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석기新石器시대, 농업혁명(=신석기혁명)
1만 년쯤 전 빙하기가 끝나면서 해수면이 급격히 높아지자 먹을거리를 채집할 수 있는 땅이 줄어들었다. 인류는 식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농사를 짓기 시작했다. 정착 생활을 해야 했으므로 집을 지었고, 농토를 넓히기 위해 자연을 이용(개척? 파괴?)하기에 이르렀으며, 사냥 대신 가축을 선택했다. 떠돌이 채집 경제가 정착 농경 목축 경제로 환골탈태하면서 삶의 질이 완전히 바뀌었다. 이를 농업혁명 또는 신석기혁명이라 한다. ‘비옥한 초승달 지대’(메소포타미아-나일강)에서 가장 먼저 혁명이 일어난 것은 이곳에 밀, 보리, 양, 염소 등이 자생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도구를 만드는 재료가 같은 돌이므로 신석기인도 여전히 석기시대를 살았다. 하지만 단순한 사냥용 뗀석기打製石器에서 정교한 농사용 간석기磨製石器로 발달했다. 나무를 베고 땅을 파고 곡식의 이삭을 따고 옷을 만들고 바느질을 해야 했으니 당연한 일이었다. 먹을거리가 채집경제 때보다 많아졌으므로 저장을 위해 그릇을 만들었다. 신석기시대 그릇의 대표는 빗살무늬토기이다.
씨족氏族사회, 부족部族국가 성립
구석기舊石器시대는 몇몇 가족 단위의 무리群가 공동체共同體생활을 했지만, 농사와 목축으로 많은 노동력이 요구되는 신석기新石器시대가 되자 좀 더 큰 혈연血緣 집단인 씨족氏族이 발생했다. 그런데 기원전 3000년 무렵 구리와 주석을 섞어 청동기를 제작하는 기술이 발명되면서 생산량이 크게 늘어나자 계급과 사유재산이 발생했다. 인구가 급증했으므로 부족은 문명의 요람인 도시를 이루고 살았는데, 부족장 수준의 세력가는 좋은 것을 더 많이 차지하기 위해 금속 무기로 무장한 군대로 이웃 씨족들을 정복하고 왕이 되었다(국가를 수립했다). 이 무렵 왕은 제사장을 겸임함으로써 신에게 바쳐지는 공물까지 차지해 경제권도 장악했다. 제사를 집행하고 공물 목록을 작성하기 위해 문자가 만들어졌고, 물을 다스리고治水 끌어들일 수 있는灌漑 기술과 지식이 개발 축적되었다.
4대문명의 형성
중국 : 기원전 5000년 무렵 황하 지역에서 문명이 싹텄다. 기원전 2000년 무렵 토성土城으로 사방을 에워싼 읍邑들이 생겼고, 기원전 1500년 무렵 이들을 통일한 은殷왕조가 출현했다. 은허殷墟에서는 문자가 새겨진 귀갑龜甲(거북 등껍질)과 수골獸骨(짐승 뼈), 청동기들이 발굴되었다. 갑골문자는 왕이 신의 뜻을 묻기 위해 점을 칠 때 사용한 것으로, 뒷날 가다듬어져 한자漢字가 되었다. 달력이 사용되고 순장殉葬 풍습이 있었는데, 일반 농민들까지 청동기 농기구를 사용하지는 않았다.
기원전 1100년 무렵 주나라 무왕이 은을 멸하고 혈연 중심의 봉건封建제도를 실시했다. 제후에게는 공납貢納과 군역軍役 의무가 주어졌고, 제후 아래로는 경卿, 대부大夫, 사士가 지배층을 형성했다. 지배층은 종족끼리 조상 제사를 지내는 등 단결을 강구했는데 이를 종법宗法이라 한다. 종법은 혈연 중심의 봉건제도를 받치는 구실을 했다. 농민들은 토지신에 제사를 지내는 사社를 중심으로 촌락 공동체를 이루고 살았다. 중국에서 일반인이 철기를 사용하게 되는 시기는 춘추시대(기원전 770-기원전 403) 말기부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