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라이언 아사와 (Brian Asawa, 1966~, 미국-일본계) 일본계 미국인으로 로스앤젤레스에서 자란 브라이언 아사와(Brian Asawa)는 어릴 때부터 음악에 관심을 가지고 피아노 레슨을 받았다. 그는 캘리포니아대학교 샌터크루즈 캠퍼스(UCSC), UCLA 및 남가주대학교(USC)에서 음악을 공부하고, 30세 이전에 세계 주요 카운터테너의 한 사람이 되었다. 그의 성악가 경력의 시작은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내셔널 카운슬 오디션 (Metropolitan Opera National Council Auditions)에서 카운터테너 1위를 차지한 1991년이다. 젊은 예술가로서 그는 샌프란시스코 오페라단의 애들러 펠로우(Adler Fellow)로 초청받아 2년(1991-92) 동안 전속되었다. 그 후 테너 플라시도 도밍고가 창설한 ‘오페랄리아’(Operalia) 세계 오페라 경연대회(1994)에서 카운터테너 1위를 차지했으며, 시애틀 오페라단의 ‘올해의 예술가’(1996-97)로 뽑혔다. 아사와는 라 프라 델즈 바우스(La Fura dels Baus) 극단과 함께 바르셀로나 리세우(Liceu) 극장에서 공연하는 오페라 르 그랑 마카브레(Le Grand Macabre)의 고고(Go-Go)왕자, 로잔 오페라(Opera de Lausanne) 극장에서 공연하는 헨델의 오페라 알치나(Alcina)의 루지에로(Ruggiero), 그리고 파리의 오페라 코미크(Opera Comique) 극장과 브뤼셀의 라 모네(La Monnaie) 극장에서 마르코 스트로파(Marco Stroppa) 작 레 오르소(Re Orso)의 세계 초연에서 주제역(主題役)을 맡았다.
폭 넓은 역할과 독특하게 어두운 음성(dark sound)으로 유명한 아사와는 강력하고 서정적인 메조 소프라노 다이애너 태쉬(Diana Tash)와 함께 일련의 이중주 연주회를 시작했다. 그들은 또 금년 9월과 10월에 흥미로운 예술가들 아르멘 굴레리미안(Armen Gulelimian), 피아니스트, 바로크 첼리스트 요세핀 판 리어르(Josephine van Lier), 하프시코드 연주자 길버트 마티네즈(Gilbert Martinez), 그리고 로스앤젤레스 밸리 칼리지(Los Angeles Valley College) 오케스트라(Maestro Michael Arshagouni)와 함께, 헨델(Handel)과 몬테베르디(Monteverdi)를 비롯하여 로시니(Rossini), 슈베르트(Schubert), 멘델스존(Mendelssohn), 구노(Gounod), 코른골트(Korngold), 헤기(Heggie)와 바버(Barber)에 이르는 레퍼토리로 연주회를 갖는다. (사진: 태쉬와 브라이언) 16세기 류트곡 CD
아사와의 음악 목록은 엘리자베스 1세 시대(16세기 후반)의 류트 곡에서부터 작곡가 네드 로럼(Ned Rorem)의 연작 가곡에 이르는 독주 음반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또 버진 클래식(Virgin Classics) 음반을 위해 하프시코드 연주자 에마뉴엘 아임(Emmanuelle Haim)과 함께 취입한 이중주 디스크 한 장에 나타나 있다. 오페라 음반에는 크리스토프 루쎄(Christophe Rousset)가 지휘하고 데카(Decca)음반사가 취입한 미트리다테(Mitridate)의 파르나체(Farnace), 니콜라스 맥기건(Nicholas McGegan)이 지휘하고 코니퍼(Conifer) 음반사가 취입한 세르세(Serse) 의 아르사메네(Arsamene), 콜린 데이비스 경(Sir Colin Davis)이 지휘하고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연주하고 필립(Philips) 음반사가 취입한 한여름 밤의 꿈(A Midsummer Night’s Dream)의 오베론(Oberon)이 있다.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극장
