
브레이크 패드교환시 브레이크 오일도 함께교환
후라이닝
보통 교환시기는 70,000km
증상으로는 사이드레바 헐거움 및 브레이크 작동시 소음발생
35,000km 주행후 점검 및 사이드 조정
라이닝교환시 휠실린더 함께 교환이 좋다.
브레이크오일 전패드 교환시기에 함께교환시 수명연장
연료계통
연료휠타는 30,000km 주행 후 교환
휠타내에 부식 및 연료때등으로 인젝터 부품손상초래
가끔은 불스완샷등으로 주입 청소
배기가스 저감장치
EGR밸브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로 고장시 엔진부조현상발생
매연발생
50,000km주행후 흡기매니홀드 청소 및 ISC(공회전조절장치)밸브청소
스로틀 바디는 엔진오일교환시 수시로 청소
타이어 관리
스페어타이어는 스페어로 사용하시고 전타이어 교환시 스페어 타이어를 사용하시고 상태가 좋은 타이어를 스페아타이어 마모상태로 현가장치 및 조향장치 상태파악
정비사 조언따라 수리요망
휠바란스는 25,000km주행후 조정 언바란스시 허브베아링 수명단축
휠얼라이먼트는 교정전 마모부위 부품 교환후 시행
마모로 인한 유격이 발생되어 타이어 편마모 현상이 발생되는 것이므로 원인찾아 교환후 조정요망
얼라이먼트 수정차량은 조향장치 및 현가장치 수리시마다 조정
하체관리
로워베아링수명은 80,000km 정도로 충격 및 접촉사고로 타이어 충격시 수명이 단축됨
증상으로는 소음발생 및 자체 흔들림
점검방법으로는 자체를 들어올린후 타이를 상하로 흔들어본다.
유격발생시 교환요망
후허베아링
라이닝교환후 허브너트 조임시 과다하게 조일시 수명단축
증상으로 소음발생 타이어 톱니모양으로 마모시 점검
교환시기는 80,000km
소음기관련
소음발생시 무조건교환
시중품 교환시 메이커제품 및 Q마크 확인후 교환
대우,기아는 시중품과 가격 차이가 없으므로 정품권장
현대차량은 시중품과 두배이상 차이로 메이커 제품사용시 수명차이없음
촉매컨버터는 배기가스 정화장치로 백금과 벌집모양으로 이루어져 충격으로 인한 손상될시 부품이고가 이므로 요철통과시 주위요망
촉매손상시 고속주행불가 및 언덕 오를시 무거움
악셀레인터 가속시 소음발생
대부분 운전석 밑부분에 장착되어 쉽게 소음으로 확인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