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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서 뵙게되니 반갑습니다!
八公山 팔 공 산 鹿潭 柳淏宣 록담 유호선
鳳凰翼然鎭山明 봉 산 익 연 진 산 명
봉황이 나래를 펴고 진산은 명명도 한데
山河八方信仰振 산 하 팔방 신 앙 진
산하 팔방 신앙의 마음 울려 퍼지나이다.
奇巖蟠松碧澗玉 기 암 반 송 벽 간 옥
기기묘암 만 반송에 벽간 옥수이여
如是点相爲聖尊 여 시 점 상 위 성 존
여기 한점 한점 모두는 성존 이시여.
毘盧祭天萬代永 비 로 제 천 만 대 영
비로봉 정상에 제천은 만대로 영원하고
東峰如來寶珠明 동 봉 여 래 보 주 명
동봉에 약사여래 그 보주는 밝게도 빛나리.
千年寶窟侍三尊 천 년 보 굴 시 삼 존
천년 보굴엔 석불 삼존 모시였나니
德性本慧慈悲門 덕 성 본 혜 자 비 문
덕성의 본존에 지혜와 자비의 문이로다.
桐寺如來大佛前 동 사 여 래 대 불 전
동화사 여래 대불존 참배 하며
祈願統一泰安民 기 원 통 일 태 안 민
통일과 국태안민을 기원 하나이다.
冠峰上彌勒佛前 관 봉 상 미 륵 불 전
관봉을 오르니 미륵 부처님 계시나니
萬点燈參拜列陳 만 점 등 참 배 열 진
만등이 밝혀지고 만 참배객 이로소이다.
一道銀界如海寺 일 도 은 계 여 해 사
한길 은색의 세계가 바다 같은 여해사이라니
惠哲侍奉彌陀尊 혜 철 시 봉 미 타 존
혜철국사께서 아미타 삼존불 모시었나이다.
明里殉敎不滅光 명 리 순 교 불 멸 광
칠곡 득명리 순교의 땅에 그 불멸의 빛이여
把山南麓觀音聞 파 산 남 록 관 음 문
파계산 남 자락으로 관세음도 들여 오나이다.
(註) * 公山(공산)- 桐溪山, 父岳, 公山 (동국여지승람에 처음으로 공산이라 부름). 한반도의 丹田 부위에 해당 되는 산으로, 대간이 팔공산을 일구고 여세로 가지산맥을 이루어 놓음 . 봉황이 나래를 편것 처럼 좌우가 넓게 펼쳐진 형세이더라. 3개시와 2개군을 접하고 있으며, 內八公엔 파계골, 신무골, 바윗골, 수숫골, 폭포골등이 있고, 外八公엔 부채살을 펼치 듯 永川과 軍威의 골을 펼쳐 놓았다. 신라 고려조에 호국 신앙의 본거지였으며, 신라 김유신 장군이 통일 구상을 하 며 수련을 쌓던 곳이기도 하더라.
* 毘盧天祭( 비로천제)- 팔공산 정상 비로봉에 있는 천제단엔 표석이 세워져 있다. "하늘과 땅이 맞닿은 제왕봉은 옛날 조 상들이 국태민안을 기원하며 하늘에 제사 지내던 성지이다. 조상들의 얼이 담겨있는 제천단을 자손만대 길이 보존하기 위해 이 표석을 세웠다. 2004년 7월24일 "
* 東峰如來 (동봉여래)- 동봉에 있는 石造藥師如來像. 약사여 래는 藥師琉璃光如來(약사유리광여래) 또는 醫王如來(의왕 여래)라고도 하며, 병고와 무지 속에서 헤매는 중생을 구제 하기위해 12가지 大誓願을 세워 이를 성취 하므로서 성불 하였다고함. 동방의 극락세계 "淨琉璃國"을 주재하는 여래.
* 寶珠(보주)- 약사여래가 들고 있는 持物은 형태로 보아 寶珠 와 藥器 두가지로 보고 있음. 보주의 의미는 "사람의 질병을 치료해주고 빈궁에서 벗어나게 해주고, 어떠한 毒도 침투치 못하게 하는 공덕이 있다" <大品 般若經> 藥器로는 藥壺(약 호)와 藥盒(약합)을 말한다.
* 여래(여래)- 부처의 10가지 명호 중 (佛十號)의 하나로서, 부처나 "眞人"을 말하며, "진리에 도달한자" 또는" 그렇게 피안으로 간 사람"을 이르는 말이다.
