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S1DAT님께서 번역해서 연맹게시판에 올리신글을 가져왔습니다.
DS1DAT님께 감사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DS1DAT 입니다.
JT65A 모드에만 특화된 JT65-HF라는 프로그램의 사용 설명서를 짬짬히 번역을 하였습니다. 먼저 번역해 올렸던 WSJT 프로그램이 EME, Meteor Scatter communication 등 몇 가지 디지털 모드를 운용할 수 있는 범용 프로그램이라면 이 JT65-HF는 오로지 HF밴드에서 JT65A 모드 운용을 위해서만 특화된 프로그램입니다. 두 개의 프로그램이 여러 가지 면에서 차이가 나지만, JT65A 만을 운용해보고 싶은 분들께 상당히 친절한(?) 프로그램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또 PC에 여러 장의 사운드카드를 장착한 분들에게 사운드카드 선택이 용이하도록 되어 있고, QRG(리그 주파수)를 자동으로 읽어오기 위해서 외부 프로그램과 연동하는 데 장점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사용 설명서가 안바보를 위해 만든 거라, 의역하는 데 애를 좀 먹었는데, 그래서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초벌 번역을 올리는 무례한 짓을 감행(?)하오니, 제위 오엠들께서는 널리 양해를 바랍니다.
rtf로 된 번역본을 첨부하려 했으나 용량 초과로 실패하고, pdf로 변환하여 첨부합니다. 자유로이 퍼 가시되 저작자에게 notice를 주고 허락을 받기 위해(나중에) 퍼 가신 곳의 주소를 제게 남겨주시면 고맙겠습니다.
JT65-HF 설정 및 사용 설명서
이 JT65-HF 프로그램은 W4CQZ J.C.Large가 저작권을 가지며(ⓒ2008,2009,2010) GPL2 라이센스로 배포합니다.
저작자: Joe (W4CQZ)
번역자: Lee (DS1DAT)
이 JT65-HF 프로그램은 WSJT 프로젝트에서 나온 프로그램 코드에 기반을 두며, K1JT 및 WSJT 개발그룹에 속한 회원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결코 만들어지지 못했을 것입니다.
이 JT65-HF는 WSJT 프로젝트의 일환이 아닙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말미암은 어떠한 질문이나 문제거리도 WSJT 개발그룹과는 무관하며, 그 분들에게 이 프로그램에 관련된 질문을 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JT65-HF의 소스코드는 아래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code.google.com/p/w6cqz-hf-wsjt/
(* 역자: JT65-HF 실행 프로그램은 위의 구글그룹에서 회원 등록을 하여 다운로드 할 수있습니다만, 회원 등록하고 승인을 기다리는 게 지루하시다면 아래 미러 사이트에서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http://www.k7ek.net/downloads.php?cat_id=4&download_id=14 )
아래 사이트는 JT65-HF 지원 그룹입니다:
http://groups.google.com/group/jt65-hf/
아래 사이트에서는 JT65-HF와 관련 실시간 채팅을 하거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http://jt65.w6cqz.org
아래 사이트에서 리버스 비콘 리포트를 볼 수 있습니다:
http://jt65.w6cqz.org/receptions.php
http://jt65.w6cqz.org
http://hamspots.net/jt65/
http://pskreporter.info/pskmap.html?preset&callsign=ZZZZZ&what=all&mode=JT65A&timerange=1800&hidelight=1&sparktime=5
또한 이 프로그램의 초기 테스트 단계에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특별한 감사를 드리고싶습니다. 그들이 누군지 당신도 아실 겁니다. 모두에게 감사드립니다.
JT65-HF의 상세 설정을 설명하기에 앞서서, JT65 프로토콜을 차용한 모든 프로그램들에게 동등하게 적용되는 몇 가지 기본 개념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최우선적으로 중요한 사항은 바로 컴퓨터의 시간을 동기화하는 것입니다.
사용하시는 컴퓨터의 시각을 UTC에 동기화시키지 않으면 JT65 교신을 성공적으로 해 내지 못합니다.
이것은 컴퓨터가 인터넷에만 물려있다면 쉽게 해결될 문제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무료 해결책이 진작에 나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아래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http://www.thinkman.com/dimension4/
http://www.thinkman.com/dimension4/download.htm
저는 조금 복잡한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다만, 더 시각 동기 신뢰성이 더 안정적이고 오랫동안 지속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떤 것이든 상관없습니다. 당신이 컴맹이 아니시라면 어려움 없이 해 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사이트를 살펴보세요:
http://www.meinberg.de/english/sw/ntp.htm
특히 아래 사이트의 프로그램도 필요하시다면...
NTP for Windows NT/2000/XP/2003/Vista/Windows 7
http://www.meinberg.de/english/sw/ntp.htm#ntp_nt_stable
아래의 것도요.
NTP Time Server Monitor
http://www.meinberg.de/english/sw/time-server-monitor.htm
이 프로그램들을 추천이라기 보다는 선택할 수 있다는 차원에서 제시해드립니다. 대개는 Dimension 4 프로그램으로도 충분하고도 넘칩니다.
Windows XP(그리고 이후에 발표된 운영체제)에 내장된 시간 동기화 기능으로는 고도의 정확성을 담보하기에 부족합니다. 윈도우 자체의 기능에만 기댔다가는 시각 동기화가 빗나가서 JT65의 즐거움을 뺏겨버릴 수 있습니다.
만약 인터넷 접속이 힘든 상황이라면 방송 시보를 이용해서 수동으로 시간을 맞출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UTC와 +/- 1초 정도의 정확성을 유지할 수 있다면 다른 국과 교신이 가능해집니다. UTC에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더 좋습니다.
