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주일학교, 이렇게 해보자(2)
영어가 쉬워지는 영어찬양
이지영 선교사/GMS, 영어주일학교연구소 소장
영어예배를 어떻게 첫 시작을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분들에게 영어찬양을 부름으로 시작해보기를 권해드리곤 한다. 영어찬양은 어린이에게 영어라는 외국어를 친숙하게 하며,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한다.
매주 반복되는 예배찬양을 통해 예배의 흐름을 익힐 수 있고, 영어 요절과 주기도문 등 어린이가 외워야 할 말씀도 쉽게 암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율동과 행동(TPL)을 통해, 다양한 찬양을 통해 영어를 언어적으로도 익힐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영어주일학교에서 부를 수 있는 찬양을 소개하고, 찬양 인도 시 사용할 수 있는 회화와 영어찬양 자료를 찾을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한다. 더불어 천지창조를 주제로 설교문과 영어활동도 소개한다.
1. 영어찬양의 종류
찬양의 신학적 분류가 아닌, 영어주일학교 운영을 위한 영어찬양을 몇 가지 준거에 의해 분류해 보았다. 교회의 특성에 따라 알맞은 찬양을 선정해 매 주 1-2곡을 꾸준히 배워보면, 아이들이 영어의 관심은 물론 간단한 성경단어를 익히고, 영어 학습에도 흥미를 느끼게 된다.
실제 영어주일학교를 운영하면서 찬양 교사를 모집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라 찬양을 좋아하는 아이들을 모집해 어린이 영어 찬양팀을 운영했다. 아이들이 찬양을 부르며 율동을 하고, 후에는 간단한 영어로 찬양 인도를 할 수 있도록 지도했다.
그 중 몇 아이들은 영어에 흥미를 느껴 영어공부를 하게 되는 계기가 되어 별도의 사교육 없이도 학교에서 좋은 영어 성적을 거둔 사례가 있다. 처음부터 많은 찬양을 소화할 수는 없다. 아래의 찬양의 종류를 살펴보며 우리교회에 맞는 찬양부터 불러보자.
1) 예배에서 자주 사용하는 찬양
예배에 주로 사용하는 찬양은 매 주 변함없이 부르는 찬양이다. 물론 분기별로 바꾸어 주어도 좋다. 여기에 포함되는 찬양은 Opening song, Prayer song, Offering song, Closing song 등이다.
지난 호에 이어 예배에서 주로 사용하는 찬양 중 Opening song과 Prayer song을 소개한다. 폐회송은 찬송가 222장 ‘God be with you till we meet again, 우리 다시 만날 때까지’의 영어버전을 사용해보자, 아동에게도 익숙한 찬양을 영어로 배울 경우 뜻에 대한 이해가 빠르기에 어휘 학습에 효과적이다. 어린이 예배답게 경쾌한 폐회송을 부르고 싶을 경우 Hillsong의 Alligator goodbye를 추천한다.
Opening Song
예배 전 찬양이다. 필자가 찬양인도 시 늘 마지막으로 부르는 찬양이다. 신나게 율동하고 큰 소리로 하나님을 찬양했다면, 이 곡은 ‘예수님 내 마음에 오세요’라는 내용으로 예배를 드릴 마음의 준비를 하기에 좋은 찬양이다.
Prayer song
대표기도 전에 기도의 자세를 잡아주는 찬양이다. “Close your eyes, fold your hands. Let's pray to God”이라고 여러 번 말하는 것 보다 자연스럽게 찬양을 부르면서 자세를 만들 수 있다.
God be with you till we meet again
폐회송으로 모든 예배를 마치고 무르는 찬양이다. 아이들에게 이제 예배가 끝났음을 알려주어 이후 광고와 2부 순서를 자연스럽게 연결할 수 있다.
경쾌한 찬양으로 폐회송을 하고 싶다면 Hillsong kids의 Alligator goodbye(https://youtu.be/ejSCH_P0ybw)를 불러보자.
2) 요절찬양
요절 암송을 무작정 외우기보다 노래와 율동을 통해 찬양으로 익히면 장기적으로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동들이 많이 아는 영어동요 ‘Twinkle twinkle little star', 'Row row row your bow' 등의 영어 노래에 요절을 붙여 불러도 좋다. 매주 혹은 매달 요절을 선정해 기존 노래에 노랫말을 바꿔 함께 불러보자. 요절 찬양을 만들어 보급하는 Sing-a-verse 사이트를 통해 정보를 얻어도 좋겠다.
