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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시 참고사항
성공적인 사업계획서는 현장정보를 보다 생생히 전달한다.
일반적인 창업형태로서의 소자본 창업의 경우, 인터넷서핑을 통하면 구하지 못할 자료가 거의 없을 정도이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 점포에 적용할 경우, 각 점포마다 모양과 형태가 다르고, 또 건물주 및 세입자 등을 포함한 인적상황이 다르고, 또 인허가의 내용들이 상이하기 때문에 보편적인 자료들만 가지고는 현장실행에 있어서 난관에 부닥치거나 아예 인터넷을 통해 수집한 자료들이 무용지물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충분한 현장조사와 의견개진, 논리제공을 통해서 주변 관련자들을 설득하고, 어느 정도 최초의 의도에 근접하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상품 소비자욕구의 분류
1) 가격에 대한 욕구
소비자들은 정상적인 경우에 같은 상품과 서비스라면, 낮은 가격에 상품을 구매하고자 한다.
2) 기능에 대한 욕구
소비자들은 가급적 필요한 기능을 많이 가진 상품을 선호한다.
3) 품질에 대한 욕구
소비자들은 같은 가격이라면 좋은 품질의 상품을 구매하고 싶어 한다.
4) 차별화의 욕구
많은 소비자들은 다른 사람과 다른 상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5) 동질화의 욕구
상황에 따라서 소비자들은 다른 사람과 같은 상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6) 디자인, 멋, 맛 등에 대한 욕구
소비자는 디자인, 맛, 멋 등과 같은 감각적인 면에서 좋다고 판단되는 상품을 선호한다.
7) 서비스에 대한 욕구
소비자는 구매 전, 중, 후에 좀 더 질 좋은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사업아이디어를 현실화 시킬 때 먼저 거치는 과정이 사업타당성분석 또는 경제성분석이라고 하는데, 사업성분석의 기본과제는 아래와 같다.
사업성분석의 기본과제
1) 얼마나 팔리겠는가
사업성분석의 시발점은 생산품이 얼마나 팔리겠는가에 대한 추정이다.
2) 기술적으로 타당한가
사업성분석에서는 의도하는 생산품의 생산이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한 지를 조사해야 한다.
3) 소요자금은 얼마인가
소요자금의 과소추정은 자금부족을 초래하게 될 것이며, 과다추정은 사업성을 실제보다 낮게 평가하는 원인이 된다.
4) 수익성은 어떠한가
사업성분석의 최종적인 결과는 고려하고 있는 프로젝트에 투자할 것인가, 말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이다.
시장성분석의 구조와 환경
1) 시장분석
시장분석에서 얻으려고 하는 핵심정보는 매출액 추정치이다. 또 매출액과 함께 반드시 추정해야 하는 것은 판매비용이다.
매출액은 현금 흐름으로 볼 때 수입, 즉 기업으로 들어오는 돈을 의미한다.
매출액을 추정하는 과정에서 판매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판매계획수립과 함께 판매비를 추정해야 한다.
2) 기술분석
기술분석에서 얻고자 하는 정보는 시장분석에서 목표를 설정한 매출수량을 만족시키기 위한 생산활동의 기술적 실현가능성과 제품원가의 추정치이다.
기술분석에서 기술적 타당성과 제조원가를 추정하기 위해서는 생산품의 생산과 관련된 공정, 설비, 원자재, 인력 등에 대하여 조사해야 한다.
3) 재무분석과 일반관리계획
재무분석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일반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일반관리비용을 추정해야 한다. 재무분석에서는 사업에 필요한 자금의 규모와 사업의 수익성을 추정하고 미래의 영업상태 등을 추정해야 한다.
추정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재무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지급이자와 같은 영업 외의 수입과 지출에 대하여도 추정해야 한다.
4) 사업성분석의 개별적 분석활동의 정확도
사업이 실제로 실행될 미래와 관련된 불확실성 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입지선정의 방법과 대책
돈 되는 자리를 싸게 얻으면 이것이 바로 좋은 입지선정이다. 하지만 번성점포는 권리금이라는 것이 있고, 유동인구가 많은 점포는 쉽사리 내 차지가 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고 보면 불가피한 방법이다.
흥하지 못한 점포를 인수하여 번성하게 만든다면, 이만한 투자비용의 절감과 함께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방법도 없을 것이다.
대부분의 창업전문가들은 좋은 점포로 1층의 점포를 말하고 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1층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
그렇다면 1층이 아닌 곳에서 어떤 방식으로 1층만큼의 매출을 올리던지, 아니면 고객으로 하여금 찾아오게 하는 뭔가를 제공함으로써 사업을 성공으로 이끌어 낼만한 마케팅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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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는 외부기관 제출용 사업계획서와 자체 검토용 사업계획서로 구분할 수 있는데,
그 구성내용을 예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창업자는 예시된 부분을 필요에 따라 전부 또는 일부를 발췌하여 작성하면 됩니다.
