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원훈 - 참되고 슬기롭게 - * 어린이상 - 생각할 줄 아는 어린이 - 감사할 줄 아는 어린이 - 자신감 있는 어린이 - 책임감 있는 어린이 * 교사상 - 어린이의 인격을 존중하고 희망을 심어주는 교사 - 항상 노력하며 연구하고 가르치기에 최선을 다하는 교사 - 남을 먼저 생각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것을 우선적으로 하는 사랑이 넘치는 교사 - 옥계어린이집의 모든 선생님들은 유아교육은 옷의 첫 단추를 끼우는 아주 중요한 직업임을 명심하고 어린이들이 만나는 첫 번째 선생님이라는 자긍심을 갖고 성실과 인내로 책임을 다 하는 교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 교육목적
* 전인적 성장을 기초로 교육함으로써 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능력과 태도를 기르는데 목적을 둔다. |
□ 교육의 기본방침
* 어린이의 요구와 흥미, 개별성을 존중한 아동중심적 교육계획의 수립 및 운영 * 기본 생활 습관 교육의 강화 및 생활화 * 충분하고 균형 있는 영양 공급 및 바른 식생활 습관 지도 * 놀이 중심 교육을 바탕으로 한 영역별 교재교구 개발 및 효율적인 활동 * 창의적인 학습지도 방법과 관련된 교육과정 운영연구 (유아반 프로젝트 활동) * 안전한 생활에 필요한 기초지식 및 상황 대처 능력 배양 - 성교육 및 안전교육실시 / 매월 소방 안전대피훈련실시 * 빔프로젝트를 활용한 시청각활동 / 일일 대화장 배부 등... *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육적 환경과 시설의 강화 - 부모교육 및 세미나 개최 / 예절,전통놀이 실시 / 안전한 실외 놀이공간 * 현장학습을 통한 다양한 체험학습
|
□ 영역별 교육목표
건강생활 |
기본적인 감각운동기능과 신체조절능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 생활습관을 가지게 한다. |
사회생활 |
기본적인 생활습관과 자기조절능력을 기르고 사회적 지식과 태도를 인히게 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더불어 생활할 수 있게 한다. |
표현생활 |
풍부한 감성과 상상력을 기르고 자신이 느끼고 생각한 것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한다. |
언어생활 |
말과 글에 관심을 갖게 하고 기초적인 언어능력을 신장하여 즐거운 언어생활을 할 수 있게 한다. |
탐구생활 |
주변 환경과 자연환경에 관심과 호기심을 갖고 탐구하게 하여 기초적인 사고능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기르게 한다. |
□ 연령별 교육과정
영아반 (만2세미만) |
- 식사하기, 옷입기, 대변훈련등 기본생활습관교육 및 활발한 대근육 활동 제공 |
유아반 (만3,4세) |
- 일상생활영역 및 교육관정에 따른 영역 활동 - 다양한 교구와 자료를 탐색하는 주제 탐구 표현활동 프로그램 |
유치반 (만5세) |
- 초등교육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언어 ․ 수 ․ 사회성 발달을 중점으로 하는 취학전 준비 프로그램 |
특별활동실시 (만3,4,5세) |
- 어린이들의 다양한 표현활동을 지원하는 특별활동 실시 ( 영어, 오르다, 미술, 국악, 체육 ) |
□ 2009 특성화 프로그램
자연친화적활동 |
저희 어린이집에서는 조기두뇌개발이나 특기적성교육에 집중하기보다는 인성교육에 중점을 두어 텃밭에 열무 감자 상추 오이 등을심어 아이들이 직접 물을 주고 풀도 뽑고 나중에 감자를 직접 수확하여 수확의 기쁨도 느끼고 간식으로 나눠먹기도 합니다. 또 나무에게 말하고, 편지쓰고 나무 껴안기등을 통하여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도록 해 줍니다. 매주 수요일은 물, 모래 놀이하는 날로 정하여 장화신고 물놀이를 하는 과정은 아이들이 제일 좋아하는 놀이중 하나입니다. 이런 자연친화적인 활동을 함으로써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탐색활동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됩니다. |
영어체험교실활성화 |
영어체험교실을 만들어 전문강사가 수업을 함으로써 서울시 초등학교의 영어교육의무화에 준비하여 맞벌이 부부들의 취학준비에 대한 걱정을 해소하며 또한, 유아들이 자연스럽게 영어에 친숙해지고 실생활속에서 영어를 생활화 할 수 있도록 합니다. |
학부모 일일급식도우미 |
어린이집 급식실태를 부모님들에게 개방함은 물론, 청결상태 확인, 배식 및 식사지도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급식내용을 공개하고 어린이집 급식현황과 부모들의 의견을 수렴 반영해서 신뢰받고 투명성이 높아지는 계기가 되도록 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