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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baletta[카발레타] 오페라 중의 짧은 노래로서 쉬운 형식과 간결한 것이 특징. 롯시니의 작품에서 종종 볼 수 있다.
caccia[카치아] 발라타. 마드리갈과 함께 14세기 이탈리아에 서 유행한 세속 음악의 하나. 대부분의 카치아는 카논에 의 한 2개의 성부와 그것을 밑에서 받쳐주는 가사 없는 테너로 되어 있음. 본래 '사냥'이라는 어원으로부터 출발한 카치아는 활기와 익살스러움을 생생하게 사실적으로 표현한 것이 특징.
cachucha[카추차] 볼레로와 비슷한 안달루시아 지방의 무곡.
cadenza[카덴차] (1) 마침꼴. 악곡의 끝에 쓰이는 특이한 화성 구조를 말함. (2) 카덴차. 마침꼴 앞에 삽입되어 화려한 기교를 요하는 자유로운 무반주 부분. 기악곡은 협주곡의 제 1악장과 마지막장에, 독창곡은 콜로라투라의 아리아에 있는 것이 가장 일반적. 오늘날에는 같은 곡이라 해도 작곡가나 후대의 대연주가가 남긴 여러 가지 카텐차를 임의로 선택해 연주하고 있다.
caisse[케스] 드럼, 북. 케스 그로스는 큰북 혹은 낮은 북.
calando[칼란도] 점점 드리게. 그리고 점점 여리게.
calypso[칼립소] 트리니다드 섬의 민요. 일종의 노동요로 단 순한 멜로디 패턴을 반복해서 즉흥적으로 부른다.
cancan[캉캉] 1830년 프랑스 7월혁명 이후 등장한 것으로 이른바 잡된 춤. 2/4박자. 스커트를 들추고 발을 높이 들어 올리기도 한다.
canon[카논] 대위법의 일종으로 각 성부에서 이루어지는 선율의 모방이 매우 엄격한 것이 특징이다. 주제의 제1성부가 선율을 시작하고 다른 성부에서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응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되는데 아주 정확하게 모방이 이루어진다.
cantabile[칸타빌레] 노래하듯이.
cantata[칸타타] 17세기초 이탈리아의 모노디에서 생겨났으며 여러 형태의 반주를 가진 아리아. 레치타티보, 중창, 합창 등으로 이루어진 성악 작품의 하나. 기악곡의 소나타에 대응하는 말로 가사는 종교적인 것과 세속적인 것이 있다.
canticle[칸티클] 의식 음악으로 사용된 성가가 아니라 행진 이나 행사에서 사용되는 종교적인 가곡이다. 그 형태는 오늘 날의 찬송가와 비슷. '칸티온'이라고도 함.
cantilena[칸틸레나] (1) 성악곡 또는 기악곡의 서정적인 선 율. (2) 중세 음악에서는 세속 성악곡을 의미함. cantio sacra[칸치오 사크라] '성가'라는 뜻으로 모테트를 가리킴.
canto[칸토] 노래, 가곡. 영어에서 말하는 송, 찬트의 의미.
canto Gregoriano[칸토 그레고리아노] 그레고리오 성가.
canzone[칸초네] 샹송과 동의어로 '노래'라는 뜻. (1) 류트나 건반악기로 편곡된 16세기의 프랑스 샹송을 모방하면서 파생 된 이탈리아의 기악곡을 말함. (2) 16세기 이탈리아의 다성 성악곡 혹은 18~19세기의 서정적인 노래의 명칭. (3) 오늘날 에는 이탈리아의 파퓰러 송과 차별적인 아름다운 선율의 노래를 뜻하는 말로 쓰임.
capriccio[카프리치오] 기상곡. 멘델스존, 브람스 등 19세기 의 많은 작곡가들이 유쾌하고 변덕스런 작은 기악곡에 붙인 명칭.
capriccioso[카프리치오소] '기분이 들뜨게' 혹은 '환상적으로'.
