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아복, 토들러복, 아동복의 개념
1) 유아복
유아복은 0~2세의 기저귀를 착용한 유아를 기준으로 한다.
(1) 신체의 특징 및 그에 따른 패턴
젖살이 있고 (대개 18개월까지는 젖살이 붙어 있어서 통통한 편이다.), 배가 나왔으며 목이 없고, 몸에 비해 머리가 크며, 어깨 각도가 쳐져 있고, 다리가 가늘고, 성인과는 달리 다리 사이가 벌어져 있으며, 살이 매우 연약하며 침을 자주 흘리고, 아무거나 먹을 수가 있다.
따라서 유아복 패턴은 목부분 제작시 머리가 들어갈 수 있도록 목을 크게 떠 주거나 트임을 주고, 패턴에 배분량이 있어야 하며 가슴 다트는 없다. 유아복은 성별에 따른 체형의 차이가 거의 없으므로 디자인 및 색상에 따라 성별을 구분한다.
특히 주로 누워 있거나 기어다닐 때 불편하지 않도록 여유롭게 패턴을 제작해야 한다.
부자재 및 소재는 몸에 닿았을 때 상처를 주지 않아야 하며, 혹시 입속에 들어가더라도 이상이 없는 것이어야 한다.
(2) 소재
유아는 피부가 연약하고 호기심이 많아 사고가 날 우려가 많으므로 유아복에 있어서 최우선이 되는 것은 안정성·편안성이며 따라서 소재가 매우 중요하다.
유아들은 피부가 약하므로 유아복에는 주로 천연섬유를 사용하며 천연섬유 중에서도 면 100%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유아복에는 활동이 편하도록 면 100%의 C-knit를 많이 사용하는데 이때 주의할 점은 포르말린이 조금도 섞여 있으면 안 된다는 것이며(포르말린은 방축가공시 들어가는 약품이다.) 의복을 주로 삶아 사용하므로 의상 소재 자체도 삶아서 변형되지 않는 것이라야 한다.
(3) 주요 아이템
유아복은 상하복, 3pcs 등 주로 세트(set) 개념의 아이템이 많다.
배내 저고리, 가운, 내의, 포의, 손싸개, 발싸개, 턱받이, 상하복, 원피스, 오버올, 점퍼, 돕바, 망토 등이 있다.
2) 토들러복
토들러는 만 2~6세, 즉 걷기 시작하는 시기부터 취학전· 유치원생까지를 말하며 아장아장 걷는다 하여 아장이라 부르기도 한다.
(1) 신체의 특징 및 패턴
이 시기에는 기저귀 없이도 대소변을 가릴 수 있고 체형의 윤곽이 드러나는 시기로 젖살이 조금씩 빠지며 목이 드러나 유아와 체형을 비교하게 되면 둘레항목 보다 길이 항목의 차이가 많이 난다. 즉 둘레의 성장보다 길이로의 성장이 빠르다. 토들러는 걷기 시작하고 손을 자유롭게 사용하며 친구를 사귀는 시기로 활동성이 왕성하고 호기심이 많아 주머니 등을 좋아하고 편안하고 튼튼한 스타일이 중시된다. 토들러기에는 남아· 여아의 체형에 있어서 성차가 조금씩 나타나는 시기로 패턴의 기본형은 공용으로 쓰나 아이템에 따라 제도법이 조금씩 달라진다.
토들러복과 아동복의 특징은 길이로의 성장이 매우 빨라 패턴뿐만 아니라 그레이딩이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길이로의 성장이 빠른 이 시기의 그레이딩은 S· M· L 등의 수평적 그레이딩이 아닌 키별, 나이대별의 수직 그레이딩을 행한다.
(2) 소재
양면, 청지(jean), 트윌(twil)지, 나일론(nylon) 등 다양한 원단을 사용한다.
(3) 주요 아이템
티셔츠, 바지, 점퍼, 조끼, 돕바, 오버올, 점퍼 스커트, 스커트, 원피스 등이 있다.
3) 아동복
아동복은 만 6~12세를 기준으로 하며, 보통 초등학생을 그 대상으로 한다.
(1) 신체의 특징 및 패턴
이 시기에는 성별에 따른 인체의 변화가 뚜렷해지는 시기이므로 남녀의 사이즈가 차이가 나며 패턴 기본형 자체도 구분하여 제작해야 한다.
이 시기도 역시 길이로의 성장이 두르러져 그레이딩이 중요하고, 체형 성장에의 개인차가 심해 소비자 모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패턴을 제작하기가 매우 힘들다.
또한 토들러와 마찬가지로 활동적이고 호기심이 왕성하여 편안성, 격고성이 중시된다.
(2) 소재
양면, 청원단, 트윌지, 나일론 등 다양한 원단 사용한다.
(3) 주요 아이템
티셔츠, 바지, 스커트, 츄리닝 상하, 점퍼, 돕바, 청재킷, 원피스, 블라우스, 남방 등이 있다.
2. 유아 체형의 특징
(1) 유아 체형의 특징
- 머리가 크고 팔, 다리와 목이 짧고, 배와 엉덩이가 돌출된 젖힌 체형
- 머리가 크므로 트임을 줌, 기저귀를 착용하므로 밑위길이가 길고 배분량을 줌
- 누워있는 시간이 많으므로 디자인과 부자재 사용시 고려
(2) 유아복의 특징
- 신체적 발달을 방해하지 않는 기능적 측면과 심미성, 위생성, 안전성 등의 요건
- 유아복은 유아의 신체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역할을 하는 수단
- 유아복은 기능적인 측면에서 활동하기 편해야 하고 입고 벗기가 용이
- 추위와 더위에서의 보호가 아니라 편안하고 쾌적한 의복의 제공은 신체적 발달과 정서적 발달을 도움
- 성장이 급속도로 진행되는 점을 감안하여 사이즈간의 차이가 큼
(3) 토들러의 신체적 특징
- 대소변을 가리고 체형의 윤곽이 드러나는 시기
- 젓살이 빠지면서 둘레항목 보다는 길이항목의 차이가 많이 남
- 신체적 활동이 왕성하며 호기심이 많아짐
(4) 아동의 신체적 특징
- 성별에 따른 신체적 변화가 뚜렷해지는 시기로 남녀의 사이즈 차이가 남
- 길이의 성장이 두드러짐
- 개인차가 크므로 소비자 모두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패턴을 제작하기 어려움
- 활동이 왕성하므로 편안함과 견고성이 중시됨, 최근 들어 미적관심이 증대하면서 심미성도 중요함
3. 돌복의 개념과 종류
1) 돌복의 개념
- 돌옷이라고도 함, 돌날 입는 옷,
- 남자아이는 연보라색 풍차바지와 분홍색 저고리에 남색 돌띠고름을 단다. 그 위에 조끼· 마고자를 입고 오방장두루마기(까치두루마기) 위에 전복을 입고 복건이나 호건을 쓰고 술띠를 맨다. 전복 등에는 길상무늬를 수놓은 붉은 띠에 12개월을 상징하는 주머니 12개를 매달아 부귀영화를 기원한다. 그리고 타래버선에 태사혜를 신는다.
- 여자아이는 분홍 풍차바지에 노란색 또는 연 뽕무지기 속치마를 입고 다홍치마에 연두 혹은 노랑 색동 저고리를 입는다. 당의를 입기도 한다. 머리에는 굴레나 조바위를 쒸우고 발에는 오목누비 버선에 비단신을 신긴다. 당의 고름에는 길상도안을 수놓은 주머니에 은으로 만든 장식노리개를 매단다. 모두 수(壽)· 부귀(富貴)를 기원하는 뜻이다.