格의 喜忌.
令과 格.
令은 萬物 표시,
格은 人間을 표시한다.
甲 - 當令
子 - 月令
壬癸 - 司令
인격화하면 辛金日干, 子月 壬水는 傷官格이고, 傷官格은 傷官이란 일을 하는 인물이다 라는 것이다.
令은 물건을 다루는 이치대로 타고난 것이다.
格은 그런 방식으로 사람을 다루라는 것이다.
물론 다른 것과의 배합을 맞추어야 한다.
喜神이 있으면 순하게 쓰고, 없으면 역하게 쓰는 것이다.
命理學은 令과 格을 주제로 다루는 것이다.
令은 五行의 月令은 시간, 格은 六神에서는 나이이다.
즉 자월생 傷官格이 가을로 오면 자월생이 가을의 나이를 먹었다는 것이다.
지금은 육신이니 령의 희기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격의 희기를 구하는 것이다.
壬水라면 물건을 대하는 것이고, 傷官이라고 하면 사람을 대하는 것 의미한다.
壬水에게 辛金, 甲木, 戊土가 필요하다는 것은 물건 다루는 방법을 따지는 것이다.
이렇게 元이 令이 되는 이치와 令이 格이 되는 이치는 다르다.
令으로 말하면 항상 음양오행으로 萬物 다루는 방법론,
格으로 이야기 하면 육신화해서 인간을 다스리는 것이니 인격화해야 한다.
이때 六神으로 설명하는 것은 日干을 기준해서 한다.
壬水 透干은 當令이라고 하고 藏干에 있으면 司令이라고 한다
천간으로 올라가는 것을 향하다 라고 하고, 藏干에 그냥 있으면 宅이라고 한다.
이것은 적천수에서 처음 표시한 것이다.
그러면 令과 格을 다시 설명하자.
辛金 子月 (壬水司令)
1. 令- 五行
1) 令으로는 壬水이니 임수라는 萬物 다루는 능력 갖춘 것.
2) 令의 수준 파악- 月令의 喜神 : 戊土, 辛金, 甲木, 丁火 등으로 판단.
2. 格- 傷官格
傷官이라는 사람 틈에서 살라는 것이다.
먼저 傷官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광의로 상처 입은 백성이라는 것이다.
格의 喜忌를 구하는 방법론
格의 대분류, - 吉/凶 구분.
凶을 구분하면 자연히 吉이 나올 것이다. 즉 순과 역으로 다스릴 것이 다르다는 것이다.
傷官은 순 아닌 역으로 다스린다고 한 것이다. 먼저 역으로 다스릴 것을 찾아내는 것이 우선이다.
順逆法 구분.
1. 逆으로 다스리는 것
傷官, 偏官, 陽刃, 建祿 등 4가지를 역으로 다스린다.
즉 制로 다스린다고 한다.
傷官- 正印
偏官- 食
陽刃- 偏官
建祿- 正官
이렇게 각각 逆用으로 다스린다.
즉 傷官은 正印으로 喜忌값을 구하는 것이니 이것이 用神이 된다.
2. 順法
이것 나머지는 모두 順으로 다스린다.
즉 相生, 生化法으로 다스린다.
正印- 官, 比(劫)
偏印- 殺, 劫(比)
正官- 正印, 正財
正財- 食傷, 官殺.
偏財- 食傷, 官殺.
食神- 比劫, 財星
<六神 格의 喜忌.>
食神
生化剋制라 하고 궁통에서는 견제라 했다.
모두 救應관계(扶抑)로 형성되어 있다.,
比劫(喜)- 食神(格)- 財星(喜)
官殺(忌) 印星(忌)
比劫이 食神生化- 식신 능력 만드는 것.
식신이 比劫이라는 내 능력 만드는 것을 보호하려면 官殺을 제화해야 능력 만드는 것을 방해하는 것을 제하는 것.(남보다 더 준비 잘하는 것)
比劫食神은 준비 하는 것이고,
比劫食神 官殺 制하면 준비를 더 잘하는 것이다.
食神이 財星 生化- 만든 능력을 펼치는 것.
식신의 능력 펼치는 것을 보호하려면 재성이 인성을 극해야한다.
능력을 활용하는 것을 보호하는 것.
食 財는 활용 하는 것이고
食 財 印制化는 시험을 남보다 잘 보는 것이다.