carmen[카르멘] 카르미나. '노래'를 뜻하는 말로 14~15세기 의 반주 딸린 가곡의 위성부(칸투스)를 말함.
carnival[카니발] 사육제. 카톨릭 교회에서 사순절 전주간에 행해지는 축제.
cassation[캐세이션] 야외에서 연주하도록 만들어진 기악의 한 형식으로 18세기 후반에 널리 유행. 실질적으로는 세레나 데와 동일시되고 있다.
castrato[카스트라토] 16~18세기 무렵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에 걸쳐 성행했던 거세된 가수.
cavatina[카바티나] 18~19세기 오페라에서 아리아보다 단순 한 형식을 가진 독창곡. 프레이즈나 가사의 반복이 없다. 하이든의 '사계'중 2개의 카바티나와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 혼'에 나오는 카바티나가 전형적임.
celesta[첼리스타] 피아노와 비슷한 외형을 가진 소형의 타악기. 즉 건반이 딸린 글로켄슈필. 경쾌하고 아름다운 음질을 가졌으며 차이코프스키의 '호두까기 인형'에 처음으로 사용되었다.
cello[첼로] 바이올린족의 현악기. 바이올린, 비올라에 이어 1 6세기에 등장했으나 주로 쳄발로와 함께 반주용 악기로 사용되다가 17세기 말엽부터 독주곡이 작곡되기 시작했고 바로크 후기에 이르러 독주악기로의 지위가 확립되었다.
cembalo[쳄발로] 하프시코드. 건반 현악기의 일종으로 피아노의 전신. 클라비코드와는 달리 연주회용으로 가능.
chaconne[사콘느] 변주곡의 일종으로 3박자의 장중한 리듬을 가짐.
chamber music[쳄버 뷰직] 실내악. 17세기 이탈리아에서 비롯된 것으로 세속음악 중 극음악이 아닌 적은 인원수의 합주로 군주나 귀족의 작은 방에서 연주된 음악. 피아노 및 관현 악기의 다양한 편성으로 관현악과는 차별적인 형식을 갖게 되었다.
chamber orchestra[쳄버 오케스트라] 실내 관현악단. 25명 정도의 주자로 구성된 소편성의 관현악단. chance operation[찬스 오퍼레이션] 우연성 음악. 작곡이나 연주에 우연성을 가미한 음악. '불확정성 음악'과 같은 의 의 용어.
chanson[샹송] 노래. (1) 프랑스 가사의 세속 가곡. (2) 오늘 날에는 프랑스의 파퓰러 송을 지칭.
character piece[캐릭터 피스] 19세기 음악의 중요한 분야인 데, 주로 피아노 음악에서 사용하는 말로 자유로운 형식의 소품을 뜻함. 바가텔 등의 명칭을 붙이거나 짧은 표제의 타 이틀을 갖기도 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베트벤의 '바라텔', 슈베르트의 즉흥곡, 슈만의 어린이 정경, 멘델스존의 무언가 등이 있다.
charleston[찰스턴] 미국의 1920년대를 대표하는 춤.
chinrest[친레스트] 바이올린이나 비올라의 부속품으로 턱이 닿는 공명통 왼쪽에 부착하여 악기가 흔들리지 않게 고정하는 턱받침.
choir[콰이어] (1) 성가대 혹은 합창대. (2) 오케스트라의 파트.
chorale[코랄] 코랄. 일반적으로 독일의 프로테스탄트 교회의 찬송가를 일컫는다.
chord[코드] (1) 현악기의 현 (2) 화음.
chorus[코러스] 합창, 단일 성부를 많은 인원이 부르는 제창 과는 달리 다성부를 노래하는 가창 형태 및 그 집단을 말함.
chromaticism[크로메티시즘] 반음계주의. 온음계에 포함되지 않은 음을 선율 중에 사용하는 것을 말함. 14세기의 반음계 주의는 조옮김적인 '무지카 픽타'를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 었으나 20세기의 반음계주의는 의식적으로 불협화음을 추구 한 쇤베르크의 12음기법 등으로 완전히 독립된 음악성을 획 득하게 되었다.