3) 율동이 있는 찬양
영어교수법에서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teaching methods)은 언어를 신체 반응으로 가르치는 것으로 유아와 아동에게 적합한 언어 교수법이다. 찬양 중 ‘I'm gonna stand up'이란 찬양은 stand up, sit down, clap my hand 등 몸으로 동작을 취할 수 있는 명령어를 익힐 수 있는 찬양이다.
아래 제시한 Father Abraham은 찬양을 부른 후 right arm, left arm, right foot, left foot 등 신체 부위와 방향을 제안해 그 부위의 신체로만 율동을 할 수 있게 부르는 찬양이다.
TPR을 접목할 수 있는 찬양은 대부분 반복적인 가사와 단순한 행동의 지시어를 몸으로 움직이면서 영어를 익힐 수 있어 처음 영어주일학교를 시작하거나 저학년으로 구성된 영어주일학교에서 사용하면 좋다.
-Father Abraham
4) 알파벳과 단어를 익히는 찬양
A-B-C-D은 찬양을 부르면서 알파벳은 물론 예수님의 십자가에서 돌아가심과 우리를 구원하심에 대한 복음 내용을 익힐 수 있다.
‘The B-I-B-L-E’나 ‘I am a C' 등의 찬양은 알파벳 철자를 나열해 bible, christian, live, eternally를 익힐 수 있는 찬양이다.
5) 기억해야할 찬양(Memorization song for kids)
주기도문, 십계명은 찬양으로 익히면 더욱 오래 기억할 수 있다. 예배 시 주기도문은 영어찬양으로 해 보는 것도 영어주일학교의 좋은 시작이 될 수 있다.
2. 영어로 지도방법
처음으로 영어주일학교를 시작하려고 하는 교회나 주일학교에서 영어찬양을 도입하고 싶은 교회는, 가장 단순하고 반복적인 찬양부터 시작하면 좋겟다.
예를 들어 'God is so good'은 가사가 반복적이고 단순하며 한국어 찬양 ‘좋으신 하나님’은 주일학교 아동에게는 이미 친숙한 찬양이기에 쉽게 뜻도 이해할 수 있다. 예배에서 매 주 부르는 찬양을 한 달에 한 번은 영어찬양으로 불러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God, Jesus, love 등 영어찬양에서 많이 나오는 단어에는 같은 동작을 율동으로 만들면 아동들이 찬양을 들으면서 그 뜻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미국 VBS(여름성경학교)의 찬양 뮤직비디오를 youtube(유트뷰)에서 찾아서 아이들에게 보여주는 것도 또래 아이들의 율동을 보며 영어에 흥미를 느끼고 즐겁게 찬양할 수 있다.
VBS의 찬양 악보는 대부분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구입이 가능하다. 가사의 경우 현지 아이들을 대상으로 만들어져서 한국 아이들에게는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니 아이들의 평균적인 영어 수준을 고려해 사용한다.
3. 영어 찬양 인도를 위한 회화
영어찬양을 인도할 때 어떻게 할 것인가? 물론 영어가 익숙하지 않다면, 한글로 인도하면서 영어찬양을 불러도 좋다. 이곳 필리핀은 대부분 영어를 잘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만, 실제 영어를 잘 하는 사람들은 대학 이상의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다.
그렇다고 대학을 졸업했다고 영어를 잘하는 것도 아니다. 문법이 틀리게 말하는 사람들도 많다. 필리핀 교회의 예배 찬양의 경우도 따갈로그(Filipino)로만 부르는 경우도 있지만, 따갈로그로 찬양을 인도하며 영어찬양을 부르기도 한다(물론 교회마다 다르다).
영어를 아이들이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한다면 조금씩 영어를 늘려가면서 혹은 영어로 말한 후 간단하게 한국어로 설명하여 아이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천천히 진행해보자. 꾸준히 하다보면 100퍼센트 영어로 찬양을 인도하는 것을 아이들이 이해하고, 찬양을 부르는 때가 올 것이다.
Let everything that has breath praise the Lord. (Psalm 150:6)
호흡이 있는 자마다 여호와를 찬양할지어다.(시편 150:6)
God is good all the time.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좋으십니다.
It's time to praise the Lord.
주님을 찬양할 시간입니다.
Let's sing together for giving glory to our God.
함께 찬양을 불러 우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시다.
Let's sing 'God is so good' with motion.
'좋으신 하나님‘을 율동과 함께 부릅시다.
Shall we learn a new bible song?
새로운 찬양을 배워 볼까요?
Have you ever heard of this song?
이 노래(찬양)을 들어본 적이 있나요?