또 한가지, 절대로 컴퓨터의 내장 시계가 안정적이라고 단정지으면 안 됩니다. 대개가 상당히 정확하지 않은 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JT65 송신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
JT65는 65개 값의 톤 세트로부터 서로 구분되는 각각의 톤들을 송신한다는 측면에서 FSK 모드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JT65는 FSK를 이용하여 송신하지 않습니다. 이 JT65는 AFSK를 이용합니다. 이 점이 바로 FSK와 구분되는 핵심 요소입니다. AFSK 신호를 다룰 때는 가능 한 ALC 조작은 피해야 합니다.만약 (음향 입력) 드라이브를 너무 높게 걸면, 음향 신호를 넣었을 때, 여타 SSB 송신기에서와 마찬가지로 JT65도 아주 형편없는 신호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JT65는 미약한 신호로 교신하는 모드입니다. 이 모드의 원래 목적은 EME(지구-달-지구, 월면반사통신) 통신에 편하라고 개발되었습니다. HF밴드에서 사용할 경우, 송출 출력을 재고해야 합니다. 때로는 몇 밀리와트의 저출력으로 놀라운 교신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는 조금 높은 출력이 필요하긴 하겠지만, 매일 HF 밴드를 운용하는 상황이라면 10-20와트 정도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또 한가지 운용팁을 드린다면, 보통 DF 0(델타 주파수 제로)라 불리는, 스펙트럼 화면의 중심점을 중심으로 (아래 위로) 퍼져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아마도 TX DF 오프셋을 이용하거나 주파수 다이얼을 돌려 (예를 들어) 14076 아래 윗쪽의 특정한 포인트에 동조시킬 것입니다. 스펙트럼 화면을 지켜보시고, 당신이 자리잡고 있는 pass band상에 걸쳐 있는 다른 국이 혹시 없는지 마음 속에 그림을 그려볼 수 있도록 가능하다면 RB 리포트를 참조하시되, 사실 육안으로 확인하기는 힘들 것입니다. (스펙트럼 화면의) 깨끗한 부분을 집어내면 보다 행복한 운용 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이 문서의 원래 목적으로 돌아가죠.
주의: 가장 최근에 개정된 1.0.4의 그래픽 사용자 환경이 반영되지 않은 그림들은 이 문서가 완성되기 전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JT65-HF의 설정
이 설명서 전체를 통틀어 아래의 그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환경설정이 필요한 항목들:
호출부호
그리드 로케이터
음성 입출력 장치의 지정
송신 기능을 활성화하기 전에 우선 당신의 호출부호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JT65-HF는 현재로는 복합적인 suffix나 prefix를 가진 호출부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콜사인 항목에 영문자 A부터 Z까지, 숫자 0부터 9만 허용되며 다른 문자를 넣으면 입력상자가 지워지면서 경고 메시지가 나올 것입니다. 만약 suffix나 prefix쪽에 뭔가 지원이 되어야 한다면 WSJT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의 그리드 스퀘어도 넣어주셔야 합니다. 네 자리, 혹은 여섯자리의 값 모두 입력이 가능합니다. 당신의 그리드를 모른다면 도움을 받아서라도 이 정보를 얻으시기 바랍니다.
음성 입출력 장치는 자동으로 잡아주는 것이 대부분 정확할텐데,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PTT 포트를 잡아줘야 합니다. 당신이 WSJT 혹은 여타의 디지털 모드 프로그램으로 직렬포트를 이용한 PTT 설정에 성공했다면 JT65-HF 프로그램에서도 별 어려움 없이 동일하게 잡아주면 될 것입니다. JT65-HF도 WSJT와 똑같은 PTT 코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트 번호만 입력해도 되고(1 혹은 10 혹은 120 등) 장치 문자열로 특정해줘도 됩니다(COM2 혹은 COM20, COM 234등). 만약 VOX기능으로 리그의 PTT를 동작시키고자 한다면 이 값은 변경하지 말고 NONE으로 두십시오. 앞으로 개선될 버전에서는 리그 컨트롤을 통한 PTT제어를 지원할 예정이지만, 아직은 그 기능이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물리적인 시리얼 포트나 혹은 VOX기능이 현재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적어도 윈도우즈 운영체제에서는 병렬포트를 이용한 PTT제어는 현재도/앞으로도 영원히 지원되지 않을 것입니다.
일단 PTT 포트를 설정하셨다면 “Test PTT” 단추를 눌러서 무전기 PTT가 수신에서 송신으로, 송신에서 수신으로 토글되는지 확인해 보십시오. 이 테스트를 수행할 때에는 아무런 톤도 만들어지지 않으며 단지 PTT 라인만 1/10초동안 토글하게 됩니다.
주의: 어떤 분들은 PTT가 잡혔다가 다시 수신상태로 복귀가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PTT 에러가 발생할 경우, “Use Alternate PTT Method” 박스에 체크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디폴트 상태로, 혹은 그 박스를 체크함으로써 PTT 조작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리눅스의 와인(Wine) 환경에서 JT65-HF를 구동하는 리눅스 사용자는 이 점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그 경우 디폴트 상태보다는 “Use Alternate PTT Method” 박스를 체크했을 때 더 신뢰있게 동작하는 것 같습니다. 이 소프트웨어에서 작동하지 않는 USB<->Serial 변환장치를 사용하는 리눅스 사용자라면 아래의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좋겠습니다;
http://wiki.jswindle.com/index.php/Advanced_Wine_User_Installation#USB_access
설정이 끝나고 PTT 작동이 확인되면 다음으로 수신 및 송신 양쪽의 사운드카드 샘플레이트 에러 측정을 해 보기 바랍니다. 샘플레이트 에러는 매우 복잡한 이슈이며 JT65 디코더의 성능을 극도로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어떤 경우에는 전반적인 운용실패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Enabled Automatic RX/TX Sample Rate Correction” 박스에 체크하여 샘플레이트 문제는 JT65-HF에게 맡겨놓아도 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이 문서에서 다루는 범위 밖의 이슈로 인해서 샘플레이트 에러가 안정이 안되는 경우를 발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말은, 샘플레이트가 아예 변화하지 않거나 혹은 완전히 안정된 값에 근접해서는 더 이상 완벽한 값에 조정이 안되는 경우를 이야기합니다. JT65-HF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우선 송신 및 수신 샘플레이트가 1.0에서 멀리 떨어진 특정한 어떤 값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자동 샘플레이트 조정 기능이 켜지면 송/수신 양측 샘플레이트는 서서히 안정된 값으로 옮아가게 됩니다. 만약 몇 분이 경과했는데도 샘플레이트 지시계가 안정화되지 않으면 Auto SR correction 기능을 끄고 평균값으로 추정되는 값을 수동으로 넣어준 후 최적화되기를 기도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제가 불안정한 샘플레이트 에러로 인해 야기될 문제들을 과장할 수는 없겠습니다. 어쨌거나 자동 샘플레이트 교정기능을 켜 놓고, JT65-HF가 안정상태에 들었다는 확신이 생기기 전까지는 자주자주 들여다 봐야 하는 항목임에 틀림없습니다. 이 문제는 JT65-HF, WSJT 혹은 MultiPSK 사용자들을 막론하고 JT65 모드를 운용하는 누구에게나 잘못 이해되는 중요한 이슈여서 UTC 시각 동기화 문제 다음으로 이 문서에서 의도적으로 자세히 지적하게 되었습니다.