church modes[처치 모드스] 교회선법. 중세부터 16세기까지 의 유럽음악의 음조직.
clarinet[클라리넷] 싱글 리드의 목관악기. 원통관을 사용하여 그 관이 닫힐 때 음 진동을 일으키는 유일한 악기.
classic music[클래식 뮤직] (1) 클래식 음악.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서양의 순수음악을 일컫는 말로 사용. (2) 고전파의 음악.
clavecin[클라브생] 쳄발로의 프랑스어 명칭.
clavichord[클라비코드] 피아노가 등장하기 전인 14세기에 하프시코드와 함께 고안된 건반 현악기, 강약의 조절은 가능 하지만 음량이 적어 연주회용으로는 부적절하다.
clavier[클라비에] (1) 클라비어. 건반으로 연주되는 현악기의 총칭. (2) 건반.
clef[클레프] 음자리표. G음자리표(높은음자리표), F음자리표 (낮은음자리표), 알토표, 테너표 등이 있다.
coda[코다] 곡의 끝에 종결로서 붙여지는 부분. 소나타 형식으로 된 악장의 코다는 종종 상당한 규모를 가지며 제2의 전개부 같은 형을 취하기도 한다.
codex[코덱스] 손으로 옮겨 쓴 악보, 출판보나 자필보가 보 존되어 있지 않은 시대에 대해서는 사실상 유일한 원전 자료이다.
collegium musicum[콜레기움 무지쿰] 대학의 아마추어 음악연주단체. 17~18세기의 라이프치히대학에서 가장 번성. col legno[콜 레뇨] '나무로'라는 뜻의 콜 레뇨는 바이올린족 악기의 한 주법. 활대로 줄을 두들기듯이 하면 실로폰 같은 음을 낸다.
coloratura[콜로라투라] 빠른 경과구나 트릴과 같은 기교적이고 화려한 선율. 18~19세기 오페라의 아리아에서 흔히 볼 수 있다.
combo[콤보] 소편성(small combination)에서 생긴 용어. 1935년경 베니 굿맨이 오케스트라와 병행하여 3, 4중주를 만들 어 감상을 위한 재즈 연주를 시도하면서 유행하게 된 형태. 일반적으로 소편성의 기악그룹을 지칭.
come prima[코메 프리마] 처음과 같이.
comic opera[코믹 오페라] 희가극의 총칭. 이에 반해 프랑스의 오페라 코미크는 하나의 장르에 대한 명칭으로 희가극이 아닌 것도 포함한다.
comodo[코모도] 적당한 빠르기로, 기분 좋게, 마음 편하게.
comparative usicology[켐페러티브 뮤지콜로지] 비교음악 학. 최근에는 '민족음악학'이라 칭함.
compass[컴퍼스] 음역. 음의 범위.
complete edition[컴플리트 이디션] 전집.
composer[컴포저] 작곡가.
concert[콘서트] 여러 연주자들의 함께 출연하는 공개 연주 회. 독주자의 공개 연주회인 리사이틀과 구별되는 개념. 오늘 날에는 오페라 공연과도 구별하여 사용한다.
concert grand[콘서트 그랜드] 연주회용 그랜드 피아노.
concertmaster[콘서트마스터] 관현악단의 제1바이올린 수석 주자로 악단 전체를 대표하여 지도자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관현악곡 중의 바이올린 독주 부는 대체로 콘서트마스 터에 의해 연주되며 또한 지휘자의 대리 역을 맡기도 한다.
concerto[콘체르토] (1) 콘서트. (2) 협주곡.
concerto grosso[콘체르토 그로소] 합주협주곡. 독주 악기 군을 오케스트라 전체와 대치시키는 협주곡. 바로크 시대의 콘체르토에서 가장 중요한 형식.
concert overture[콘서트 오버튜어] 19세기에 이르러 관현악 곡으로 독립된 연주회용 서곡. 소나타 형식의 단일 악장 또 는 자유로운 전주곡의 형식을 취한다. 베를리오즈의 '로마의 사육제', 브람스의 '대학 축전'서곡이 그예.
