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기 |
전념 |
|
정체감 혼미 (identity diffusion) |
No |
No |
정체감에 대한 특별한 관심도 없고 의문시하지도 않으며, 정체감 획득을 위한 어떤 노력도 기울이지 않는다. 삶의 방향이나 과정을 결정하지 못한 상태 |
유실 (foreclosure) |
No |
Yes |
자기 지향적이기보다 타인지향적으로 자신을 믿지 못하고 자율적인 선택을 회피하여 다른 강력하고 의미있는 사람에게 의존, 부모나 사회적 가치를 그대로 채택한다. |
지불유예 (moratorium) |
Yes |
No |
일시적으로 자신의 심각한 결정을 유보시키려는 심리적 상태로 대안을 탐색하는 과정, 정체감 획득을 위해 능동적으로 노력 |
정체감 성취 (identity achievement) |
Yes |
Yes |
정체감을 성공적으로 성취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의 변화
Marcia(1991)
청소년 전기 : 자아의 탈구조화, 정체감 혼미 - 청소년들이 경험하는 급격한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변화로 인하여 어린 청소년들은 그들의 아동기적 가치와 동일시를 다시 생각하기 시작하고 자아에 대한 아동기적 개념을 파괴하거나 벗어나고자 함
청소년 중기 : 자아의 재구조화 - 고등학교 시기의 청소년들은 그들의 신체적 및 성적 감정, 유능함에 대한 평가, 그리고 현재의 역할이나 예상되는 역할에 대한 자신의 감각을 재통합하려고 시도. 여러 가지 정체감에 동시에 직면하게 되면서 정체감 형성에 어려움을 겪기도 하는데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은 중요한 역할
청소년 후기 : 정체감 형성의 결정기 - 고등학교 이후의 청소년들은 미래의 직업과 사회적 역할에 의해 정체감 확립 여부가 결정
자아정체감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 중요한 타자인 부모, 선생님, 친구 등 - 부모는 청소년 자녀의 정체감 형성과 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가정의 의사결정에 자녀를 참여시키고, 자녀를 격려하는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정체감 발달에 크게 도움이 된다. 자녀에게 스스로 판단하고 자신의 의견을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거나 자녀의 행동을 통제하는 권위주의적인 양육태도나 과보호는 청소년기 자녀로 하여금 정체감 탐색의 기회를 박탈한다. 부모가 자녀에게 스스로 모든 것을 결정하도록 맡겨두는 허용적인 양육방식은 자녀를 정체감 혼미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게 할 위험이 있다.
▶ 현대의 청소년들은 사회에서 필요한 교육과 훈련을 받으며 의존기간이 길어지고 더 오랫동안 주변인적 지위에 머물게 되었다. 또한 각종 제도와 법, 관습 등도 청소년들이 일관된 정체성을 갖는데 장애가 된다. 결혼의 법적 연령, 투표 연령, 음주 가능 연령 등이 다르고 심지어 국가나 사회, 성별에 따라 다른 것은 정체감 위기의 요인이다.
참고문헌
이춘재 외, 청년심리학, 중앙적성출판사, 2000
임영식 외, 청소년심리의 이해, 학문사, 2000
장휘숙 저, 청년심리학, 학지사, 2001
최윤미 외, 현대청년심리학, 학문사, 2000
허혜경, 김혜수 공저, 청년발달심리학, 학지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