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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품질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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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SC BEAM 단부 균열 억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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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토공사에 콤팩트 도쟈 및 스크린 버켓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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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밀폐형 저장식 골재야적장 구축 레미콘 수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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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약지반 추가제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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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각 콘크리트 타설시 비닐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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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철근 녹발생 방지 및 처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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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터널 라이닝 철근지지 앙카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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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합판거푸집 철선 사용시 백업제 사용으로 녹발생 방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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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구조물 습윤양생 및 보온양생 관리방법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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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구조물 노출면 미관처리방법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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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구조물 면보수 완료 식별 표시 개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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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전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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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터널 갱구 입구 LED 작업현황판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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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덤프덮개 충돌 방지 압쇼바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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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장내 CCTV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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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초철근 상부 안전난간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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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초 콘크리트 타설시 안전난간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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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슬링 주기적 점검 및 관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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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외국인 안전표지판 설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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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 요
- 당현장 PSC-BEAM 단부에 ¢0.05~0.1mm 두께의 미세균열 발생.
- 양생완료후 외기에 노출되는 시점부터 발생하여 디텐션中 진행 되었음.
- 디텐션前 수화열 및 건조수축, 디텐션後 할렬응력이 원인으로 사료 되었음.
- PSC-BEAM 단부가 MASSIVE하여 양생시 수화열이 높으며, 양생시간 부족으로 단부콘크리트의 내외부온도차를 흡수할만 한 시간부족으로 사료되었음.
○ 적용내용
- 표면의 인장응력에 대응하도록 PSC-BEAM의 단부에 와이어메쉬를 2층으로 배열(2겹2단 배치)
- 증기투입을 60분이내에서 완료후 자연양생.
- 양생시간을 12시간에서 17시간 이상으로 5시간 연장
- 적용구조물
• 함안제1고가/함안제2고가/광정교/화광고가外 적용中
○ 결 론
- 시험시공 결과 균열이 억제 및 저감된 것으로 확인되었음.
PSC-BEAM 철근망내 W/M 설치전경 (1) |
PSC-BEAM 단부 전경 (2) |
○ 개 요
- 토공사 성토부는 공정별 흙쌓기에 필요한 기준을 만족 하여야 함.
- 암성토시 한층의 두께는500mm이하를 표준으로 하며, 암석의 최대치수는 ¢300mm이하.
- .암거 뒷채움부에 터널버력을 유용하여 잡석 다짐.
○ 적용내용
- 터널에서 발생된 버력을 콤팩트도자를 활용, 펴고르기 및 정지작업 후 진동로라를 활용하여 진동다짐 실시.
- 암성토용 버력을 스크린 버켓을 장착한 백호우로 가공하여 뒷채움 및 성토부에 시공.
○ 결 론
- 암성토시 콤팩트도자를 활용하여 파쇄 및 정지 후, 진동로라를 활용 최적의 다짐관리 가능.
- 스크린 버켓을 장착한 백호우를 활용한 대석제거로 최적의 다짐관리 가능.
스크린 버켓 백호우로 대석선별 전경 (1) |
본선 암성토부 평판재하시험 전경 (2) |
○ 현황 및 문제점
- 우천 및 강설시 표면수 관리에 취약.
- 한중 및 서중콘크리트 생산시 콘크리트 온도관리에 취약.
- 대기중 야적으로 비산먼지 발생 및 민원소지 다분.
○ 개선내용
- 규격별 칸막이 및 배수시설이 구비된 저장시설 구축.
- 밀폐형 저장시설에 골재를 입고 및 저장.
○ 결 론
- 밀폐형 저장시설 내에서 일정한 온도와 함수율을 유지.
- 계절과 날씨에 큰 영향없이 고품질의 콘크리트를 생산.
- 비산먼지로 인한 민원발생 사전예방 가능.
밀폐형 골재저장시설 전경 (1) |
○ 개 요
- 성토조건을 만족하는 원지반은 N치가 4이하이며, 지지력계수가 69MN/㎥이하 이어야 함.
○ 적용내용
- 설계굴착 원지반에서 자연함수비가 높은 N치(값) 4이상으로, 연약지반으로 판단 추가굴착(13,600㎥) 실시.
○ 결 론
- 원지반의 침하 및 활동에 대한 대책으로 설계지반에 굴착치환공법을 적용.
- .원지반 평판재하시험 실시 및 검증 후 하부노반 성토공사 착수.
원지반 평판재하시험 전경 (1) |
광정터널 종점부 원지반 치환구간 전경 (2) |
○ 현황 및 문제점
- 기존 구조물 상단 콘크리트 타설 및 초기경화 중 몰탈 흘러내림으로 발생.
