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4.18 첫번째권
1쪽 ...... 이젠 더하기가 아니고 빼기라고 말해주고 빼기를 읽어 보라구 하였다.
처음 1번문제를 놓고 1숫자 아래에 땡점을 그리고 싶다며 땡점을 그려넣었다.
"아니야 ~~ 빼기는 손가락으로 하는거야"
손가락으로 2를 만들어 놓고 빼는 수만큼 1 손가락 접기 ..
작년 유치원에서 손가락으로 연산을 가르쳐 주셔서 처음 수 손가락으로 만들기는 바로바로 잘 한다.
평소에 손가락으로 숫자만큼 펴기 연습을 자주 하고 뺄셈을 하면 더 쉽게 할수있을 것이다.
2014.4.19
2쪽.....(보기 )손가락 그림 보면서 1,2,3,4 손가락 준비운동 하기
잘 풀어주었다. 100점!
3,4,5 쪽.......아이가 좋아하는 "쥐가 백마리송" 으로 노래부르며 손가락으로 놀이후
빼기를 배우고 있으니 고양이가 쥐를 한마리씩 잡아 먹는다며
10에서 1까지 거꾸로도 해보았다.
열마리 다 잡아먹어서 없으니 "0" 이네 라고도 하였다.
잘 푸는데 5-4= 문제에서 5를 손가락을 한번에 다 펴고 4를 빼는것에서 엄지만 접는 모습이 보인다.
아니야 ~~ 1,2,3,4 세어가면서 접어봐 라고 하였다.
5-2= 문제는 바로바로 5를 손가락 펴고 두개를 동시에 접어서 계산한다.1~3 까지는 바로바로 동시에 접는다 .
2014.4.20-21
6~10쪽 .... 숫자가 커지니 어렵다구 한다.
가르쳐 주면서 같이 풀었다 9-7 = 손가락으로 9를 잘펴구 7까지 손가락 접는것을 어려워하며 9까지 모두 접어 버린다.
7까지 손가락 접고 멈춘다에 집중적으로 말해주었다. 갈 길이 멀다.
2014.4.22
11쪽 .. 어제 보다는 좀 익숙해져 보이지만 9-7= 9를 손가락 잘 펴고 7까지 접는것이 잘되지 않고
끝까지 손가락을 모두 접는 모습이 보인다.
2014.4.23
12쪽.. 8-8= 0 앞에 숫자 뒤에 숫자가 똑같으면 모두 먹어버렸으니 없네 "0"
13쪽...6-6= 0 "
옆에서 같이 풀었다. 모두 백점
2014.4.24
14-15쪽... 펴는손은 잘하는 반면 접는 손가락은 멈추지 않고 끝까지 접어버리는 모습이 보인다.
어렵다구 한다.
이것도 좋아질 날 기다려 본다.
2014.4.26
16-17쪽...10-5= 열손가락 펴고 오른손가락은 하나씩 세지 않고 5" 동시에 오른손 접기
10-8= 열손가락 펴고 오른손 동시에 5"~~ 접고 왼쪽손가락 6,7,8 하며 손가락 접기
2014.4.27
18쪽...엄마와 같이 잘 풀었다.
19쪽엔 발가락이 나와서 교장선생님께 쪽지를 드려서 여쭤 봐야겠다.
2014.4.28
19쪽.... 11-10= 발 2개와 손가락 하나 그림이 나온다.
교장선생님 말씀
1. 11-10 = 문제에 십의 자리에 빨간색 덧칠
2. 십의자리는 두다리를 쭉 펴서 두발을 보며 "5+5=10" 이라고 말한다.
3. 일의 자리숫자 손가락 1을 펴서 11을 만든다.
4. 10 빼기는 다리를 아빠다리로 하여 두발을 감춘다.
5. 남은손가락 수 세고 답쓰기
발을 보기위해서 공부상을 치우고 바닥에 문제집을 펴고
두다리를 쭉 펴서 두발을 모으고 " 5+5는 10" 이라구 말하면서
숫자 11은 발두개 펴고 손가락 1개 펴서 만들고 10을 뺄때는 두발을 양반다리해서 동시에 오무렸다 .
남은손가락수 세어 답쓰기를 하였다.
아이는 어려워하지도 않고 무슨 게임을 하듯 신나게 다리를 폈다 오무렸다 얼굴에 웃음 꽃이 피어 깔깔거리며 잘도 풀었다.
20쪽...문제 아래에 그림이 없지만 바로바로 발두개 붙이구 손가락 펴고 두발 오무려서 빼면서 남은손가락수 세고 잘도 하였다.
2014.4.29 ~ 5.8
21-25쪽 풀기.....문제집푼후 손가락으로 5+2= ? 10안에서 할수있는 손가락 덧셈, 뻴셈을 10번정도
문제내고 맞히기를 했다.
5-2=? 덧셈처럼 오른손5펴고 왼손 2펴는 모습이 보였다 .
