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권으로 끝내는 한국사의 이해에 대한 교재 보도자료>
■ 교재 기본 정보 ■
1. 교재명 : 한권으로 끝내는 한국사의 이해 - (2009개정 교육과정)
2. 출판사명 : 헤아림북스
3. 정 가 : 11,500원
4. 출간일 : 2019년 3월 1일
5. 쪽 수 : 400쪽
6. 판 형 : 국배판변형(210*275㎜)
7. ISBN : 979-11-955032-7-8
∵ 부가기호 : (53900)
8. 교과서 인정 승인 :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 인정 승인을 하였음
9. 책 소개 :
- 전국 시 ∙ 도 교육청 역사교과연구회의 선생님들과 역사학과 교수님이 기획과 집필에 참여하여 출간한 “한국사의 이해”는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대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개발한 개념+문제 학습서이며 또한, 이 교재는 교원임용고시응시자, 취업준비생, 공무원수험생들도 한국사의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국사의 전반적인 내용이 이론과 문제로 정리되어 있어 보다 쉽고 알차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본 교재는 대구광역시교육청에서 인정 승인을 한 인정도서 입니다.
10. 저자 소개 :
이대희(대건고등학교) 신형철(성결대학교) 윤재희(경암중학교)
성정헌((전)문산수억고등학교) 박덕규(황지고등학교) 박광석(수성고등학교)
양영우(계성고등학교) 김동룡(칠성고등학교) 김종혁(인천국제고등학교)
정성필(우신고등학교) 이화영(수일고등학교) 손성혁(원화여자고등학교)
최진욱(대건고등학교)
11. 목차 :
Ⅰ. 우리 역사의 형성과 고대 국가의 발전
1. 선사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2. 초기 국가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 고조선과 여러 나라의 발전 정리
3. 고구려, 백제, 신라, 고대 국가로 발전하다.
4. 한강을 누가 먼저 장악할 것인가?
- 4, 5, 6세기 삼국의 발전 정리
5. 신라는 삼국을 어떻게 통일하였을까?
6. 통일 이후 신라는 어떻게 발전하였을까?
– 중대와 하대의 특징 정리
7. 발해, 고구려를 계승하다.
- 발해 주요 왕들의 업적과 통치 구조를 서술
8. 고대의 사회와 경제 모습
9. 고대 국가의 문화
Ⅱ. 고려 귀족 사회의 형성과 변천
1. 태조 왕건, 후삼국을 통일하다.
- 고려 초기 주요 왕들(태조, 광종, 성종)의 업적 정리
2. 고려 통치 체제의 특징은 무엇일까?
3. 문벌 귀족 사회의 동요와 서경 천도 운동, 그리고 무신 정변
4. 북방 민족의 침략을 막아내다.
- 거란, 여진, 몽고와의 항쟁 서술
5. 공민왕의 반원 자주 정책과 신진 사대부의 성장
- 원 간섭 시대의 특징을 前史로서 서술하고, 신진사대부의 형성과 분열 및
고려의 멸망 과정을 포함하여 서술
6. 고려 시대 전시과와 경제적 특징
7. 고려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신분제, 여성의 지위, 향도를 중심으로 서술
8. 찬란한 중세의 문화
Ⅲ. 조선 유교 사회의 성립과 변화
1. 조선의 건국과 국가 기틀의 마련
2. 통치 체제의 정비
3. 사림의 성장과 사화, 그리고 붕당의 형성
- 붕당의 형성과 분열 과정(동, 서인 형성 및 동인의 남, 북인으로의 분열까지 서술)
4. 조선 전기의 사회와 경제
5. 조선 전기의 문화
– 15세기와 16세기의 특징을 구분하여 서술
6. 조선의 대외 관계와 양 난의 극복
7. 영조와 정조, 탕평 정책을 실시하다.
- 예송논쟁과 숙종 시기의 환국을 前史로 정리
8. 조선 후기 경제의 변화
– 영정법, 대동법, 균역법을 기존 수취 제도와 비교하여 서술
- 농업, 상업, 수공업, 광업의 변화 과정 서술
9. 조선 후기 신분제의 동요
10. 조선 후기 새로운 문화가 등장하다.
Ⅳ. 국제 질서의 변동과 근대 국가 수립 운동
1. 흥선 대원군의 개혁과 통상 수교 거부 정책
2. 조선, 문호를 개방하다.
