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예원무용학원 아직도 검증이 더 필요한가???
2021학년도 한양대학교(서울) 무용과 현대무용 합격 황슬아
2021학년도 숙명여자대학교 무용과 현대무용 합격 이다빈
2021학년도 동덕여자대학교 무용과 현대무용 합격 김지윤
예원하면 명문대 3년째 이어오는 명문대 릴레이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인천에서 현대무용만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현대무용 전문 교육기관으로 개원한지 5년 만에 화제의 중심 인천 송도 예원무용학원. 타 업체에서 광고하는 대학입시결과의 대부분은 예전에 수강했었던 학생이 예고에서 대학입시를 치른 경우이고 저희 학원의 입시 결과는 100%로 학원에서 관리해서 입시를 치렀다고 말하는 원장선생님에게 무용과 현대무용 입시전략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 학원 소개를 하자면
대부분에 저명한 무용가와 무용수들은 서울에서 활동합니다. 그들이 인천 송도까지 올 수 있는 여건과 환경을 만들고 학생들에게는 선생님들에 대한 자부심과 열정을 가질 수 있도록 한 것이 주요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학원은 개원한지 얼마 되지 않아 학생들의 무용 경력도 얼마 되지 않아요. 그럼에도 2018년 국내 최고 권위 서울국제무용콩쿠르에서 당당히 중, 고등부 전부문에서 입상하는 쾌거를 이뤘으며 지금까지도 고등부 입상은 깨지지 않는 기록이네요.
2019년 서울국제무용콩쿠르 2년 연속 결승 진출, 2020년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과 현대무용 합격, 2020년 서울국제무용콩쿠르 3년 연속 중, 고등부 전부문 준결승 진출 이런 결과의 이면에는 영광스럽게도 이름만 되면 알만한 세계적인 무용가들이 함께 했는데요. 지금 생각해도 너무나 감사한 일이 아닐 수 없어요.
그 외에도 서울국제무용콩쿠르, 동아무용콩쿠르 입상자들을 대거 채용하는 인천에선 센세이션한 시도 였던 것 같아요. 이런 변화의 물결은 인테리어 집중하던 타업체에도 영향을 끼쳐 저희 학원을 그만둔 강사들을 모셔가는 해프닝, 그전에는 볼 수 없었던 진풍경이 펼쳐지기도 했네요.
이러한 변화는 인천지역 무용계 발전에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무용학원은 현재 동아무용콩쿠르 은상 한양대 김혜림선생님 서울국제무용콩쿠르 현대무용 시니어 2위 한예종 출신 박지희선생님, 동아무용콩쿠르 금상 한예종 출신 서예진선생님이 전공을, 전)국립발레단 솔리스트, 전)계원예중 무용부장 김찬식선생님이 부전공 발레를 직접 가르치고 있다. 국내 내노라하는 스타 강사진과 함께 인천 무용계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다.
올해 주요 수상이력으로는 2020년 한국현대무용협회콩쿠르에서 중,고등부 전부문 대거 수상(고등부 은상 이지은, 동상 서지나, 장려 이보나, 장려 빈○○, 중등부 장려 장윤서), 2020년 국내 최고 권위 서울국제무용콩쿠르에서 3년 연속 중,고등부 전부문 준결승 진출(고등부 이지은, 고등부, 최아람, 중등부 노○○)등 국내 유수 무용대회에서 대거 수상하는 성과를 일궜다.
최근 3년 주요 입시현황(입시율 100%)
2019학년도 세종대학교 무용과(현대무용) 합격
2019학년도 숙명여자대학교 무용과(현대무용) 합격
2019학년도 단국대학교 무용과(현대무용) 합격
2020학년도 한국예술종합학교 실기과(현대무용) 합격
2020학년도 수원대학교 무용과(현대무용) 합격(무용경력 10개월만에 얻은 값진 결과)
2020학년도 건국대학교 연영과 합격(특기 현대무용 작품)
2021학년도 한양대학교(서울) 무용과(현대무용) 합격 황슬아
2021학년도 국민대학교 무용과(현대무용) 합격 황슬아
2021학년도 숙명여자대학교 무용과(현대무용) 합격 이다빈(이제 꽉찬 3년에 짧은 무용 경력에도 불구하고 한양대학교에서 예비번호 6번이라는 아쉬움을 뒤로 하고 당당히 숙명여대와 동덕여대에 합격했어요.)