- 기존 타설부위(구콘크리트)에 얼룩 및 오염요인 발생.
○ 개선내용
- 신구콘크리트 죠인트에 청테이프를 활용 투명비닐 부착.
○ 결 론
- 죠인트부 몰탈 흘러내림 최소화 및 구콘크리트에 직접적인 접촉 방지.
- 노출되는 교량 기둥부에 몰탈로 인한 얼룩 및 오염을 최소화하며 습윤양생
효과 증대.
교각기둥부 비닐설치 전경 (1) |
○ 현황 및 문제점
- 구조물 시공 중 철근배근 후 콘크리트 타설이 완료되지 않는 구조물이 장기간 노상에 노출되어 비나 눈의 접촉으로 인해 철근에 녹이 발생할 경우 철근부식으로 인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품질 저하의 원인이 됨
- 대부분의 현장에서는 철근부식을 방지하지 하기 위해 시공중에 있는 철근보호를 위해 시멘트페이스트나, 방청제, 보호커버를 씌우는 방법 채택하고 있는 실정임
- 시멘트페이스트를 살포할 경우 전체 철근이 일정하게 피막이 형성되기 어려워 일부의 철근들은 여전히 녹이 발생하는 사례들이 빈번히 나타날 수 밖에 없으며, 또한 후속공종인 콘크리트 타설시 철근과 콘크리트의 부착강도에도 영향을 줄 우려가 있음
○ 개선내용
- 당 현장의 경우 상기의 문제점들을 감안하여 방청제 도포 및 보호커버를 씌우는 방법을 채택하였음
- 방청제 도포의 경우는 절곡이 심한 철근에 대해 적용하여 실시하였고, 보호커버는 교각 수직철근 및 교대 수직철근 등 즉각적인 녹 발생보다는 장기적인 녹 발생 우려가 있는 경우에 적용하였슴.
○ 결 론
- 상기와 같이 조치한 후 콘크리트 타설을 위해 보호커버를 제거한 후 철근상태를 확인한 결과 철근을 배근할때와 마찬가지로 철근에 녹이 발생한 개소가 없는 바 구조물 품질확보에 효과적으로 기여함.
승강장 철근 녹 발생 |
방청제 도포중 |
방청제 도포중 |
방청제 도포 완료 |
교대 보호커버 설치 |
교각 보호커버 설치 |
○ 현황 및 문제점
- 함안~진주간 복선전철 건설공사공사 구간중 광정터널 철근보강구간 약150m및 춘곡터널 철근보강구간 약30m은 복철근으로 설계되어 있어 라이닝 철근 배근시 철근자중이 과다하여 별도의 철근지지시설 없이는 안전사고 위험이 내재되어 있음
○ 개선내용
- 라이닝 천정부 및 아치부에 철근지지용 앙카를 시공함으로써 철근을 안전하게 시공할수 있음
○ 철근 지지방법
- 1) 격자지보 설치방법 2) 철근지지용 앙카시공법
- 시공방법 비교
구 분 |
지지용 앙카 |
격자지보 설치 |
시공성 |
간단하다 |
시간이 소요됨 |
안전성 |
안정상 위험이 없다 |
설치시 위험요인이 많다 |
공정성 |
자재 제작 및 운반 공기 지연 이 없음 |
자재 제작 및 운반, 설치에 다 른 공기 지연요소가 내재됨 |
품질확보 |
기 시공된 방수지 천공으로 추가적인 방수보수가 필요함 (방수테스트 및 인발테스트로 확인 가능) |
격자지보가 처질 경우 추가적 인 보강조치가 필요함 |
적용성 |
최근 건설현장에 많이 도입 적 용하고 있는 추세임 |
방수 앙카용 지지공법 이전에 철근지지용으로 사용됨 |
○ 결 론
- 터널 라이닝 철근조립 시 지지용 앙카공법 적용으로 시공성 및 안전성이 확보됨에 따라 효과적인 공정 추진이 가능함
방수앙카 인장력 테스트 전경 (1) |
방수앙카 인장력 테스트 전경 (2) |
방수 진공테스트 전경 (1) |
방수앙카 시공전경 (2) |
○ 현황 및 문제점
- 구조물 시공 중 합판을 사용하여 기초나 벽체를 시공 시 철선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나 이로 인해 거푸집 해체 후 철선의 노출로 인한 녹 발생 및 균열유발이 발생하는 실정임
○ 개선내용
- 당 현장의 경우 상기의 문제점을 감안하여 합판에 철선으로 보강작업 시 철선과 합판의 접합부에 백업제를 잘라 고정시켜 거푸집 해체 후 철선을 콘크리트 표면보다 안쪽에서 절단이 가능하도록 하여 철선의 노출을 막도록 하였음.
