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환경21 실천협의회 찾아가는 생태 활동
"살아 숨쉬는 과천 만들기"
녹색성장"미래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
"과천환경21실협회" http://www.gcla21.or.kr/main/index.asp
한결어린이집에서 과천환경21 생태선생님 기념찰영 스마일♬
친환경농업 한결어린이집內 1100 여평 어린이농장& 자연학습장
[Ⅰ]타임
생태란 과연 무엇일까요?
생태는 식물, 동물, 곤충등 생명이 있는 모든 생명들 즉
자연적으로 있는 모든 것들을
유지하려고 하는 모든 활동을 생태활동이라고 합니다.
모든 살아있는 생명에는 각각 이름이 있고
역할이 있으며 생태선생님은
우리들에게 이 모든 것들을 보고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알려 주셨습니다.
햇살반에 과천환경21 찾아가는 생태 선생님이 오셨어요.
선생님의 예명은 '꽃말이" 선생님이라고 합니다.
둥글게 앉아 요술주머니에서 눈을 감고 열매를 1개씩 꺼냈어요
(친구들에게도 보여 주면 안돼요)
다 잡은 다음에 자기가 잡은 것에 대한 느낌을 이야기했어요.
( 따가워요, 부드러워요, 미끄러워요, 딱딱해요
동그랗고 쭈글쭈글해요, 따끔따끔거려요, 주름이 있는 것 같아요
냄새는 나지 않아요, 껍질이 딱딱해서 안 깨질 것 같아요 등)
생태를 할 때는 눈으로 보고(시각) 귀를 열고 (청각)
코로 냄새를 맡고(후각) 손으로 만져보고(촉각)
맛으로 느끼는(미각) 5감각을 열어 많이 생각하고 표현하도록 합니다.
도토리, 밤, 마로니에, 칠엽수등을 놓아두었어요.
우리가 광목천에 놓아 둔 열매는 크기, 색깔, 모양들이 다 틀려요.
밤과 칠엽수는 비슷하게 생겼지만
몸이 약한 사람은 칠엽수를 먹으면 쓰러지게 됩니다.
칠엽수예요~~
우리 친구들이 뒤돌아 있는 가운데
봄에 볼 수 있는 사진을 놓아
같은 그림의 사진을 찾는 활동을 하였어요.
목련의 이름은 "백목련"이라고 알려 주셨어요.
같은 사진을 찾아보고 있어요.
OO이만 같은 사진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민들레)
민들레는 나물로도 먹을 수 있어요.
우리나라 민들레는 꽃받침이 밑으로 되어있어요.
나무타령의 노래를 배워 보았어요.
가자 가자 가자 감나무
오자 오자 오자 옻나무
십리에 절반인 오리나무
열 아홉 다음에 스무나무
방귀 뽕뽕 뀐다 뽕나무
아무리 낮에 봐도 밤나무
다섯 동강이 난 오동나무
덜덜 떠는 사시나무
나무타령 노래를 부른 후 율동을 하여 보았어요.
바깥에 있는 발바닥끼리 4번씩 부딪치기를 하면서 노래를 불러 보았어요.
제미꽃의 다른 이름은 오랑캐꽃, 앉은뱅이꽃, 이오의 꽃이라고 합니다.
이오의 꽃에 대한 신화를 들려 주었어요.
과천환경 21에서 오신 선생님들께서 다양하게 생태를 보고 느낄 수 있도록
지도하여 주셔서 한결친구들이나 선생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열강하신 과천환경21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 드리며 고맙습니다 선생님!
생태 선생님께서 주신 다양한 꽃과 나뭇잎, 풀등으로 활동을 하여 보았어요.
1활동 - 나뭇잎 퍼즐하기
2활동 - 꽃과 나뭇잎으로 꾸며보기
3활동 - 협동화 꾸미기
[Ⅱ]타임
과천환경 21에서 오신 생태 선생님들과 함께 하는 생태수업 !!
