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사회적협동조합 문턱없는세상> www.문턱없는밥집.org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자료실 스크랩 2006년3월 지역아동센터 자원봉사자 교육자료
문턱없는세상 추천 0 조회 275 19.06.27 13:4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남구 지역아동 센터 자원봉사 교육 자료



1. 자원봉사란?


 ● 자원봉사의 정의

 자원봉사자, 볼런티어(volunteer)란 라틴어의 voluntas(자유의지)라는 단어에서 유래하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라틴어의 volo(의지)란 영어의 will에 해당되는 단어로써 volo에서 voluntus라는 말이 생겼으며, 의미는 자발적인 것, 자주적. 임의적 자유의지를 의미한다. 한국 사회복지 협의회에서는 자원봉사 활동이란 사회문제의 예방 및 해결 또는 국가의 공익 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공사(公私)조직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반대급부를 받지않고 인간 존중의 정신과 민주주의 원칙에 입각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타심의 실현과 자기 실현을 성취하고자 하는 활동이라고 하고 있다. 

 산업화 사회로 들어오면서 사람과 환경, 즉 생태계를 중심으로 많은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 정부측인 공공기관의 힘만으로는 해결해 나가기가 어려워졌다.  일반적으로 소득 불균형에 따른 빈부격차, 산업재해, 각종 공해, 아동 및 청소년, 장애인 , 노인 부양에 관한 많은 사회 문제가 발생한다. 

 우리 나라에 자원봉사라는 용어를 일반 국민들이 널리 인식하게 된 계기는 1988년 개최된 서울 올림픽이라 할 수 있다. 

자원봉사활동(自願奉仕活動)

한자의 뜻을 살펴보면 ‘스스로 自’ ‘바랄 願’ ‘받들 奉’ ‘섬길仕’ ‘살 活’ ‘움직일 動’ 이니 곧 ‘스스로 원해서 남을 받드는 일’이란 뜻이다.  여기서 눈여겨 보아야 할 것은 ‘받드는’이라는 말이다.  즉 봉사활동은 어려운 이웃을 단순히 ‘돕는’ 것이 아니라 ‘받드는’ 것으로, 다른 사람의 인격을 존중하면서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 자원봉사 활동의 특성

 1) 자발성

  자원봉사 활동의 특성 중 자발성은 가장 중요한 요수 중 하나이다.  자신의 판단 아래 스스로 보고 듣고 생각하고 판단해서 실천에 옮기는 활동을 말한다.  또한 다른 집단, 개인, 조직에 의하여 강요받지 않고 스스로 자발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2) 이타성

   이간에게는 누구나 남을 돕고 싶어하는 정신이 있는데 이를 가리켜 이타성이라고 한다.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는 사람들을 도와야 겠다는 생각은 누구나 갖고 있다.  자원봉사자 자신의 이익이나 명예를 먼저 생각하지 않고, 도움의 대상자를 먼저 생각하는 행동을 말한다.


 3) 무급성

   자원봉사 활동은 금전적인 보수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 아닌 것을 말한다.  무보수성이라고도 한다.


 4) 자아실현성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면서 자원봉사자들이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만족감은 자기 실현성, 자기 만족감이라고 할 수 있다.  어려운 이웃을 도우려고 하는 동기에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면서 새로운 경험, 성취감, 만족감, 폭넓은 인간관계 등의 심리적 보상을 얻게 된다. 


 5) 학습성

   자원봉사 활동이란 타인에게 도움이 되는 것도 중요하지만 봉사활동 준비나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하여 얼마나 교육적인 효과를 얻었는가도 중요하다.


 6) 헌신성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시간과 비용 등을 투입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희생 정신도 필요하다.


 7) 공공성

  특정한 개인이나 직장, 단체의 이익, 종교와 정당의 입장을 초월하여 어려운 이웃과 지역사회 내에 산재하고 있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공공성에 바탕을 두고 활동하는 것이다. 