○ 결 론
- 상기와 같이 조치한 후 콘크리트 양생 후 표면 정리 시 시멘트를 이용한 마감 면정리를 실시한 결과 녹 발생을 막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철선의 부피팽창으로 인해 발생가능한 균열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현장에서 적극 사용을 추진하고 있음.
백업제 설치 |
백업제 설치 |
○ 현황 및 문제점
- 구조물 콘크리트 타설 후, 일반적으로 아무런 표시(표찰)없이 습윤양생 및 보온양생 실시.
○ 개선내용
- 구조물 콘크리트 타설 후, A3사이즈 표찰서식을 작성후 눈에 띄는곳 부착.
표찰서식 내용에는, 구조물명/콘크리트타설일/습윤양생기간/거푸집탈형일을
기재하여 부착.
○ 결 론
- 시방기준 기일 준수로 인해, 철저한 습윤양생 관리가능, 균열발생 사전 저감.
- 작업공의 의식없이 거푸집 해체하는 오류, 사전 미연 방지.
- 신규 작업인원 또는 타 구간 인원이 투입되더라도, 구조물의 표찰서식 보고
작업진행 여부를 알 수 있음.
현장 구조물 표찰 설치 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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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황 및 문제점
-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타설 후에 구조물 노출면이, 녹물 흘러내림 방치 또는
핸드그라인딩(연삭기 및 브러시)사용으로 인해, 구조물 미관 상이.
○ 개선내용
- 콘크리트 타설 완료 후 조속한 시일내에 핸드 샌딩기(사포) 사용.
○ 결 론
- 핸드그라인딩(연삭기 및 브러시) 사용할 때 보다 구조물 면 손상 감소
- 녹물 흘러내림 제거
- 구조물 미관 양호
현장 핸드샌딩기(사포) 작업중 전경 |
○ 현황 및 문제점
- 구조물 면보수 완료후 식별 표시 없음.
○ 개선내용
- 면보수 완료후 식별 표시(검정색 테이프 처리)
○ 결 론
- 면보수 완료 되었는지 검정색 테이프로 판별 용이함.
현장 면보수 완료 식별 표시(검정색테이프) |
○ 현황 및 문제점
- 춘곡터널 굴착작업 중 발파 및 부석 정리등의 위험한 작업 공정이 주기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어나, 외부에서 터널내부로 진입시 어떠한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알수가 없어 출입이 통제 되지 않을 경우 위험에 노출될 경우가 많다.
○ 개선내용
- 터널입구 갱구에 LED 작업현황판을 설치하여 작업공정 및 위험요인을 표시하여 터널내부로 진입하는 차량이나 작업자들이 사전에 위험요인을 인지하여 안전하게 대처 할 수 있다.
○ 결 론
- 터널입구 작업현황판을 LED로 설치하여 시인성이 우수함.
리모콘 조작식이라 입력 및 변경이 쉽다.
별도의 유지보수 및 노후되지 않는다.
터널굴착외 철근조립, 라이닝 작업에도 활용도가 높다.
사진설명 |
터널입구 LED 작업현황판 설치 전 |
사진설명 |
터널입구 LED 작업현황판 설치 완료 |
○ 현황 및 문제점
- 터널굴착시 발파로 인하여 소음 및 진동으로 잦은 민원이 발생되고 있어 소음에 따른 인근 가축농장 민원제기에 따라 소음저감방안 강구가 필요하게됨
- 1차로 소음원과 가축동장 사이에 가설 방음벽을 설치하여 소음저감을 시도한 결과 민원인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함
- 2차로 발파소음외 토사 및 암버럭 운반 하역후 덮개와 적재함에 부딪치면서 불규칙적인 소음에 대한 민원인의 요구를 수렴
○ 개선내용
- 덤프트럭 후미 덮개에 압쇼바를 설치하여 토사 및 암버럭 하역후 덮개와 적재함이 부딪치면서 발생하는 소음을 최소화 함.
- 향후 소음민원이 예상되는 대량의 토공구간에서 소음 저감장치를 설치함으로써 적극적인 민원대처방안으로 적용성이 우수함.
○ 결 론
- 덤프트럭 적재함 후미 덮개에 압쇼바를 장착하여 소음 발생을 최소화
- 최초 장착후 장기적으로 사용할수 있어 민원발생에 따른 작업중지등을 최소 화 할수 있다.