conchord[콘코드] 협화음. 해결을 필요로 하지 않는 화음.
conductor[컨덕터] 지휘자.
conductus[콘둑투스] 12, 13세기 성악곡의 일종. 오르가눔은 각 성부가 각기 다양한 리듬으로 독립되어 있는 반면 콘둑투 스는 상하의 모든 성부가 4, 5도의 협화음을 중심으로 수직 적으로 맞아떨어지듯이 움직이므로 간결한 느낌을 준다.
conga[콩가] (1) 쿠바 니그로의 춤. 그 리듬이나 콩가 드럼 즈의 약칭으로도 사용.
connaisseur[코네쇠르] 연주 또는 작곡의 대가.
conservatory[컨서버토리] 콩세르바투아르. 음악 교육을 전문적으로 하는 학교. 유럽에서 가장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 진 음악학교는 1784년 파리에 설립된 파리 음악원이다.
consonance[콘소넌스] 2성 이상의 화음이 잘 조화되어 울리는 상태. 협화음정 또는 협화음. 불협화음은 디소넌스.
contemporary music[컨템퍼러리 뮤직] 현대음악 혹은 20세 기 음악.
contrabass[콘트라베이스] (1)더블베이스. 바이올린 족의 최 저 음역을 담당하는 악기. 독주 악기로도 가능하며 그 대표 적인 예가 생상의 오케스트라 곡인 '동물 사육제', '코끼리 행진'. (2)같은 족의 낮은 음역 악기를 지칭함. 가령 콘트라베이스 클라리넷.
contrafactum[콘트라팍툼] 본래의 가사를 새로운 가사로 바 꾸는 성악 작곡법. 특히 세속 가곡을 종교가곡으로 한다던가 그 반대로 하는 경우를 말함. 16세기의 프로테스탄트의 경우에는 신도들에게 친숙하기 쉽도록 세속가의 가사를 바꾸어 찬송가로 만든 예가 많다.
contralto[콘트랄토] 알토.
contrary motion[컨트러리 모션] 반진행. 두 성부가 서로 반 대로 움직이는 것. 즉 한 성부가 상행하면 다른 성부는 하행으로 진행하는 적을 말함.
country dance[컨트리 댄스] 콩트르당스. 영국에서 일어난 민족 무용풍의 댄스. 18세기에 유럽 대륙으로 전해지면서 크 게 유행했으며 베토벤은 관현악용으로 12곡을 작곡한 바 있 다.
cool jazz[쿨 재즈] 열광적이고 시끄러운 스타일의 재즈에 대 한 반발이 시작된 1950년경. 냉정하고 지적인 사운드를 지향 하면서 등장한 모던 재즈 스타일.
cornet[코넷] 코르네타. 트럼펫과 비슷한 악기로 음색도 비슷 한데 관이 다소 짧아 더 경쾌하게 조작할 수 있음. 베를리오 즈, 비제, 롯시니 등의 프랑스, 이탈리아 작곡가들이 즐겨 사 용했다.
coronation concerto[코로네이션 콘체르토] 대관식 협주곡, 모차르트의 D장조 피아노 협주곡의 별명.
coule[쿨레] (1)슐라이퍼. 18세기 프랑스의 꾸밈음의 일종으로 앞꾸밈음과 같은 성격. (2)현악기 혹은 성악곡에서 한 활로 연주하거나 한 호흡으로 노래하는 슬러를 말함.
counterpoint[카운터포인트] 대위법. 두 개의 성부가 결합하면서 서로 다른 선율을 동시에 노래하는 것. 푸가의 기반이 되는 대위법은 오늘날 독립된 작곡 기법으로 남아 있다.
couplet[쿠플레] 17세기 기악고의 형식인 론도에 있어서 되 풀이되는 주제 사이에 삽입된 부분.