財星 없이 正印이 오면 食神에게는 忌神이다.
식신은 개인적 욕심을 내야 하는데 正印으로 내지 못했으니 너무 착한 식신화 된것이니 나쁜 것이다.
예)
1)乙丙으로 준비 잘하는 것.
乙丙에서 丙火가 乙木을 보호하려면 庚金이 와야 한다.
그래야 남보다 더 준비 잘한다.
2)丙戊로 활용 하는 것인데 임계수를 제하면 남보다 더 활용 잘하는 것이다.
財星
財星의 능력을 만드는 것은 食傷.
食傷은 재물을 만들고 구하는 것이다.
재성이 食傷을 인성으로부터 구하는 것이 억부관계이다,
財星을 보호하는 것은 官殺
才物을 보호하는 것이고, 才物을 오래 유지하는 역할이다.
財星이 比劫으로부터 보호 받으려면
먼저 財星이 官에 은혜를 베풀어야 보호 받으니 억부라고 한다.
殺
殺은 누르면 안된다.
甲木 卯月은 庚金(偏官) 기준이다. 경금을 보호해야 하니 상극이 아닌 상생으로 다스려야 한다.
편재(무토)로 편관을 준비한다.
偏印(壬水)이 먼저 食神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여기서는 편인이 식을 제하는 것을 도식이라고 하지 않는다.
正印
관은 정인을 만들고 정인은 食傷을 눌러서 관을 보호해야 한다.
정인은 능력을 比劫에 활용해야 한다.
比劫은 정인을 극하는 재성을 제거해야 더욱 활용을 잘한다.
偏印
殺은 偏印을 만든다.
편인이 식을 제해야 편관을 보호하는 것이다.(이것은 도식이 아니다)
자식은 고통스럽고 힘든 곳으로 보내야 하는 것인데 보내지 않는 것이 도식 아닌가?
편인이 比劫으로 활용하고, 比劫은 재성으로부터 편인을 보호해야 한다.
正官
재성이 정관을 만들고. 比劫으로부터 재성을 보호한다.
정관은 정인으로 활용하고. 傷官을 만나야 더 발전한다.
正財
食傷으로 재성을 만든다.
재성이 인성을 제하여 食傷을 보호해야 한다.
재성은 정관으로 활용한다.
정관이 比劫을 제하여 활용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다.
偏財
食傷이 편재를 준비한다.
정편재는 나누지 않고 하나로 생각한다는 원칙이 있다.
역용공식과 순용공식이다.
역용에서 양인격의 식신은 개인적 마음, 편인은 공적인 마음이다.
즉 양인격은 식을 제하지 못하면 파격이 되는 것이다.
기타
比劫 月令
甲木 인묘월생이 천간에 드러나면 食傷으로 화한다.
이때 用神이 食傷이 되는 것이다.
그러니 관은 忌神이 되는 것이다.
比劫月令生이 比劫이 또 하나 투간하면 병정화의 食傷 화이니 食傷 用神이라는 것이다.
食傷은 춘하와 추동에 따라서 용도의 차이가 있다.
양인건록은 공적인물인데 比劫월령의 比劫투간은 食傷화가 너무나 마땅하다.
교수가 산업현장에 나간 것이다.
日干이 身太旺하면 食傷으로 화한다.
日干이 身太旺하지 않고 운에서 신태왕하면 食傷으로 화할 것이라고 할 것이다.
즉 官殺을 用하는 사람이 운에서 3년 동안 食傷화하니 뇌물을 먹을 것이다,
忌神化
월령, 즉 격이 희신이 하나도 없고 기신만 있는 경우 무엇으로 살것인가?
목사에게 희는 없고 기만 있다면 도둑놈인 것인가?
작년에 저지른 범죄, 횡령, 뇌물, 위에 좋은 것 밑에 작은 것포장. 받은 것 들 다 보호해야 하는 것인가?
예) 食神格
1. 喜神
比劫
財星
2. 忌神
- 印星 기신화되면 印星이 食神 극한 것으로 먹고 살아야 한다.
官殺 기신화 되면 官殺이 比劫을 극하는 것으로 먹고 살아야 한다.
강의자 : 창광 김성태
작성자 : 하동 김동영
출 처 : 더큼학당(www.ck-academy.com)
첫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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