<외부기관 제출용>
I. 기업체 현황
1. 회사개요
2. 업체연혁
3. 창업동기 및 사업의 기대효과
4. 사업 전개방안 및 향후계획
II. 조직 및 인력현황
1. 조직도
2. 조직 및 인력구성의 특징
3. 대표자 및 경영진 현황
4. 주주현황
5. 과계회사내용
6. 종업원현황 및 고용계획
7. 교육훈련현황 및 계획
III. 기술현황 및 기술개발계획
2. 제품 아이템 선정과정 및 사업전망
3. 기술현황
4. 기술개발투자 현황 및 계획
IV. 생산 및 시설계획
1. 생산 및 시설현황
가. 최근 2년간 생산 및 판매실적
나. 시설현황
다. 조업현황
2. 생산공정
가. 생산공정도
나. 생산공정상의 제문제 및 개선대책
3. 원/부자재 사용 및 조달계획
가. 제품단위당 소요원재료
나. 원재료 조달상황
다. 원재료 조달문제점 및 대책
라. 원재료 조달계획 및 전망
4. 시설투자계획
가. 시설투자계획
나. 시설투자효
V. 시장성 및 판매전망
1. 관련산업의 최근 상황
2. 동일계 및 경쟁회사현황
3. 판매현황
가. 최근 2년간 판매실적
나. 판매경로 및 방법
4. 시장 총규모 및 자사제품 수요전망
5. 연도별 판매계획 및 마케팅 전략
가. 연도별 판매계획
나. 물류 시스템 및 마케팅 전략
다. 마케팅 전략상 제문제 및 해결방안
VI. 재무계획
1. 재무현황
가. 최근 결산기 주요 재무상태 및 영업실적
나. 금융기관 차입금 현황
2. 재무추정
가. 자금조달 운용계획표(현금흐름분석표)
나. 추정 대차대조표
다. 추정 손익계산서
3. 향후 수익전망
가. 손익분기분석
나. 향후 5개년 수익전망
다. 순현가법 및 내부수익률법에 의한 투자수익률
VII. 자금운용 조달계획
1. 소요자금
2. 조달계획
3. 연도별 증자 및 차입계획
4. 자금조달상 문제점 및 해결방안
VIII. 사업추진 일정계획
IX. 특정 분야별 계획
1. 공장입지 및 공장설립계획
가. 공장입지개황
나. 현공장 소재지 약도 및 공장건물, 부대시설 배치도
다. 설비현황 및 시설투자계획
라. 공장자동화 현황 및 개선대책
마. 환경 및 공해처리계획
바. 공장설치 인/허가 및 의제처리 인/허가관련 기재사항
사. 공장설치일정 및 계획
2. 자금조달
가. 자금조달의 필요성
나. 소요자금총괄표
다. 소요자금명세
라. 자금조달형태, 용도, 규모
마. 보증 및 담보계획
바. 차입금 상환계획
3. 기술개발 사업계획
가. 사업내용 및 연구목표
나. 연구개발 인력구성
다. 개발효과
라. 개발공정도
마. 개발사업 추진계획 및 소요자금
4. 시설근대화 및 공정개선계획
가. 추진목적
나. 분야별 추진계획
X. 첨부서류
1. 정관
2. 상업 등기부등본
3. 사업자등록증 사본
4. 최근 2년간 결산서
5. 최근 월 합계잔액시산표
6. 경영진, 기술진 이력서
7. 공업소유권(특허, 실용신안) 및 신기술 보유관계 증빙서류
8. 기타 필요서류
<자체검토용>
I. 기업체 현황
1. 회사개요
2. 업체연혁
3. 창업동기 및 향후계획
II. 조직 및 인력현황
1. 조직도
2. 대표자, 경영진 및 종업원 현황
3. 주주현황
4. 인력구성상의 강/약점
III. 기술현황 및 기술개발계획
1. 제품의 내용
2. 기술현황
3. 기술개발투자 및 기술개발계획
IV. 생산 및 시설계획
1. 시설현황
2. 생산공정도
3. 생산 및 판매실적(최근 2년간)
4. 원/부자재 조달상황
5. 시설투자계획
V. 시장성 및 판매전망
1. 일반적 판매전망
2. 동업계 및 경쟁회사현황
3. 시장 총규모 및 시장점유율
4. 판매실적 및 판매계획
VI. 재무계획
1. 최근 결산기 주요 재무상태 및 영업실적
2. 금융기관 차입금 현황
3. 소요자금 및 조달계획
VII. 사업추진 일정계획
VIII. 특기사항
IX. 첨부서류
1. 정관
2. 상업등기부 등본
3. 사업자등록증 사본
4. 최근 2년간 요약결산서
5. 경영진 이력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