나머지 옵션들은 위의 것들보다 훨씬 덜 중요한 것들입니다.
일반적으로 “Disable TX after sending same message 15 times(같은 메시지를 15번 보낸 후에는 송신하지 않기)” 항목은 체크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기능은 가령 CQ W4CQZ EL98 메시지를 15차례 송신한 후에는 송신 사이클을 중지시키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해놔야 의도하지 않게 송신기능을 켠 채로 놔 두는 불상사를 방지하게 됩니다.
“Disable Multidecoder while in QSO(교신 중에는 다중디코딩 기능 끄기)” 항목 역시 일반적으로 체크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은 당신이 디코딩 결과창의 어떤 라인을 더블클릭했을 때 결과적으로는 교신에 참여하게 만드므로 교신 중에는 다중디코더를 꺼 놓게 하는 것입니다. 이 다중디코더를 꺼 놓음으로써 당신은 현재의 교신에 더 쉽게 집중할 수 있고, 하나의 디코딩 사이클 및 메시지 설정 등에 시간을 더 잘 할애할 수 있게 해 주며, 제 시간에 송신을 할 수 있는 여유를 줍니다. 또 이것은 EME 혹은 약어 메시지 시퀀스를 디코딩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왜냐하면 다중 디코더는 이것들을 디코딩하지 않으니까요.
“Enable Multidecoder after 2 minutes of no TX(아무런 송신을 하지 않은 채 2분이 경과하면 다중디코더 켜기)”기능도 보통은 체크되어 있어야 합니다. 앞에 언급한 교신 중 다중디코더 끄기 기능으로 인해 다중 디코딩 기능이 꺼져 있을 때, 이 옵션을 켜 놓으면 아무런 송신을 하지 않은 채 2분이 경과한 후 자동적으로 다중 디코더가 켜지게 합니다.
마지막 옵션은 “Save text of decodes and transmissions to file(디코딩된, 송신된 텍스트를 파일로 저장하기)”입니다.
이 기능이 켜져 있으면 교신 내용이 JT65-hf-log.csv라는 파일 이름으로 기록되며, 형식은 아래와 흡사합니다;
"Date","Time","QRG","Sync","DB","DT","DF","Decoder","Exchange"
"2010-01-17","17:42","14076000","5","-17","0.2","32","B","CQ IK5FKF JN54"
"2010-01-17","17:43","0","4","-14","0.2","32","B","IK5FKF M6ZOO IO90"
"2010-01-17","17:43","0","6","-5","-0.0","237","B","CQ F8RZ IN95"
"2010-01-20","02:04","-","-","-","-","T","CQ W4CQZ EL98 "
첫 번째 줄은 필드 이름이고, 나머지는 저장된 송수신 시퀀스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문자열을 살펴봅시다¡¦
"2010-01-17","17:42","14076000","5","-17","0.2","32","B","CQ IK5FKF JN54"
문자열에 따르면, 2010년 1월 17일 17:42 UTC에 저는 14.076MHz에 다이얼을 돌려 그리드 JN54에 계시는 IK5FKF의 신호를 들었습니다. 그분의 싱크 강도 레벨은 5였으며, 그분의 신호 레벨은 -17dB였으며, 그분의 타이밍 오프셋은 0.2초였으며, DF(델타 주파수, 주파수 편차)는 다이얼 주파수(QRG)에서 32헤르츠 떨어져 있었으며, 마지막으로 디코딩은 B[M] 에러 수정 코드를 사용하여 행해졌음을 알려줍니다. 만약 신호가 B[M]을 통해 디코딩 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K[V] 디코더를 통해 디코딩 될 것이므로 K로 나타날 것입니다.
송신 시퀀스의 포멧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0-01-20","02:04","-","-","-","-","T","CQ W4CQZ EL98 "
문자열에 따르면 저는 2010년 1월 20일 02:04 UTC에 CQ W4CQZ EL98을 송신했습니다. 여기에 리그의 다이얼 주파수(QRG) 및 타임 오프셋 필드가 추가되도록 할 수도 있었을텐데 이 문서를 작성하고 나서야 그 필드값들이 비어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이것이 송수신 로그 포멧입니다. 당신이 이 로그 기능을 이용하시기로 작정하셨다면 마지막으로 입력한 내용이 접근하기 편리한 어딘가에 저장되기를 원하실겁니다. 디폴트로 지정되어 있는 저장 장소는 대부분 사용자들이 접근하기에 쉽지가 않을 겁니다. 저장 장소를 변경하시려면 입력상자 끝쪽의 폴더 아이콘 그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혼잡한 밴드에서 다중 디코더를 켜 놓은 상태라면 이 파일은 얼마 지나지 않아 급격히 크기가 커지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RB/PSK Reporter/Rig Control"라고 되어있는 탭을 클릭하면 아래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콜사인 항목에다가는 특히 PSK 리포터 혹은 RB 네트워크에다가 스팟 리셉션을 올릴 때 사용될 호출부호를 넣을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는 서픽스와 프리픽스 데이터가 들어가겠지요.
화면 위 오른쪽 구석 "Rig Control Reported QRG Hz"라 되어있는 텍스트 상자는 리그 제어(기능이 켜져 있을 경우)의 작동상황을 알려주기 위해 만들어진 읽기전용 항목입니다.
