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유소를 전망한다.
저는 주유소를 직접 운영해 보지 안 했지만
주유소를 전문으로 중개업을 하다 보니
주유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어서
주유소에 대한 과거. 현재. 미래를 어느 정도는 예상할 수 있기도 합니다.
주유소가 과거에는 시골에서는 유지급으로 대우를 받았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허가를 받아야 됐기 때문에 주유소끼리 경쟁 없이
기름 값을 마음대로 받았으니 수익이 아주 좋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I.M.F때는 자영주유소들이 자금난에 빠져 주유소를 뺏긴 경우가 상당히 있었습니다.
이때가 우리나라 주유소의 1차 구조조정이 이루어진 셈입니다.
그 뒤로 경제가 안정화를 찾으면서 주유소도 소유하고 있으면
매년 억 단위로 매매가가 올라가다 보니 가수요가 붙어서 자금주들이
주유소를 사서 임대를 많이 줬습니다.
제가 매매 해 드렸던 주유소 사장님들도 상당히 많은 수익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주유소가 수익률이 폭락하는 사태가 되면서
지금은 거의 바닥 수준에 있습니다.
물론 주유소가 포화상태가 되다 보니 주유소 매매값이 떨어졌지만
폭락사태에 불을 지른 것은 대형마트주유소에 허가를 내 주고
계속해서 내 주겠다고 정부에서 공언을 하고
알뜰주유소라는 새로운 판매주유소 허가를 내 주면서 폭락을 이끌었습니다.
거기에 툭하면 가짜기름 판매업소가 단속되어 언론에 대서 특필되고
3번만 걸리면 영구히 주유소를 못하게 폐쇄를 시켜 버린다고 언론에 연일 보도를 해 대니까.
가수요가 꺽이면서 완전히 사양길로 접어들게 되었습니다.
사실은 1년에 3번 걸려야 등록취소를 시키는데 그것도 2년간만 문 닫으면
다시 합니다. 물론 벌금은 강화되고 있지만 일부 나쁜 업자가 사업자만 바꾸고
계속해서 가짜기름을 쓰고 계기판을 조작해서 나쁜 인식을 심어준게 잘못입니다.
정부에서는 나쁜 업자만 골라내서 엄하게 처벌을 하면 되는데
주유소 전체를 매도 하는 사태가 되어서 주유소를 사는 사람이 없게 된 것입니다.
주유소 폭락사태..
외곽도로에 가 보면 이 정도에 주유소가 있겠다 싶으면 주유소가 나타납니다.
그것도 쌍으로 나온 경우도 허다 합니다.
주유소간 이격거리가 없어지면서 그린벨트가 아닌 지역은
전문적으로 주유소 허가만 내고 웃돈을 팔아 넘기는 경우가 아주 많았습니다.
천정부지. 견제할 기관이 없고. 행정관청은 무제한 허가,
중간 매매업자들의 매집현상으로 주유소는 통제불능처럼 늘어났습니다.
과잉공급.. 예를들면 어항속에 10마리면 있으면 먹을 수 있는 먹이가 있다면
서로 싸우지 않을겁니다. 먹이는 10마리 분..
계속해서 어항속에 물고기를 집어 놓으면 20마리. 30마리. 100마리.
어항속의 물고기는 어떻게 될까요.
경쟁하느라 다 같이 죽게 될 겁니다.
주유소가 이러한 현상과 똑 같은 사태가 발생한 겁니다.
지금은 자연적인 구조조정 기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내 주유소들은 건물을 지어서 상당히 없어 졌습니다.
외곽도로는 아직 시작도 안 됐지만 출구전략이 없어서
정부에서 출구전략을 만들어 줘야 할 때입니다.
시외 주유소가 영업부진으로 인하여 자진 철거를 할 경우에
가든 식당이나. 공장건물. 모텔. 자동차관련업종 등.
토양오염에 대한 자금 지원을 해 주든지 무료로 토양오염을 처리해 주든지.
업종 변경 신쳥을 하면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바로 허가를 내 줘야 합니다.
특히 그린벨트에 있는 주유소는 철거 할 경우에 원상복구 없이
업종변경을 해 줘서, 자율적으로 주유소가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법을 교묘하게 이용하는 행위도 행정기관에서는 모른척 하면 안 되는데
신청하는 대로 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서울시.인천시. 부천시. 김포시, 하남시. 구리시, 남양주 등
도로가 서로 다른 몇 군데 행정구역을 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도로는 일자로 뻗어서 가기는 좋은데. 행정구역이 도로 좌우측으로 걸쳐 있다보니
서울시에서 허가를 내 주고. 인천시에서 내 주고 부천시에서 내주고.
하남시, 구리시. 남양주시 등 도로에 다닥다닥 붙여서 허가를 내 주고 있습니다.
다 같이 죽어라는 뜻인가요. 법과 현실이 맞지 않으면 허가를 내주는 관청에서는
알 수 있는 일이니까 시행령이라도 바꿔서 허가를 막아야 할 일이지만
안타깝게도 지금도 허가를 내주고 있는 현실입니다.
한때는 기름값이 너무 비싸서 차를 안 타는 바람에 주유소 수익이 떨어지기도 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