아사와가 무대에 오른 세계의 오페라 하우스는: 시애틀 오페라(Seattle Opera); 메트로폴리탄 오페라(Metropolitan Opera); 보르도 오페라(Bordeaux Opera); 오페라 오스트레일리아(Opera Australia); 코번트 가든의 로열 오페라 하우스(Royal Opera House, Covent Garden); 팔레 가르니에의 파리 오페라(Paris Opera at Palais Garnier); 브뤼셀의 라 모네 극장(Theatre de la Monnaie, Brussels); 네덜란드 오페라(Netherlands Opera); 플로리다 그랜드 오페라(Florida Grand Opera); 마드리드 테아트로 레알(Madrid’s Teatro Real); 바르셀로나 리세우 극장(Gran Teatre del Liceu, Barcelona); 뉴 이스라엘 오페라(New Israeli Opera); 함부르크 슈타츠오퍼(Hamburg Staatsoper); 샌프란시스코 오페라, 샌디에고 오페라, 로스앤젤레스 오페라(San Francisco Opera, San Diego Opera Los Angeles Opera); 콜로뉴 오페라(Cologne Opera); 산타페 오페라(Santa Fe Opera); 제네바 대극장(Grand Théâtre de Genève); 글리머글래스 오페라(Glimmerglass Opera); 뮌헨의 바이에른 슈타츠오퍼(Bayerische Staatsoper, Munich); 휴스턴 그랜드 오페라(Houston Grand Opera); 나폴리 산 카를로 극장(Teatro di San Carlo Napoli); 로마 오페라 극장(Opera di Roma); 호주 애들레이드 예술제(Adelaide Festival of Arts); 미국 스폴레토 음악제(Spoleto Festival); 및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콜론 극장(Teatro Colon, Buenos Aires) 등이다.
시애틀 심포니 객석
또한 콘서트 공연 초청이 많은데, 최근의 주요한 것은, 시애틀 심포니(Seattle Symphony); 미네소타 오케스트라(Minnesota Orchestra); 보스톤의 하이든 및 헨델 음악제(Boston’s Haydn and Handel festival); 워싱턴 코랄(Washington Chorale); 위싱턴 DC의 내셔널 심포니 오케스트라(National Symphony Orchestra, Washington, D.C.); 비엔나 무지크페라인(Vienna Musikverein); 취리히 톤할레(Zurich Tonhalle); 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London Symphony Orchestra); 데이터너 비치의 피바디 오디토리엄(Peabody Auditorium, Daytona Beach); 필라델피아의 만 센터(Mann Center, Philadelphia); 콜로라도의 베일 밸리 음악제(Vail Valley Music Festival); 캐나다의 키치너워털루 심포니(Kitchener-Waterloo Symphony, Canada); 바비컨 홀에서 공연한 BBC 심포니 오케스트라(BBC Symphony Orchestra at Barbican Hall.) 등이다.
브라이언 아사와는 암스테르담, 브루게, 제네바, 보르도, 뉴욕시-링컨 센터, 필라델피아, 콘세르트헤보(암스텔담의 콘서트 홀), 브뤼셀, 드레스덴 및 샌프란시스코와 로스앤젤레스의 여러 곳에서 독주회를 열었다.