그 아래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개의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Spot Receptions via RB Network", "Spot Receptions via PSK Reporter" 그리고 "Operate RB in Offline Mode"
만약 수신감도 리포트를 PSK 리포터, RB 네트워크에 보내기를 원치 않으시면 박스에 체크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두 군데 모두에 보내거나 보내지 않거나 선택이 가능하지만, 보내기에 체크되어 있을 경우에는 "Operate RB in Offline Mode" 항목이 켜져있지 않는 한 항상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함을 명심하십시오. 오프라인 모드에 체크하실 경우 나중, RB 리포트는 저장되어 나중에 온라인으로 연결되었을 때 업로드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당신이 사용하는 안테나를 적는 상자입니다. 이 정보는 우선은 PSK 리포터에 넘겨지게 되나, 곧 RB 네트워크에도 전달됩니다. 어떤 경우든 이 항목은 선택해도 그만, 안해도 그만이니 입맛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JT65-HF는 당신의 리그 다이얼 주파수 설정을 결정하는 다섯 가지 방법을 제공합니다. 설정 항목에서 네 가지를 제공하고, 나머지 하나는 수동으로 설정하는 것입니다. 세 가지는 외부의 다른 리그 제어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것인데, 사용의 간편성을 제공하고 있으며 JT65-HF에서는 실제의 설정법을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OmniRig;
http://www.dxatlas.com/OmniRig/
Ham Radio Deluxe (HRD)
http://www.ham-radio-deluxe.com/
DX Lab Commander
http://www.dxlabsuite.com/
HamLib과 수동 조작은 외부 소프트웨어가 필요 없으며, JT65-HF 설치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어떤 방법이 더 낫다고 말씀드리지는 못합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위의 세 가지 프로그램 중 어느 하나를 이미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다면 해당하는 상자에 체크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그렇게 하지 않고 당신 입맛대로 하셔도 상관없습니다만, 저는 여전히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HamLib를 사용하실려면 입출력 포트와 리그의 통신 파라미터에 대한 많은 지식이 필요합니다만, 일단 설정에 성공하면 잘 작동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궁극적인 신뢰성을 필요로 한다면 결국 수동으로 제어하는 게 나을 것입니다. 100% 작동하며 연결을 잃지 않으며 다른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유일한 단점은 당신이 QSY했을 때 QRG를 바꾸는 것을 깜빡 잊어버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게 말씀은 드렸지만, 어쨌거나 다음 페이지에서 리그 제어 설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만약 수동으로 리그를 제어하실 생각이라면 위의 그림에서처럼 리그 제어와 관련된 체크 상자에는 아무것도 체크되어 있으면 안됩니다.
OmniRig 사용자는 OmniRig 프로그램을 정확하게 설정해서 프로그램을 띄우십시오. 그리고 선택상자에 체크하고 Radio 1 혹은 Radio 2를 선택하세요.
HRD 사용자라면 거기에 맞는 상자에 체크하고 Instance 1 혹은 Instance 2를 선택하세요. 이 Instance라는 게 조금 복잡합니다. HRD는 프로그램을 실행하여(Instance) 동시에 한 대 이상의 리그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부 프로그램은 HRD가 현재 선택한 리그만 조작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HRD를 통해 여러 대의 리그를 조작하고싶으시다면, HRD 프로그램을 다중으로 실행시켜 각각 한 대씩 조작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런 후 JT65-HF 프로그램에서 다중으로 실행되어 있는 HRD 프로그램의 첫 번째 혹은 두 번째 것(Instance)를 선택하여 해당하는 리그를 제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좀 안쓰러운 방법이긴 하지만 현재로서는 다른 대안이 없습니다. 앞으로 해결책을 내 놓을 수도 있겠지만, 코딩에 신경써야 할 시간도 부족할 뿐더러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리그를 한 대 혹은 두 대로 운영하고 있고, 심지어는 프로그램을 통해 리그 제어를 하지 않는 사람도 있기에 솔직히 앞으로 해결책을 내 놓겠다고 장담하지는 못하겠습니다.
DX Labs Commander 사용자는 거기에 체크하면 됩니다. 제가 알기로는 Commander로 한 대 이상의 리그 제어가 가능하다고 알고 있지만 자세한 연구는 해 보지 않았습니다.
이제 가장 복잡한 HamLib이 남았군요.
HamLib를 선택하기 전에 먼저 당신 리그의 모델에 알맞은 모든 파라미터들을 먼저 선택해준 후, 이 파라미터들을 전달할 포트를 선택해 주십시오. 이 포트는 PTT를 위한 포트와 다른 포트여야 합니다. 리그 제어를 통한 PTT 제어는 아직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만, 차기 버전에서는 이것을 반영하려고 열심히 작업하고 있습니다. 아마 1.1.x 버전에서 지원될 것입니다.
Baud Rate, Data Bits, Parity, Stop Bits 및 Handshake 값은 각 리그의 설명서에 명시되어 있을 것입니다.
RTS/DTR 항목은 보통 설정하지 않고 놔 두실 수 있지만, 만약 당신 리그의 인터페이스가 전력을 RTS 혹은 DTR 라인에서 끌어온다면 한쪽 혹은 양쪽 모두 ON시켜줘야 할 것입니다.
CI-V 주소 항목은 아이콤 기종에만 해당됩니다. 기본값으로 설정된 주소가 맞을 것이라는 가정을 하지 마시고 소유하고 계신 리그의 메뉴얼을 참조하여 값을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메뉴얼에는 어떤 값을 설정해야 하고 어떤 파라미터들을 설정해줘야 하는지 설명해 놓았을 겁니다.
그 다음 탭은 Heard List/RB Statistics 항목입니다. 이 항목은 설명이 필요없기때문에 그림을 첨부하지는 않겠습니다.
그 다음 탭은 "Macros(매크로)" 항목입니다.
간명해서 쉽게 이해가실 겁니다. 만약 수동으로 리그 다이얼 주파수(QRG)를 제어할 경우, 메인 스크린의 QRG입력 상자를 클릭하면 12 개의 기 설정된 주파수 및 4개의 사용자 임의 설정 주파수 항목이 표시된 메뉴가 나타납니다. 또한 리그 제어 소프트웨어로 하여금 해당 주파수로 QSY하도록 해주기도 합니다.
메인 화면의 송신 메시지 입력박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위의 화면에서 미리 정의한 송신 메시지가 나타나게 됩니다. 앞쪽의 세 항목은 RO, RRR, 그리고 73으로 이루어진 EME 혹은 약어 시퀀스를 전송하기 위한 것입니다. 나머지 10가지 항목은 사용자가 JT65 프로토콜에서 한정하는 규격에 맞는 길이와 문자를 이용하여 내용을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정의 텍스트 매크로를 73, RRR, 혹은 RO로 시작하지 마십시오. 이것들 뒤에 다른 문자들을 덧붙이더라도 그냥 약어 메시지로 전송되어버리니까요.
이 문제에 관해서는 차후 리비전에서 바로잡을 예정입니다. 현재로서는 아래의 문장은 유효하게 작동합니다:
DE JOE 73
그러나 아래 문장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73 DE JOE
위의 두 번째 메시지는 약어 73 시퀀스로만 송출될 따름입니다.
그 다음 탭인 "Si570 USB Control"항목은 아직 구현되지 않은 기능입니다. 통과.
이제 마지막 탭인 "Diagnostics(기능 진단)"항목만 남았군요.
이 화면에서 유일하게 선택 가능한 옵션은 "Disable Optimal FFT use" 체크 상자입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는 이 상자에 체크하지 마십시오.
