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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캘리포니아장학회봉사클럽 원문보기 글쓴이: 여창회
전자올겐 피아노 신디사이저 기타코드배우기 |
코드(Major)-C D E F G A B C *메이저 코드란? 도미솔(C)와 같이 첫음(근음)과 제 2음음과는 두음, 제 2음과 제 3음과는 한음반의 차이가 나는 화음을 얘기한다.(장조)
C 코드 (도미솔)의 각 음계를 한음씩 올리면 도→레, 미→파#, 솔→라와 같이 D코드가 된다. 이와 같이 E와 F사이와 B와 C를 반음씩 올리면서 찾아나가면 C코드 하나만 알고 있어도 Major의 모든 음계를 찾아 적을 수 있다. 연습) 코드를 눌러보고 각 코드의 음계와 Major코드의 음계를 비교해 보라. |
코드(minor)- Cm, Dm, Em, Fm, Gm, Am, Bm, Cm *마이너 코드란? 메이저 코드의 제 2음이 반음 내려가서 만들어 내는 화음이다. 즉 첫음(근음)과 제 2음과는 한음반 제 2음과 제 3째음과는 두음차이가 나는 화음을 얘기한다.(단조)
연습) 앞의 Major음과 같은 방법으로 음계 음을 비교해 보라. |
코드(7)- C7, D7, E7, F7, G7, A7, B7 *seven코드는 첨가 코드로서 4개의 음이 모여서 화음을 구성한다. 각 코드의 첫음(근음)에서 한음이 내려간 음을 첨가하면 각 코드의 seven코드가 된다. (마이너 코드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연습) 앞의 메이저와 마이너의 연습과 똑같이 해본다. |
코드(메이저 seven)-CM7, DM7, EM7, FM7, GM7, AM7.... CmM7, DmM7, EmM7... *메이저 seven코드도 seven코드와 마찬가지로 첨가코드로서 4개의 음으로 구성된다. 각 코드의 첫음(근음)에서 반음을 내린음을 원코드의 3개의 음에 첨가한다.
연습) C, CM7, C7 화음과 같이 각 코드의 메이저, 메이저 seven, seven화음 의 관계를 생각하고 연습해보라. ex)Em, EmM7, Em7 ∼ slow gogo(아르페지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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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sus4)- Csus4, Dsus4, Esus4, Fsus4, Gsus4, Asus4, Bsus4 *sus4코드의 구성은 메이져 음에서 코드음의 첫음(근음)에서 제 2음을 반음 올린음(완전4도음)으로 변형한 코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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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dim)- Cdim, Ddim, Edim, Fdim, Gdim, Adim, Bdim, C#dim, D#dim...... *디미니쉬코드는 4개로된 화음으로 단 3도 확장코드라고 부르기도 한다. 각 코드의 첫음(근음)에서 계속해서 한음 반씩 올려가면 첫음에서 다음 첫음까지 5개의 음이 나오는데 그 중 끝의 첫음을 제외한 것이 코드음이다. 이쯤되면 조금 복잡해지지요이~ 이글을 올리고 있는 나도 머리에 살짝 지가 나고 있다ㅎㅎㅎ 쪼매마 더 참고 해보자~~~~
C, D#, F#, A → 코드음이 같다 도 레# 파# 라 |
코드(six)- C6, D6, E6, F6, G6, A6, B6 *six코드도 앞의 메이저seven코드나 seven코드와 같이 첨가 코드이다. 첫음(근음)에서 한음반을 내린 음(장 6도음을 첨가)을 원래코드에 첨가해서 화음을 구성한다. (seven음에서 만음 내린음 첨가) ※각 코드의 마이너 six화음을 각자 연습으로 적어 보자.