2021학년도 동덕여자대학교 무용과(현대무용) 합격 이다빈
2021학년도 동덕여자대학교 무용과 현대무용 합격 김지윤
무용경력 10개월만에 수원대 무용과에 합격한 하영이 소문을 듣고 작년 2월에 학원에 찾아온 지윤이가 무용경력 11개월만에 동덕여자대학교에 합격하는 기염을 토했어요.
현대무용 1년하고 인서울 가기 프로젝트 진행중
명문대 릴레이 계속됩니다.~
아직도 검증을 더 받아야 하나요.???
지난 10년간 수도권 예중, 예고에서 전임교사 및 무용부장을 역임한 김찬식선생님의 탁월한 입시 전략과 무용계에 저명한 인사들로부터 자문을 구해 운영되는 입시에 특화된 학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 무용은 어릴 때부터 시작해야하지 않나?
한마디로 말씀 드리자면 그렇지 않다. 물론 어릴 때부터 훌륭한 선생님 밑에서 체계적으로 수업을 받을 수 있다면 13세에 시작 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어릴 때부터 개개인에 수준 별로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환경이 그리 많지 않다. 체계적인 기본기를 익히지 못하거나 잘못 배운 경우 오히려 경력이 많은 부분이 치명적 오점이 될 수도 있다. 경험에 의하면 거의 초보자들도 2~3년 바른 교육을 시켜서 서울, 수도권내 명문대에 무난히 합격을 시켰다. 특히 남학생의 경우 여학생에 비해 훨씬 쉽다고 말할 수 있네요.
인서울 선호도 확실한 대학의 경우 여학생은 거의 20:1 경쟁률을 넘나드는 반면에 남학생의 경우 실질적으로 4:1정도의 경쟁률을 나타내며 당장의 실력보다는 신체적 조건을 많이 보는 경향이 두드러집니다. 예를들면 신체 조건이 아주 우수한 남학생의 경우 무용경력이 1년 남짓밖에 안되더라도, 제대로된 교육을 받지 못했더라도 명문대에 갈 수 있어요. 하지만 여학생의 경우는 애초에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그만큼 저변 인구도 경력도 경쟁도 치열하기 때문이지요.
현대무용 전공. 조건은 뭔가요?
현대무용을 전공 하려면 어느 정도로 무용에 적합한 신체적 관절 모양과 신체적 비율, 예술적 감성, 음악성, 유연성이 필요하다. 이중 대부분은 잘 맞춰진 트레이닝을 통해 극복 할 수 있지만 관절 모양이 유난히 비뚤어 진 경우는 아주 큰 핸디캡이 되며 전공을 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할 수 있으며 무용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의 올바른 판단이 절실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 무용과 현대무용입시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일까?
무용과 현대무용 입시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평균적으로 실기 80%, 학생부 20%정도의 비율로 반영된다. 따라서 무용과 입시에 특징 중 하나가 근소한 점수 차이로 합격에 단락을 결정짓기 때문에 무용교육은 반드시 검증된 현대무용가에게 맡겨져야 한다.
입학시험 기준 가운데 작품의 비중이 매우 높다는 것이 현대무용 입시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인데, 작품의 수준에 따라 비슷한 기량의 무용수들에게 다른 평가가 주워 질 수 있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시기에 검증된 신뢰 할 수 있는 선생님들에게 정확한 기본기와 기술을 습득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그렇다면 검증된 선생님이란? 일반인들은 무용계를 잘 알지 못한다. 그래서 아무것도 아닌 경력을 대단한 이력으로 포장해도 일반인들은 믿을 수 밖에 없다. 이런 경우가 가장 안타깝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적어도 인터넷 검색창에 선생님 성함을 검색했을 때 광고성이 아닌 신뢰할만한 매체에서 거론되는 예술가라면 믿고 맡기셔도 된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현대무용은 굉장히 섬세한 예술 분야이며 꾸준한 개별적 관리가 필요하다. 한번 잘못 습득한 버릇이나 잘못된 근육 형성은 정말 고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처음 배울 때가 가장 중요 하다는 것은 이 분야에 정설이다.
앞으로도 인천 송도에서 현대무용에 재능 있는 학생들이 마음껏 재능을 발휘하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고 도와줄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