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지버섯의 효능과 복용법... (펌)
약 효
운지버섯은 침엽수와 광엽수의 죽은나무, 혹은 그루터기에서 자라나는 원형 및 반원형의 흑색, 혹은 회색의 버섯이다. 그 조직이 가죽처럼 질기로 딱딱하여 맛도 없어서 식용으로 쓰이지 않으나 근래에 항암성분이 발견되어 유명해진 버섯이다.. 이 버섯의 학술명은 Coriolus versicolor이며 구멍장이버섯과 (Polyporaceae)에 속한다. 일본에서는 옛날부터 민간약으로 쓰이고 있음에 착안하여 그 성분을 추출해서 약리실험을 거쳐 항암작용이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 함암성분이 다당류(polysacchaide)이므로 PS로 약칭하였다. 운지버섯 다당성분은 주로 위암, 식도암, 간암, 결장직장암, 폐암 및 유방암 등의 고형암에 효과가 있다. 이 항암성분의 가장 중요한 장점은 독성이나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사실이다.. 이를테면 암환자에게는 T세포 기능, 지연형 앨러지반응, 거식세포의 기능, 인터페론 생성 및 흉선의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데, 여기에 이 성분을 주면 이들 중요한 기능들이 정상으로 회복된다. 암 치료용 화학요법제를 여러번 투여하거나 방사능 조사 치료를 하면 면역기능이 감소되는데 이 성분이 이를 정상수준으로 복구시켜 준다..
이와같이 생체의 저하된 면역기능을 상승 시켜주어 치료하는 방법을 "면역요법"이라 한다. 운지버섯 다당체를 다른 암치료제와 병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 만성 기관지염, 관상 순환장애, 위궤양, 만성 간장염, 관절염, 고혈압 등 질병에 효과 운지버섯은 산골 오지 큰 그루터기 나무에서도 쉽게 볼 수 있다. 나무에 무리지어 붙어있는 버섯의 모습이 하늘의 구름과 같다하여 구름버섯으로도 불린다.
운지버섯은 항암효과와 간세포 손상을 억제시키는 작용이 있어 만성 간질환 환자에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또한 상황버섯과 영지버섯에 못지 않는 항암 성분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영지버섯에 비해 가격이 싼 탓으로 눈을 돌리는 이들이 많으나, 저렴한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항암효과 및 약리효과 면에서는 결코 뒤떨어지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저렴한 가격을 반영하여 제약회사에서 운지버섯을 이용한 건강 드링크류가 시중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운지버섯은 재배보다는 순수 자연상태에서 채집하는 것이 많다. 깊은 산중이 아니더라도 어렵지 않게 자연에서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운지버섯의 기능성 성분중에서 PSK라는 성분은 정상세포에 대한 독성이 거의 없고, 항암효과 이외에도 면역체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터페론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기 위해 직접적으로 세포들의 생장, 분열을 억제하는 반면, 이 성분은 면역기능의 강화를 통해 암세포를 제거한다..
인터페론을 비롯한 항암제의 경우,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다른 정상적인 세포까지 억제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이로 인한 부작용이 있으나, 운지버섯에서 추출한 PSK라는 성분은 경우는 직접적으로 세포독성을 나타내지 않고 암세포의 생장을 억제한다. . 한국생약학회에서 주최한 제 2회 운지버섯 국제심포지움에서 운지버섯 연구학자들은 천연운지버섯의 독특한 성분에서 효능에서 효능까지 특히 항암효과와 간염 및 만성질환 등에 관한 연구 논문을 약리학, 병리학, 임상학적으로 분류 발표함으로써 운지버섯의 신비한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다..
복용법.
운지를 약재로 달일 때는 0.5~1리터 정도의 물에 운지갓 10~20개 정도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버섯은 장기간 복용해야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적당량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우리가 흔히 먹는 보리차 대신 운지를 재료로 차를 끓여 마시는 습관도 가족건강에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운지를 달이는데 있어, 한번만 사용하고 버리는 것이 아니다. 한번, 두 번, 세 번이고 우려낸 물이 맛을 내지 않을 때까지 몇 번이건 달여 복용한다.
또는 물 1.8l에 운지 30g을 넣고 20 ~ 30분 정도 끓여서 드시면 됩니다.
한 번복용: 대략150cc~200cc
운지버섯효능 질병ID 민간요법처방
강장보호(腔腸保護)-버섯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 복용한다.
고혈압(高血壓)-버섯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기관지염(氣管支炎)-버섯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5~6회 복용한다.
동맥경화(動脈硬化)-머섯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3~!5일 복용한다.
부종(浮腫)-버섯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회씩 5~6일 복용한다.
신경쇠약(神經衰弱)-버섯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정도 복용한다.