빼기는 손가락을 접어야 한다구 먹어서 없어져야 한다구 말해주고 다시 해보았다.
2014.5.9
26쪽 풀기
2014.5.10
27-39쪽 풀기 28쪽부터 세로셈이 나온다. 발가락 그림이지만 이부분은 손가락으로 하였다.
오늘은 문제를 서술형처럼 말하면서 풀어 보았다.
10-3= 사과가 10개 있는데 3개 먹었네 몇개 남았지?
10-5= 초코렛이 10개 있었는데 5개 먹었네 몇개 남았지?
10-4= 교실에 친구가 10명 있었는데 4명이 교실에서 나갔네 교실에 몇명 남았지?
10-3= 버스에 사람이 10명이 있었는데 3명이 시장에서 내렸네 몇명이 남았지?
세로셈을 이해하는것 같지는 않지만 그냥 위에 있는숫자와 아랫 숫자 더하기로 말해주었다.
십의 자리숫자는 쭉...내려와서 그대로 쓴다.
더하기를 손가락으로 펴서 수세기 하면서 답을 쓴다 틀리는것도 있어서
어려우면 숫자옆에 땡점을 그리면서 해보라구 하였다
수학3권방에 있지만 아직도 많이 어설프다.
2014.5.11 두번째권
1-8쪽 .....작년 겨울에 손가락 그림을 보구 아이가 하고 싶다고 해서 풀어 놓았었다.
9-12쪽.....8-6=? 손가락 여덟게 동시에 펴고 5~~6 하고 손가락 접으면서 남은손가락 수를 세지않고
자기 입에서 말한 마지막숫자 6을 답으로 써버린다.
다음문제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풀어놨다. 내 마음은 답답 하다.
일요일 아침부터 아이에게 화를 내버렸다. 아침부터 못된 엄마가 되었다.
"이렇게 하면 너가 좋아하는 교회 못가 제대로 해야 갈수있어".. 버럭
아이가 엄마때문에 아침부터 눈물바람이다.
교회 갈때 아이에게 미안해서 " 엄마가 열심히 하는데 화를 내서 미안해 사랑해~~"
아이는 씨익 웃으며 기분좋게 교회에 갔다.
2014.5.12 - 14
13-15쪽 하루 한장씩 풀었다.
2014.5.19
16쪽 풀었다.
2014.5.20
17쪽 학교 가기전에 풀었다.
2014.5.21 ~ 25
18-27 풀기
2014.5.26
요즘달라진점 10-4를 할때 열손가락 펴고 1,2,3,4 손가락접고 나머지 수셀때 예전에는
손가락을 펴져있는 그대로 다른손가락으로 1,2,3,4,5,6 하고 세었는데 며칠전부터 남은손가락을 접어가면서 1,2,3,4,5,6 하고 답을 6 이라고 쓴다
28-30 풀기
2014.5.28
31-34 풀기..... 세로 덧셈이 나온다 .. 11+ 4=세로셈 ...
왼손가락 1개 펴고 오른손가락 4 펴서 수세어 일의자리 답쓰기
십의자리 그대로 내려와서 1 쓰기
학교 수익 덧셈도 손가락으로 계산한다.
2014.5.29
34-39 풀기....
2014.5.30 세번째권
1-5쪽 풀기
2014.6.1
6-10쪽 풀기
2014.6.2
11-16 풀기
2014.6.5
17쪽 학교가기전 아침에 풀기 ...엄마가옆에 있길 바란다 수학 독립 되지 않았다.
2014.6.6
18쪽 풀기
2014.6.7
19쪽 풀기...100점
아이가 "엄마가 가르쳐줘"~~아니야, 잘할수있어 1번만 설명해주고 난 다른방으로 왔다.
교재 왼쪽 빈공간에 9이하의 덧셈 10문제를 만들어 써주고 풀어보라구 했다.
손가락을 하든 땡점을 그리든 하고싶은데로 하라구 하였다...아이는 오랜만에 땡점을 그려서 했다....80점
2014.6.8
20쪽 풀기...100점.....2m 떨어져서 지켜보았다....학교에는 엄마가 없으니 학교라구 생각하구 풀어보라구 하였다.
교재 왼쪽 빈공간에 9이하의 덧셈10문제 만들어 써주고 풀어보라구 했다.....90점
손가락으로 계산하였다.(왼손가락펴고 + 오른손가락 펴고 = 펴진 손가락을 접어가면서 수를세고 답을 섰다.)
2014.6.9
21쪽 풀기...100점........발두개와 손가락나오는 이부분을 재미있어하고 제일 빨리 제일 쉽게 푼다.
