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상용운행 토대 마련 ”
-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건설공사 기공식 -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8월 3일 오전 11시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건설공사 기공식을 인천국제공항지구 내 시범노선 건설현장사무소 부지에서 개최하였다.
이날 기공식에는 정종환 국토해양부장관을 비롯해 국토해양부장관, 박상은 한
나라당의원(건설현장 지역구), 신학용 민주당의원, 송영길 인천광역시장, 이채욱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및 조현용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등 각계 인사와 지역주민 등 총 500여명이 참석하여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의 성공적인 건설을 기원했다.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은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 사업의 일환으로서, 총 3,500억원의 사업비(국고 69%, 인천시 6%, 인천공항공사 25%)가 투입되어 2010년부터 2012년까지의 기간 중 건설된다.
시범노선 건설 사업은 인천국제공항 교통센터에서 용유․무의관광단지까지 약 6.1km 구간의 선로, 정거장 6개소 및 차량기지 1개소 건설 등 시설부문과 신호, 통신 및 전력시스템 설비 등 전기부문으로 구성된다.
시범노선 건설 전기부문에 대해서는 올해 10월까지 설계를 완료하고, 2011년 1월 공사를 발주할 예정이며 이번 시범노선(시설부문)의 시공은 GS건설 주식회사를 주관사로 하여 GS건설(40%), 한진중공업(15%), 계룡건설산업(15%), 한라건설(15%), KCC건설(10%), 경대건설(5%) 6개사로 구성된 GS건설컨소시움이 맡게 된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시범노선 건설을 위해 2007년 6월~8월 중 전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 개선정 과정을 거쳐 인천시 및 인천공항공사를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유치기관으로 선정한 바 있다.
2006년 말 착수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 실용화사업은 약 4,500억원(기술개발 1,000억원 포함)을 투자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무인운전 자기부상열차의 개발과 시범노선 건설을 통해 개발된 차량을 상용 운행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실용화사업을 통해 개발중인 자기부상열차는 바퀴대신 전자석의 힘으로 떠서 달리는 차세대 첨단 교통수단으로서, 최고속도 시속 110Km에 무인운전방식으로 설계중이며 2량 1편성으로 1량당 약 115명이 승차할 수 있고 실내소음이 65dB이하로 아주 조용하며 진동이 거의 없어 쾌적하고 승차감이 좋다.
국토해양부는 이번 시범노선 건설공사 기공식에 앞서 작년말 자기부상열차 시험차량 제작을 마치고 올해 3월부터 대전에 소재한 한국기계연구원에서 시험차량의 성능시험을 진행 중에 있다.
성능시험은 2010년 7월말 현재까지 총 2,300km의 누적거리를 시험운행(한국기계연구원 내 시험선 1.3km) 으로 국토해양부는 지난 5월 3일 한국기계연구원에서 자기부상열차 시험차량을 공개하고 시승행사를 가진 바 있다.
이번 자기부상열차 시범노선 건설공사를 2012년 중 완료하고, 약 1년간의 종합시운전을 거쳐 2013년에 운행을 시작하면 우리나라는 일본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중저속형)를 상용운행하는 나라가 된다.
현재 일본이 2005년 3월부터 나고야 지역 내 9km 구간에 100km/h급 자기부상열차를 상용 운행중에 있다.
아울러, 유사 교통시스템 대비 국제경쟁력 있는 자기부상열차의 건설로 향후 국내외 경전철 시장 진출 및 관련분야의 기술적․경제적 파급효과를 통해 국부창출과 우리 철도기술에 대한 국제 인지도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발파전
기공식 발파 버튼을 누른 후 박수를 치고있다.
기공식 발파
정종환 국토부 장관이 치사를 하고 있다.
상동
시범 노선 조감도
각 정거장
자기부상 열차
상동
조감도
상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