연습) 앞의 seven코드때와 같이 메이저→메이저 seven→seven→six의 관계를 알아보라. ex) Em, EmM7, Em7, Em6 ∼ slow gogo 아르페지오 정리) M7, 7, 6등과 같은 첨가코드는 관게를 따져보면 원코드에서 만음 떨어 진 음을 첨가하면 M7이 되고 또 거기서 반음을 떨어뜨리면 7이 되고 또 거기서 반음을 떨어뜨리면 6코드가 된다. |
코드(Aug,+)- Caug, Daug, Eaug, Faug, Gaug, Aaug.. C+, D+, E+, F+... *aug혹은 +코드라고도 표시하며 코드상에 꼭 필요한 코드가 아니라 곡의 진행중에 어떤 특수한 분위기나 좀 더 나은 코드의 진행을 위해서 사용한다. 코드 구성은 메이져 코드의 제 3음을 반음올려 변형시킨다. 즉 증 5도음을 말한다.(증5도=완전5도음을 반음 올린음)
*** 음이름 기본
일정한 진동수를 가진 고른음을 그 높이에 따라 각각 고유한 이름을 붙였습니다.
*** #(샾:올림표)을 붙이는 순서 # : 파,도,솔,레,라,미,시 (♭의 역순) 으뜸음 위치 : #이 붙은 음의 바로 다음 음 (으뜸음의 이름으로 ~장조라고 말함) 예) 파에 #이 붙어 있으면 파의 바로 다음 음인 솔이 으뜸음이며, 솔의 음이름이 '사' 이므로 이 악보의 조성은 사장조이지요. #이 두 개 이상 : 제일 오른쪽에 붙어 있는(제일 마지막에 붙어 있는) #을 기준으로 계산 파,도,솔,레 에 #가 붙어 있다면 제일 마지막에 붙어 있는 레가 기준 레의 바로 다음 음인 미가 으뜸음이며 미의 음이름이 '마' 이므로 이 곡의 조성은 마장조입니다. (1개) # 파 ->솔(사장조) (2개) ## 파도 -> 레(라장조) (3개) ### 파도솔 -> 라(가장조) (4개) #### 파 도 솔 레 ->미( 마장조) (5개) ##### 파 도 솔 레 라 ->시(나장조) (6개) ###### 파 도 솔 레 라 미 ->파(바장조) (7개) #######파 도 솔 레 라 미 시 ->도(다장조) * 으뜸음인 음에 #이 붙어 있으면 올림가장조~ 라고 함 두 개의 으뜸음에는 #이 붙어있기 때문에 올림이란 말이 붙는 경우에는 #이 파,도,솔,레,라,미 에 붙어있는 경우와 # 파,도,솔,레,라,미,시 에 붙어있는 경우에만 해당됨.
*** ♭(플랫:내림표)을 붙이는 순서 ♭ : 시,미,라,레,솔,도,파 (#의 역순) 으뜸음 위치 : 자기 자리 포함 4칸 아래 ♭: ♭이 붙어있는 음을 포함하여 아래로 내려가서 네번째 음이 으뜸음입니다. 즉 시에 ♭가 붙어 있다면 시를 포함한 네번째, 즉 시..라..솔..파... 네번째 음이 '파' 이므로 파의 음이름인 바장조가 됩니다. ♭이 두 개 이상 : #와 동일하게 제일 마지막에 붙어있는 ♭을 기준으로 계산 예를 들어 시,미,라,레,솔 에 ♭이 붙어 있다면 제일 마지막 음인 솔을 포함한 아래로 네번째음, 솔..파..미..레.. 네번째 음이 '레' 이므로 레의 음이름인 라장조가 됨 (1개) b 시 -> 파 (바장조) (2개) bb 시 미 -> 시 (나장조) (3개) bbb 시 미 라 -> 미 (마장조 ) (4개) bbbb 시 미 라 레 -> 라 (가장조) (5개) bbbbb 시 미 라 레 솔 -> 레 (라장조) (6개) bbbbbb 시 미 라 레 솔 도 ->솔 (사장조) (7개) bbbbbb 시 미 라 레 솔 도 파 ->도 (다장조) * 시,미,라,레,솔 에 ♭이 붙어 있으면 라장조가 아닌, 내림라장조
이 글은 올리는 이가 허가를 한 도표이니 기타 건반 피아노 헌신디사이저 새신디사이저 훔친피아노 얻은피아노 빌린기타 할부건반 현찰주고산올겐 등을공부하시는 모든이들에게 막 퍼다 주셔도 법적인 하자가 없어니 마구 마구 펌해주시요 -캘리포니아장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