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마을에는 칠성석(七星石)이 있었는데 지금은 2개만 남아 있습니다.
-마을 형성 시기를 추측할수 있는 가치와 문화적 가치가 큰 유물이라고 생각됩니다.
- 지금 남아있는 두개로 미루어 짐작해 보면 선돌 및 고인돌 형태를 하고 마을 수호신 역할을 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마을 둘레 일곱군데 일곱개의 돌로 이루어진 것으로 하늘의 북두칠성과 연관성을 두고 있는것은 아닌지 싶습니다.
-태양거석문화인 선돌 및 고인돌 형태다면 시기적으로 청동기 시대로 마을 역사는 유구하다 해야 할것입니다.
(현재 남아있는 두기는 송병현씨댁 입구에 있는 입석(선돌)형태와 송윤섭씨 밭 언저리에 있는 고인돌 형태입니다)
구전 등 어떤 경로를 통해서 알고 계신분 자료 부탁드립니다.
송 원 종
송병현씨댁 입구에 잘보존된 입석형태 칠성석 중 하나로 추정된 단결의 힘의 결정체 민족문화 산물입니다
첫댓글 친구야 글 정말 고맙다..나 그돌위에서 어린때 억수로놀앗는딩...
지금다시한번보고싶구나..물론힘들겠지만..그돌도 사진에담아서..
한번보여줄수있냐..이런글을보닝너무나보고자프다...
우리고모님도 아직살아계시는딩 ..원등에서자라셨구..
내일찾아가서 한번여쭈어볼까..어릴때..동네에서 딴돌본적이있느냐구..
우리고모가 벌써 80이넘으셧다..우리동네에서 어릴때부터..살아오신신이라고도
불러도가능하징..어릴때 클때..그돌말고 딴돌보신적잇냐구 한번여쭈어볼게..
암튼 친구야..날씨가춤다 건강잘챙겨라..
우리밭에도 잇엇는데(송병현씨댁 뒤) 어릴적에 아부지가 깨부수니라고 고생하셧는데? (맨날 돌부스러기)줍던 생각나네``
마자마자..밭중간쯤에..가운디 작은줄있는곳 그돌 나도본적있는것같음.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나머지 돌 4개는 어디에..아마도 논쪽엔아니고..마을중간에나 아니면 딴사람밭에 아직도 있을가능성..
그 부슨돌 흔적이 아마도 우리 담사이에 끼어있을가능성도..돌은 사라지지않으닝 조각이나마 찾을수 있었으면 그얼마나좋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