여기서 보여지는 출력 내용은 프로그램이 시작된 이후에야 나타낼 수 있는 내용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설정이 잘 되었는지,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에 대해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외의 다른 메시지들도 보면 쉽게 알 수 있을 내용일 것입니다.
이제 설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위의 그림은 JT65-HF의 주 화면입니다. 복잡하게 보이시겠지만, 저는 되도록이면 논리적으로 유사한 형태로 항목들을 그룹지어 가능한 이용에 편하도록 해 놓았습니다.
초심자라면 화면의 제일 윗부분부터 세심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이것은 음향 입력 셀렉터이자 레벨을 나타냅니다. WSJT 프로그램에는 음향입력에서 좌측 혹은 우측 채널을 선택할 수 있게 해 놓지 않았습니다. 저는 이 JT65-HF 프로그램에 이 기능을 구현함으로써 미래의 확장 가능성을 의도적으로 열어두었습니다(가령, 두 대의 리그를 각각의 채널에 각각 연결하여 디코딩도 분리하여 하고 송신도 분리하여 하는 등의 기능). 언젠가는 구현하고자 목표로 삼고 있는 기능입니다. 당연히 선택한 입력 채널에서 오디오 신호가 들리는지 확인하셔야 할 것입니다. 어떤 리그 인터페이스는 양 채널 모두 동일한 오디오 신호를 넣어주고(제 것이 그렇습니다), 어떤 인터페이스는 한쪽 채널에만 넣어줍니다. 여하튼 양족이든 한쪽이든 막대 그래프상으로 오디오 신호가 들어오는 채널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입력 최적값은 아무런 신호가 없는 상태에서 -2에서 +1 사이가 되어야 합니다. 디지털 게인 컨트롤의 사용은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만약 아무런 신호가 없는 백그라운드 컨디션에서 오디오 입력 레벨이 너무 높게 나타난다면 하드웨어 믹서 컨트롤을 이용해서 낮춰주기 바랍니다. 오디오 입력이 너무 높아서 하드웨어 믹서 컨트롤을 아주아주 낮은 값까지 내려야 할 지경이라면 입력 라인에 간단히 저항을 달아 감쇄해 보기를 강력히 권고합니다. 입력 ADC 사용을 어떻게 최적화 할 것인지에 대해 시시콜콜 다루는 것은 이 문서가 다룰 범위에서 훨씬 벗어나 있는 것이지만, 하드웨어 믹서 상으로는 중간치 정도의 레벨을 가진 좋은 노이즈만 JT65-HF에 입력해 주어야 하며, 아주 강력한 신호 뿐 아니라 아주 약한 신호도 다룰 수 있는 예민한 감도를 사운드 카드의 ADC가 다룰 수 있도록 해 줘야 한다는 점을 지적해두고 싶습니다. 디지털 오디오 게인 컨트롤을 다루는 데 실패하여 과도한 레벨의 신호를 넣게되면 디코더 감도가 1-2dB정도 손실되는 댓가를 치러야 합니다.
위에서 지적한 사항들 외에 무엇보다 다음의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만약 오디오 레벨 지시계가 붉은 색을 가리친다면 어떤 잠재적인 문제가 있음을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오디오 입력이 과도하면 음향은 스펙트럼 디스플레이를 왜곡시킬 것이며 디코딩에 실패하게 될 수 있습니다. 입력이 너무 적어도 아무런 결과를 얻지 못할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WSJT 프로그램과 결정적으로 차이나는 부분은 바로 스펙트럼 디스플레이에 있습니다.
어떤 신호를 디코딩하기 위해 더블 클릭을 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죠.
스펙트럼 눈금에 따라서 움직이는 초록색 및 붉은색 송신 오프셋 및 수신 오프셋을 설정할 때, 마우스 왼쪽 버튼을 한 번 클릭하면 송신 오프셋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한 번 클릭하면 수신 오프셋을 설정해줍니다. WSJT 사용자라면 이것을 심각한 핸디캡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실상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다중 디코더를 켰을 경우 스펙트럼 디스플레이를 더블클릭하느라 고심해야 하지만, JT65-HF에선 그러지 않아도 됩니다. 이제부터 JT65-HF 사용자들은 더블클릭하고 오른 클릭하는 것에 대해서 깨끗이 잊으십시오. JT65-HF에는 아주 다릅니다. 종국적으로는 JT65-HF에 이전의 시퀀스를 재 디코딩하는 기능을 허용해야겠지만, 아직 구현되지는 않았습니다.
여기서 초록색 배경의 줄들은 CQ를 내는 국들을 가리키고 회색 배경의 줄들은 교신 중인 국들을 가리킵니다. 이 캡처 화면에서 보이지 않는 부분이 있는데 그것은 [매우] 밝은 붉은색 배경의 줄입니다. 그것은 바로 당신의 호출부호를 향한 어떤 시퀀스입니다. 그런 줄이 나타나면 그 줄을 클릭하여 교신을 시작하셔야 할 것입니다. 줄 색깔이 초록이거나 붉은 색이면 프로그램은 올바른 반응을 줄 수 있게 계산하고, 적합한 송신 톤 오프셋(WSJT식으로 말하면 TxDF)을 설정하고 송신기가 동작하게 조치를 취합니다. 회색 줄을 클릭해도 똑 같이 작용하지만, 송신은 가능해지지 않습니다. 프로그램이 요구하는 규정대로만 송신이 됐다면 디코딩 결과 상자를 더블클릭 하는 것만으로도 QSO가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디코더 결과 상자에서 KC4NGO가 CQ를 내는 것을 제가 보았다고 칩시다.
21:46 12 -8 -0.3 277 B CQ KC4NGO EL88
내가 더블클릭을 하면 21:47에 다음의 내용으로 응답하도록 설정됩니다.
KC4NGO W4CQZ EL98
그러면 상대국은 제게 다음과 같이 응답해 오겠죠:
W4CQZ KC4NGO -01 그리고 여기에 제가 더블클릭을 하면 나는 아래 내용을 보내게 될 것입니다;
KC4NGO W4CQZ R-02
그러면 (내가 보낸 내용이 상대국에서 무사히 디코딩되었다면) 다음과 같은 응답을 받겠죠;
W4CQZ KC4NGO RRR 그러면 이것을 더블클릭 하면 다음의 메시지를 만들게 됩니다;
KC4NGO W4CQZ 73
그러면 (내가 보낸 내용이 상대국에서 또다시 무사히 디코딩 되었다면) 다음 내용을 받게 되겠죠;
W4CQZ KC4NGO 73
이로써 교신이 끝났습니다. 너무 쉽죠. 이 예제는 소위 말하는 완벽한 JT65 QSO 포멧입니다.