 8) 협동성

   자원봉사 활동은 혼자서 할 수 있는 개인 활동이 아니다.  자원봉사자와 봉사대상자 그리고 조정자 등 여러 사람들이 함께 수행하는 체계적인 활동이 수반된다.  물론 봉사활동은 혼자서 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모임이나 단체 등 다양한 조직에서 함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목적을 설정하여 봉사하는 경우가 많다.  이 때 봉사자 상호간에 협동성이 필요하며 각자 주어진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따라서 공동체에 대한 이해, 소속감, 적극적인 사고방식 등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9) 전문성

   자원봉사활동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대상과 영역에 따라 전문성이 요구되기도 한다.


2. 자원봉사 활동을 시작하는 이유

 자원봉사자들은 보수를 원하지 않지만 이들이 자원봉사 활동을 통해 무언가 얻으려고 하는 것이 있다.  자원봉사를 통하여 얻으려고 하는 것은 자원봉사자의 참여동기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일반적인 사람들이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동기는 다음과 같다.

  ? 집 밖으로 나오고 싶어서

  ? 지역 사회의 존경받는 인물을 알기 위하여 / 되기 위해서

  ? 직업을 얻을 수 있는 경력을 쌓기 위하여

  ? 감옥, 정신적 고통 혹은 다른 상황에서 진실된 세계와 만나기 위하여

  ?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싶어서

  ? 기관에서 자원봉사를 하는 오랜 친구들과 함께 있고 싶어서

  ?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하여

  ? 지역 사회 문제들에 대한 지식을 얻기 위하여

  ?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기술을 계속 유지하기 위하여

  ? 그들의 현재 고용주에게 감명을 주기 위하여

  ? 어떤 구성원의 멤버로서 가치 있는 시간을 보내기 위하여

  ? 지위를 얻고 싶어서

  ? 짐을 벗어나고 싶어서

  ? 소속감을 느끼기 위하여


3. 자원봉사와 사회

 산업화가 지속되면서, 우리 사회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빈부격차, 환경 문제 등은 사회가 산업화 되고, 복잡화되면서 더욱 심해졌다.  생산성이 중요한 가치가 되며, 생산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여성, 노인, 아동, 장애인 등은 자연스럽게 소외되기 시작하였다.  이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정부 기관의 역할만으로는 부족하게 되었고, 민간의 참여가 더욱 요구되었다.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직접 해결하기 위하여 시작된 활동이 바로 자원봉사 활동이다. 

 자원봉사 활동은 주변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방관자적인 입장으로 바라보지 않고, 직접 참여하여 해결하는 민주주의의 시작이며, 가장 발달한 형태의 민주주의 형태이다.



4. 지역아동센터의 자원교사는 왜 중요한가

 학교 수업이 끝나면 아이들은 갑자기 갈 곳이 없어진다.  집에는 반겨주는 사람이 없고, 숙제를 도와줄 부모님도 안 계시고, 동네 아이들도 학원으로 가버리고, 놀이터에는 힘센 아이들이 있어서 때로는 이유없이 맞기도 한다.  지역아동 센터는 이런 아이들에게 늘 열려있는 안정적인 공간을 제공하여 편히 쉴 수 있도록 한다.

 ‘지역아동센터’들은 지극히 열악한 공단 및 빈민지역, 농어촌과 탄광 지역까지 빈곤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학습지도와 특별활동, 자치회 활동, 생활지도, 상담등을 통해서 아이들 개인에 대한 문제, 나아가 가정과 지역 그리고 사회문제 등을 총체적으로 바라보고 이 문제 현실들을 극복하기 위하여 폭넓은 교육활동을 수행해 오고 있다.  이러한 지역아동 센터에서 실무교사 한 두 사람만의 힘으로는 많은 어린이들과 지역주민들의 욕구를 다 감당할 수 가 없다.