어젯밤 자기전에 "우리집은 남자가 몇명? 여자가 몇명? 그럼 우리가족은 모두 몇명이야? .....2+2= 4
"주사위에 점이 3개하고 3개 있으면 몇이야? ......3+3=6
"00네는 지금 4명인데 뱃속아기1명 더 태어나면 몇명이야?....4+1=5
암산이 되는건지????? 눈으로 보고 알고있던것에 대한 대답인지....어쨌든 아이가 너무 잘 대답해 주었다.^^*
2014.6.10
22쪽 풀기.... 100점.....발두개와 손가락이 나온다 11-5= ...두발로 10을만들고 손가락 1을펴서 11을 만들어놓고
오른발하나를 옆으로 빼면서 '5'를 빼고 수세기 남은 왼쪽발먼저 '5~~ '남은손가락 6'
2014.6.11
요즘학교진도에서 뺄셈이 나온다
23쪽 풀기......100점
2014.6.12
24쪽 풀기......오늘 아침에는 알아서 먼저 땡땡수학문제를 펼치고 풀었다
아이가 보는앞에서 채점하니 4문제중 1문제가 틀렸다 틀린것에는 동그라미를 치지 않았다.
아이가 다시 풀으니 정답이다.
25쪽 풀기......①11-6= 발두개와 손가락 1개로 11을 만들고 오른발하나 빼면서 5'~~~
손가락 1개접으면서 6'..........남은 왼쪽발 수세기 5'~~~
⑥12-8= 발두개와 손가락2개로 12를 만들고 오른발하나 빼면서5'~손가락 6,7
왼쪽발가락 손으로 1개접으면서 8' ........남은발가락 수세어 답쓰기
⑧ 14-8 = 발두개와 손가락 4개로 14를 만들고 오른발하나 빼면서 5'~~~
손가락 접으면서6,7,8 ........ 남은 왼쪽발 수세기 5'~~남은손가락 1개접으면서 6'~~
교장선생님 팁
11-6 = 10 에서 6을뺀 4와 남은수 1을 더한다.
즉, 발 두개 쭉 펴고 손가락 한개 펴서 11을 만들고
오른발 하나빼면서 5"~~~왼쪽 발가락 6,을 접고
왼쪽 남은발가락수 4와 손가락 1개 수세어 답쓰기
자연스럽게 보수개념을 알수 있다.
2014.6.13
26쪽 풀기....아침에 풀어놓구 간 8문제중 3문제 정답
2014.6.14
27-29쪽 풀기
28쪽 세로 뺄셈 ......발바닥이 나오지만 손가락으로 계산하였다.
10-1= 열손가락 펴서 10을 만들고 손가락1개를 접어서 남은수 수세기
2014.6.15
30-32쪽 풀기
31쪽 세로 덧셈.......10+1 = 일의자리 0+1= 왼쪽손 아무것도 없네 '0' .....그냥 주먹
오른쪽손 손가락 1개 펴기...... 수세어 아래칸에 답적기
십의자리 1은 그대로 내려와서 아래빈칸에 적기
2014.6.16
33쪽 세로덧셈 풀기
2014.6.17
34쪽 풀기
2014.6.18
35-36 풀기
2014.6.19
37-39쪽 풀기......마지막 3장 아주 신나게 속도내면서 잘 풀었습니다.
3번째권까지 모두 마쳤습니다.
|
첫댓글 축하축하축하! 수학3권방에 오신 것을 축하합니다.
네^^~ 감사해요 저도 끝말잇기 해봐야겠네요...아이가 그런게 잘 않되더라구요 이해시키면서 천천히 욕심내지 말고 해봐야겠어요
어제는100칸 사다리게임 오랜만에 해봤는데 예전보다 휠씬 수월하게 할수있게 되었어요 주사위의 숫자를 바로바로 말하더라구요... 자주해보면 좋을것 같아요
감사해요
22쪽 궁금했는데 방법이 써져 있네요
25쪽도 자세히 써주면 감사하겠어요
제가 진도확인을 못했어요 뺄셈책은 얇아서 좋네요
아침에 공부하고 가네요 대견하네요 화이팅!
네^^*~~ 감사합니다. 제 일기를 보신다니 더 열심히 기록해야겠네요....화이팅!!
27쪽 발바닥 그림 안그려도 되죠?
세로셈도 자세히 써주세요
써주신 것 잘 보고 있답니다
감사해요~~
저희아이는 3권부터는 그리지 않고 했어요 아이가 11을 발과 손으로 바로바로 만들수 있다면 두발이 만나면 뽀뽀하면 5+5=10 이라는 것을 바로바로 말할수 있는 단계라면 그리지 않아도 된다는 생각이 드네요 ....저희 아이가 그랬거든요 2권에서 부터 자주 듣던 이야기라 바로바로 할수있었어요 ...저는 수학할때 교장선생님에게 자주 질문하지 않고 해서요 ^^;;.... 19쪽만 여쭤보고 진행한것이라 제가 다 맞다구는 할수없어요 ...이런구체적인 질문은 교장쌤에게 직접하시는것이 더 도움이 되지않나 싶어요^^*~~
지금 바쁘신지 연락이 안되서요
준선이도 그리진 않네요
쪽지로 물어봐야겠네요 감사해요~~
삭제된 댓글 입니다.
다음진도는 구구단6단부터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