물론 우리는 불완전한 세계에 살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신되는 어떤 것들은 JT65-HF 소프트웨어가 이해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음을 말씀드려야 겠네요. 그럴 경우 머리를 굴리셔야 합니다. JT65-HF는 전 자동 시스템이 아닙니다. WSJT 소프트웨어에서처럼, 매번의 시퀀스를 전송할 때 입력을 해 주셔야 합니다. WSJT 소프,트웨어와 좀 다른 점이라면, 저는 사용자들이 좀 더 쉽게 사용하도록 시도했다는 점 뿐입니다.
그러므로 더블클릭을 통한 교신 방법은 제껴놓고, 버튼들을 눌러서 교신하는 방법을 취해서 “평문” 메시지의 흥분에 취해보도록 합시다. 스펙트럼 디스플레이 아랫쪽을 보시면 디코딩 결과 영역이 있습니다. 디코딩 결과창 옆을 보면 아래의 그림처럼 된 부분이 보일 것입니다;
단추들이 두 줄로 늘어선 것이 보일 겁니다. 각각 Call CQ, Answer Caller, Send RRR, Send 73, Answer CQ, Send Report, Send 73 단추입니다.
또한 두 개의 입력상자들이 있습니다: "TX Text(13 Characters)" 및 "TX Generated" 상자 말이죠.
TX Generated 상자는 JT65-HF 프로그램에 의해 생성된 메시지들을 담고 있으며 읽기 전용입니다. 여기서는 텍스트를 수정할 수 없으며 여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나중에 설명드리겠습니다.
"TX Text" 상자에는 JT65 자유로이 텍스트 메시지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JT65 프로토콜(규약)에 따라 13자 이내로 제한됩니다. 여기다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일반적인 교신 내용 및 사용자 지정 교신 내용(설정 항목에서 설명했듯이)을 선택할 수 있게 했습니다.
그 다음으로 "TX to Call Sign" 및 "Rpt(-#)" 박스가 보일 것입니다.
디코더 결과 문자열을 더블클릭하면 호출하고자 하는 상대국의 호출부호와 시그널 리포트 값이 자동으로 덧붙여지게 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메시지 포멧이 그릇되게 작성되거나 해서 자동 덧붙임이 실패할 수 있습니다. 혹은 당신이 시그널 리포트 값을 달리 보내기를 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TX Generated" 상자의 이미 정형화되어 있는 메시지 내용은 편집할 수 없으므로 그릇된 정보를 어떻게 바로 잡을까요? 이럴 경우 "TX to Call Sign" 및 "RPT(-#)" 텍스트 박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당신이 CQ에 응답하려고 했었던 상황이라면 "Answer CQ" 단추를 누르세요. 이렇게 하면 JT65-HF가 계산해 낸 값을 당신이 정정 적용한 데이타를 이용한 적절한 메시지가 생성되게 됩니다. 저의 경우 디코더 결과 문자열을 더블클릭하는 방식의 교신은 잘 하지 않습니다. 보통 설정을 클릭하여 시퀀스를 미리 만들어 놓고 "Send Report", "Send 73" 등의 단추를 이용합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잘 작동합니다.
이제 조금 고급 단계의 문제를 다뤄보기로 하죠.
더블클릭을 이용한 교신을 하지 않기로 하셨다면 몇몇 선택사항을 더 설정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TX Even"을 체크하면 짝수 분값(0,2,4, 등)에 송신을, "TX Odd"에 체크하면 홀수 분값(1,3,5 등)에 송신하게 됩니다. HF 밴드의 윗밴드들에서는 어떤 무선국이 짝수/홀수 기간에 송신해야 한다는 강력한 관습을 발견하게 되겠지만, HF 밴드에서는 사실 그런 관습이 존재하지 않거나 심지어는 이치에 닿지도 않습니다. 경험이 쌓이게 되면 언제 홀/짝수 시퀀스를 사용할 것인지 자연스레 감을 잡게 됩니다. 강력한 신호가 들어올 홀/짝 분값 때 송신을 해야 수신시 미약한 신호들을 잡아낼 수 있다는 점을 말이죠.
이제 "TX DF", "RX DF" 그리고 "TX=RX DF" 체크상자를 알아보도록 하죠. 스펙트럼 디스플레이 부분의 그림이 이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스펙트럼 디스플레이는 -1000Hz에서 +1000Hz까지 걸칩니다. 제로(0)는 JT65 송신의 디폴트 톤 위치를 의미하며 절대값은 1270.5Hz입니다. 만약 리그의 다이얼 주파수(QRG)가 14076KHz일 때, 영(0)점은 (USB모드를 이용할 경우) 14077270.5Hz, 혹은 14077.2705KHz가 됩니다. 이것은 JT65 세계에서 표준적인 관습입니다. 레퍼런스가 되는 다이얼 주파수에다가 오프셋 값으로 신호가 특정되는 것이죠.
하나의 JT65A 파는 약 175Hz의 폭을 점유하며, 위의 그림에서 붉은 마커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초록 마커는 당신의 수신 범위를 나타내며 나중에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단일 디코더 모드에서의 경우에는 초록 선이 위 그림의 1.4KHz보다 훨씬 협소할 것입니다.
신호가 나타나 있는 스펙트럼을 예를 들어 봅시다.
이 예시그림을 보면, 붉은 가로줄들 사이의 한 시퀀스에 세 개의 JT65A 신호들이 보입니다.
이 경우 DF 0 부근에 아주 강력한 신호 하나가 있고, +300 부근에 중간 정도의 신호가 보이며 -400 부근에 상당히 약한 신호의 흔적이 보입니다. 윗쪽에 보이는 노란 색의 가로줄은 지상에서 100 마일 정도에서 번개가 방전되면서 만들어낸 것입니다.