  바로 지역아동 센터 자원교사들의 도움으로 아이들은 숙제도 하고, 여러 친구들과 함께 자치활동, 전래 놀이, 연극 놀이, 답사, 책읽기 등을 하며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생각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자원교사들의 도움으로 지역아동센터는 평등한 인간관계와 인성 향상을 도모하는 프로그램 ( 성교육, 심성 훈련, 상담)을 진행하며, 이를 통하여 아이들이 인간, 사회, 자연에 대한 건강한 신뢰와 가치관 그리고 올바른 지식을 갖도록 돕는 일을 할 수 있다.  또한 성장기에 필요한 고른 영양 섭취를 위하여 간식을 제공하며, 지역아동 센터가 위치한 지역적, 가정적 특성에 따라 점심. 저녁 급식 지원을 할 수도 있다.


 자원교사들은 지역아동 센터는 물론, 자원봉사자 그리고 지역사회 구성원들의 욕구와 관심을 충족시켜주면서 세 주체 모두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지역아동 센터의 근간을 이루는 중요한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지역아동센터 자원봉사 활동은 다른 자원봉사활동과 마찬가지로 개개인의 삶의 변화에서 느끼는 감동이 주위로 확산되는 놀라운 힘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한 지역아동센터의 헌신적이고 꾸준한 자원봉사활동을 지켜보면서 지역주민들이 이에 대한 신뢰를 하게 되고, 이 지역아동 센터는 지역에서도 그 영향력을 확대해 갈 수 있다.


1)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는 이런 성장을 할 수 있다.

 ?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또한 이들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자신의 자아를 새로이 발견하고, 자신의 생활태도와 의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 어린이와 청소년들, 그리고 다른 자원봉사자들과의 의사 소통 훈련을 통해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 남을 생각하고 배려하며 이를 실천으로 옮기는 일상훈련이 가능할 수 있다.

 ? 또한 이를 지켜보는 가족과 직장 동료, 친구, 이웃들의 변화도 아울러 가져올 수 있다.

 ? 어린이 지도 활동 중 필요한 기술을습득함으로써 전문성이 함양될 수 있다.

 ? 자원봉사 팀 리더로서 활동하며 지도력 훈련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2) 지역사회와 지역아동센터 어린이. 청소년들은 이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 다양한 재능과 능력을 가진 자원봉사자들의 참여로 인하여 도움이 필요한 어린이, 청소년들을 위해 지역아동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이 향상되고, 확대된다.

 ? 직장인, 대학생, 주부 등 다양한 계층에 맞는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의 개발로 지역사회와 공부방에서 확보할 수 있는 자원의 폭이 넓어진다.

 ? 자원봉사로 참여하는 다양한 층의 사람들의 어려운 지역아동 센터 현실과 그 지역의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참여도 또한 높아진다.

3) 지역아동센터의 성장에 이렇게 도움을 준다.

 ? 지역아동센터의 입장에서는 부족한 교사인력을 보완할 뿐만 아니라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 자원봉사자로 참여한 사람들이 이후에 회원 및 후원자로도 가입하게 됨으로써 재정적으로 안정을 가져올 수 있다.

 ? 지역주민들이 활발한 자원봉사 참여로 열심히 활동하는 공부방을 신뢰하게 되어 지역 내에서 위상이 높아진다.


5. 공부방 / 지역아동 센터의 역사

 ‘공부방’은 80년대부터 각 지역에서 지역 탁아소를 시작한 실무자들이 중심이 되어 공단 및 빈민 지역 내에서 부모들이 맞벌이로 출근한 후 집과 골목에 방치되고 있는 아이들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공부방’들은 지극히 열악한 공단 및 빈민지역, 농어촌과 탄광 지역까지 빈곤 어린이. 청소년들에게 학습지도와 특별활동, 자치회 활동, 생활지도, 상담 등을통해서 아이들 개인에 대한 문제, 나아가 가정과 지역 그리고 사회문제 등을 총체적으로 고려하여 이 문제 현실들을 극복하기 위하여 폭넓은 교육 활동을 수행해 오고 있다. 