This song is about God's love.
이 찬양(노래)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찬양(노래)이에요.
Let's read the words line by line.
가사를 한 줄씩 읽어 봅시다.
Sing along with me.
나와 함께 불러봅시다.
Repeat after me, line by line.
한 줄씩 나를 따라서 해보세요.
Shall we learn the motions?
율동을 배워볼까요?
Let's sing more fastly.
좀 더 빠르게 불러봅시다.
Let's sing slowly.
천천히 불러봅시다.
4. 영어찬양 자료
영어주일학교를 시작하는 교회가 많지만, 막상 찬양 악보를 구하지 못해 전전긍긍하는 사역자를 영어주일학교연구소 카페에서 적지 않게 만나게 된다. 아래 소개하는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요즘 미국교회 주일학교에서 부르는 찬양과 악보를 구입 혹은 다운 받을 수 있다.
Youtube에서 ‘VBS song', 'children worship song'으로 검색을 하면 많은 찬양을 찾아볼 수 있다. Youtube에서 아래 선교단체 혹은 교회의 찬양을 찾아보고 필요한 악보는 단체의 홈페이지에서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Group-VBS 찬양 동영상, 악보, 음원을 홈페이지 download center에서 구입할 수 있다.
https://www.group.com/
Mr. Donnut Man-주제에 대한 찬양이 많다. 악보책과 CD는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하고 있다.
http://www.donutman.com/
Hillsong Kids-Hillsong 교회의 어린이사역팀의 찬양이다. 홈페이지를 통해 자료구입이 가능하다.
http://hillsong.com/kids/
Go Fish-아카펠라 어린이 찬양사역단체로 악보는 사이트를 통해 다운받을 수 있다.
http://gofishresources.com/
Ministry-To-Children-무료 영어찬양 비디오를 제공하며, 어린이 찬양에 대한 자료도 얻을 수 있다.
http://ministry-to-children.com/music/
Sing-a-Verse-성경요절을 간단한 찬양으로 만들어 소개하는 싱어버스 카페이다.
http://cafe.naver.com/singaverse
영어성경활동
매 달 영어 설교, 기도, 주일학교 활동을 소개합니다. 이번 달은 천지창조의 내용입니다.
1. Sermon 설교문
Sermon Script
God made the world
Memory Verse
In the beginning God created the heaven and the earth.
Genesis 1:1
Good morning everyone. How are you today?
Are you good? Are you happy? I am also good.
What did you see when you come to the church?
(Listening children's answers) Yes. I also saw the sky, clouds, and trees etc. Do you know who made this world?
Let's find out who made it through the bible.
In the beginning, there was nothing.
Only God was there. In the first day. God said, "I will make a world." God said, "Let there be light!" God made night and day. God saw that it was good.
On the second day. God said, "Let there be a great space." God made the sky. God saw that it was good.
On the third day. God said, "Let there be land, sea and oceans." God made trees, grasses, and flowers on the Earth. God saw that they were good.
On the fourth day. God said, "Let there be stars in the heaven." There were the Sun, the moon, and the stars. God saw that they were good.
On the fifth day, God said, "Let there be fish in the sea and birds in the sky." God made fish and birds. God saw that they were good.
On the sixth day, God said, "Let there be animals on the land." God made all the animals. God saw that they were good.
God also made man in God's own image. God gave this land to man for taking care.
On the seventh day, God rested. God looked at the Earth and was pleased with it. God made a beautiful world.
Do you remember the story? What did God make?
(Listening the children's answers. Practice the pattern: God made the sky. Thank you Lord.)
God made the world for us. We can say to God, "Thank you, Lord".
Let's read the sentence together. God made the world for us. God made the world. God loves us so much he even made you and me. God loves us. That's how everything was made. God gave us this world for us to take care. Let's take care of the plants, animals and nature which God gave to us.
2. Prayer 기도
Creator God, Thank you for giving us a beautiful world.
Thank you for the sky, trees, flowers, and animals.
Please help us to take good care of them and be kind to them.
In Jesus name we pray. Amen.
3. Language Art Activity - "The Creation Mini Book" 지창조 작은 책 만들기
Materials: colored pencils, pencil, scissors, the template
Instructions:
1) Cut out the template.
2) Glue the templates.
3) Trace the sentences.
4) Fold on the dotted lines.
이번 호에 소개된 찬양의 악보, 영상과 영어설교 PPT는 영어주일학교 카페의 ‘어린이 영어 예배-교사의 벗 연재 자료’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2월호에서 만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