cradle song[크레이들 송] 자장가(베르쇠즈). 민요적 성격의 자장가는 대부분 무반주 독창곡이지만 보다 예술적인 의도에 서 작곡된 곡도 있다. 쇼팽의 '베르쇠즈'가 그 예.
credo[크레도] 미사 통상문에서의 '신앙고백'
Cremona School[크레모나 스쿨] 크레모나파. 크레모나는 북 이탈리아의 지명으로 아미티 형제 이후로 바이올린족 악기 제작의 중심지고 크게 부각. 그 뒤를 잇는 스트라디바리, 과 르네리 일가, 룻제리 일가 등을 통틀어 크레모나파라 일컬음.
crescendo[크레센도] 점점 세게.
cross flute[크로스 플루트] 가로피리. 옆으로 부는 리드 없는 관악기.
czardas[차르다시] 헝가리의 민속 무곡.
cymbals[심벌즈] 심벌즈. 음률이 정해지지 않은 타악기의 일 종. 평면에 가까운 구면의 금속제 원반.
da capo [다 카포] '처음부터'라는 뜻. D.C.로 표시하여 곡의 처음부터 끝까지 또는 처음부터 'fine'라고 쓰여 있는 곳까지 되풀이하라는 의미.
dal segno [달 세뇨] 기호가 있는 위치에서부터 다시 되풀이하라는 뜻. 줄여서 D.S.라고도 쓴다.
dance music [댄스 뮤직] 무곡. 본래 무도를 위한 반주 음 악이었지만 무도의 특징적인 리듬이나 그 형태를 유지하면서 순수하게 음악회용으로 만들어진 작품을 의미한다.
dance suit [댄스 쉬트] 무도 모음곡.
dead march [데드 마치] 장송 행진곡. 특히 헨델의 장송 행진곡이 유명.
debut [데뷔] 첫 무대. 어떤 작곡가, 연주가, 연주 단체가 최 초의 연주회를 개최하여 그 작품이나 연주를 평가받는 첫 등 장.
decibel [데시벨] 음의 세기에 대한 수량적 단위. 약기는 dB.
decrescendo [데크레센도] 디미누엔도와 마찬가지로 '점점 작게 하다'의 뜻.
delicato [델리카토] 섬세한, 우아한.
demonstration record [데몬스트레이션 레코드] 신곡을 팔기 위해 작곡자가 자비로 녹음하는 시험용 레코드.
descant [데스칸트] 13세기의 다성 음악 가운데 악곡의 전성 부가 같은 리듬으로 진행하는 것을 지칭. 모테트, 콘둑투스 등이 그 예.
detache [데타세] 현악기의 연주시, 활을 현에서 떼지 않은 채 활을 멈추어 음을 끊는 것으로 논 레가토와 흡사.
development [디벨럽먼트] 전개부, 이미 제시된 주제나 소재 를 음악이 진행되는 동안 발전적으로 전개하는 부분. 분석과 변화의 기교가 중요하다.
diabolus in musica [디아볼루스 인 무지카] '음악의 악마' 라는 뜻으로 '트리토누스'에 대한 속칭. 이 음정을 동시에 소리내면 귀에 거슬리는 울림이 되므로 작곡상 피해야 한다고 여겨왔다.
diapason [디아파종] (1)음역 또는 음폭. (2)튜닝 포크. 중앙에 자루가 달린 U자 모양의 쇠막대로 조율이나 음향 측정에 사용. (3)옥타브. (4)영어의 '다이어페이슨'은 오르간의 기본 적인 풀 스톱을 가리킴.
diaphony [디아포니] (1)2성부의 다성 음악. (2)그리스 음악 용어에서는 심포니아의 반의어로서 불협화음을 의미.
diaphragm [다이어프램] 횡경막. 성악의 호흡에서 가장 중 요한 근육.
diatonic scale [다이어토닉 스케일] 온음계. 옥타브 안에 5 개의 온음과 2개의 반음을 포함한 음계.
diction [딕션] '말씨', '어법'이란 뜻을 내포하는데, 성악에 있어서는 가사의 발성법을 말하며 이 연습은 성악의 기초를 이룬다.