 IMF 이후로 사회 전체적인 경제 위축으로 인해 사교육비의 투자가 점차 어려워지고, 아버지의 실직 도는 어머니의 취업등으로 가족 생활 패턴이 변화하여 가치관의 혼돈과 가정의 공동화 현상이 가속화 되고 있다.  특히 그 동안 빈곤층에서 보여지던 생활고로 인한 생계문제 이외에 문제들이 사회 전반적인 계층으로 확산되어 나타나고 있다.  요즘 신문지상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자녀유기 - 부모의 이혼과 생활고로 인한 고아 아닌 고아들의 양산현상, 청소년들의 학교 생활에서의 부적응과 사회적 경제적 소외감 등으로 인한 일탈 행동과 자살, 사회 전반의 범죄 급증과 함께 증가하는 청소년 범죄의 문제 등은 그 동안 공부방들이 해 왔던 활동들을 각 지역 안에서 더욱 절실하게 요구하고 있으며, 각 공부방들은 이 현실들을 직시하며 제 역할을 감당하기 위한 고민과 노력이 있어야 할 때이다. 

 공부방에서의 학습지도 뿐만 아니라 특별활동 시간에 이루이지는 여러 가지 문화 활동들은 아이들의 정서가 메마르지 않도록 도와주고, 일탈 행동을 미리 예방하는 제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며, 이에 교사들의 보다 깊은 관심 속에서 교육과 훈련이 이루어져야 한다.


6. 지역 아동센터에서 자원교사들이 어려워하는 점.

 열한살난 정호는 또래 아이들과는 물론 성인들과도 잘 어울리지 못한다.  자기반 친구들과 자주 치고 받고 싸운다. 그래서 어떤 집단에도 쉽게 적응되지 않는다.  정호에게 양보란 있을 수 없고, 자기보다 어린 아이들을 때리거나 아니면 그들의 장난감을 빼앗아서는 부숴버린다.  그런가 하면 자기 부모와 교사들에게 대체로 난폭하고 고집투성이고 말을 전혀 듣지 않는다.

 동철이는 갑자기 발끈 하를 내고 화가 나면 악을 쓰고 한다.  그러다가 얼마 지나면 이러한 화를 냈던 것에 대해서 아주 속상해 하며 후회한다.

 책상에 얌전히 앉아 있지 못하고 계속 떠들어 대는 네 살박이 경숙이는 엄마가 아무리 뭐라고 해도 듣지 않고 그 행동을 한다. 

 세 살난 현수는 전에는 부모가 뭐라고 말하면 잘 순응하였는데 요즈음 들어서는 땅바닥에 들어누워 발버둥치고, 엄마를때리면서 반발하고 자기 뜻대로 하려고만 한다.

 위의 글은 한 공부방 아이들의 행동 사례들이다.  아이들의 성격 유형이 모두 똑같을 수는 없지만, 아이들의 행동을 보며 자원교사들이 느끼는 어려움은 대체로 비슷하다.  공격적이거나 난폭한 행동, 주변 사람들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우스꽝스런 행동을 하거나 이기적이고, 고집부리고, 주의가 산만하고, 남의 물건을 자주 훔치는 등의 모습 등의 문제 행동을 보일 경우, 무조건 혼을 내거나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난처한 경험은 한 두 번씩은 가지고 있을 것이다.