덤프트럭 암버럭 하역장면 |
덤프트럭 하역시 적재함 충돌 장면 |
덤프 적재함 충돌방지 압쇼바 설치 |
덤프 적재함 압쇼바에 의한 충돌방지 장면 |
○ 현황 및 문제점
- 현장 내 여러 공종이 동시에 작업이 진행중이고 작업구간 또한 넓어서 안전관리에 취약점이 발생하고 있어 장비 및 근로자들의 불안전한 행동이 발생하여 안전사고 발생 우려가 높다. 사고발생시 막대한 인명피해와 재산 손실을 초래할수 있어 주요 위험 공종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관찰이 필요합니다.
- 주말 및 연휴시 근무인원이 부족하여 현장 관리 및 공정관리가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 개선사례
- 함안정거장(주요 구조물), 및 터널작업구간에 C.C TV를 설치하여 사무실이나 자택에서 현장 안전관리 및 공정관리가 가능
- 현장 내 C.C TV 설치 되어 있어 관리감독자가 비상주시 발생하는 불안전한행동을 최소화 함
○ C. C TV 구간 및 효과
- 함안정거장 및 터널 작업구간에 설치하여 실시간 안전관리 및 공정관리가 가능함
- 근로자들의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부각함.
○ 결 론
- 현장내 작업상황 확인 및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실시간 점검을 통해 효과적인 현장관리에 기여함.
현장 내 C.C TV 설치 전경(1) |
현장 내 C.C TV 설치 전경(2) |
○ 현황 및 문제점
- 교량 기초 철근의 높이가 1.5 ~ 2M이상이므로 기초 상부 철근 조립 작업시 작업자 추락사고위험에 노출되어 있음
- 상부 철근 간격이 15 ~ 20cm정도이므로 실족에 의한 작업자 추락위험 발생할 수 있음
○ 개선내용
- 상부 철근 조립 작업전 안전난간 설치
○ 결 론
- 상부 철근 조립 작업전 안전난간을 설치하여 발생할 수 있는 추락사고를 예방할 수 있음
- 작업자가 안전한 상태에서 작업을 할 수 있어 작업 능률을 올리 수 있음
상부 철근 조립시 안전난간 미설치 |
안전난간 설치 후 작업 |
○ 현황 및 문제점
- 2M이상인 기초 콘크리트 타설시 자바라 불시 이동에 의한 콘크리트 타설 중 작업자 추락위험에 노출되어 있음
- 콘크리트 타설 중 철근 간격이 15 ~ 20cm정도이므로 실족에 의한 작업자 추락위험 발생할 수 있음
○ 개선내용
- 기초 콘크리트 타설 전 안전난간을 설치
○ 결 론
- 기초 콘크리트 타설 전 안전난간을 설치하여 추락사고 예방
- 근로자 안전의식 향상
안전난간 설치 상태 불량 |
안전난간 설치 |
○ 현황 및 문제점
- 현장내 슬링을 주기적인 관리 미실시
- 현재 국내현장에서 사용중인 슬링의 대부분이 미검정품임
이로 인해 낙하사고등 안전사고에 노출되어 있음
○ 개선내용
- 슬링에 의한 낙하사고를 예방코저 현장에서는 한국산업안전공단 Ⓢ마크 인증품에 한해서만 현장반입 및 사용을 허가함
- 분기별 Color Coding을 실시하여 주기적인 관리 실시
○ 결 론
- 현장내 슬링을 분기별 Color Coding을 실시함으로서 주기적인 관리가 되며,슬링 폐기기준(재봉부분이 풀린 것, 절단 및 손상된 것, 표면이 손상된 것, 이물질에 오염된 것)을 정하여 슬링을 주기적으로 관리함으로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낙하사고 미연에 방지
슬링 Color Coding 미실시 |
슬링 Color Coding 실시 |
○ 현황 및 문제점
- 최근 건설공사현장내 외국인 산업연수생들이 상당수가 근무하고 있으나 안전 표지판이 한글로만 표기되어 언어전달 체계의 미비로 인해 숙련되지 않는 외국 근로자들로 하여금 정확한 안전관리지침 숙지가 어려움에 따라 현장내 상시 발생할수 있는 안전사고 위험에 대한 대처 능력이 내국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한 상태임
○ 개선내용
- 안전표지판 한국어 및 외국어 표지판 설치로 효과적인 안전교육 및 현장내 내재되어 있는 안전사고 위험으로부터 대처 능력이 향상됨
- 상주인력(중국인, 태국인, 필리핀인)을 고려하여 중국어, 태국어, 영어로 표기
○ 결 론
- 현장에 안전표지판을 한글과 외국어(중국어)로 표기된 표지판을 동시에 설치하여 내국인 및 외국인 모두 동일하게 안전교육 및 정확한 안전관리 지침 내용 숙지를 통해 건설 현장내에서 발생할수 있는 불의의 사고로부터 개인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는 데 기여함
중국어 |
태국어 |
영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