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종가 “평가옥”
3대째 내려오는 전통 평양음식 전문점
평양음식을 3대에 걸쳐 이어오고 있는 평양종가 ‘평가옥’은 전통 평양음식점으로 이미 명성이 자자한 음식점이다. 평양일품요리 전문점으로 백현중학교 앞에 위치하고 있다.
다른 음식점 하고는 달리 주택가에 자리 잡고 있지만 늘 손님들로 북적거린다. 평가옥은 빼먹을 수 없는 평양냉면, 동치미 국물에 고기 국물을 섞어 만든 육수에 평양식 메밀 면, 만두전골은 시원하고 담백한 국물의 맛이 일품이다.

보기만 해도 먹음직 스러운 푸짐한 만두전골
할아버지 세대부터 3대째 가업을 이어오고 있는 평양음식 전문점 평가옥은 평양냉면, 어복쟁반, 만두전골, 불고기, 녹두지짐, 냉면, 온반, 편육, 수육, 국수전골, 손맛과 정성을 담아 빚어낸 만두 등 전통적인 평양음식이 대표메뉴다.
어머니의 손맛이 우러나오는 담백한 밑반찬
또한 속이 꽉 찬 만두는 돼지고기, 부추, 두부, 숙주, 김치로 만두소를 만들었다고 한다. 평가옥의 음식은 소박함이 있어 좋다. 아주 맛이 진하게 느껴지는 뭐랄까 집에서 직접 만든 것 같은 맛이란다.
담백하고 시원한 맛의 국물의 냉면
담백하고 푸짐한 느낌의 맛 어 괜찮네 라는 말이 절로 나온다. 화려한 어떤 맛이기보다는 무난한 맛이지만 그게 아낌없이 재료를 넣은 가정식 같은, 집에서 먹는 그 맛이다.
옛날에 먹던 평양음식의 그 맛 그대로
평가옥은 분당 정자동이 본점이다. 이곳에서 개업한지는 불과 5년 정도 3대를 이어온 가업으로 현재 양재동, 삼성동, 잠실에 분점을 두고 있고 어느 분점을 가나 그 맛은 변함이 없다고 한다.
“평안남도 대표 음식으로 꼽히는 어복쟁반과 만두전골을 기가 막히게 맛있어요. 제가 추천합니다.”
나이 지긋해 보이는 손님중의 한 사람이 평가옥에 대한 자랑이 대단했다. 그도 그럴 것이 해방 전 평양시내에 있던 ‘제일면옥’의 맛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 한편 기본 반찬인 가자미식혜도 워낙 맛이 좋아 테이블마다 계속 ‘리필’해 달라고 아우성이라고 할 정도로 그 맛 또한 일품이다.

평가옥의 전경
어복쟁반은 놋으로 만든 둥근 쟁반에 육수를 붓고 삶은 메밀국수를 넣은 후 양지머리, 유통, 우설 등의 편육과 녹두부침 썬 것, 채소 등을 얹어 끓인 전골 요리다. 고기, 채소, 육수를 계속 추가하면서 먹을 수 있고, 쟁반 가운데에 양념장을 올려놓고 각자 입맛대로 간을 맞춰 먹으면 된다. 만두전골은 큰 만두와 함께 야들야들한 쇠고기와 버섯과 야채를 잔뜩 넣어 진하고 담백한 국물의 맛을 만날 수 있다.
연령과 성별과 무관하게 좋아하는 평양음식, 전문점인 평가옥은 TV 방영SBS 잘 먹고 잘사는 법 317회 에 출연 한바있다. 주말에 부모님 과 함께 평가옥에서 평양음식을 먹어보면 어떨까
분당구 정자동 B2-1 평가옥 031-786-1571
[한성넷] '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