digital [디지틀] 손가락 또는 손가락으로 만지는 것을 의미함. 즉 피아노나 오르간에서 페달의 반대 부분인 건반을 지 칭.
dillettante [딜레탕트] 아마추어 음악 애호가. 19세기 이래로 유행하게 된 말.
diminuendo [디미누엔도] 점점 여리게.
discography [디스코그라피] 디스크 목록. 한 연주가 혹은 한 레퍼토리의 디스크 목록을 지칭하는 좁은 의미로 쓰여 종 합적인 음반 카탈로그와는 구별된다.
dissonance [디소넌스] 불협화음(discord).
diva [디바] 여신. 특히 천부적 자질이 풍부한 여 가수를 가리킴.
divertimento [디베르티멘토] (1)회유곡. 18세기 중엽에 나타난 일종의 기악 모음곡인데 형식은 더욱 자유롭다. 특히 프랑스 오페라에 있어서는 줄거리의 진행에 관계없이 삽입되는 짧은 기악곡을 의미. 관현악보다도 오히려 작은 앙상블을 위하여 쓰여지고 있다. (2)회유부. 푸가의 에피소드.
dolce [돌체] 달콤한. 부드러운.
dolendo [돌렌도] 슬프게. 괴롭게.
dominant [도미넌트] 딸림음. 으뜸음 다음으로 중요한 음으로서 각 조성의 으뜸음보다 5도 위의 음이다.
double concerto [더블 콘체르토] 이중 협주곡. 두 개의 독 주 악기와 관현악을 위한 협주곡. 바흐의 두 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모차르트의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한 협주곡, 브람스의 바이올린과 첼로를 위한 협주곡 등이 있다.
double fuga [더블 푸가] 이중 푸가. 두 개의 주제를 가진 푸가.
double reed [더블 리드] 파곳이나 오보에처럼 두개의 리드 가 서로 접촉하여 공기를 진동시키는 것.
down beat [다운 비트] 센박. 지휘봉을 위에서 밑으로 내리면서 지시하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 보표 상에서는 첫 박이 이에 해당.
dramatic [드라마틱] '극적인'이라는 뜻의 형용사. 가령 드라마틱 소프라노는 극적인 표현에 적합한 소프라노가 가진 소 리의 질이나 성격을 말한다.
dramatic music [드라마틱 뮤직] (1)무대상의 극음악. 오페라의 발생과 특히 관계가 있다. (2)극적인 성격의 음악.
drame lyrique [드람 리리크] 드람 리리크. 프랑스에서 근대 오페라에 대해 붙인 명칭으로 반드시 서정적인 내용의 작품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dramma per musica [드람마 페르 무지카] 현재의 오페라가 형식적으로 완성되기 이전까지의 음악극을 총칭하여 부르던 이름. 17세기 중엽에 '오페라인 무지카'로 불려지다가 그후 생략해서 오페라로 부르게 되었다.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 가 이에 해당된다.
drum [드럼] 북. 큰북, 테너 드럼, 작은북, 탬버린 등의 타악 기를 총칭하는 말. 팀파니도 여기에 포함되지만 유럽에서는 별도로 취급함.
drumstick [드럼스틱] 채. 타악기에 음 진동을 주는 것.
duo [듀오] 듀엣. (1)두 사람의 가수가 부르는 2중창. 오페라 에서 많이 볼 수 있는 형식으로 '사랑의 2중창'으로 자주 사 용됨. 오페라 이외에도 슈베르트, 슈만, 브람스 등의 작곡가들이 남긴 2중창곡들이 있다. (2)두 개의 독주악기에 의한 실내악 2중주.
dump [덤프] 성악 또는 기악을 위한 비가. 애가.
du talon [뒤 탈롱] 활을 조절하는 앞끝. 영어의 '너트'.
dynamic marks [다이내믹 마크스] 셈여림표.
dynamico [다이나미코] '힘을 가지고'혹은 '힘을 넣어서'라는 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