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카오디오가 일부계층의 전유물이 아닌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일반화 되어가면서 카오디오에 대한 인식 자체가 사치품에서 건전한 취미생활의 일부분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오늘 DIY는 크로소바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카오디오의 씨스템에서 좋은 음질을 듣기위해서 헤드유닛나 파워엠프.스피커. 등에 많은 비중을 두고 고민하게 됩니다. 하지만 좋은 크로소바의 선택또한 음질내는데 상당히 중요한 역활을 담당하고 있고 최상의 음질을 위해서는 크로소바 또한 필수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크로소바는 해드유닛에서 나오는 신호음을 분리하여 지정된 파워엠프와 스피커로 보내주는 역활를 하는 기기입니다. 음의 재생을 좀더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슈퍼트위터.트위터.미드렌지. 미드베이스.미드우퍼.우퍼.써브우퍼.등으로 음을 구분하여 각스피커의 효율을극대화 하는 기기가 크로소바 입니다. 그래서 전문적인 매니아가 되려면 크로소바 네트워크에 대한 많은 시간을 할애해 공부을 해야만 좋은 소리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것 입니다. 크로소바의 종류에는 페시브 크로소바와 엑티브(전자식)크로소바로 구분이 되는데 간단하게 역활에 대하여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페시브(기계식)크로소바******* 일반적으로 코일.케페스터 또는 이두가지를 합성하여 만들어서 파워엠프와 스피커의 사이에서 역활을 하며. 스피커 회로의 임퍼던스와 코일 또는 케페스터의 값에 따라 작용하여 특정 주파수 대역을 보내주거나 막아주는 역활을 하며 전원이 필요 하지 않습니다. (장점)비용이 저렴하며 비교적 장착이 용이하고 여러종류의 보상회로를 구성하여 임이대로 만들어서 사용할수가 있습니다. (단점)코일과 케페스터을 사용하여 출력의 감소가 생기며. 완만한 슬로프와 출력을 증폭 시킬수가 없습니다. 2)액트브(전자식)크로소바******* 해드유닛과 쁘리엠프에서 재생된 시그널을 특정 주파수 대역으로 나눠 파워엠프로 보내주어 스피커의 특성에 맞는 주파수 대역만 증폭하는 기기 입니다. (장점)코일과 케페스터 추가로인한 출력감소가 없으며. 기계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가파른 슬로프를 만들수있고.게인 콘트롤을 할수 있어서 자기가 원하는 대역만 음압조정이 가능 합니다. (단점)비용이 많이 드는것이 흠입니다. 오늘 DIY는 여기까지 말씀드리고 다음 DIY에서 더좋은글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