- 강화도조약, 조미수호통상조약 서술
3. 근대를 바라보는 두 가지 입장
- 개화와 위정척사 서술
4. 개항기의 여러 사건
– 임오군란, 갑신정변, 거문도 사건 정리
5. 국제적 대립 격화와 조선의 대응
- 동학농민운동, 갑오. 을미개혁 정리
6. 마침내 황제국을 표방하다.
- 독립협회와 대한제국 서술
7. 일제의 국권 침탈 과정은 어떻게 전개되었을까?
8. 항일 의병 운동과 애국 계몽 운동
9. 개항기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사회, 경제, 문화 관련 정리
10. 간도와 독도
Ⅴ. 일제 강점과 민족 운동의 전개
1. 일제의 시기별 식민 통치 방식은 어떻게 변화했을까?
- 각 시기별 식민 정책 서술
- 각 시기별 식민 경제 정책(토지조사사업, 회사령, 산미증식계획, 인적. 물적 수탈)
서술
2. 일제 강점기의 국내 독립운동
- 1910년대 국내 비밀결사 서술
- 3. 1 운동과 임시정부의 활동 서술
- 1920년대 국내항일운동(6. 10 만세운동, 광주학생항일운동, 신간회) 서술
- 실력양성운동(민립대학설립운동, 물산장려운동) 서술
3. 일제 강점기의 국외 독립운동
- 지역별(만주, 연해주, 중국, 미주), 시기별 정리
4. 일제 강점기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사회, 경제, 문화 관련 내용을 정리하고, 소단원으로 역사학을 구분하여 내용 서술
Ⅵ. 대한민국의 발전과 현대 세계의 변화
1. 광복과 분단 국가의 수립
2. 6. 25 전쟁과 전후 복구 사업
3. 자유 민주주의의 시련과 성장
- 정권 별 독재 정치의 특징과 민주화 운동 정리
4. 북한 정권의 성립과 실상
5. 통일을 위한 노력
6. 광복 이후 우리 삶의 변화
- 해방 이후 경제, 사회, 문화 표로 정리
12. 출판사 리뷰 :
■ 이 교재는
-고등학생
-교원임용고시응시자, 취업준비생, 공무원수험생
등을 위한 한국사 개념+문제 학습서입니다.
■ 교재의 구성과 특징
첫째, 본 교재의 본문은 시대사의 핵심 내용을 위주로 간결하게 서술하였다. 대신 사료를 비롯하여 다양한 형식의 역사 자료를 수록하고, 이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였다.
둘째, 중단원마다 학습 목표를 제시하여 학습 내용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고, 본문 내용 중간에 어려운 역사 용어를 쉽게 풀이하였다. 더+알아보기를 통해 본문에서 다룬 개념의 이해를 심화하기 위해 다양한 사료와 자료, 보충 설명, 생각 열기 등을 수록하였다.
셋째, 소단원마다 수험생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대학수학능력시험 기출 문제와 시도 교육청 및 교육과정평가원 출제 문항을 제시하고, 상세한 풀이 과정을 수록하였으며, 문항 유형을 파악하고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착안점과 해설을 제시하였다.
넷째, 대단원 마무리에는 확인 학습 문제와 수능 기출 및 예상 문제 등을 수록하고, 서술형⦁논술형 문제를 자세한 설명과 함께 충분한 분량을 확보하여 제시함으로써 수험생들의 인문 논술에 대한 대비와 함께 심화된 내용의 보다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한국사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 한권으로 끝내는 “한국사의 이해“는 단원 도입부에 단원 길잡이와 단원 성취 기준을 제시하여 단원을 개괄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시대별 주요 사건의 내용을 삽화로 활용하여 사실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하였다.
단원의 구성에서는 출제유형을 분석하여 주제별로 내용을 선택해서 중단원을 구성하여 핵심내용을 정리하였다.
또, 소단원마다 학습 활동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기출 문항(시도 교육청, 교육과정평가원 문제 포함)을 수록하고 자세한 해설을 제공하여 한국사의 주요 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대단원 마무리에 수록된 문제들은 자주 출제되는 키워드로 선별하여 제시하고 새로운 문항 유형을 적용하여 한국사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수험생들의 시험에 대비하는 과정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