위의 세 신호가 모두 디코딩 되어 QSO가 가능하게 되었다고 칩시다. 당신은 제일 왼쪽의 신호에 가장 흥미가 가서 텍스트 디코더 결과를 더블클릭하여 QSO 설정을 합니다. 만약 미리 TX=RX DF 상자를 체크해 놨다면 송신 오프셋이 변경되면서 -400Hz 부근의 신호에 매칭되고 수신 범위 역시 100Hz 밴드폭으로 동조 설정될 것입니다(교신 중에는 다중 디코더 끄기 옵션을 선택했거나, 혹은 다중 디코딩 모드에서 운용 중이 아닐 경우에만 수신 범위가 좁아짐). 만약 TX=RX DF를 체크하지 않았다면 당신은 오프셋 제로(디폴트값)에서 혹은 마지막으로 입력한 송신 오프셋 값에서 송신하게 됩니다. 오프셋 제로라고 칩시다. 그러면 당신은 -400Hz 바깥으로 벗어나 있는 무선국에 송신하게 되는 셈이고, 또 제로 오프셋에서는 누군가가 CQ를 내고 있었던 상황입니다. 나쁜 상황이죠?
JT65 모드로 ''스플릿'' 교신을 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스펙트럼을 낭비하게 되고 혼란만 일으키게 되므로 보통 TX=RX DF를 켜 놓으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거의 모든 규칙들에는 예외도 있게 마련이긴 합니다. QRM/QRN이 있는 상황이라면 오프셋을 매칭시키지 않고 교신할 필요가 있겠죠. 경험이 쌓이면 필요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금방 배우게 될 것입니다.
TX=RX DF 옵션을 사용하면 안 되는 또 하나의 경우가 있습니다.
CQ를 낼 때는 TX=RX DF 옵션을 선택해 놓지 않아야 합니다. 그 이면에 숨은 이유는 상당히 미묘합니다. TX=RX DF를 켜 놓은 상태에서 CQ를 냈다고 가정합시다. 당신의 CQ에 누군가가 응답해서 당신이 그의 콜을 더블클릭 했습니다. 당신의 CQ에 응답했던 상대국이 당신의 송신 주파수에서 50Hz 오프셋 떨어져 있었다 칩시다. 만약 당신이 TX=RX DF를 켜 놓았다면 CQ에 응답한 상대국에 응답하기 위해 더블클릭을 하면 그 국에 동조하기 위해 송신 주파수를 자동으로 50Hz 옮기게 됩니다. 아무런 문제거리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사실은 또 하나 다른 가정을 덧붙여 봅시다. 당신의 CQ에 그 무선국이 당신의 송신 주파수에 영점조정하지 않고 TX=RX DF를 켜 놓은 채 JT65-HF를 이용해서 응답해 왔습니다. 당신이 응답하면 50Hz 옮겨집니다. 상대국이 당신의 메시지에 더블클릭하면 상대국의 주파수도 당신의 주파수에 동조하기 위해 주파수가 옮겨집니다. 이런 식으로 계속 패스 밴드를 서로 오르락 내리락 하게 됩니다. 경험에 의하면 JT65-HF 소프트웨어가 때때로 작은 오프셋 값을 다뤄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이 오프셋 값은 JT65-HF가 시도하는 만큼 DF를 정확하게 매칭 시키지 못하는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생기는 경우도 있고, 송수신 주파수값 사이에 미약한 편차를 가진 무전기에서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이제 아래의 항목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TX Text'', "Single Decoder Width", "AFC", "Noise Blank", "Log QSO" "Restore Defaults" 항목들입니다.
TX Text에 관해서는 앞서 조금 다루었습니다. 설명글(캡션)들 옆의 단추들은 앞으로 송신할 내용의 버퍼를 결정하며, "Message To TX"라는 글씨 옆에 송신할 메시지 내용이 나타나게 됩니다.
"Single Decoder Width"는 단일 디코드 모드로 운용할 경우 디코딩 밴드폭을 정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범위는 25~600Hz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기엔 50 혹은 100 정도가 좋습니다. 경험이 쌓이다 보면 어떤 경우에 어떤 밴드폭으로 운용할지 감이 잡히실 것입니다.
"AFC"는 보통 EME 운용 때만 사용합니다. HF대에서는 우리가 사용하기에 의미 있는 도플러 쉬프트를 가지지 않습니다만, 저는 AFC가 상당히 유용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기능은 서서히 주파수 이동이 일어나는 발신자를 추적할 것이며, 저는 이 기능을 오랫동안 사용하다보니 도움이 되어 계속 켜 놓고 사용하게 되더군요. 어떤 사람에게는 잘 작동하는 것이 다른 사람에게도 항상 잘 작동한다는 보장은 없으니 사용할지 말지의 판단은 각자 하시기 바랍니다.
"Noise Blank" 기능은 번개 등의 강력한 정전기 방전 지역에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Restore Defaults"는 선택사항들을 ''정상'' 값으로 리셋하게 됩니다.
"Log QSO"는 새롭게 추가한 기능이며 맹렬히 개발 중에 있습니다. 이 기능이 조금 더 안정적으로 돌아가면 부록을 추가할 것입니다. 지금으로서는 이 단추를 클릭하면 이 기능이 어떤 식으로 돌아가고 어디에 결과물을 저장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결과를 다른 외부 로깅 프로그램과 연동시킬 수도 있을 것입니다. 개발이 끝나면 더 많은 기능들이 추가될 것입니다.
이제 당신이 JT65-HF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QSO를 하는 데 필요한 대부분의 기능들을 설명했습니다. 이제 몇 가지 아류의 주제를 다룰 차례입니다. 이름하여 "RB Network"와 "PSK Reporter"입니다. 만약 당신이 수신 리포트를 이들 네트워크에 보낼 계획이 없다면 이 파트는 넘어가도 좋습니다. 다만 저는 spot 전송에 대한 생각을 당신께 납득시킬 시간을 좀 가져볼까 합니다.
만약 당신이 항상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고 인터넷 사용료 발생이 그리 부담되지 않는다면 당신의 스팟을 RB Network에 전송해 주시기를 희망합니다. 전송된 모든 스팟 정보들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이 활발한 활동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우리 JT65 사용자들이 이 모드를 활동적이고 꾸준하게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가 있습니다. HF 밴드에서의 JT65모드의 사용은 매우 제한적이어서, 많은 사람들이 HF 밴드에서는 JT65 모드를 사용하는 곳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HF에서 JT65 모드 사용의 즐거움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 주는 것으로는 무용지물에 가깝지만, 전 세계에서 답지하는 활동 리포트를 보여줌으로써 이 모드가 소수의 도락자들을 위한 게 아니라 많은 이들이 항용하는 모드임을 보여줄 수 있는 것입니다.
아래의 그림은 화면 아랫단을 캡춰한 것입니다.
"Clear Decodes"는 디코더의 문자 결과물 영역을 지웁니다.
"Raw Decoder"는 나중에 짧게 설명하겠습니다.
