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학산(舞鶴山)-761.4m
◈날짜 : 2017년 1월03일 ◈날씨 : 맑음
◈들머리 : 마재고개(창원시마산합포구 회성동-내서읍 중리를 잇는 고개)
◈찾아간 길 : 팔용중버스정류장-111번-마재고개버스정류장(08:15)
◈산행소요시간 : 3시간57분(08:16-12:13)
◈산행구간 : 마재고개버스정류장→마재교→분기점→524봉→662봉→무학산→안개약수→577봉→499봉→삼거리→대곡산→다시삼거리→신월산→화인아파트 : 위 산복도로→마여고버스정류장
◈특기사항 : 경남 창원시의창구 팔용동 소재 새미사우나(☏055-294-3202)에서 목욕
◈산행메모 : 무학산정상의 낮12시 기준 산악날씨는 영상1℃의 기온에 초속7m의 바람이 불고, 습도는 60%다.
따뜻한 겨울이 이어지면서 강원도 화천에선 7일부터 예정했던 산천어축제가 얇아진 얼음으로 행사진행이 어려워 14일로 연기한다는 소식도 전해진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마재고개에서 하차한다.
왔던 길로 발길을 돌려 다리아래로 고속도로가 지나는 마재교를 건너면 도로건너에 산길입구가 보인다. 낙남정맥을 이어가는 길이다.
도로를 건너면 산길입구를 지키는 이정표.
326봉에 올라선다.
밋밋하게 내려가니 철탑을 만나고 이어서 가로지르는 무학산둘레길이다.
이정표는 앞으로 무학산 4.65km.
치솟는 길을 숨차게 올라간다. 오른쪽 중리입구에서 오는 길이 합치는 분기점이다. 뒤로 마재고개 1.2, 앞으로 무학산 2.9km다.
올라가는데 왼쪽 나무사이로 시야가 트인다. 지나온 326봉이 볼록하다.
바위와 거목도 만난다.
524봉에 올라서니 쉼터벤치다.
부드럽게 진행하여 만나는 이정표.
새로 설치한 침대벤치가 반갑다.
봉에서 솔숲으로 내려서는 산책길.
오른쪽 원계에서 올라오는 길이 합류한다.
소나무재선충 훈증작업을 한 소나무무덤도 만나는데 나무를 벤 그루터기와 덮은 흙을 보니 요즘에 한 모습이다.
오른쪽 나무사이로 시루봉이 모습을 드러낸다. 시루봉갈림길봉에 올라선다. 662봉이다. 이정표는 오른쪽으로 시루봉 0.7km.
왼쪽으로 내려가서 안부를 지나 올라가다가 왼쪽 나무사이로 지나온 524봉(우).
왼쪽 어깨에 710봉.
식생매트로 정비된 정상에 올라선다. 산불감시원이 근무 중이다.
정상석.
시루봉(가운데 왼쪽)에 눈을 맞춘다.
오른쪽 건너에 대산, 광려산, 상투봉.
마창대교는 아예 보이질 않고, 마산시가지 그림도 미세먼지에 막힌다.
천주산도 흐릿하다.
위로 쳐다보면 태극기가 펄럭인다. 정상석 뒷면.
돌아본 정상석과 태극기.
내려가는 길은 따뜻한 날씨에 얼었던 땅이 녹으며 신발에 흙이 달라붙는다. 올라오는 탐방객을 처음 만났는데 뒤이어 심심찮게 만나는 탐방객이다. 안개약수터에 내려선다. 물을 받아 하산하는 모습도 만난다. 지리산 참샘보다 나오는 水量이 많다.
사각정전망대를 설치했다. 주위에 벤치도 배치하여 널찍한 쉼터를 조성했다.
돌아본 약수터.
7분후 완월폭포갈림길에 내려선다. 암반을 만난다.
왼쪽 아래로 마산시가지와 학봉.
가족단위로 애완견까지 데리고 올라오는 탐방객도. 삼거리소방표지목을 지나 올라가니 왼쪽으로 전망덱. 여기서도 휴식중인 탐방객.
이어서 대곡산정상이다.
새로 세운 정상석.
옛정상석은 오른쪽 나무 밑에 버려진 모습이다. 여기서 직진하면 만날재까지 1.0km. 발길을 돌린다. 전망덱에서 굽어본 마산항. 왼쪽으로 보이는 봉이 하산할 능선이다.
삼거리소방표지목을 다시 만나 오른쪽으로 내려간다. 무학산등산로에서 처음으로 내딛는 길이다.
S자를 그리며 가파르게 내려가서 경사가 작아진다.
안부에서 눈높이의 봉에 올라서니 삼각점이나 표지는 없지만 전국 산을 쏘다니는 서울산군의 리본을 보니 신월산이다.
산책길이 이어진다.
가로지르는 무학산둘레길을 만난다. 이정표는 뒤로 대곡산 1.2km다.
삼거리이정표라 직진은 안내가 없다. 직진으로 좁아졌지만 길은 이어진다. 생각보다 뚜렷한 길이다. 왼쪽에서 갑자기 낙엽소리. 고개를 돌리니 대여섯마리의 멧돼지새끼들이 바쁘게 달아난다. 어미는 보이질 않고.
돌담을 지나니 경사가 커진 내림이다.
편백나무 숲도 통과하며
임도에 내려선다.
오른쪽으로 임도를 따라간다. 건너에 화인아파트, 아래로 찻길이다.
손잡이를 잡고 발받침 철판을 디디며 조심스레 도로로 내려가서 왼쪽으로 진행하니 오른쪽 건너에 무학주유소.
신호를 기다리는 주민에게 시내버스정류장 위치를 물으니 262번버스가 다니긴 하는데 한참을 기다려야 온단다. 여기는 위산복도로, 아래산복도로로 내려가야 버스이용이 쉽단다. 횡단보도를 건너 중앙선이 없는 도로를 따라 내려가니 오른쪽으로 화인아파트 정문이다. 직진한다. 월성초교를 오른쪽 뒤로 보내니 아래산복도로다.
횡단보도를 건너서 만나는 안내판.
왼쪽으로 마여고버스정류장을 만나며 산행을 마친다.
#마여고버스정류장(12:18)-100번-창원역버스정류장-도보-새미사우나(1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