비가 내리는 관계로 아쉽게 교실에서 수업을 하였지만
한결 생태 수업과 연계하여 즐거운 체험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생태선생님 안녕하세요 !! 소나무 선생님과 반딧불이 선생님 이셔요^^
비가 내려 밖에 나가서 수업하지 못해 아쉬워요~
그래서 직접 자연의 친구들을 데리고 오셨어요^^
어떤 친구들을 데리고 오셨을까요?
버드나무,단풍나무,상수리나무,메타세콰이아,냉이꽃,민들레,라일락등..
루페를 통해 버드나무꽃과 씨방, 그리고 암술, 수술을 관찰해요
씨앗이 될 수 있는 씨방
암술과 수술이 만나야 열매를 맺히죠
버드나무꽃
루페를 통해 본 모습
메타세콰이아꽃
단풍나무 꽃이예요
루페를 통해 아이들이 관찰한 모습
씨방에 연결된 암술과 수술의 모습
암술은 중심에서 연결되고, 수술은 옆에서 연결되어 있습니다
라일락꽃의 향기를 맡아 볼까요?
잎에서도 향기가 나요^^
너무 가까이 맡으면 OO이처럼 얼굴이 이그러져요^^ 지독하다고 ㅋㅋ
1시간 30분 동안 함께 한 수업
신기한 경험에 빠져 시간가는 줄 몰랐어요
열심히 아이들에게 가르쳐 주신
반딧불이 선생님 , 소나무선생님 감사합니다^^
라일락꽃의 잎은 하트모양이예요. 사랑의 하트, 그래서 더 향기로운가?^^
왜 찡그리냐구요? ㅎㅎ
향기로운 라일락 잎을 씹어봤어요
에고 ~ 너무 써요
말문이 막힌 OO !!^^
6살이니까 6번 씹어보라고 했더니 정말 여섯번 씹었어요^^
우리 OO이 눈에 눈물까지 ^^
퍼즐맞추기를 해요
선생님이 설명해 주신 꽃과 잎을 맞추어요
딩동댕 !! 잘했어요^^
메모리 퍼즐 맞추기
친구들이 찾은 카드를 잘 기억했다가 같은그림 카드 두장을 찾아야해요
오늘 관찰 도구 루페와 살레
자연물을 이용해 멋진 작품을 만들었어요
어머! 우리 엄마 진주처럼 생겼어요!!
루페를 통해 본 애호랑나비의 알
(루페를 통해 보니 이렇게 선명하게 보여요. 예쁘죠?^^)
다시 도감을 보면서 자세히 알아 보았어요
애호랑나비는 나비들 중 가장 부지런한 친구라고 해요
그래서 4월에 벌써 알을 낳는다고..
애호랑나비는 먹는 음식만 먹는다고 합니다.
쪽두리풀을 먹는다고 했어요^^ (잘 배웠죠?^^)
자연물을 이용해 멋진 작품을 만들거예요
메타세콰이아 꽃과 잎과 열매
지끈을 끼워서 모빌을 만들거예요
우리가 공부한 솔방울 습도계를 기억해요
메타세콰이어 열매가 날씨가 습해 오므라졌어요^^
그래서 지끈 끼우기가 힘들었지만 이렇게 잘 했어요^^
우리 친구들이 만든 작품을 모아 나무에 달아
모빌을 만들어 창가에 걸었습니다. 예쁘죠?^^
메타세쿼이아 숲으로 유명한 미국 요세미티 국립공원
|
(메타 세쿼이아)
|
작품 하나 더 !!
목련에 손톱으로 그림을 그렸어요^^
웃는 얼굴 !!
오늘 수업의 즐거움을, 예쁜 우리 친구들의 얼굴을 표현했어요^^
♥모두들 웃었어요. 찡그린 친구는 하나도 없네요^^
과천환경 21 찾아가는 생태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5월에는 좋은 날씨에 밖에서 자연의 친구들을 만나
신나는 체험하기를 기대합니다
고맙습니다!!
[과천]한결어린이집 생태 블로그
경기도 과천시 문원동 소재 청계산자락 자연생태 어린이집
02)504-4904~5 클릭☞ http://blog.daum.net/hangyulki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