암(癌)-버섯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10일 이상 복용한다.(간암, 자궁암).
어혈(瘀血)-버섯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여서 1일 2~3회씩 5~6일 복용한다.
진정(鎭靜)-버섯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5~6일 복용한다.
해수(咳嗽)-버섯 6~8g을 1회분 기준으로 달이거나 산제로 하여 1일 2~3회씩 1주일 정도 복용한다.
운지버섯을 달일 때 다른 약재를 첨가하기도 하나, 운지가 갖고 있는 효능을 잃지 않게 하려면 가급적 다른 약재의 첨가를 최소량으로 한다. 지나치리만큼 다른 약재의 첨가는 삼가는 것이 좋다. . 운지를 약재로 달일 때는 0.5~1리터 정도의 물에 운지갓 10~20개 정도를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버섯은 장기간 복용해야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적당량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 우리가 흔히 먹는 보리차 대신 운지를 재료로 차를 끓여 마시는 습관도 가족건강에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 운지를 달이는 데 있어, 한번만 사용하고 버리는 것이 아니다. 한번, 두 번, 세 번이고 우려낸 물이 맛을 내지 않을 때까지 몇 번이건 달여 복용한다.
약용 버섯 음용법
약용 버섯은 질병 치료를 위해서는 매일 5∼7g,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하루 3∼5g을 먹는 것이 좋다.
약용 버섯 달이는 법
약용 버섯은 달이는 방법이 거의 같다. 상황버섯, 차가버섯, 노루궁뎅이버섯, 아가리쿠스는 물 약 2000㏄에 버섯 50g 정도를 유리 용기나 약탕기에 넣고 센불에서 끓인다. 한소끔 끓으면 약한 불로 줄여 물의 양이 4분의 3 정도가 될 때까지 달인다. 달인 물은 다른 유리 용기에 옮겨 다시 물을 2000㏄ 붓고 같은 방법으로 달인다. 그런 다음 먼저 달인 물과 섞어 냉장 보관한다. 이 달인 물은 100∼150㏄씩 하루에 3회 마신다. 이때 달이고 남은 버섯은 2∼3회 더 달여서 생수나 보리차 대신 마시면 좋다.
영지버섯도 같은 방법으로 하되, 물 1000㏄에 버섯 50g 정도를 넣고 물의 양이 2분의 1 정도가 될 때까지 달이는 것이 적당하다.
눈꽃 동충하초는 물 1500㏄에 버섯 25g을, 밀리타리스는 물 1500㏄에 밀리타리스 1통과 대추 5개를 넣어 물의 양이 2분의 1이 될 때까지 달인다. 이렇게 달인 물은 반드시 냉장 보관해야 한다.
이 밖에 건버섯을 적당한 크기로 자른 다음 약한 불에서 일정 시간 동안 볶아 티백 형태로 만들어 마실 수도 있다.
2.영지버섯의 복용법
- 영지 50g이 10일분입니다. 영지 50g을 약탕기에 넣고 물 3리터를 붓고 끓이기를 2~3분지나 일단 불을 끄고 5분즘 지나서 약한 불로 30분간 다리면 1500cc의 액이 되면서 1탕이완료 됩니다.
- 1탕 다린액을 용기에 옮겨 붓고 2탕째는 가위로 잘게 잘라서(1Cm크기) 초탕과 같은 방법으로 1,2,3,4회 달인 물을 혼합하면 6리터 정도 됩니다.
- 복용법은 1일 240cc를 2~3회에 나누어 마시고 1회 복용량은 80cc~120cc이며 보관은 필히 냉장고에 보관하십시오.
- 4탕이 끝난 영지는 버리지 마시고 목욕할 때 욕조에 넣으면 전신미용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 쉽게 드시는 법으로는 영지 10g(절편 3조각 정도)과 물 3000cc정도에 약간의 감초나 구기자, 대추, 보리차 등을 기호에 맞게 가미하여 쓴맛이 적게 끓여 온 가족이 함께 물 대신 이용하거나 음료수 대용으로 복용하면 소화가 잘 되어 속이 편하고 위장기능이 개선된다.
<만성간염>
▶재료
운지버섯8g,감초4g
▶만드는 법
운지버섯8g,감초4g에 물2대접을 붓고 달인다.
▶복용법
1일3회, 만성간염환자는 지속적으로 복용
※만성간염에 좋은 운지버섯은 소염작용, 열을 내리는 작용, 면역을 증강시키는 작용, 간기능 개선작용을 하는데 여기에 감초를 더하면 감초의 몸을 보호하는 작용, 해독작용이 더해져서 만성간염으로 인한 식욕부진이나 무기력, 피로상태 등을 개선시키는데 효과를 볼 수 있다.
첫댓글 버섯은 몸에 다좋은가보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