* 彌勒佛(미륵불)- 범어 < Maitreya >에서 온말. 인도 바라내 국 바라문집에서 출생. 석가모니께서 제도하지 못한 중생 을 모두 구제하기 위해, 새로운 지상 낙원을 이룩하시기 위해, 석가모니 열반후 56억7천만년 후에 강림하시는 부 처이심. 도솔천 內院宮 (龍華殿)에 보살로 계시고 있음.
* 千年寶窟(천년보굴)- 軍威 缶溪面 南山里에 있는 "石窟 三 尊佛"을 가르킴. 통일 신라시대 조성한 화강석굴에 본존불 阿彌陀佛 (無量光가 無量壽를 가지신 구원불이다. 범어의 <Amitabha>의 음역으로 두개의 德性을 갗춘 부처로 서방극 락세계를 다스림) 과 오른쪽에 勢至菩薩 ( "得大勢至" 또는 "大精進"으로 역을함. 智慧의 門으로 대표 할 수 있음)과, 왼 쪽에 觀世音菩薩 (慈悲의門으로 대표할 수 있음)을 脇侍佛 로 하고있음. 대한민국 보물 제109호로 지정이 됨. "제2의 석굴암" 이라 부르기도하나 축성은 250년 앞선다고 한다.
* 桐寺(동사)- 桐華寺. 조계종 26교구 본사중 제9교구 본사임. 신라 소지왕15년 493년 極達和尙이 瑜伽寺로 처음 창건. 그 뒤에 832년 心地王師가 중건할 당시 주변에 오동나무 꽃이 만발 하였다해서 동화사로 부르게됨. 삼층석탑,비로자나불, 당간지주등 보물이 많이 있음. 仁嶽大師 나무(수령500여년) 와 心지大師 나무(수령 200여년)도 경내 있음.
* 冠峰彌勒佛(관봉미륵불)-관봉에 석조여래좌상. 화강석으 로 높이 4.15m (전체 높이는 5.6m) 보물 제431호. 원광법사 제자 의현대사가 돌아가신 어머니 명복을 빌기위해 638년 (선덕여왕7년)에 조성. 이곳 해돋이와 참배를 위해서 매년 300여만 명이 찿는다고 함.
* 一道銀界如海寺 惠哲侍奉彌陀尊 (일도은계여해사 혜철 시봉미타존) - 통일신라 41대 헌덕왕1년(809) 혜철국사가 창건함. 미타 도량으로 조계종 10교구 본사임. 목조 아미 타 삼존불을 모시고 있음. 신라 眞表律師가 "一道銀色世界如海重重" (한길 은색 세 계가 마치 바다처럼 겹겹이 펼쳐 있다)라고 해서 銀海寺 가 연유 되었다고 전함.
* 明里殉敎(명리순교)- 漆谷郡 東明面 得明里 5번지에 팔공 산과 架山 (901M) 사이에 위치한 산골에" 한티 순교 성지 " 가 있음. 조선말 천주교 박해시에 종교의 자유를 찿아 온 신자의 마을이다. 신자들이 살고, 죽고, 묻힌곳이다.
* 把溪南麓觀音聞(파계남록관음문)- 把溪寺는 대구 중대동 팔공산 서쪽 기슭에 위치함. 조계종 제 9교구 동화사 말사 임. 신라 애장왕 5년 804년에 헌덕왕의 아들 心地大師가 창건함. 목조 觀音菩薩坐像 (높이108cm) 보물 제992호임. 세종 29년 1447년에 중수함.
八公山 行中 一点相 팔공산 행중 일점상
팔공산 능선의 이곳 저곳 !
갑짜기 구름에 휩쌓인 팔공산
뉘 객이 이 피눈물을 흘리게 했을꼬 ?
이렇게 엄청난 둥치가 요런 이끼 치마를 걸치다니 !
그 어느 행객의 칼질이던고 ?
현판의 글씨도 보고 가시오 !
빌고만 가시지 동전은 왜 버리는고 ?
버림받은 松子들도 이렇게!
이끼의 생존력을 보시고, 이 글자의 의미도...
제불 법계의 팔공산이시여 !
세계최대의 약사여래불(통일 약사여래대불)
관봉(850m)에 석조여래좌상(갓바위)
만 반송의 몸부림 !
귀로 이 물 소리는 듣고 가라 하네 !
인간 세에 흡사한 상들도 나타나고 !
자연으로 돌아 가는 법도 배우고 !
생존을 위한 자연법칙 !
하나하나 이 모두는 聖尊의 모습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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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八公山의 사진이 인상적입니다.
팔도강산을 누비는 록담의 산사랑을 좋아합니다.
여러 모양의 산속 나무와 奇岩怪石의 관찰이 록담답군요.
올린 한시는 더 음미 하겠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