"Station Setup"을 누르면 프로그램 설정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Multi Decoder Bandwidth(다중 디코더 밴드폭)"
이것은 다중 디코더의 탐색 범위를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최소 600Hz에서 최대 2000Hz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을 변화시키면(그리고 다중 디코더 사용을 체크하면) 스펙트럼 화면의 녹색 마커 역시 변화함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정답이 될만한 값 혹은 권장값은 없습니다. 값을 높이면 디코딩 결과물을 더 많이 얻을 수 있겠지만 계산하는 데 시간이 더 걸립니다. 경험을 통해서 당신 자신의 ''정답''값을 알아내실 수 있을 겁니다.
다음은 QRG 입력 영역입니다. 리그 제어 기능을 켰으면 이 항목은 입력 불가 상태가 됩니다. 리그 수동 제어의 경우, "Right Click for Mene(메뉴를 보시려면 오른쪽 단추를 누르세요)"라는 문구가 보이면서 입력창도 활성화됩니다.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하여 메뉴에서 주파수를 선택하면 실수 없이 주파수를 입력할 수 있지만, 자세한 QRG 값을 집어넣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수동으로 주파수값을 넣고자 하시면 아래 사항을 참조해서 넣어주세요. 주파수 단위는 KHz입니다. 14076.3의 형식은 좋습니다. 14.0764이나 14076300은 좋지 않습니다. 피리어드(.) 대신 콤마(,)를 십진 분리자로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죄송합니다. 피리어드(.)를 십진 분리자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PSK Reporter 및/혹은 RB Network를 사용하기로 활성화 하셨다면 아래의 두 가지 추가 항목이 보일 것입니다;
RB Status : #
PSKR Status : #
# 에는 리포트를 받은, 현재 진행중인 세션의 숫자가 표시됩니다. 보통 활동이 왕성할 때 24시간을 모니터링 해봤는데 약 1400 여 건의 세션이 보고되더군요.
PSKR에 보고되는 숫자는 RB에 비하면 거의 부분적인 숫자일 것입니다. PSK Reporter는 RB Network와는 달리 모든 디코드를 받아서 저장하지는 않습니다. 그 전에 받은 데이터가 없으면 새로운 데이터가 정의되고, 그 전에 보고된 데이터가 있으면 적어도 30분 전에 보내진 것으로 봐야 합니다. PSK Reporter는 또한 서버에 과부하가 걸리면 클라이언트에게 버퍼 데이터를 보내도록 요구하기도 합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설명할 "Raw Decoder" 단추가 남았습니다. "로우 디코더"를 누르면 앞서의 화면에서와는 달리, 디코더의 모든 결고물, 즉 성공한 디코드 뿐 아니라 실패한 디코드까지 다 보여줍니다. 이것은 신호는 좋은데 디코딩이 되지 않는 경우를 진단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데이터를 해석하는 기법 및 이 기능에 관해서는 다른 문서를 통해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JT65-HF 및 WSJT 프로그램 간의 알려진 문제들 및 차이점에 관해서
JT65-HF 프로그램은 WSJT를 대체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아니며 WSJT와 같지도 않습니다. 제 생각에는 JT65-HF가 WSJT보다 어떤 면에서 더욱 사용자 친화적이라고 생각하지만, 만약 당신이 WSJT 프로그램이 제공하고 있는 가장 진보적인 기능들을 필요로할 경우에는 모든 면에서 이 프로그램보다는 WSJT가 낫습니다.
JT65-HF는 WSJT가 제공하고 있는 통신형식(모드)들 중에서 단 하나, JT65A만 지원합니다.
JT65-HF는 심층 검색이나 시퀀스 평균화(sequence averaging)를 지금이나 앞으로도 적용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JT65-HF는 서픽스나 프리픽스에 뭔가가 붙은 콜사인은 지원하지 않으며, 그런 호출부호를 가진 무선국과 교신도 허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점은 앞으로는 변경을 할 것입니다. 우선 그런 무선국들과 교신이 되도록 해 놓고 나서, 그런 콜사인을 가진 분들이 이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놓을 계획입니다. 하지만 이 기능이 빠른 시일 내에 구현되지는 않을 것이므로 이것을 지원하는 WSJT나 혹은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JT65-HF는 CW ID를 가지지 않습니다. 이 점 역시 바꿔야 하겠지만 현재로는 상당히 이용도가 낮으므로 사용자들이 이 기능을 요구하지 않는 한 그대로 지속될 예정입니다. 수요가 있어야 공급도 있음을 이해 바랍니다. JT65 송신시 CW ID가 요구되는 규칙이 있을 경우에만 CW ID가 필요할 것입니다. 저는 아직까지 이 사항이 법적 구속사항으로 되어 있는 경우를 본 적이 없습니다.
JT65-HF는 DSEC 혹은 Shift 5 기능을 적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하직 노력 중이지만, JT65-HF 범용버전을 발표하기 전까지는 기다리셔야 합니다. 또한 JT65-HF의 범용버전을 발표할 때 이런 빠진 기능들이 구현되리라는 보장도 할 수 없습니다. 이 기능은 이미 2년간 알파 테스트 과정을 가졌습니다. 1년간은 저 혼자 알파 테스터가 되어 시험을 했고, 다른 1년간은 그룹에서 시간을 할애해 범용으로 만들 수 있도록 도와 왔습니다.
JT65-HF 프로그램이 제 모니터 화면 상으로 너무 크거나 작게 보입니다. 사이즈를 조절할 수 있나요?
그게 그렇게 간단한 문제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많은 항목들을 주 화면에 담아내려면 상당한 사이즈를 필요로 하며, 사이즈 조정이 가능하게 하려면 그야말로 개발자에게는 악몽이 될 것입니다. 작은 화면에서 실행할 수밖에 없는 사용자라면 사이즈가 작은 GUI 변종을 실행해야 할 것입니다.
JT65-HF는 WSJT와 너무 다릅니다. 이런 점이 싫은데, 프로그램의 외형과 동작을 WSJT와 유사하게 만들 수는 없나요?
안 됩니다. 두 프로그램은 다르며, 그 점이 바로 이 프로그램이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어떤 분들은 이 프로그램을 좋아하지만, 또 어떤 분들은 그렇지 않죠. 이 프로그램이 당신 입맞에 너무 맞지 않으면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저는 JT65-HF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해 자부심을 느낍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애초부터 사람들의 요구와 그룹 내에서의 제안을 받아들여 많은 변화와 절충을 거쳐 왔음을 말씀드립니다.
73
Joe (W4CQZ, ex W6CQZ)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