한여름 밤의 꿈 CD
무대에서 맡은 역은 한여름 밤의 꿈(A Midsummer Night’s Dream)의 오베론(Oberon), 베니스의 죽음(Death in Venice)의 아폴로(Apollo)의 음성, 세르세(Serse)의 아르사메네스(Arsamenes), 줄리오 체사레(Giulio Cesare)의 톨로메오와 세스토(Tolomeo and Sesto), 테살리아의 왕 아드메토(Admeto, il re di Tessaglia)의 아드메토, 리날도(Rinaldo)의 리날도와 고프레도(Goffredo), 로델린다(Rodelinda)의 베르타리도와 우눌포(Bertarido and Unulfo), 사울(Saul)의 데이비드(David), 타메를라노(Tamerlano)의 안드로니코(Andronico), 세멜레(Semele)의 아타마스(Athamas), 포페아의 대관(Il Coronazione di Poppea) 오토네와 네로네(Ottone and Nerone), 율리시즈의 귀환(Il Ritorno d’Ulisse in Patria)의 안피노모(Anfinomo), 오르페오(L’Orfeo)의 라 스페란자(La Speranza), 칼리스토(La Calisto)의 엔디미오네(Endimione), 오르민도(L’Ormindo)의 미린다(Mirinda), 올림피아드(L’Olympiade)의 리시다(Licida),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Orfeo ed Euridice)의 오르페오, 알바의 아스카니오(Ascanio in Alba)의 아스카니오, 폰토의 왕 미트리다테(Mitridate, il re di Ponto)의 파르나체(Farnace), 탄크레디(Tancredi)의 탄크레디, 보리스 구도노프(Boris Gudonov)의 표도르(Fyodor), 박쥐(Die Fledermaus)의 오를로프스키(Orlofsky), 난봉꾼의 행각(The Rake’s Progress)의 터키인 바바(Baba the Turk), 세 자매(Tri Sestri)의 마샤(Masha), 미국의 천사들(Angels in America)의 벨리즈와 라이스 씨(Belize and Mr Lies) (둘 다 Peter Eotvos 곡), 그리고 한스 베르너 헨체(Hans Werner Henze)의 배반의 바다(Das Verratene Meer)의 누머 츠바이(Nummer Zwei) 등이다.
메시아 CD
그의 콘서트 레퍼토리는 바흐(칸타타 No. 70 깨어 기도하고 마음을 가다듬어라 Wachet, Betet, seid bereit allezeit, 칸타타 No. 53, 자, 기다렸던 때를 알려라 Schlage doch, gewuenschte Stunde, 미사곡 B-단조, 성마태 수난곡 St. Matthew Passion), 모차르트 레퀴엠, 샐리 비미시 Sally Beamish (마디풀의 애가 Knot Grass Elegy), 레너드 번스타인(치체스터 시편 Chichester Psalms, 미사 브레비스 Missa Brevis), 브람스(레퀴엠, Op. 45), 헨델(예프타Jephta (디두모 Didymus), 메시아 Messiah, 이집트의 이스라엘인 Israel in Egypt, 사울(다윗), 세멜레 Semele (아타마스 Athamas) 예프테 Jephte (하몰 Hamor), 하이든(미사곡 D-단조), 페르골레지Pergolesi (슬픈 성모Stabat Mater), 퍼셀Purcell (오너라, 예술의 아들들이여Come ye Sons of Art), 스카를라티Scarlatti (슬픈 성모Stabat Mater, 칸타타-눈물, 한숨, 자비의 애원Pianti, sospiri e dimandar mercede, 칸타타-그만두어라, 이제는 끝났다Cessate, omai cessate, 칸타타들, 매력있고 아름다운 클로리Clori vezzosa, e bella, 이제는 그만Ferma omai, Nel silenzio commune, Non so qual qui m’imgombre, O pace del mio cor, Piango, sospiro e peno), 비발디Vivaldi (예루살렘의 고통받는 딸들아Filiae maestae Jerusalem (미제레레 서주Introduzione al Miserere), 영광의 찬가Gloria, 슬픈 성모Stabat Mater) 등이다.
스카를라티 칸타타 CD
|
|
첫댓글 카운터테너 아사와의 모든 것을 알려 주셔서 매우 고맙습니다. 세계적인 카운터테너들을 잘 소개해 주시니 더욱 흥미가 납니다. 앞으로도 속속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해요. 나무님, 파이팅!
나무님 감사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