 원인이 없는 결과물은 없듯이 아이들의 문제 행동에는 모두 그에 상응하는 원인이 있다.  아이가 왜 그런 행동을 보이는 지에 대한 접근 없이, 단순히 행동만을 표현할 경우 아이는 어른들의 반응을 납득하지 못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어린 아이는 자기 욕구를 즉각적으로 만족시키려 하는데, 커가면서 포기할 줄 알고, 자기 자신의 욕구를 자제하면서 다른 사람의 의사를 존중하는 것을 차차로 배우게 된다.  만약 아이가 자신과 가장 가까운 주변 인물의 칭찬과 인정을 충분히 받게 되면 그 만족스러움 때문에 당장 원했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행동을 보다 쉽게 자제할 수 있다.    그러나 최초로 교육시키는 사람, 즉, 부모가 아이에게 많은 사랑을 주지 못하여 아이는 생리적인 1차적 욕구를 채울 수 없게 되거나 만족할 만한 사랑과 인정을 받지 못하고 , 뿐만 아니라 최소한의 어떤 대안책도 발견하지 못한다면 실망만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면 포기할 것을 요구하는 어른의 요청을 못마땅하고 나쁘게만 받아들인다.  반대로 아이가 요구하는 것은 무엇이든 다 들어주고, 하고 싶은 대로 내버려 두는 부모들이 있다.  이런 양육방식은 아이에게 잘못된 인생관을 갖게 한다.  그래서 아이들은 다른 사람을 단지 자기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하나의 대상물이나 장애물로 여긴다.  또한 아이는 자신의 행동을 자신과 가장 가까운 주변에서 체험하고 이를 통해서도 배운다. 


 하지만, 아이들이 보이는 한 가지 행동에 한 가지 원인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즉, A하면 반드시 B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같은 원인에서 정 반대의 행동을 보일수도 있고, 다른 원인이 같은 결과로 나타날 수도 있다.  또한, 주변의 어른, 부모의 잘 못 만이라고 단정 지을 수도 없다.  물론 부모가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아이들은 주변에서 보고, 듣고, 느끼는 것 모든 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기 때문에, 친구나, 어렸을 적 한 가지 경험 등도 아이들의 행동에 매우 중요하게 나타난다.

7. 지역아동센터 자원교사의 자세


무엇보다도 수많은 이론 학습과 활동의 시작이자 마지막 귀결점은 바로 ‘아이들에 대한 무조건적인 관심과 애정’이라 할 수 있다.  어쩌면 지금 여러분들이 대하고 있는 아이들은 여느 아이들과 같아 보이면서도 교사 자신들이 자라온 환경과도 다르며, 지금것 다른 상황 속에서 만날 수 있는 아이들과는 또다른 아이들일 것이다.  더러는 주의가 산만하고 부산하기 짝이 없고, 둘러대기 잘하고 욕 잘하는 아이들, 때로는 교사들보다 계산이 빠르고, 힘의 논리에 재빠르게 승복하고 더 약삭빠른 행동을 하는아이들, 교사들의 관심과 애정을 집중하려고 갖은 애를 다 쓰는 아이들, 자기 생각을 마하지 못하고 소심하면서도 엇나가는 아이들, 공부와 학교보다는 친구들과 어울리면 온통 정신을 빼앗기고, 때로는 약물에 취해 있을지도 모르는 아이들, ... 정말 이 아이들을 어찌 할 것인가 !!!


 그래도 우리들을 이렇게 따뜻한 손길에 굶주리고 상처받아 흔들리는 여린 가슴의 아이들에게 다가설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바로 아이들에 대한 조건없는 사랑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아울러 아이 개인은 물론 그들의 환경 - 부모와 가정 그리고 지역과 사회의 문제까지도 파악할 수 있고 그 해결을 위하여 고민하는 구체적인 관심과 안목, 애정과 이론이 겸비된 신념에 찬 헌신성을 요구하는 활동임을 기억해야 한다.  또한 교사들 간에 끈끈한 인간관계로 보여 주는 단결된 협동력이나 생활속의 실천을 통하여 보여주는 건강한 공동체 의식 또한 우리 아이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모델로서 산 교육의 표본임을 기억하자.

 이렇게 봉부방 활동을 통하여 교사 (공부방, 지역사회) - 아이들 - 학부모(가정) 모두 삼위일체로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참다운 인간중심의 새로운 가치관을 마련하고, 성숙된 인격으로 한 걸음 나가는 인생의 소중한 시간과 경험이 되는 계기가 된다면  공부방이란 더 없이 소중한 공간이 될 것이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