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창작의 기본이론 1
1. 묘사와 설명
소설은 설명이 아니라 묘사다.
2. 묘사의 종류
1) 배경묘사 - 시대적으로 변화하는 모습들 - 의식의 흐름을 따라가다가
생동감있고 현실감있게 비록 소설 속에서 1%밖에 안되더라도 구체
적이고도 개별적으로 /시간적, 공간적
2) 인물묘사 - 운수좋은날의 ‘김첨지’
초상묘사 - 고향의 ‘그’ 붉은산의 ‘정익호(삵)’
심리묘사 - 아주 중요한데 책을 많이 읽을 수밖에 없다.
행동을 통한 심리묘사 -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분위기나 장면에 따라)
초조한 행동의 경우- 성냥을 조각조각, 손톱을 잘강잘강, 머리를 배배
신체에 나타나는 특이한 현상 - 설사를 한다, 기침을 한다,
대화묘사 - 풍자, 해학, 토속어의 사용
3. 시점에 대하여 - 1인칭 주인공시점 - 내가 나의 이야기
1인칭 관찰자시점 - 내가 관찰한 이야기
전지적 작가시점 - 작가가 마음대로 전지전능한 신의 입장에서
한 편의 글, 착상에서 탈고까지
1. 착상: 처음 머리에 떠오르는 것들
* 경험, 관찰, 독서, 대화, 영화감상 등
* 아, 이런 것을 한 번 써볼만 하겠구나.
* 나도 해볼만 한데?
2. 소재를 구체화하는 노력
* 집중취재/사진
* 메모/소재 정리
* 소재는 어디에 있는가?
고향,집,아파트,친구,가족,고부갈등,사회,역사 - 주변 어디든, 뇌리 속 어디든
3. 소재를 어떤 관점에서 풀어나갈 것인가? - 이걸 왜 쓰려고 하지?
4. 대강의 줄거리
소설의 구성과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다.
처음에는 시간순으로 사건의 진행과정을 정리해 놓는 것이 편리하지 않을까?
5. 글의 구성
1) 시간순
2) 현재 - 과거 - 현재
3) 기 - 승 - 전 - 결 =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4) 귀향형 소설(여행형 소설)의 구성 사례
* 화자, 또는 주인공의 현재 상황: 일상적일수록 나중에 극적인 대비가 효과를 본다.
* 발단: 드러난 동기 = 귀향, 또는 여행을 하게 되는 동기
숨어 있는 동기 = 귀향이나 여행을 통해 무엇을 밝히려는가? 비밀로 가는 통로,
여행, 그것은 대개 과거 속으로 가는 여행
* 과거를 만나는 과정: 여행을 통해 과거를 더듬어 가는 화자, 또는 주인공
서서히 어떤 비밀의 핵심에 접근해가면서 생기는 긴장감
여행의 구체적인 장면 묘사
* 마침내 다다른 고향, 목적지: 성큼 다가선 고향, 비밀
* 극적인 전환: 몰랐던 비밀, 잊었던 기억, 과거를 알아차리는 화자, 주인공
* 다시 돌아오는 길: 무엇이 달라졌나? 변화 또는 변화의 싹.
- 현기영의 순이삼촌
6. 인물 설정과 배치
* 화자와 주인공의 관계 - 시점 결정
* 특히, 1인칭 관찰자 시점에 대하여: 화자와 주인공의 관계/화자의 직업/서술의 특징
* 등장인물에 대한 객관적인 사실 정리(나이, 고향, 직업, 성격, 얼굴, 가족관계 등)
* 특히 인물의 정형화(대화 등을 통한 인물 성격 확정)
7. 글의 첫머리
* 첫머리가 나타내는 것
* 글 전체의 색조,냄새 /현진건의 소설 운수좋은날에 비, 김정한의 소설 사하촌의 지렁이
8. 대화와 지문
설명과 묘사의 관계
대화의 특징: 생동감이 생명= 사투리, 비유, 강조, 생략...... .
지문: 장면의 구체화, 설명과 묘사의 배합/특히 자연에 대한 장면묘사
문체의 특징이 구체적으로 나타나도록
9. 특이한 서술방식
일기체
편지체
고백체
대화체
10. 문장의 중요성
문법(맞춤법과 띄어쓰기)
논리적 서술
표현의 생동감과 정확성
자기 문체의 확립
문장의 호흡: 장단, 고저, 강약의 적절한 배분, 조화
11. 극적인 장면 처리 - 위기/절정
12. 글의 매듭 * 꼭 교훈을 주어야 하는가
*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13. 퇴고
14. 정리
* 여유를 두고 다시 찾아 읽는다.
* 천천히 나지막하게 ‘음미’한다. 리듬, 호흡에 신경 쓴다.
* 다른 각도에서 본다.
* 다른 사람에게 읽힌다. 최초의 감상 독후감
* 처음 착상과 비교: 무엇보다 주제는?
첫댓글 고마워! 아직 이해는 안 가지만 틈 날 때마다 들여다볼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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