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향교서원 문화유산 활용사업 <크게 나아갈 섬, 거제도에서 놀자!>
오감으로 듣는 역사 "위대한 유산" 미디어아트 1회기 4월 11일 (목)
아름다운 우리 문화유산 거제향교에서 -오감으로 듣는 역사 "위대한 유산" 미디어아트 1회기 (전통차 체험과 텀블러 만들기 체험) 행사가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향교서원 문화유산 활용사업은 지역 소재 향교서원 문화유산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활용하여 교육·문화·체험·관광 프로그램으로 발굴·운영하여 문화향유 서비스 제공하고자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미디어아트 기법을 활용하여 문화 컨텐츠를 융합한 이 행사는 거제 향교에 담긴 역사적, 문화적 가치를 담은 활동을 통해 그 의미와 정신을 계승하고 시민들에게 문화재의 접근성을 높이면서 심리, 정서 안정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문화재를 활용한 프로그램은 문화재의 가치를 홍보하면서도 우리지역 문화재를 편하고 가깝게 느낄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어린이와 중장년 및 노인 등 거제시민 100여 명이 참가해주셨습니다.
거제향교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거제향교의 역사적 의미를 알고 전통 꽃차 및 다식 만들기 체험과 텀블러 만들기 체험을 하였습니다.
먼저 거제 향교를 한 번 보실까요?
거제 향교는 1982년 8월 2일 경상남도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습니다.
1432년(세종 14)에 서문골에 건립되어 1664년(현종 5) 거제 동헌을 거제로 옮겨올 때 당시 현령(縣令) 이동고의 발의로 계룡산 기슭 서정리에 함께 옮겨와 복원했다고 합니다. 이때부터 거제에 공립교육제가 시행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김평철 전교님께서 거제향교에 대해 스토리텔링 해주셨습니다.
유익한 시간이 된 것 같습니다~ ^^!
1부는 꽃차체험과 다식만들기 진행되었습니다.
홍옥인 강사님의 재치있고 재미있는 수업 진행으로 모두가 하하호호 웃으며 다식을 만들고 꽃차를 우려내 마시며 거제향교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2부는 텀블러 만들기 진행되었습니다.
미리 준비한 도안에 다양한 색깔로 색칠하고 가위로 오려 텀블러에 끼우면 완성입니다!
참여자 분들의 개성 넘치는 디자인으로 우리나라 전통 문양이 다채로운 멋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이 끝나면 거제 향교를 떠나기 아쉬운 마음입니다.
수업 진행하는 공간 옆에 투호놀이, 제기차기, 팽이놀이, 윷놀이 등 전통 놀이 체험 공간을 따로 마련하여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사람들은 거제향교에 대해 많이 알게 되었고 거제의 문화유산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고 합니다.
앞으로도 6개의 프로그램이 추가 진행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우리 문화재를 알고 사랑하자...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